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럽 1월 전기차 판매량: 74,663대, 전년비 119% 성장
* 중국 1월 전기차 판매량: 51,217대, 전년비 49% 감소
WHAT’S THE STORY
1. 유럽 전기차 판매량
유럽 1월 전기차 판매량: 1월 유럽 잠정 전기차 판매량은 74,663대를 기록하며 전년비 119% 성장. 2015년 이후 다시 세자리 수 성장을 기록하였고 2017년 1월 이후 3년만에 중국 판매량을 추월. 전기차 침투율은 6.6%로 2019년 3.6%에 비해 높은 증가를 보임. 특히 유럽 내 네번째로 자동차 판매량이 많은 이탈리아의 경우 전기차 판매량이 전년비 587% 성장. 유럽의 완성차 업체들은 올해까지 CO2 배출량을 평균 130g/km에서 95g/km로 낮추지 못하면 2021년에 대당 95유로의 벌금이 부과될 예정.
PSA그룹, 전기차 판매 선전: PSA 그룹의 전기차 판매량은 여태껏 1,000대 이상을 넘지 않았으나, Top 20 판매 모델에 4개 모델이 올라서면서 1월 기준 12,000대를 넘은 것으로 확인. PSA의 20년 예상 벌금 부과액은 40억 유로로 유럽 제조사 중 두번째로 많은 벌금이 예상되었음.
2. 중국 전기차 판매량
중국 1월 전기차 판매량: 2020년 1월 중국 잠정 전기차 판매량은 51,217대로 전년대비 49% 감소. 1월 춘절로 인한 판매일 감소 및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감소 영향. 중국 내 승용차 판매량은 전년비 22% 하락한데 비해 큰 낙폭을 보임. 이에 따라 중국 전기차 침투율은 2019년 5.5%에서 2020년 1월 3.2%로 하락.
해외 업체들의 선전: 테슬라 모델3는 3,183대를 판매하며 해외 업체로는 처음으로 모델 기준 중국 내 판매량 1위를 달성. 또한 BMW 530Le, 폭스바겐 Passat PHEV가 각각 3위, 5위를 기록하며 상위 5개 업체 중 절반 이상을 해외업체가 차지. 브랜드별 비중으로는 BYD와 상해자동차가 각각 14%씩 차지하였고, 그 뒤를 테슬라와 BMW가 각각 7%씩 차지.
NCM811을 채용한 Aion S: 광저우 자동차가 자체 전기차 2세대 전속 플랫폼인 GEP를 기반으로 출시한 차량으로, CATL의 NCM811 배터리를 채용한 것으로 알려짐. 1월 판매량 2,648대로 전체 판매량 중 4위를 차지.
스타트업들의 선전: 저조한 판매량에도 불구하고 Nio의 ES6, Li Xiang의 One, Hozon의 Neta N01, WM모터의 EX5 등 신생 스타트업들이 1,000대 이상 판매하는 모습을 보임.
삼성 임은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