季節 (계절)
甲木の寅月は初春の季節ですから余寒が残存します。
인월갑목은 초봄의 계절이므로 아직 한기가 존재합니다.
調候 (조후)
寅月はまず丙火の照暖(しょうだん)が必要です。
次に甲木が生きていくためには雨露の水気が必要です。
命式において丙火が天干にあって、癸水が地支にある作りを「寒木向陽」と言って上々の命式です。
寅月の甲木は水と火がバランス良くあること(水火既済の象)が重要です。
甲木は植物とみますので寅月に火と水が無い命式は良くありません。
인월은 먼저 병화의 빛과 따스함이 필요합니다. 그 다음 갑목이 살아갈수 있기위해서는 우로(雨路)의 수기가 필요합니다.명식 상에 병화가 천간에 있고, 계수가 지지에 있는 상태를 일컬어 "한목향양(寒木向陽)"이라고 하여 최상의 명식이 됩니다. 인월의 갑목은 수와 화가 적절히 균형을 이룬것 (수화기제의 상) 이 중요합니다. 갑목은 식물과 마찬가지로 인월에 화와 수가 없는 명식은 좋지 않습니다.
火と水の使い方 (화와 수의 사용법)
丙火と癸水が並列して天干にあると、丙火の気を癸水が剋しますので丙火の気勢が損なわれます。
従って癸水は離れて有るか、地支にあって木の根を湿らすのが良いのです。
命中に壬癸水が多く有れば寒が増しますので嫌います。
병화와 계수가 동시에 천간에 있으면, 병화의 기를 계수가 극하므로 병화의 기세가 손상됩니다.따라서 계수는 떨어져 있고, 지지에 있어 목의 근을 적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명중에 임계수가 많을 때는 한기가 심해지므로 싫어합니다.
金気を嫌う(금기를 싫어함)
甲木の寅月は十二運が建禄と言えども萌芽の季節ですから、金の庚、辛金を多く見れば、甲木は傷められて生気が衰弱して発奮が出来ず苦労の命となります。
再び大運で金気が旺ずれば貧命若しくは短命となります。つまり金気が多ければ丁火で以って制することを要します。
인월 갑목은 십이운성의 건록에 해당한다해도 "맹아의 계절"이므로 경금, 신금을 많이 보면 갑목은 손상되어 생기가 쇠약해져 발분이 되지않아 고생의 명이 됩니다. 다시 대운에서 금기가 왕해지면 빈명 혹은 단명이 됩니다. 결국 금이 많으면 정화를 사용해 제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水の太過 (수의 태과)
命式において壬癸水が多く、丙火がなく、戊己土の制水がない命式は木が水にぷかぷかと浮いてしまう状態となって、転職を繰り返したり放浪する命式となります。
「印星太過」は財星が用神となります。
명식상에서 임계수가 많은데 병화가 없고, 무기토의 제수가 없는 명식은 나무가 물에 둥둥 떠버리는 상태가 되어 전직을 반복하거나 방랑하는 명이 됩니다.
"인성태과"는 재성이 용신이 됩니다.
壬水が多いと甲木は浮いてしまいますが、これを「浮木」と呼びます。
임수가 많으면 갑목은 물에 떠버리게 되는데 이것을 "부목"이라고 합니다.
癸水が多いと甲木は腐ってしまい(太陽の火がない)ますが、これを「腐木」と呼びます。
계수가 많으면 갑목은 썩어버리게 되는데 (병화가 없을때) 이것을 "부(썩을부)목"이라고 합니다.
夏月で丙丁火が多いと甲木は枯れてしまいますが、これを「枯木」と呼びます。
여름에 병정화가 많으면 갑목은 말라버리게 되는데 이것을 "고목"이라고 합니다.
甲木:卯月生まれ (묘월갑목)
月令を得て身旺(월령을 얻어 신왕)
卯月の甲木は、木気が旺じてきますので月令が帝旺となり我が身が強くなります。
我が身が強くなれば庚金の偏官(甲木から庚金を見れば偏官)が必要になります.
묘월의 갑목은 목기가 왕성해지므로 월령이 제왕이 되어 일간이 강력해집니다. 신왕하면 경금 편관을 씁니다.
卯月は陽刃格を作る(묘월은 양인격을 이룸)
寅月と異なって卯月は深春で十二運は帝旺となります。
陽干が帝旺を見れば「陽刃格」となります。
従って甲木はバリバリの身強となりますので、庚金の伐採を嫌わないのです。
인월과 다르게 묘월은 심춘으로 십이운성의 제왕에 해당합니다. 양간이 제왕을 보면 "양인격"이 됩니다. 따라서 갑목은 매우 신강해 지므로 경금의 극벌을 싫어하지 않습니다.
結論(결론)
卯月生まれの甲木は、甲木の強さと庚金の強さのバランスを良く見ることがポイントです。
묘월갑목은 갑목의 힘과 경금의 힘의 균형을 잘 보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甲木:辰月生まれ (진월갑목)
季節(계절)
辰月は春が深まり木が老になります。
진월은 봄이 깊어져 나무가 늙어갑니다.
調候(조후)
辰月に限っては、命式に水火の偏りが無ければ調候を特に必要としません。
従って季節という観点から火が欲しいとか水が欲しいといった論じ方はしません。
진월에 한해서는 명식에 수화의 편향이 심하지 않다면 조후를 특별히 중요시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계절적 관점에서 화가 필요하다거나 수가 필요하다거나를 논하지는 않습니다.
官星の使い方(관성의 사용법)
甲木に根があって勢いが強い時は、庚金でもって伐採し棟梁の材と成すのを甲木の目的とします。(갑목에 근이 있어 신왕할때, 경금으로 극하여 동량의 재목이 되는 것이 갑목의 목적입니다.)
即ち、甲木は庚金を以って貴として論じます。
즉, 갑목은 경금으로 귀를 논합니다.
辰月は庚金が弱い時期ですから、庚金を使う場合は丁火でもって制すれば庚金は力を失い用となりませんので丁火を嫌います。진월은 경금이 약한 시기이므로 경금을 쓸때 정화가 있어 제하면 경금은 힘을 잃게되어 좋지 않습니다.
火が旺ずる場合(화가 왕한 경우)
次に丙火の太陽が盛んであれば木が乾いてしまいます。
従って、壬水を用いて庚金の気を水に洩らしてやれば金-水-木と流れて甲木は活気がでてくるのです。또한 병화 태양이 왕성하면 나무가 말라버립니다. 따라서 임수를 써서 경금을 물로 설기시키면 금-수-목으로 유통되어 갑목은 활기를 띠게 됩니다.
夏月生まれ
甲木:巳月生まれ(사월갑목)
季節(계절)
巳月の甲木は生気が退き丙火が旺じ身弱となりやすい。
従って先に癸水で木を育成し、後から丁火を使うと、気は水-木-火と流れます。
사월갑목은 목기가 물러나고 화가 왕성해지는 시기이므로 신약해지기 쉽습니다. 따라서 먼저 계수로 목을 육성하고 후에 정화를 써서 기를 수-목-화로 유통시킵니다.
調候(조후)夏月にあっては木が乾燥し枯れる可能性があるので、水気を何よりも先に使います。(하월에 있어서는 나무가 건조해 시들 가능성이 있으므로 무엇보다 먼저 수를 사용합니다.)
水が欲しい命式で戊土が天干に有れば水を抑えますので、戊土が強いのを嫌います。
수가 필요한 명식에 무토가 천간에 있으면 수를 제하므로 무토가 강한것을 꺼립니다.
木火通明(목화통명)
もし甲木に根があって甲木の気勢が強い命式の場合は、そのまま丁火に流し「木火通明」として鑑定します。
木火通明は必ず秀才です。
만약 목이 근이 있어 신왕한 명식의 경우, 그대로 정화로 설기시켜 유통시키는 것을 "목화통명"이라고 합니다. 목화통명은 반드시 수재입니다.
季節(계절)
午、未月は木の性が弱っているため先に癸水を使い後で丁火を使います。
오, 미월은 목의 성질이 약할때이므로 먼저 계수를 쓰고 다음으로 정화를 씁니다.
調候(조후)
夏至を過ぎて未月になると残暑は厳しいですが、朝夕は多少寒さがでてくるので癸水はなくても可とし、先に丁火を使うのです。
하지를 지나 미월이 되면 늦더위는 심하지만 아침저녁으로는 다소 쌀쌀하므로 계수는 없어도 괜찮으므로 먼저 정화를 씁니다.
水と火の使い方(수와화의 사용법)
甲木は生物と見ますから命式において水がない場合は、大運に水がなければなりません。
すなわち巳、午、未月生まれは、大運が北方水地に入っていけば甲木は枯れることがなく活動ができます。갑목은 생물과 같아 원명에 수가 없는 경우 대운에서 수를 만나지 않으면 안됩니다. 즉, 사오미월생은 대운이 북방수지로 가면 갑목은 말라 시들어버리는 일 없이 활동이 가능합니다.
火が旺ずる南方火運に入っていけば、木は灰に化してしまい活発になれず、命が枯れてしまいます。
화가 왕한 남방화운으로 가면 나무는 타서 재가 되어버리므로 활발하게 되지 못하고 명이 시들어버립니다.
秋月生まれ
甲木:申、酉、戌月生まれ(秋)(신유술월 갑목)
季節(계절)
秋の甲木は金気が旺じて十二運は絶となります。木が老いて枝が枯れて葉が病む状態になります。
春夏の木は水分が多いので伐採しても早く腐りますが、秋に伐採すれば素晴らしい材となります。
가을의 갑목은 금기가 왕해 십이운성으로 절지가 됩니다. 나무가 이미 다 자라 가지가 시들고 잎이 병드는 상태가 됩니다. 봄과 여름의 나무는 수분이 많아 잘라내면 쉽게 썩지만 가을에는 벌목을 하면 훌륭한 재목이 됩니다.
官星の使い方(관성의 사용법)
従って、身強の命で有れば庚金を用いて伐採して木材(棟材)となすのが良いのです。
秋は金が月令に旺ずる季節でもありますから、身強の命でしたら月令の偏官を用神として貴を得る命式となります。
따라서, 신강한 명일 경우 경금을 써서 벌채하여 재목으로 쓰는것이 좋습니다. 가을에는 금이 월령이 되어 왕한 계절이므로 신강한 명이라면 월령의 편관을 용신으로 삼아 귀를 얻는 명이 됩니다.
但し、月令を用神として用いる命造は非常に少ない。
庚金を用いる場合は、丁火で庚金の斧を鍛錬する事が必要です。
木は丁と庚が透干する命を以って上格とします。
단, 월령을 용신으로 쓰게되는 명조는 매우 드뭅니다.
경금을 쓰는 경우는 정화로 경금의 도끼날을 제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갑목은 정화와 경금이 투간한 명식을 상격으로 칩니다.
夏の木が火を見ると枯れます。
冬木が水を見ると根を傷めます。
春木が木を見ると悪戯に雑木林となります。
여름의 목이 화를 보면 시들어버립니다. 겨울의 목이 물을 보면 뿌리가 상합니다. 봄의 목이 목을 보면 방해를 받아 잡목림이 됩니다.
ひとり秋の木は金を見るのを喜びます。
即ち、甲木の性情である棟梁の材とすることが出来ます。
단, 가을의 나무는 금을 보는 것을 기뻐합니다. 즉, 갑목의 성정인 동량의 재목이 되는 것입니다.
冬月生まれ
甲木:亥月生まれ(해월갑목)
季節(계절)
亥月に於いては壬水が十二運の建禄となって旺じ、寒気が漸増(ぜんぞう)します。
従って「調候用神」の丙丁火を離すことが出来ません。
亥月の甲木は長生となり木々はつぼみがでる時期ですので水を嫌います。
もし水が旺じていれば戊土で制水することが必要です。
해월에 있어서는 임수가 십이운성의 건록이 되어 왕하므로, 한기가 점점 증가합니다.
따라서 "조후용신"의 병정화를 떼어놓을 수 없습니다. 해월의 갑목은 장생이 되어 나무들은 꽃봉우리가 나오는 시기로 물을 싫어합니다. 만일 수가 왕한 상태라면 무토로 제수하여줌이 필요합니다.
比劫争財(비겁의쟁재)
甲乙木の比肩、敗財が天干に多く有れば、戊土の財を破りますので「比劫争財」と言って何時かは財を散じますので平常の人です。
갑을목의 비견, 겁재가 천간에 많이 있으면 무토의 재를 파극시키기때문에 "군비쟁재"라 하여 언젠가는 재를 흩뜨리기때문에 평범한 사람입니다.
庚金が弱い時(경금이약할때)
庚金に根がない場合は、甲木を伐採できず棟梁(棟梁)の材とならないのでやはり通常の人です。
경금이 근이 없어 무력한 경우는, 제대로 갑목을 극할수 없어 양질의 재목이 될수 없기 때문에 역시 평범한 사람입니다.
甲木:子月生まれ(자월갑목)
季節(계절)
子月は水が旺じ寒気が厳しい季節なので、甲木の生気は萎縮しています。
先に丁火を用いて寒気を除き、後に庚金と丙火を以って補佐用神とします。
子月は癸水が月令に在って強いので透干するのを忌みます。
자월은 수가 왕하여 한기가 심한 계절이므로 갑목의 생기는 위축되어 있습니다. 먼저 정화를 써서 한기를 제거하고, 후에 경금과 병화로 보좌용신합니다. 자월은 계수가 월령에 있어 강하므로 투간되는 것을 꺼립니다.
即ち、用神で有る火金の病となるからです。若し透干すれば庚金の気を洩らして、丁火を制することになります。
もし水が旺じていれば戊土で制水することが必要です。
즉, 용신으로 있는 화금의 병이 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투간하면 경금의 기를 누설시켜 정화를 제극하게 됩니다. 만일 수가 왕하면 무토로 제수함이 필요합니다.
調候(조후)
従って甲木は庚金をもって甲木を伐採し、丁火にひくのが良く、丙火も調候として必要です。
しかし亥月と異なり庚金よりも先に丁火を用います。
따라서 갑목은 경금으로 갑목을 극하고, 정화로 인화하는 것이 가장좋고, 병화도 조후로 필요합니다. 그러나 해월과는 달리 경금보다도 먼저 정화를 사용합니다.
比劫争財(비겁의 쟁재)
甲乙木の比肩、敗財が天干に多く有れば、戊土の財を破りますので「比劫争財」と言って何時かは財を散じますので平常の人です。
갑을목의 비견, 겁재가 천간에 많으면 무토의 재를 손상시키므로 "군비쟁재"라 하여 언젠가는 재를 흩뜨리므로 평범한 사람입니다.
水の太過(수의 태과)
冬の水は奔放(ほんぽう)の性質が有りますので、水が太過すれば氾濫して甲木は流される命となります。即ち「水泛木浮」の命です
この場合は天干に戊土があって水を制すれば救われます。
겨울의 수는 분방한 성질이 있어 수가 태과하면 범람하여 갑목은 부랑하는 명이 됩니다. 즉 "수범목부"의 명입니다.
水が多く「丁、庚」がまったくない命は、水が凍結して木が枯れますので丁火と庚金がが無いと下級労働者か良い仕事がありません。
丑月は丙丁火が有って、水の寒を除くことです。
수가 많고 정화와 경금이 전혀 없는 명은 물이 동결되어 나무가 시들어버리므로 정화와 경금이 없으면 하급노동자가 되는 등 좋은 일이 없습니다.
축월은 병정화가 있어 수의 한기를 제거해야 합니다.
甲木:丑月生まれ(축월갑목)
季節(계절)
丑月は十二運が冠帯となるも、天は寒く地は凍結して木気の精は萎縮しています。
従って甲木は活動が乏しく発展の可能性がありません。
冬季は水が旺じていますので辛金、壬水は寒気を更に増しますので不要です。
もし水が旺じていれば戊土で制水することが必要です。
축월은 십이운성이 관대가 되고, 대기는 춥고 땅은 동결되어 나무의 정기가 위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갑목은 활동이 부족해져 발전가능성이 없습니다. 동절은 수가 왕하므로 신금, 임수는 한기를 더욱 증가시키므로 필요치 않습니다.
調候(계절)
先に庚金をもって甲木を伐採し、丁火にひくのが良く、丙火も調候として必要です。
勿論、丁火を用神とします。
この場合の伐採は、甲木の余分な枝を落とし春に備えるといった意味もあります。
먼저 경금을 써 갑목을 극하고, 정화로 인화 하는 것이 좋고, 병화로 조후합니다.
물론, 정화를 용신으로 합니다. 이 경우의 경금의 극벌은, 일종의 잔가지치기의 과정으로 봄의 새싹을 준비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比劫争財(군비쟁재)
甲乙木の比肩、敗財が天干に多く有れば、戊土の財を破りますので「比劫争財」と言って何時かは財を散じますので平常の人です。
갑을목이 천간에 투간하여 군비쟁재가 되면 무토의 재를 손상시켜 군비쟁재가 되어 재물이 흩어지므로 평상인입니다.
水の太過(수의태과)
水が多く「丁、庚」がまったくない命は、水が凍結して木が枯れますので丁火と庚金がが無いと下級労働者か良い仕事がありません。
丑月は丙丁火が有って、水の寒を除くことです。
수가 많아 정화, 경금이 전혀 없는 명은 물이 동결되어 나무가 고사하므로 정화와 경금이 없으면 하격명이 되어 곤란이 많습니다. 축월은 병정화가 있어 한기를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