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을 배워요/사순절설교
사순절에 경건된 생활을..
본문 ;딤후3:15-17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
사랑하는 어린이 여러분 지금이 우리 기독교에서 무슨 기간인지 아세요?
우리 어린이들은 잘 모르실 테지만 지금 기간이 바로 사순절이에요. 사순절 처음 들어보시는 어린이들도 있을 거에요.
오늘부터 고난주간 전까지 사순절기간을 맞이하여 경건된 생활에 대하여 살펴볼거에요. 오늘은 첫시간으로 사순절기간에 하나님 말씀을 배워요라는 제목으로 함께 하나님 말씀을 살펴보고 그 속에서 귀한 교훈을 받으려고 해요.
우리 기독교에서 가장 큰 절기 어린이들이 알아듣기 쉽게 말하자면 아주 큰 명절이 있어요. 생각나는게 있으면 말해볼까요? 크리스마스, 추수감사절, 부활절......
흔히 어린이들이 생각하기에는 예수님이 태어나신 날을 기념하기 위한 크리스마스가 제일 큰 절기라고 생각할 거에요. 그 날은 12월 25일로 공휴일이잖아요. 달력을 보면 빨간색으로 쉬는 날 이렇게 정해져있기 때문에 이 날이 가장 큰 명절이라고 생각할 거에요.
그런데 우리 기독교에서 가장 큰 명절은 바로 예수님이 탄생하신 크리스마스가 아니라 바로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셔서 3일만에 부활하신 그 날을 기념하기 위한 부활절이 가장 큰 명절이에요.
바로 우리 기독교를 다른 말로 부활의 종교라고 불릴정도로 예수님의 부활하신 그 엄청난 사건은 우리 기독교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고 그 부활절이 가장 귀하고 큰 명절이라고 할 수 있어요. 잘 아시겠죠.
사순절은 부활 주일을 기점으로 역산하여 그 가운데 들어있는 주일을 뺀 40일간을 말합니다. 부활 주일 전날부터 역으로 계산해서 40일인데 그 40일 사이에 들어가는 주일을 뺀 40일이라는 거죠. 40이란 수는 예수께서 40일 동안 광야에서 시험 받으신 기간, 40일간 시내산에서 모세가 금식한 기간, 이스라엘의 40년간의 광야 생활, 예수께서 부활하셔서 승천하기까지의 40일 등... 성경에 여러 번 걸쳐 고난과 갱신의 상징적인 기간으로 등장합니다.
사순절 기간에는 예수님께서 우리 죄로 인해 고통당하신 사건을 보며 우리가 다시금 우리의 지금 모습을 뒤돌아보며 40일간 절제하며 경건된 삶을 사는 그런 기간이에요.
본문 말씀은 하나님 말씀인 성경을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귀한 것들에 대해 말씀하고 있어요. 성경을 통해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고 또 이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성경을 통해 교훈, 책망, 바르게 함,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함 등 많은 것을 우리가 깨닫고 얻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어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은 하나님의 귀한 선물이에요. 누구를 위한 선물일까요? 바로 하나님을 믿는 하나님의 자녀들인 우리들을 위한 선물이에요.
물론 성경의 내용이 우리 어린이들이 보기에 너무 어렵죠. 말들도 어렵고 이 성경이 오래전에 번역이 되어서 말들도 참 어렵고 이해하기도 힘들지만 하나님의 귀한 선물이기에 우리는 틈나는대로 읽고 또 교회에서 설교시간을 통해 그리고 공과공부시간을 통해 배워나갈 때 그 가운데 우리가 많은 것들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던 디모데처럼 우리 어린이들도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아가고 있고 또 배워나가고 있음 그 자체에 감사해야 하겠고, 성경을 통해 오늘 말씀처럼 귀한 보배들을 얻는 그런 어린이들이 되시길 바래요.
사순절 기간을 통해 오늘 첫시간으로 경건된 삶 바로 말씀과 함께 하는 삶을 살자라는 귀한 교훈을 얻었어요. 하나님 말씀과 함께 하시는 사랑하는 어린이들이 되시길 바래요
첫댓글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