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나고르노-카라바흐 평화 협상 중 군사 충돌
아르메니아 / 아제르바이잔 EMERICs - - 2023/07/07
☐ EU와 미국, 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 평화 협상 중재
◦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정상, 몰도바에서 EU 중재로 회담
- 2020년 11월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은 러시아의 중재로 휴전하였으나, 이후에도 양국 간 간헐적인 충돌이 이어졌다. 또한 2022년 12월에는 아제르바이잔 환경운동가들에 의해 아르메니아와 나고르노-카라바흐(Karabakh)를 연결하는 유일한 육상 통로인 라친회랑(Lachin Corridor)이 폐쇄되면서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간 긴장은 더욱 고조되었다.
-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간 갈등이 격화되자 유럽연합(EU)은 적극적인 중재에 나섰다. 유럽연합은 니콜 파시니안(Nikol Pashinyan) 아르메니아 총리와 일함 알리에프(Ilham Aliyev) 아제르바이잔 대통령을 브뤼셀(Brussels)에 초청하여 여러 차례 평화 협상을 중재했다. 지난 2023년 6월 1일 몰도바 수도 키시나우(Chisinau)에서 개최된 유럽정치공동체(European Political Community) 정상회담에서도 파시니안 총리와 알리예프 대통령 간 회담이 성사됐다, 해당 회담에는 샤를 미셸(Charles Michel) EU 정상회의 상임의장과 프랑스·독일 정상이 배석했다. 이번 회담에서도 특별한 결과가 도출되지는 않았으나, 양국 정상은 7월 21일 브뤼셀에서 다시 만날 것에 합의했다.
◦ 미국,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외교부 장관 초청하여 평화 협상 진행
- 지난 2023년 6월 25부터 3일간 미국에서도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외교부 장관이 회담을 가졌다. 안토니 블링컨(Antony Blinken) 미국 국무부 장관은 양국 간 충돌이 발생한 상황에서도 미국의 중재로 워싱턴에서 진행된 평화 협상에 진전이 있었다고 논평했다. 아라라트 미르조얀(Ararat Mirzoyan) 아르메니아 외교부 장관과 제이훈 바이라모프(Jeyhun Bayramov) 아제르바이잔 외교부 장관이 미국 워싱턴에서 평화 협상을 진행했다.
- 블링컨 장관은 이번 회담에서 합의에 가까워질수록 일부 내용은 합의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미르조얀 장관과 바이라모프 장관이 이해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블링컨 장관은 미르조얀 장관과 바이라모프 장관이 이번 회담에서 보인 솔직함, 개방된 자세, 명쾌한 입장을 높게 평가한다고 했다. 이번 평화 협상에서 블링컨 장관은 미르조얀 장관, 바이라모프 장관과 별도 회담 및 삼자 회담 형태로 만났다.
- 미국은 지난 5월에도 미르조얀 장관과 바이라모프 장관을 초청하여 평화 협상을 중재한 바 있다. 당시에도 블링컨 장관은 미르조얀 장관과 바이라모프 장관 간 회담에서 실질적인 진전이 있었다는 논평을 남겼다.
☐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평화 협상 중에도 상호 비난과 군사적 충돌... 아제르바이잔, 아르메니아의 군사작전 가능성 시사
◦ 아르메니아, 평화 협상 중에도 아제르바이잔 비난... 군사적 충돌도
- 6월 16일 니콜 파시니안(Nikol Pashinyan) 아르메니아 총리는 아르메니아 의회에서 진행한 시정 연설에서 아제르바이잔이 나고르노-카라바흐(Nagorno-Karabakh)에서 인종 청소를 자행했다고 규탄했다. 지난 6월 15일 라친 회랑 검문소에서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군이 충돌하자 파시니안 총리는 장관급 회담을 앞두고 강경한 발언을 이어갔다. 파시니안 총리는 나고르노-카라바흐와 아르메니아 본토를 연결한 유일한 통로인 라친 회랑(Lachin Corridor)을 봉쇄한 것이 인종 청소에 해당하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또한 파시니안 총리는 아제르바이잔이 라친 회랑에 검문소를 설치한 이후 나고르노-카라바흐에 가장 기초적인 식품도 제대로 공급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 아제르바이잔은 라친 회랑 통행을 재개하였으나, 이후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간 군사적 충돌이 재발했다. 나고르노-카라바흐의 아르메니아 측 보건부(Nagorno-Karabakh’s Ministry of Health)는 국제적십자위원회 소속 차량이 나고르노-카라바흐에서 20명의 동승 인력과 함께 주민 32명을 아르메니아 병원으로 이송했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하지만 군사적 충돌로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측 사망자가 또다시 발생했다. 6월 27일 아제르바이잔은 나고르노-카라바흐군의 공격으로 인해 아제르바이잔군 병사 한 명이 부상당했다고 발표하였다. 6월 28일 나고르노-카라바흐(Nagorno-Karabakh) 독립정부 소속 병사 4명이 아제르바이잔군의 포격과 드론 공격에 의해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6월 27일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외교부 장관이 미국에서 협상을 진행하는 가운데 발생한 것이었다.
◦ 아제르바이잔 국영 매체, 카라바흐 지역에서 군사작전 가능성 시사
- 2023년 7월 3일 아제르바이잔 국영 매체는 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 정상회담 전 아제르바이잔군이 군사작전을 시작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아제르바이잔 국영 TV인 아즈티비(AzTV)는 아르메니아 측이 먼저 도발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나고르노-카라바흐(Nagorno-Karabakh) 지역에서 아제르바이잔군이 군사작전을 시작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아즈티비는 아제르바이잔의 군사작전이 2023년 7월 21일 브뤼셀(Brussels)에서 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 정상회담 전 시작될 수 있다고 경고하였다.
- 아즈티비는 프랑스와 러시아 간 비밀 합의가 있었다고 주장하였으며, 군사작전에 관한 보도 중에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군사작전 찬반 투표를 진행하기도 했다. 아즈티비는 프랑스와 러시아가 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 갈등에 관한 비밀 합의를 맺었으며, 이에 따라 바그너 용병단에 속한 러시아군들이 아르메니아에 파견되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또한 아즈티비는 유튜브로 방송을 송출하면서 나고르노-카라바흐 군사작전에 대한 찬반 투표를 실시하였고, 유튜브 시청자 300명 중 83%가 이에 동의했다고 주장했다.
< 감수 : 이평래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eurasianet, Deadly clash erupts in Nagorno-Karabakh amid Armenia-Azerbaijan peace talks, 2023.06.28.
Armenpress, BREAKING: Azerbaijan launches artillery attack, air strikes in Nagorno Karabakh, 4 dead, 2023.06.28.
OC Media, Azerbaijan restores Red Cross access to Nagorno-Karabakh, 2023.06.26.
The Armenian Weekly, Azerbaijan closes Berdzor Corridor to humanitarian aid, 2023.06.21.
Civilnet, No Humanitarian Aid to Karabakh: Azerbaijan Tightens Blockade of the Region, 2023.06.16.
NEWS.az, Armenian armed forces open fire at Lachin checkpoint, leaving Azerbaijani border guard wounded, 2023.06.15.
[관련 정보]
1. 아제르바이잔, 나고르노-카라바흐 연결 통로 통행 복원 (2023. 6. 28)
2. 아제르바이잔-아르메니아 정상, 몰도바에서 정상회담 (2023. 6.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