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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카자흐스탄 화장품 시장 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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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3-06 | 국가 | 카자흐스탄 | 작성자 | 김유지(알마티무역관) | |||||||||||||||||||
품목 |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의약품은 제외하며, 선스크린(sunscreen)과 선탠(sun tan) 제품류를 포함한다],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pedicure)용 제품류 | |||||||||||||||||||||||
품목코드 | 3304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카자흐스탄의 화장품 시장규모는 2014년 상반기 기준 4200만달러로 전년 상반기 대비 5% 감소함.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리테일네트워크: 카자흐스탄에는 해외 유수의 브랜드부터 저가브랜드까지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는 대형 화장품전문판매점이 있으며, 이들은 일반 매장 및 대형 쇼핑센터에 입점해 있어 접근이 쉬움. 대표적인 대형화장품전문판매점은 뷰티마니아와 몬아미로 뷰티마니아는 카자흐스탄 전역에 30개 매장, 알마티에만 15매장을 갖고 있으며 몬아미는 전역에 25개 매장, 알마티에 14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음.
- 카자흐스탄의 경제 성장: 경제 성장에 따라 생활 수준이 향상됐으며 이에 소비자 인식이 변화되어 개인 케어 제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였음. - 전체 미용 관련 시장의 성장: 중앙아시아 여성들의 미용에 대한 관심도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데 큰 이유 중 하나로 한류를 들 수 있음. 드라마나 가수들을 모방하고 싶어하는 심리도 있음. 이와 같은 현상은 여성뿐 아니라 남성에게도 발견됨.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 카자흐스탄 환율 급등으로 인한 수입 품목 가격 상승: 100% 수입에 의존하는 외국 브랜드 제품의 경우 가격 상승으로 인한 감소가 우려됨.
○ 무역관 전망 - 전에는 화장품 구매수요가 주로 색조 화장류로 집중돼 판매의 대부분을 이루었던 반면, 현재는 기초관리제품 및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카자흐스탄에서 화장품에 대한 국내 생산은 아직까지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나 몇몇 국내 제품은 저렴한 가격에 높은 품질을 보유하고 있음. 그러나 유럽 및 러시아 브랜드(특히 기초제품)들의 광고 및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들의 인식이 이미 굳혀진 상태라 매장에서 찾아보기는 힘듦. - 화장품 시장은 향후 몇 년간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경기 침체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 현재 트렌드가 천연화장품이므로 중산층을 공략한 합리적인 가격의 천연화장품이 좋을 것임.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전 연령층 여성 (기초화장품, 색조화장) · 여전히 소비자의 80%는 보통 중저가의 상품을 구매하고 있음. · 상대적으로 커리어우먼이 많은 알마티, 아스타나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명품 화장품의 판매도 크게 성장 중 - 남성, 청소년, 아동 · 기능성화장품(아토피치료, 여드름치료 등)
○ 소비자 구매 동기 - 브랜드네임, 가격, 품질 - 현재 카자흐스탄 미용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자연성분'. 많은 브랜드들이 자연성분을 사용함을 강조하고 있으며 화장품으로부터 시작된 이러한 현상은 뷰티살롱 에서도 이어지고 있음.
□ 수입동향
○ 개관 - 카자흐스탄의 화장품 수입은 2014년 상반기 기준 3865만달러로 전년도 상반기 대비 5.93% 감소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관세 및 비관세 규제 등) - 없음.
○ 필수 인증 - 화장품에 대한 인증은 필수이며 인증은 10일~3달까지 소요됨. 하지만 변수가 많으므로 자세항 사항은 현지인증대행사와 상담이 필요 · 인보이스에 따른 인증: 10-15일 · 일련 생산과정에 대한 인증: 현지 인증요원의 한국 출장 공장 점검이 필요함. 2~3개월정도 소요됨. · 필요서류: ➀공급계약서 ➁인보이스 ➂제품 운송서류 또는 운송장 ➃세관신고서(1달이내) ➄ 원산지 인증서 ➅국내 및 국외 취득 인증 ➆제품 상세정보 ➇ 회사등록증 ➈ 샘플(각 유형별 3개)
□ 관세율
○ 관세율 - 15% (VAT 12%)
□ 주요 유통채널(온라인 시장, 현지 딜러망, 대형유통업체 등)
- 현재 카자흐스탄 여성 3명 중 1명은 카탈로그 방문판매원을 통해 구매함.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현지업체 및 해외업체, 시장점유율 등)
주: 가격은 화장품 종류에 따라 가격대가 다양하여 표기하지 않았음 자료원: Google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카자흐스탄 내 한국에 대한 관심이 전체적으로 높아져 K-POP 및 드라마를 통해 접하는 한국인의 외모에 대한 관심은 화장품에 대한 인기로 이어짐. 현지에는 현재 대형쇼핑센터에는 미샤, 더페이스샵, 잇츠스킨, 더샘 등 로드샵들이 입점해 있고 이외에도 크고 작은 상점에서 Made in Korea 화장품을 만나볼 수 있음.
○ 선호 브랜드 - THE FACE SHOP - 미샤 - 이츠스킨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가격경쟁력 중시, 거래 상대방과의 신뢰성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시 우선 고려사항: 가격, 품질
□ 마케팅 방안 및 타겟 고객층 - 광고 방식으로는 TV 광고가 가장 효과적임. 그 외 잡지, 옥외광고, 라디오 광고 등이 있음. - 구매, 소비 경험에 대한 만족을 바탕으로 재구매로 이어지기 때문에 정기할인 행사 등으로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것이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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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 카자흐스탄 화장품 시장 동향 자료.PNG (296KB) 카자흐스탄 화장품 시장동향 자료 2.jpg (195KB)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