戊 戊 乙 癸 乾
午 子 丑 巳
69 59 49 39 29 19 9,0
戊 己 庚 辛 壬 癸 甲
午 未 申 酉 戌 亥 子
중국인
辛酉/乙亥42 을해년에 부시장이 되었다.
辛酉/戊寅45 무인년에 또 시장으로 승진하게 되었다.
출처: 역학동, 2016년.
* 운의 길흉을 살필 때, 고서 방식으로는 '吉 또는 凶' 이렇게밖에 논할 수 없습니다. 참 갑갑한 방식이죠.
도대체 무엇이 길하고 무엇이 흉하다는 건지, 구체적인 사안을 모르니 정말 막연합니다.
뭐 돈을 잘 번다든지, 아니면 출세를 잘한다든지, 뭘 똑부러지게 한 가지라도 얘기할 수 있어야 하는데 말입니다.
명운을 연구할 때 우리는 반드시 각론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즉 길흉의 관점이 아니라, 어떤 일이 생길까 하는 관점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그래야 운 보는 실력이 늡니다.
그러므로 재물 운을 보려면 재성(및 비겁)에 초점을 맞춰야 하고, 관운을 보려면 관성(및 식상)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그래야 자세하게 운을 볼 수 있고 덩달아 실력도 늡니다.
고서에 적힌 '길하다 흉하다' 이렇게 갑갑한 관점으로 접근하지 말자는 소립니다.
관운을 보려면, 십신법에서는 "관성 기운의 증감을 봐야 한다."라고 주장합니다. 이 말을 뒤집어 보면, 식상 기운의 증감을 보고 (반대로) 판단해야 한다는 뜻이 됩니다. 무슨 뜻인지 이해가 되는 분이면 소질이 있는 분입니다.
辛酉 대운은 식상 기운이 강해지는 대운입니다. 이것만 보면 "식상 대운이므로 출세는 불가능하겠다." 이렇게 판단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辛酉 대운이 원국과 작용하면, 그 결과는 아주 달라집니다.
"운은 그 자체로는 길흉이 없다. 원국과 상호작용한 후에 길흉이 결정된다."라고 필자는 여러 번 강조한 바 있습니다. 눈 밝은 분은 위 자료를 통해서 충분히 이해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운 자체는 희신 기신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희신이 어떻고 기신이 저떻고 논하는 일은 십신법에서는 쓸데없는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