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게임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민(民)·관(官)이 함께 뛴다.
- 국립재활원, 장애인 게임 접근성 증진을 위해 민·관 업무협약 체결 -
□ 국립재활원(원장 강윤규)은 장애인 게임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아름다운재단, 카카오게임즈,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와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3월 16일(목) 카카오게임즈(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서 체결했다고 밝혔다.(붙임 1,2 참조)
* 게임 접근성(Game Accessibility) : 사용자가 장애의 유무와 관계없이 게임에 접근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정도
□ 이번 협약을 통해 4개 협약 기관은 전문성을 살려 장애인의 게임보조기기 지원사업 시행을 위한 상호협력을 약속했다.
○ 장애인을 위한 게임보조기기 지원사업은 장애로 인한 신체적, 환경적 고립없이 게임을 통한 삶의 질 향상과 게임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보조기기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 이번에 제공되는 장애인 게임 보조기기에는 ▲보조기기 입력장치(키보드, 마우스, 스위치 등 PC, 태블릿, 휴대폰 연동 기기) ▲보조기기 보조장치(팔받침대, 거치대, 액세서리 등 기기 사용 보조) ▲자세 유지장치(책상, 의자, 랩보드, 벨터 등 기기 사용을 위한 자세 보조) 등이 포함된다.
- 특히 이번 사업에 대해서는 전문가 자문을 거쳐 보다 양질의 맞춤형 보조기기가 제공될 수 있도록 지원자에게 기기 사용 및 관리방법에 대한 보조공학전문가의 교육, 보조기기 유효성 검사 등 사후관리도 철저히 이루어질 계획이다.
○ 아름다운재단은 사업 총괄을 맡아 지원사각지대 발굴 및 사업 확산을 위해 노력하며, 카카오게임즈는 1억 원을 기부하고 장애인 게임 접근성이 보장되는 환경 조성에 힘쓰기로 했다.
○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는 사업 추진 및 사례관리와 연구를 수행하고, 국립재활원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사업 자문 및 보조기기 오픈소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 장애인의 게임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게임보조기기가 필요하며, 이번 지원사업은 정부 기관과 민간 기관이 협력하여 장애인에게 게임보조기기를 지원한 첫 사례이다.
○ 장애인의 게임 접근성이 확보된다면 장애인도 가족, 친구와 함께 차별 없이 편리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해외에서는 이미 장애인을 위한 게임 접근성이 보장되어 장애인이 게임을 쉽게 이용하고 있다.(붙임 3 참조)
□ 국립재활원은 2021년 「같이게임, 가치게임」프로젝트를 통해 뇌병변장애인 가족과 전문가 등이 함께 게임보조기기와 활용 안내서를 개발하였고, 게임보조기기의 설계도와 안내서를 보조기기 열린페이지 누리집(http://www.nrc.go.kr/at_rd)에 무상 배포한 바 있다.(붙임 4 참조)
○ 「같이게임, 가치게임」 프로젝트에 참석한 뇌병변장애인들은 게임을 통해 삶의 질이 높아졌고, 사람들과의 관계도 좋아졌으며, 경제활동을 하고 싶은 꿈도 생겼다고 말했다.
□ 협약에 참여한 기관은 향후 장애인의 문화·여가 생활의 다양성을 확보하여 삶의 질이 높아질 수 있도록 지속해서 협력할 예정이다.
□ 국립재활원 강윤규 원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장애인도 누구나, 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지속해서 민․관이 함께 협력하고, 사회 전반 다양한 영역에서 장애인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1. 업무 협약식 개요
2. 장애인 게임 접근성을 위한 보조기기 지원 협약서
3. 해외 장애인 게임 사례
4. “같이게임, 가치게임” 자조모임 및 활용 안내서
5. 용어 설명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