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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또는 활동명 | 활동 분야 | 활동 플랫폼(팔로워) | 주요 이력 |
Pearypie | 뷰티 | 유튜브(32만 명), 페이스북(137만 명) | 메이블린, 비오레, NYX 등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 홍보대사, 한국 뷰티 브랜드(3CE, CLIO)협업 경험 있음 |
Nuttyploy | 뷰티/일상 | 유튜브(69만 명), 인스타그램(23만 명) | 2017 Influencer Asia Award에서 태국 대표 뷰티 인플루언서로 선정, 연예인∙ 캐릭터 커버 메이크업으로 유명 |
Mayyr | 뷰티/일상 | 유튜브(72만 명), 인스타그램(68만 명), 페이스북(65만 명) | 한국스타일 및 한국 연예인 커버 메이크업으로 유명, 한국 뷰티 브랜드(3CE, Touch In Sol)협업 경험 있음 |
Beauty By Orangina | 뷰티/패션/일상 | 페이스북(13만 명), 홈페이지 | 화장품 리뷰 전문 블로거, 바디용품 LUX 태국 홍보대사 및 온라인 뷰티 쇼핑몰 운영 |
Binko Phapfah | 패션/일상 | 인스타그램(54만 명) | 일러스트레이터, 디자인 작품, 그래피티, 캐릭터 등으로 유명해짐, 2015 Influencer Asia Award에서 태국 대표 일상 인플루언서로 선정 |
Pimtha | 일상 | 인스타그램(300만 명) | 2017 Influencer Asia Award에서 태국 대표 일상 인플루언서로 선정, Glico∙Ichitan∙Seppe 등 식품 브랜드 모델, 현재 온라인 의류 쇼핑몰 운영 |
Meiji Anorma | 건강/피트니스 | 페이스북(38만 명), 인스타그램(26만 명), 홈페이지 | Influencer Asia Award에서 태국 대표 건강/피트니스 인플루언서로 2015∙2017 연속 선정, 자신의 홈페이지를 통해 운동법∙식단∙ 운동 용품 등 추천 |
자료원: 2017 Influencer Asia 및 현지 언론(CLEO, ELLE Thailand) 참조
□ 넷 아이돌 마케팅 성공 사례
○ 일본 제과기업 글리코(Glico)사의 태국 아이스크림 시장 진출
- Glico 사는 2016년 태국 내 슈퍼마켓용 아이스크림 시장에 진출하면서 빠른 브랜드 인지도 상승을 목표로
팔로워가 300만 명에 달하는 넷 아이돌 ‘핌타(Pimtha)’와 계약
- 태국의 아이스크림 시장 규모가 128억 밧(약 4,280억원, 유로모니터 추정)에 달하는 데 반해 사업자는
글로벌 업체 Wall’s와 Nestle로 양분되어 있었으며 가격대는 빙과류 10바트, 콘류 15~20바트와 고급형
40바트 대로 분리되어 있었음.
- Positioning지에 따르면 Glico사는 시장에 없었던 20~35밧(약 700~1200원) 대로 상품 가격을 설정하고,
자연스러운 외모, 일본식 패션스타일과 실제 일본 유학경험을 갖춘 ‘Pimtha’가 ‘일본산 고급 아이스크림’의
이미지와 일치한다고 판단하여 모델로 결정
- ‘Pimtha’를 모델로 광고 이미지 배포, 이벤트 개최, ‘Pimtha’의 SNS를 통해 Glico 아이스크림 상품을
지속적으로 노출시키며 ‘맛있다’는 후기를 직접 작성하게 함으로써 출시 직후 공급된 상품 전량이 전국에서
매진(Prachachat Business 보도)되는 등 태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
- Pimtha의 SNS에 노출된 Glico 아이스크림
자료원: Pimtha 인스타그램
○ 현지 업체의 여성용 단백질보충제 신제품 출시 및 홍보
- Power Corporation 사는 2005년 설립된 태국의 건강∙운동보조식품 제조 및 유통사로, 최근 들어 높아진
여성들의 피트니스 관심도를 고려하여 2017년 콜라겐 등 미용 성분을 첨가한 여성용 단백질보충제 상품을
신규 출시함.
- 여성용 단백질보충제의 타깃 소비자는 외모에 관심이 많고 구매력을 갖춘 20~40대 여성으로 해당 고객층은
SNS에 깊은 관심과 활용도를 보일 것으로 판단, 현지 에이전시를 통하여 넷 아이돌 마케팅을 진행
- 현지 에이전시는 피트니스 분야에 종사하거나 제품 이미지(건강함과 아름다움)를 대표할 수 있는 120여 명의
넷 아이돌 들을 선정, 3개월간 운동, 아침식사 등 일상 중 제품을 노출시킨 사진 또는 상품 리뷰 300여 건을
게시함. 또한 상품의 장점과 활용법을 이미지화시켜 회사 공식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계정에 지속적으로
포스팅함.
- 3개월 후 계량한 결과, 회사 페이스북 계정에 친구 신청이 450%, 공식 웹사이트 트래픽이 220% 증가하여 제품
인지도 상승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제품 문의와 판매율은 각각 250%, 150% 증가하였음.
- 넷 아이돌을 활용한 SNS 내 상품 노출의 예
자료원: Garcon Consulting 웹사이트
□ 시사점 및 전망
○ ‘국민 SNS’로 불리는 페이스북을 비롯하여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태국인들의 높은 SNS 사용도로 인해,
‘넷 아이돌 마케팅’으로 불리는 온라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또한 매우 활성화 되어 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
- 태국 디지털광고협회장인 시왓 차우와리웡(Siwat Chauwariwong)씨는 현지 언론(Positioning)과의 인터뷰를
통해 “온라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유행 및 주변인의 구매 여부에 민감하고 상품 구입 전 온라인으로 정보를
찾아보는 태국 소비자들을 효과적으로 공략할 수 있어 앞으로도 더욱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
○ 태국 내 언론 및 전문 에이전시들은 넷 아이돌 마케팅 시 팔로워 수보다는 해당 인플루언서의 책임감∙성실도∙
콘텐츠 창작 능력, 팔로워들과의 Engagement(추천, 댓글, 공유 횟수 등을 통해 팔로워들이 느끼는 친밀도를
측정), 팔로워들과 가망 고객층이 일치하는지 여부 및 인플루언서와 상품의 이미지 적합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함.
- 넷 아이돌 마케팅이 보편화됨에 따라 앞으로는 단순 상품 노출보다 인플루언서가 상품을 직접 사용 후
자신의 의견과 관련 사실을 포함하여 리뷰를 작성하게 하는 것이 광고 신뢰도 측면에서 효율적일 것으로 예상
- 또한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를 설정, 이야기 형식(Story Telling)으로 포스팅에
반영되도록 하는 것이 광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임.
○ 방콕무역관과 태국 의류 수입업체 G사의 마케팅 이사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를 통한 마케팅의
영향력이 크다는 점이 최근 태국 패션 시장의 특징이라고 언급하면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젊은
셀럽(Celebrity) 또는 넷 아이돌을 홍보대사로 위촉하여 홍보영상 촬영, 소셜 미디어 노출, 해시태그 활용 등의
마케팅 활동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조언함.
- 단,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앞서 제품이 ‘한국산’이라는 이유만으로는 성공하기 어려우므로 태국 소비자들의
니즈와 취향에 맞는 제품 선택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임.
○ 최근 넷 아이돌 마케팅 중 조회수와 화제성만을 고려하여 사회적인 물의 및 법적 제재 등 부작용을 일으키는
사례가 보고되고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
- 2017년 상품 홍보 등을 위해 SNS로 지나친 노출 및 선정적인 콘텐츠를 방송한 넷 아이돌 2명이 음란물 유포
혐의로 벌금형을 선고받음.
- 넷 아이돌 마케팅 시 해당 인플루언서와 상품 이미지가 직결되므로 과거 포스팅 내역 중 반사회적∙반도덕적∙
선정적 콘텐츠 포함 여부, 인플루언서의 사생활 관리 등 도덕성 검증도 함께 요구됨.
자료원: 유로모니터, 방콕포스트, 더 네이션, SCB EIC, 현지 언론(Channel 3, Positioning, CLEO, ELLE Thailand),
Hootsuite, PWC, 현지 에이전시 웹사이트(HHHBKK, Nuffnang, Garcon Consulting), 2017 Influencer Asia,
관계자 인터뷰 및 KOTRA 방콕무역관 자료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