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해강: 자산문화시대의 촌락과 건축 张海江:磁山文化时期的村落和建筑
출처: 고고학 중국 지은이: 장해강 张海江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쯔산 문화 시대의 씨족 마을은 일반적으로 홍수의 침입을 피하기 위해 하천 양안의 고지대나 언덕에 분포합니다.일부는 산과 물을 끼고 두 강이 만나는 삼각대 위에 분포합니다.이곳은 당시 사람들이 즐겨 살았던 곳입니다.
사람들은 왜 이 장소들을 선택하여 마을을 세웠습니까?인류는 일상생활에서 물과 떼려야 뗄 수 없고 당시에는 우물을 파지 못했기 때문에 물을 퍼올리는 편리함을 고려할 때 수원에 가까이 거주해야 한다는 것은 매우 간단합니다.
둘째, 이러한 지역은 농업, 축산, 수렵 및 어업과 같은 생산 활동에 적합하며, 이는 사람들이 안정적으로 거주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이곳에서 원시 농업이 등장하기 시작했고, 그 후 사람들은 자신들이 생산한 곡물로 기본적인 생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었습니다.생활원이 더 많이 보장되어 점차 정착하게 되었습니다.또한 하천 주변 지역은 교통이 더 편리하여 사람들이 서로 쉽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쯔산 유적은 화북지역 태항산 동쪽 기슭의 산전 지대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변 산줄기가 기복을 이루고 있으며 난관강은 서부 산간지대를 지나 동으로 장하수계 푸양강으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유적지 서이타이항산 여맥홍산, 동쪽으로는 구산과 인접해 있으며, 남쪽으로는 강변 강변의 고지대에 위치하고 있으며, 고지대는 강바닥보다 25m 높습니다.여기에서 토지는 비옥하고 기후가 습하며 강우량이 풍부하여 곡물 및 기타 작물을 심기에 적합합니다.
자산과 구산은 강을 사이에 두고 마주보고 있으며, 멀리 첩첩산중, 울창한 산림, 야생동물이 출몰하여 사냥하기에 좋은 장소가 되었습니다.이러한 특징이 형성된 이유는 고대인들이 수원에 가까이 살았기 때문인데, 이후 수위가 낮아지면서 강바닥이 절단되고 사람들이 강바닥으로 계속 이동하기 때문입니다.
지금으로부터 8500~2500년 떨어진 '올오세' 중기는 '올오세'의 고온기로 당시 연평균 기온은 지금보다 높았고 강우량도 많았습니다.포자 분말 분석에 따르면 7500년부터 5000년까지 중국의 평균 기후 기온은 현재보다 2°C~3°C 높았고 강수량은 현재보다 500~600mm 더 많았습니다.신석기 후기에 쯔산 유적지의 강수량과 수위가 감소하여 강바닥이 절단되어 고대 쯔산 사람들이 강바닥으로 계속 이동하도록 강요했습니다.
쯔산 문화 유적에서 발견된 집터는 당시 중국에서 발견된 최초의 반지혈식 인간 거실 건물 터입니다.발견된 집터와 주동의 위치에 따라 비교적 진보된 목조건축으로 축조된 것으로 추정됩니다.당시 난푸강 유역은 목재 자원이 풍부하고 가공이 비교적 용이하여 당시 목재 골조 구조가 성행했던 주요 원인이었습니다.
자산문화유적은 발굴된 집터를 보면 원형 또는 타원형의 반지혈식 건물, 즉 바닥에서 아래로 흙구덩이를 파고 그 위에 가설하여 만든 건물입니다.그 안에는 초기 단단한 자루 모양의 건물, 즉 혈벽 안에 수납한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집터의 면적은 6~7㎡ 정도이며, 일부 집터에는 2~3단 계단이 있거나 구덩이 밖으로 돌출된 경사식 출입문이 있습니다.기둥 구멍은 구덩이 가장자리에 분포하며 일부는 구덩이, 거주면 및 내벽에 더 이상 처리되지 않습니다.
쯔산문화유적의 2층 문화유적에서는 2개의 집터가 발견되었는데, 하나는 원형구조 반지혈로 지름 2.9m로 모양이 매우 불규칙하고 집안의 주거면 주변이 높고 가운데가 낮으며 중앙에 큰 바위가 있습니다.다른 하나는 타원형이고 반지름으로 지름 3m, 지름 2.5m, 깊이 1.2m이며 거주 면적은 더 이상 가공된 흔적이 없고 동쪽이 높고 서쪽이 낮습니다.
문화유적지에서는 배이강과 같이 딱딱한 지면과 주동이 있는 집터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지만, 1번 기둥과 기둥을 가로로 묶은 나무대, 2번 나뭇가지나 갈대로 엮은 포일, 3번 돗자리는 집을 지었을 때 기둥을 세우고 기둥 사이에 얇은 나무대 몇 개를 가로로 묶어 단단히 고정시킨 후 짠 포일을 바깥쪽에 두르고 삼노끈과 싸리 등을 이용하여 기둥과 가로대를 포일과 포일로 연결한 것으로 짐작할 수 있습니다.지붕은 나무 서까래로 촘촘히 늘어선 채 묶여 있습니다.
어떤 집은 중앙바닥에 기둥구멍을 파고 그 안에 큰 돌을 넣어 기둥이 가라앉지 않도록 한 것인데, 이것이 우리가 아는 최초의 기둥기둥으로 굵은 나무기둥을 세우고, 기둥구멍과 나무기둥 밑부분 주위를 풀흙으로 메우고 보강한 다음,
서까래로 집 중앙의 나무기둥과 연결하여 지붕을 받치는 받침대로 삼은 다음 지붕 위에 돗자리를 덮고 곡초를 깔고, 포일의 바깥면 및 돗자리와 곡초가 덮인 지붕 위에 진흙을 두껍게 바르고, 진흙이 마르면 불에 구워 붉은 흙이 될 때까지 돗자리가 딱딱하게 굳어진다.이런 지붕과 벽은 비바람을 두려워하지 않고 매우 견고합니다.
발굴된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반지혈실'의 지붕은 원뿔형 또는 버섯형일 것으로 추정되며, 집의 모양은 몽골인들이 사는 '몽골빵'과 유사합니다.
자산문화유적의 가옥은 이미 유실되어 8천년 동안 역사의 먼지로 봉인되어 현재는 나무기둥, 호일, 돗자리는 모두 존재하지 않지만, 그들의 흔적은 붉고 단단한 진흙덩어리에 깊이 새겨져 있어 건축양식을 알 수 있고 당시의 건축기술이 상당한 수준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땅에는 곡식, 풀, 짐승 가죽, 생활용품 등이 깔려 있었는데, 당시 지구상 인류는 아직 나무와 동굴의 단계에 있었고, 쯔산의 선조들은 '현대식 별장'에 살았습니다.주거 지역에는 생산 도구, 생활 도구 및 식품을 저장하는 '창고'인 원형 또는 사각형 구덩이도 있습니다.
그 주위에는 깊고 넓은 참호가 둘러싸여 있으며, 아마도 야생 동물의 습격을 방어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파놓은 방어 시설일 것입니다.이 유적들은 복원 당시 문화적인 모습과 생활상에 대한 풍부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쯔산 문화 유적지에서는 아직 대규모 촌락 거주지가 발견되지 않았지만 많은 양의 곡물 움이 인류가 정착 생활을 시작했음을 충분히 알 수 있으며 많은 인구가 살고 있습니다.중원 지역의 강력한 부족 유적지는 여전히 역사의 먼지에 의해 지하에 봉인되어 있으며, 향후 고고학적 발굴에서 반드시 세상에 드러날 것입니다.
자산문화건축 대 건축학, 역학…...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탐색하고 연구해야 합니다.
저자 소개: 1977년 3월 태어난 장하이장, 남자, 우안시 쯔산진 서만년촌 사람들은 어릴 때부터 서화에 매료되어 문학 예술과 연구에 전념했으며, 그의 서화 작품들은 국내 및 국제 서화 전시회에서 선발되어 80회 이상의 상을 받았으며 100개 이상의 서화 전집을 편집했습니다.
2004년 쯔산문화박물관에서 일했고 2015년 화중사범대학 행정학과를 졸업했으며 쯔산문화연구에 큰 조예가 있습니다.현재 쯔산문화연구회 회장, 중국국학원대학전문가위원회 특별초청연구원, 허베이성영상작가협회 회원, 한단시영상감독예술위원회 부비서장, 우안시작가협회 이사, 우안문화학회 이사, 우안시민문예가협회 상무이사, 우안시시시사협회 이사, 중국지남서화가협회 명예주석 및 대륙대만홍콩마카오서화가협회 명예부회장 등이 있습니다.
作者简介:
张海江 ,男,1977年3月出生,武安市磁山镇西万年村人,自幼痴迷书画,文学艺术、潜心对其研习,其书画事作品在国内、国际书画展赛中入选,获奖80余次,入编百余部书画典集。2004年在磁山文化博物馆参加工作,2015年毕业于华中师范大学行政管理专业,磁山文化研究上大有造诣。现系磁山文化研究会会长、中国国学院大学专家委员会特邀研究员,河北省影视家协会会员,邯郸市影视编导艺术委员会副秘书长,武安市作家协会理事、武安文化学会理事,武安市民间文艺家协会常务理事、武安市诗词协会理事、中国冀南书画家协会名誉主席,大陆台港澳书画家联谊会名誉副会长等职。
본문분류:고고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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