자평진전 취운
食神太旺而帶印 運最利財 食傷亦吉 印則最忌 官煞皆不吉也。
이 문장을 읽어보면 일반적인 식신격을 논하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식신이 태왕한데도 대운은 재운과 식상운이 좋고 인성과 관살을 꺼린다고 한다.
이 문장은 중화가 아니라 기세를 따르라고 한다.
이는 종아격을 설명한 것이다.
적천수는 종아격과 상관격이 다르다고 한다.
상관격은 중화가 필요하고 기세를 따르면 안된다.
종아격은 중화가 필요하지않고 기세를 따라야 한다.
종아격은 따라야만 하는 대상이 있으므로 종격으로 분류한다.
일반격은 중화를 지향한다.
종아 종상은 중화를 지향하지 않고 기세를 따른다.
종아는 식상의 기세를 따르고
종상은 재관의 기세를 따른다.
종상은 일간이 근이 전혀 없고 아울러 비겁이 없어야 재관을 따르는 것이 가능하다. 그래서 棄命이라는 표현을 덧붙인다.
재나 관을 따르기 위해서는 일간이 아주 약해야 한다. 일간을 돕는 세력이 전혀 없어야 재나 관의 강한 세력을 따라갈 수 있다.
종아는 식상을 따른다. 식상을 생하는 것 역시 식상을 따르는 것이므로 비견이 있거나 일간의 약한 근이 있어도 무방하다.
기명 棄命이 필요치 않다. 식상의 세력이 일간에 비해 태왕하고 이를 방해하는 인성과 관살이 없으면 된다.
첫댓글 순국과 반국은 종격이 아니에요
그렇다고 정격은 더욱 아니죠
그래서 미리 말하길
종아는 상관격도 아니고 종격도 아니다
라고 밝히는 겁니다
여름의 갑목(木) 일주가 식신인 오화(火)를 보면 화왕목분(火旺木焚)이 되니 계수인수운이 좋다. 水로써 나무를 윤택하게 하는 까닭이다 그러므로 만약 재성 토를 보면 많은 불을 설기하는 공이 따른다
=食神太旺而帶印 運最利財
●甲癸丙
辰午巳●
조후와 설기를 본 것이죠
인수운이 불리하다고 말하는 이유는
식신격이기 때문에 재와 인수를 동시에 보면 안좋죠
=食傷亦吉 印則最忌
종아는 종격의 또다른 유형이 맞습니다.
특별한 유형이죠.
그래서 적천수 원주가 말하길
종아는 종상...등과 같지 않다 라고 말했습니다.
즉
종격이 아니란 말은 전혀 없었습니다.
문해력이 없으면 원문의 진의도 모른 채
맘대로 해석하게 됩니다.
우신님 대신 올려주셔군요~~
종아가 종격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초짜는 처음 봅니다.
어쩌다 저런자들이 선생질하게 되었는지..
길고양이에게 먹이를 자꾸주니..자기가 주인행세하는 꼴?..
철 모르고 먹이주는 역학동 머저리들도..
한심?....ㅎ
이 문장은 중화가 아니라 기세를 따르라고 한다.
이는 종아격을 설명한 것이다.
적천수는 종아격과 상관격이 다르다고 한다.
상관격은 중화가 필요하고 기세를 따르면 안된다.
종아격은 중화가 필요하지않고 기세를 따라야 한다. - 본문-
명쾌합니다.~
낫놓고 기억자 찾는 머저리들은 그냥 눈뜬 장님임.
ㅉㅈ
적천수
ㅡ종아는 종격이 아니다
분명한 한자도 아니라고 억지부리네요
투정부리는 것 받아주기도 이젠 짜증이 나네요.
순국명조를 종격으로 이해하니까
갈 갈이 멀고 머네
정격과 종격 논쟁만 하던 학인들에게
적천수는 반국과 순국의 이론을 보여줍니다
즉 명식에는
정격
종격
순국
이렇게 분류할 수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적천수 읽고 충격에 빠지는 겁니다
종격같은데 종격이 아닌 순국팔자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이게 적척수이론의 핵심이죠
그 차이점은
종격은 기명이ㅡ대부분이지만
순국은 기명하지 않는다
이게 두 이론의 차이입니다
종아가 기명하던가요?
아니죠 오히려
신강신약을 논하지 않는다고 하죠.
이거 비기를 너무 공개하는 게 아닌지 ㅋ
모르는 사람은 계속 몰라아 하는데요
역동 수준 이 이정도 입니다
순국 반국 의미도 이해 못하는 놈이..
머저리 인증샷 찍냐?
原注:此與成象、從象、傷官不同,只取我生者為兒。如木遇火,成氣象,
멍청한놈이 이구절 보고 종격이 아니라 하는구나..
능력이 안되면 제대로 배워라.
此與成象、從象、/ 傷官不同
차격은 종상이다.
상관격과는 다르다.
멍청아~
머이런 새끼가 부끄러운줄도 모르고 설치냐?
한문도 이해력이 있어야 하지
연해자평 삼명통회 자평진전에
종아를 종격이라 소개한 구절이 없다
그럼 대충 적천수 이 구절을
-종격이 아니다
로 번역해야지
멍청하긴
좀 넓게 봐라
1 일신(日身)의 신강약과는 상관이 없다
2 일주(日主)의 강약을 논하지 않는다
------
그럼 이게 종격이냐?
앞뒤 구절 읽어 보고
고전의 전반적인 종아가 존재하는지 살펴보고
그리고 나서 넓게 이 구절을 번역해야지
ㅉㅉ
오늘도 또 헛발질하셨네
종아가 양기성상과 다르다고 주장하는 증거
--
목(木)이 화(火)를 만나서 기상(氣象)을 이루는 것으로는 양기성상(兩氣成象)도 있으며 종아(從兒)도 있을 수가 있습니다. 다만 양기성상(兩氣成象)은 목화(木火)의 두 오행이 주종(主從)이 서로 반대가 될 수가 있지만 종아(從兒)는 오직 상관으로 기상을 이룬다는 것이 차이점이 됩니다. 즉 양기성상(兩氣成象)은 월령이 목(木)이 되고 일간이 화(火)가 된다면 인수격으로 목화 양기성상(兩氣成象)으로 이루어지게 되지만 종아(從兒)는 목(木)이 일간이 되고 화(火)가 월령이 되어 상관의 국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좀 이해되냐
종아가 양기성상과 근본적으로 다른 이유는
양기성상은 인수양기성상도 가능하지만 종아는 오직 상관양기성상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종아가 양기성상과도 다르다고 말하는 것이다
좀 머리좀 넓혀봐라
맨날 내가 니 헛발질 메꿔야겟니
아주 저질이네..
물타기 하냐?
먼 개소리니?
原注:此與成象、從象、傷官不同,只取我生者為兒。如木遇火,成氣象,
멍청한놈이 이구절 보고 종격이 아니라 하는구나..
능력이 안되면 제대로 배워라.
此與成象、從象、/ 傷官不同
차격은 종상이다.
상관격과는 다르다.
멍청아~
머이런 새끼가 부끄러운줄도 모르고 설치냐?
原注:此與成象、從象、傷官不同,只取我生者為兒。如木遇火,成氣象,
멍청한놈이 이구절 보고 종격이 아니라 하는구나..
능력이 안되면 제대로 배워라.
此與成象、從象、/ 傷官不同
차격은 종상이다.
상관격과는 다르다.
멍청아~
머이런 새끼가 부끄러운줄도 모르고 설치냐?
原注:此與成象、從象、傷官不同,只取我生者為兒。如木遇火,成氣象,
멍청한놈이 이구절 보고 종격이 아니라 하는구나..
능력이 안되면 제대로 배워라.
此與成象、從象、/ 傷官不同
차격은 종상이다.
상관격과는 다르다.
멍청아~
머이런 새끼가 부끄러운줄도 모르고 설치냐?
原注:此與成象、從象、傷官不同,只取我生者為兒。如木遇火,成氣象,
멍청한놈이 이구절 보고 종격이 아니라 하는구나..
능력이 안되면 제대로 배워라.
此與成象、從象、/ 傷官不同
차격은 종상이다.
상관격과는 다르다.
멍청아~
머이런 새끼가 부끄러운줄도 모르고 설치냐?
@명곡(明谷)
왕
또라이
이제 맛탱이가 갔네 ㅋㅋㅋ
논리로 설명을 하지 못하니
이젠 아예 대놓고 우기네
밤 새도록 해줄까?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11.22 13:39
일단 제3구 종아불관신강약을 가지고 논해봅니다.
신약은 차치하고, 신강해도 종아가 될 수 있는가?
신강해도 인수운이 최고로 불길할 수 있을까?
만일 인수운이 호운이 된다면 종아격이라 할 수 있을까?
이 의문을 떨칠 수 없습니다.
일간이 지지에 록이나 장생 근이 있다면 종아가 성립하기 어려울 것으로 봅니다.
일간이 신왕하고 식상과 균형을 이루면 양신성상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又新 그래서 제3구는 대운으로 보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又新 네 우신님
식상에 비겁이 파묻힐 정도 되어야 종아가 되어요
비겁이 당당하게 드러나 있으면 종아가 안되고 일반격이 되어서 신약사주로 인비가 용신이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