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 BC 384~BC 322)
스승인 플라톤이 초감각적인 이데아의 세계를 중시한 데 반해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감각할 수 있는 세계를 중시하고 이것을 지배하는 모든 원인을 인식하고자 하는 유물론적 입장을 취하였다.
플라톤에게서 많은 영향을 받은 아리스토텔레스는 장년기를 지나면서 점차 독자적인 체계를 구축해 나갔다. 스승과 제자 사이의 사색에 대한 관련성, 특히 젊은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형성과정에 대해서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나 같은 철학을 둘러싸고 이 두 철학자는 독자적인 시점과 생각을 독특한 형태로 전개해 나감으로써 서로간의 긴장과 균형을 유지하였는데 이것이 그리스철학의 큰 매력이라 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색의 특징은 사고의 대상으로서 주어진 것(所與)에서부터 출발하는 경험주의, 궁극적인 근거로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근원성의 추구, 지식의 모든 부분에 걸치는 종합성에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철학은 학문으로서의 확고한 방법적 기초를 갖게 되었고, 이것에 의해 그리스철학의 여러 요소가 종합되어 후대 <학문으로서의 철학>의 지표가 마련되었다.
[생애]
에게해 북단 칼키디케반도의 스타기라에서 출생하였다. 의사인 아버지는 마케도니아왕가와 친교가 있었다. 17세 때 아테네로 나와 플라톤의 제자가 되었으며 플라톤이 죽은 뒤에는 소아시아의 아소스와 레스보스섬의 미틸레네에서 연구와 교수생활을 하였다. 또한 마케도니아왕 필리포스 2세에게 초빙되어 후에 알렉산드로스대왕의 교육을 맡았다.
BC 335년 다시 아테네로 돌아와 리케이온에 자신의 학원을 열었다. 그러나 BC 323년 알렉산드로스대왕이 죽고 아테네에 반(反)마케도니아운동이 일어나 아테네에서 추방되었으며, 이듬해 어머니 고향인 에우보이아섬의 칼키스에서 죽었다.
[작품]
처음 아카데미아에 있을 때 플라톤의 영향이 짙은 <대화편(對話編)>, 이와 비슷한 《에우데모스》 《철학에의 권유》 《철학에 대해서》 등의 일반인을 위한 저서를 남겼지만 전해지지 않으며, 그 단편들이 《아리스토텔레스 단편집》으로 19세기 이래 수집되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저작집》로서 전해지는 것의 대부분은 아테네에 있는 자신의 학원에서 강의할 때 사용하였던 강의노트로, 《오르가논》 《자연학》 《형이상학》 《영혼론》 《니코마코스 윤리학》 《정치학》 《시학》 등 아리스토텔레스의 주요 저서는 모두 여기에 포함된다. 이 가운데에는 아카데미아에 있을 때 또는 그 직후 아소스에서 지낼 때 집필된 것으로 보이는 것도 있다.
이러한 작품들을 통해 그가 플라톤의 강한 영향 아래에서 어떻게 독자적인 사고체계를 구축해 나갔는가에 대한 탐구는, 이 두 철학자 사이에 형성된 <철학>의 실상을 파악하는 데에 중요한 것이며, 오늘날 아리스토텔레스 연구의 중요한 관심사의 하나이다. 그 밖에 자신의 연구 기초자료를 모아놓은 것으로 보이는 저작이 19세기 말 출토된 파피루스 속에서 발견되었는데, 《아테네인의 국제(國制)》 등이 그것이다.
아리스토 텔레스의 철학
【논리학】 학문적인 인식은 사물이 지닌 필연적인 관련을 그 원인에 따라 인식하는 것에 있다고 생각하고, 그 방법으로서 삼단논법의 형식을 확립하여 형식논리학의 기초를 닦았다. 그리고 삼단논법이 이러한 논리에서 출발해야 하는 제1전제를 말한 공이론(公理論)도 뛰어났다. 그의 논리학서는 《오르가논 Organon》이라는 이름으로 후대에 전하여졌다.
【자연학】 운동 ·변화하는 감각적 사물의 원인연구가 자연학이라고 불린다. 그는 여기서 네종류의 원인[四因論]을 들었다. ① 질료인(質料因:사물이 ‘그것’에서 되어 있는 소재), ② 형상인(形相因:사물이 ‘그것’으로 형상되는 것으로, 사물의 정의가 되는 것), ③ 동력인(動力因:‘그것’에 ‘의하여’ 사물이 형성되는 원인이 되는 힘), ④ 목적인(目的因:그 사물 형성의 운동이 ‘그것’을 지향하여 이루어지는 목적)이 그것이다.
이 가운데 ②, ③, ④는 자연물에서는 하나이므로, 결국 질료와 형상으로 자연물은 이루어지고, 질료 내에서 형상이 자기를 실현해 가는 생성 발전의 과정으로서 자연의 존재는 파악된다. 질료는 거기서 형상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 디나미스[可能態]로, 최종 목적에 따라 파악되므로, 최종목적(텔로스)인 엔텔레케이아[完成態], 에네르게이아[現實態]야말로 자연 존재의 우월하는 원인이라고 한다(목적론적 자연관).
【형이상학】 존재자의 일부를 대상으로 하는 특수학에 대하여, 존재하는 모든 사물에서 으뜸되는 원인들을 탐구하는 학문을 소피아(지혜) 또는 제1철학이라고 부른다. 그것은 동시에 보다 고귀한 존재자를 다루는 학문으로서 신학이기도 하다. 신(神)은 으뜸되는 존재자이기 때문에 모든 사물의 존재 원인이기도 하다.
신은 질료에서 떠나, 영원 불변한 관조(觀照) 안에 머무는 자기사유자(自己思惟者)로서 최고의 현실태이고, 그것 자신은 부동이면서 ‘사랑을 받는 것’으로서 일체의 것을 움직이는 ‘부동의 제1동자(動者)’이다. 그것은 자연계를 초월하는 자연계의 근거로서의 종극목적이다. 이 학문은 뒤에 형이상학(메타피직스)이라고 불렸는데, 그 이름은 이 학문이 뒤의 전집 편집에서 주어진 위치에서 유래된 것이다.
【윤리학】 행위의 종극 목표는, 신의 자기사유의 활동을 모방하는 이성적 관조에 놓여 있으나, 이것은 약간의 사람에게 일시적으로 허용되는 것에 지나지 않고, 일반적으로는 일상의 행동 속에서 이성적 질서를 실현하는 중용(中庸)으로서의 덕이 행위의 목적이다.
【정치학】 인간은 국가적 동물이다. 공공의 생활 가운데서 인간의 선(善)은 실현된다. 그런까닭에, 윤리학은 정치학의 일부를 이룬다고 생각되고 있다. 중산계급을 중심으로 하여 다스림을 받는 자가 교대로 다스리는 자가 되는 곳에서 실현될 수 있는 최선의 나라 제도가 있다고 한 정체론(政體論)은 온건한 민주주의의 뛰어난 이론적 뒷받침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시학】 창작의 본질은 모방(模倣)에 있다. 비극은 숭고한 행위의 모방이며, 숭고한 인물이 불행에 빠져가는 과정을 모방함으로써, 관객 가운데서 일어나는 연민과 공포의 정을 이용하여 이와 같은 정서를 정화(淨化)하는 것을 본질로 한다.
아리스토 텔레스의 철학
【논리학】 학문적인 인식은 사물이 지닌 필연적인 관련을 그 원인에 따라 인식하는 것에 있다고 생각하고, 그 방법으로서 삼단논법의 형식을 확립하여 형식논리학의 기초를 닦았다. 그리고 삼단논법이 이러한 논리에서 출발해야 하는 제1전제를 말한 공이론(公理論)도 뛰어났다. 그의 논리학서는 《오르가논 Organon》이라는 이름으로 후대에 전하여졌다.
【자연학】 운동 ·변화하는 감각적 사물의 원인연구가 자연학이라고 불린다. 그는 여기서 네종류의 원인[四因論]을 들었다. ① 질료인(質料因:사물이 ‘그것’에서 되어 있는 소재), ② 형상인(形相因:사물이 ‘그것’으로 형상되는 것으로, 사물의 정의가 되는 것), ③ 동력인(動力因:‘그것’에 ‘의하여’ 사물이 형성되는 원인이 되는 힘), ④ 목적인(目的因:그 사물 형성의 운동이 ‘그것’을 지향하여 이루어지는 목적)이 그것이다.
이 가운데 ②, ③, ④는 자연물에서는 하나이므로, 결국 질료와 형상으로 자연물은 이루어지고, 질료 내에서 형상이 자기를 실현해 가는 생성 발전의 과정으로서 자연의 존재는 파악된다. 질료는 거기서 형상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 디나미스[可能態]로, 최종 목적에 따라 파악되므로, 최종목적(텔로스)인 엔텔레케이아[完成態], 에네르게이아[現實態]야말로 자연 존재의 우월하는 원인이라고 한다(목적론적 자연관).
【형이상학】 존재자의 일부를 대상으로 하는 특수학에 대하여, 존재하는 모든 사물에서 으뜸되는 원인들을 탐구하는 학문을 소피아(지혜) 또는 제1철학이라고 부른다. 그것은 동시에 보다 고귀한 존재자를 다루는 학문으로서 신학이기도 하다. 신(神)은 으뜸되는 존재자이기 때문에 모든 사물의 존재 원인이기도 하다.
신은 질료에서 떠나, 영원 불변한 관조(觀照) 안에 머무는 자기사유자(自己思惟者)로서 최고의 현실태이고, 그것 자신은 부동이면서 ‘사랑을 받는 것’으로서 일체의 것을 움직이는 ‘부동의 제1동자(動者)’이다. 그것은 자연계를 초월하는 자연계의 근거로서의 종극목적이다. 이 학문은 뒤에 형이상학(메타피직스)이라고 불렸는데, 그 이름은 이 학문이 뒤의 전집 편집에서 주어진 위치에서 유래된 것이다.
【윤리학】 행위의 종극 목표는, 신의 자기사유의 활동을 모방하는 이성적 관조에 놓여 있으나, 이것은 약간의 사람에게 일시적으로 허용되는 것에 지나지 않고, 일반적으로는 일상의 행동 속에서 이성적 질서를 실현하는 중용(中庸)으로서의 덕이 행위의 목적이다.
【정치학】 인간은 국가적 동물이다. 공공의 생활 가운데서 인간의 선(善)은 실현된다. 그런까닭에, 윤리학은 정치학의 일부를 이룬다고 생각되고 있다. 중산계급을 중심으로 하여 다스림을 받는 자가 교대로 다스리는 자가 되는 곳에서 실현될 수 있는 최선의 나라 제도가 있다고 한 정체론(政體論)은 온건한 민주주의의 뛰어난 이론적 뒷받침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시학】 창작의 본질은 모방(模倣)에 있다. 비극은 숭고한 행위의 모방이며, 숭고한 인물이 불행에 빠져가는 과정을 모방함으로써, 관객 가운데서 일어나는 연민과 공포의 정을 이용하여 이와 같은 정서를 정화(淨化)하는 것을 본질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