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배 박(舶)자는 의부(義符)로 배 주(舟)자에 성부로 흰 백(白)자를 했습니다. 흰 백(白)자는 늙어서 머리털이 다 빠지고 하얗게 된 대머리를 나타낸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머리 수(首)자가 머리털이 두 개 그려진 것과 대비하여 흰 백(白)자는 머리털이 하나만 그려졌습니다. 이는 대머리라는 표시입니다. 어깨뼈 박(胉), 닥칠 박(迫), 배 댈 박(泊), 지게미 박(粕), 칠 박(拍), 호박 박(珀)자들은 흰 백(白)자가 들어 있어서 ‘박’으로 읽습니다. 박위세(舶位稅) 박래(舶來) 선박(船舶) 박재(舶載) 거박(巨舶) 상박(商舶) 대박(大舶)
배 댈 박(泊)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흰 백(白)자를 했습니다. 흰 백(白)자는 대머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큰 배 박(舶), 닥칠 박(迫), 칠 박(拍), 호박 박(珀), 지게미 박(粕)자들은 흰 백(白)자가 들어 있어서 ‘박’으로 읽습니다. 정박(碇泊) 정박(停泊) 야박(夜泊) 일박(一泊) 숙박(宿泊) 만박(晩泊) 표박(漂泊)
엷을 박(薄)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넓을 부(溥)자를 했습니다. 넓을 부溥)자는 물 수(水,氵)자에 펼 부(尃)자를 했습니다. 펼 부(尃)자는 클 보(甫)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두 손으로 잡아야 할 정도의 큰 보따리를 두 손으로 받들고 있는 그림입니다. 다른 옛 글자를 보면 클 보(甫)자를 보따리 뭉치 같이 그리기도 했습니다. 보따리 뭉치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손(寸)으로 보따리(甫)를 푸는 그림이기도 합니다. 펼 부(敷), 부의 부(賻), 장부 부(簿)자들은 보(甫)자가 들어 있어서 ‘부’로 읽습니다. 넓을 박(博), 엷을 박(薄), 묶을 박(縛), 마른고기 박(膊), 불에 말릴 박(煿)자들은 보(甫)자가 들어 있어서 ‘박’으로 읽습니다. 박사(薄紗) 박리(薄利) 야박(野薄) 물박(物薄) 박빙(薄氷) 후박(厚薄) 박약(薄弱)
닥칠 박(迫)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흰 백(白)자를 했습니다. 흰 백(白)자는 늙어서 머리털이 다 빠지고 머리가 하얗게 센 대머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머리 수(首)자가 머리털이 두 개 그려진 것을 보면 흰 백(白)자는 대머리를 그린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큰 배 박(舶), 어깨뼈 박(胉), 배 댈 박(泊), 지게미 박(粕), 칠 박(拍), 호박 박(珀)자들은 흰 백(白)자가 들어 있어서 ‘박’으로 읽습니다. 핍박(逼迫) 박진(迫進) 박격(迫擊) 박진(迫進) 박력(迫力) 급박(急迫) 긴박(緊迫)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