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정자평 석전산인 명리미언御定子平石田山人命理微言
서문序文
석전산인의 명리미언은 어정자평 제5권에 수록되어 있다. 어정자평은 일체 명서 중에 정수이고, 명리미언은 어정자평 중에 백미이다. 이 명리命理의 미언微言은 도학에 연원한다. 지고무상至高無上의 법문이다. 상수심법上數心法에 입문하면 바로 해탈할 수 있다. 어째서 그러한가? 음양의 도는 주역을 시원으로 삼기 때문이다. 이에 주역 계사전을 인용한다.
“일음一陰과 일양一陽은 도道라 일컫는다. 이 도를 계승하는 것이 성선成善이고, 이 도를 성만成滿한 것이 본성本性이다. 인자仁者는 이 도를 보고서 인仁이라 일컫고, 지자知者는 이 도를 보고서 양지良知라 일컫는다. 백성은 일용日用하면서도 이 도를 알지 못하며, 이 때문에 군자의 도는 드러남이 드물도다. 이 도를 군자는 성인成仁에서 현양顯揚하고,(顯之於仁) 이 도를 백성은 일용日用에서 은장隱藏한다.(藏之於用) 도는 만물을 고무鼓舞하지만 성인聖人과 함께 근심하지는 않는다. 도의 성덕盛德과 성인의 대업大業이 지극하도다.”(一陰一陽之謂道 繼之者善也 成之者性也 仁者見之謂之仁 知者見之謂之知 百姓日用而不知 故君子之道鮮矣 顯諸仁 藏諸用 鼓萬物而不與聖人同憂 盛德大業至矣哉)(2024. 3. 24. 21:26, 甲辰 丁卯 丁亥 庚戌)
백성은 나날이 쓰면서도 알지 못한다. 무엇을 쓰는가? 천부天覆와 지재地載이다. 무엇을 알지 못하는가? 한번 음정陰靜하고 한번 양동陽動하는 것을 도라 일컫느니라. 바로 일음일양의 도를 알지 못한다. 천부가 일양이고, 지재가 일음이다. 낮에는 해가 뜨고, 밤에는 별이 뜨며, 창밖에 시원한 공기를 마시고, 땅에서 나오는 음식을 먹는다. 백성의 하루 일용사日用事 중에 단 1초라도 천부지재를 수용하지 않는 때가 없다. 한번 손을 들고 또 다시 발을 내딛는 이 일거수일투족一擧手一投足인들 어찌 이 도를 떠나서 있으랴.(2024. 3. 16. 15:25, 甲辰 丁卯 己卯 辛未)
현저인顯諸仁 장저용藏諸用은 난해하다. 이를 나는 “이 도를 군자는 성인成仁에서 현양顯揚하고,(顯之於仁) 이 도를 백성은 일용日用에서 은장隱藏한다.(藏之於用)”라고 해석했다. 이 저諸자는 지어之於를 합음合音했다고 하여 저로 독음하고, 또한 합음자合音者라 일컫는다. 이 지之자는 지시대명사이며, 바로 위에 있는 “백성은 일용日用하면서도 이 도를 알지 못하며, 이 때문에 군자의 도는 드러남이 드물도다.”라는 구절 중에 이 도를 의미한다.
선가仙家의 대통경大通經 초두를 인용한다. “천지보다 먼저 생겼고, 먼저 생겼지만 형상이 없다. 천지보다 뒤에 존재하고, 뒤에 존재하지만 체성이 없다. 그렇지만 형체가 없을지라도 일찍이 존재하지 않음이 없다. 이 때문에 불가사의하다고 일컫는다.”(先天而生 生而無形 後天而存 存而無體 然而無體 未嘗存也 故曰 不可思議)
이 경문에 대한 주석이다. “천지보다 먼저 생겼고,(이를 성인에서 현양하고,) 먼저 생겼지만 형상이 없다.(이를 일용에서 은장한다.) 천지보다 뒤에 존재하고,(존재하는 것이 신이다.) 뒤에 존재하지만 체성이 없다.(신은 방위가 없고, 역은 형체가 없다.)”(先天而生 顯諸仁 生而無形 藏諸用 後天而存 所存者神 存而無體 神無方易無體) 이는 현저인顯諸仁 장저용藏諸用에 대한 선가의 주석이다.(2024. 11. 29. 14:31, 甲辰 乙亥 丁酉 丁未)
만일 이 도를 백성은 일용에서 은장하며 알지 못한다면, 산천초목인들 어찌 이 도를 여의지 않고 꽃이 피고 잎이 지는 줄을 또한 누가 알랴.(2024. 6. 7. 07:20, 甲辰 辛未 壬申 癸卯)
명리의 간법은 다단多端하다. 그러나 유일무이한 간법이 있다. 바로 승기를 위주하여 간명하는 상수일법上數一法이다. 오로지 승기 하나만 본다. 명리미언의 제1장 승기론은 명리미언의 간법을 남음이 없이 여실하게 보여준다. 오로지 승기 일법만 있을 뿐이다.
사주가 손에 들어오면, 첫째 월령의 인원 곧 승기를 의거하여 주격을 정하고, 둘째 용신을 제시提示하며, 셋째 용신과 승기의 조응 여부를 본다. 명리미언의 간법은 이와 같이 간단명료하다. 첫째는 지극히 간단하여 월령의 지장간만 알면 누구나 정격定格할 수 있다. 둘째와 셋째가 바로 이중이사易中易事이지만, 또한 난중난사難中難事이기도 하다.
명리의 양법兩法은 무엇인가? 첫째 기상氣象의 규모規模는 승기의 그 변상變相을 보는 것이니, 이는 곧 현기玄機이다. 둘째 중도中道의 권형權衡은 월령의 그 심천深淺을 보는 것이니, 이는 바로 상리常理이다. 상리가 곧 재관인식財官印食 살상녹인殺傷祿刃의 팔법八法이다. 월령의 그 심천이란 왕상휴수이고, 포태양생이다.
석전산인은 성명불상이다. 어떤 이는 명대의 저명화가著名畫家이고 서법가書法家이며 문학가文學家 의학가醫學家인 심주沈周(1427—1509) 선생을 석전산인이라 주장한다. 자字가 계남啟南이고, 당호가 석전石田이며, 만호晚號는 백석옹白石翁이다. 그의 안거가安居歌에 “청산을 대면對面하고 녹수綠水를 따라가노라면, 조물주와 함께 유행遊行할진대 어느 곳이 욕경辱境이랴.”(對靑山依綠水 造物同遊何所辱)라는 명구가 있다. 청산이 바로 조물주이고, 녹수가 곧 조화옹일진대, 일체 욕경인들 어찌 선경仙境이 아니랴. 하소욕何所辱을 “욕될 바가 무엇인가?”라고 직역할 수 있다. 욕경은 오욕汚辱의 경계이다.
각설하고, 내가 수년 전에 어정자평을 구했지만, 노안老眼이라 참고만 하고 전문을 공부하지는 못했다. 계축년 하반기에 인터넷으로 어정자평 전5권을 구할 수 있었다. 어정자평 1권과 2권 3권 5권을 원본과 대조하여 수정하고, 이를 인터넷에 공개했다. 또 어정자평의 명리미언을 금년 1월 초부터 첫 편을 공개하기 시작했고, 2월 29일에 이르러 전체 11편 중 마지막 편을 번역 해설하여 공개했다.
영인본은 1919년 중국 상해시 상무인서관商務印書館이 시효라 한다. 고서를 사진기로 촬영하여 제책한다. 요즈음은 스캐너로 만든 책자를 스캔본이라 호칭한다. 스캔본은 책의 한 면이 바로 한 장의 사진과 같아서 인터넷상에서 문서 편집이 불가능하다. 이를 낱낱 글자로 변환하는 영상 번역기가 있다. 이를 영어로 penobscot image translator라 한다. 어정자평 스캔본을 일반 문서로 변환해준 분이 바로 우신又新 선생이다. 심심한 사의를 표한다.
명리미언에 미언이란 무엇인가? 미언대의微言大義란 성어成語가 있다. 한나라 유흠劉歆 선생의 “공부자孔夫子께서 서거하심에 이르러 미언이 멸절滅絶되었고, 칠십여 명의 제자가 떠나시자 명분名分의 대의大義가 격절隔絶되었도다.”(及夫子歿而微言絕 七十子卒而大義乖)라는 명구에서 유래한다. 성언聖言을 미언이라 일컫고, 또한 명분名分을 미언이라 일컫는다. 또 인미언경人微言輕이란 성어도 있다. 그 사람의 지위가 미관말직微官末職이면 그 말도 또한 경시輕視한다. 성인의 말씀이나 그 의향意向도 미언이고, 범부의 말도 또한 미언이다. 그러나 이 미微자는 상하上下나 존비尊卑의 경계가 없다. 이 미진微塵의 세계를 인허隣虛라 한다. 인허는 안이 없다. 태허공은 밖이 없다. 이에 인허는 태허공과 같다. 천하제일의 명서 명리미언도 또한 안과 밖이 없다. 유일무이唯一無二하다. 이 때문에 석전산인은 명리미언이라 제명한 것이 아닐까 한다.(2024. 4. 3. 05:35, 甲辰 丁卯 丁酉 癸卯)
부록 중에 태극도설과 논천간음양생사는 원래 행운론의 해설문 용도로 쓰여진 것이다. 그러나 장문이라 따로 소제목을 붙여 참고 자료로 남긴다. 구수쇄금로는 명리미언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다만 원문만 남긴 점은 아쉬움이 없지 않다.
2024년 3월 12일 20:29, 甲辰 丁卯 乙亥 丙戌, 효산심일曉山心日 정덕성鄭德成 씀
석전산인石田山人 명리미언命理微言 목차目次
0. 서문序文
1. 승기乘氣를 논함(論乘氣)
2. 사고四庫의 잡기雜氣를 논함(論四庫雜氣)
3. 사고四庫와 승기乘氣의 조응照應을 논함(論四庫與乘氣照應)
4. 시고時庫의 희기喜忌를 논함(論時庫喜忌)
5. 용신用神을 논함(論用神)
6. 합간合干의 취용取用을 논함(論合干取用)
7. 격법格法의 취용取用을 논함(論格法取用)
8. 간지干支의 충합沖合을 논함(論干支沖合)
9. 삼합三合을 논함(論三合)
10. 행운行運을 논함(論行運)
11. 녹당祿堂과 공협拱夾 묘고墓庫 장생長生을 논함(論祿空[拱]墓庫長生)
부록附錄 1.
1. 천제天帝와 성왕聖王의 경세음양학經世陰陽學, 천덕天德과 지형地刑
2. 나의 삼형신론三刑新論
3. 덕형명리德刑命理, 삼덕三德과 삼형三刑의 신론新論
부록附錄 2.
1. 태극도설太極圖說
2. 논천간음양생사論天干陰陽生死
3. 명리미언命理微言 원문
4. 구수쇄금로口授碎金爐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