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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속적인 말 : 유 씨의 가학 훈련 .처세 양언 유 씨 가훈 처세양언
处世良言:《俞氏家训》(下) 处世良言俞氏家训 国学拾掇
구, 충신
평생 양심에 거리끼는 일을 하지 아니하며 세상에는 이를 갈 사람이 없어야 한다.오르기 쉬우면 산속의 계곡물이 빠지고, 반대로 되살아나기 쉽다.
한쪽 말만 들으면 시비가 뒤섞이고, 양쪽 말을 다 들으면 시비가 분명해진다.빌리면 돌려주면 고맙고, 인정사정이 없으면 시비를 걸어야 한다.
입에서 나오는 대로 함부로 지껄이다가는 화를 입지 않아도 위험해진다.알고 보면 지혜롭지 못하고, 알고 있으면서 말하지 않으면 불충이다.
정성을 다하면 오월이가 하나가 되고, 오만한 자도 골육이 원수가 된다.전정귀를 요망할지언정 몰래 태어나 절조를 잃는 사람은 하지 않는다.
군에게 양심에 부끄러운 일을 하지 말라고 권하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교훈이 많다.사람이 일을 도모할 때는 반드시 충직해야 하며, 친구의 친구는 신용을 중시해야 한다.
마음으로는 신의를 말하는 것과 같이 두 혀를 내두르는 것은 소인이고, 충직하고 경건한 말로 사람을 칭송하고, 입을 다물고 길인을 섬긴다.
사람이 견고하면 하늘도 속이지 못하고 귀신도 으스스하고 암실도 괴롭힌다.공명정대하고 심술궂어서 정말 진실로 믿을 만하다.
책이 있으면 일찍이 내가 읽지 못하는데, 일이 있으면 사람들에게 말하지 못한다.말을 삼가는 것도 덕을 쌓을 수 있고 친족과도 수신할 수 있다.
중사는 입을 다물고 함부로 말하지 않고, 상사는 입을 다물고 사념이 없다.시비선악인은 다 알고, 맑은 하늘은 속이지 못한다.
사람 됨됨이가 양심에 거리끼지 말며, 머리끝에 신명이 세 자 있고, 아첨으로 남자를 욕보이는 것은 본래 사람의 마음을 크게 하지 않는다.
어찌하여 논쟁의 여지가 없다고 훼방을 놓을 수 있는가?시시비비비는 내가 귀로 듣고, 시끌벅적한 곳에서는 내가 앞으로 나가지 않는다.
자신을 닦는 것은 마음을 맑게 하는 것을 우선으로 하고, 세상을 헤쳐 나갈 때는 말을 삼가는 것을 우선으로 한다.기쁨 속에는 인물을 허락하지 말고, 분노 속에는 남의 말에 대답하지 말라.
사람이 진정으로 간절한 생각을 하고, 세상을 헤쳐 나갈 때는 반드시 쾌활하고 기품이 있어야 한다.벼락부자가 된 자식은 꿈도 꾸지 마라.
은일림에는 영욕이 없고, 충신로에는 기만이 없다.두실 안의 모든 근심은 다 버리니, 세 잔 후에 한 번은 진짜로 얻을 수 있다.
말수가 적은 것을 귀하게 여기고, 책을 저술하는 것을 부자로 여긴다.글자를 믿는 것은 입신의 근본이고, 글자를 진실하게 쓰는 것은 물건을 받는 중요한 것이다.
소진은 말할 줄 알고 몸을 죽이고 석숭은 재물을 쌓아 목숨을 잃는다.
십중팔구 친구를 택하다
인생에서 만나지 않는 곳이 없다.아는 친구는 세상에 가득하지만, 친한 친구는 몇 명이나 된다.
처음 만난 것처럼 늙어서 원한이 없다.군자의 관계는 물과 같고, 소인의 우정은 순박하다.
친구가 왕래하면 인정이 많아지고, 산수의 흐름이 생기를 더해 준다.사람과 친구를 사귀는 것은 사람의 마음을 분별하고, 높은 산과 물이 흐르는 것은 고금의 길이다.
빙설림에 이 몸을 담으면 복숭아나무와 자두나무가 뒤섞여 진을 발한다.붉은 얼굴의 관리가 긴 것은 두렵지 않으나, 입을 오므리고 보살을 쓰는 것은 두렵다.
말이 많으면 원대한 계획을 세워서는 안 되고, 의심이 많으면 오래 머물 수 없다.나를 선으로 삼는 것은 큰 은혜요, 나를 악으로 이끄는 것은 큰 원수이다.
굶주리면 호랑이도 잡아먹을 수 없고, 밤이 늦으면 들작가와 살 수 없다.좋은 친구는 환난일을 알고, 감천은 목이 마를 때를 안다.
새는 봉황을 따라 멀리 날아오르고, 사람은 좋은 벗과 함께라면 지기가 높다.한 선비의 말을 들을지언정 천 사람의 승낙은 듣지 않는다.
말은 신용이 있어야 마땅하고, 교묘한 말은 같은 말을 하지 마라.술친구는 믿지 마라, 고난을 겪는 친구는 의지할 만하다.
어리석은 자는 예지로운 일을 즐겨 말하고, 간사한 자는 도덕적인 일을 이야기하기를 좋아한다.악인의 미움은 밉지만 악인의 사랑은 더 무섭다.
지나친 겸손의 이면에는 종종 오만이 숨어 있다.친구는 천 명도 모자라고, 원수는 하나도 남는다.
아첨에 능한 사람들도 반드시 비방에 능하다.세상의 우정은 본래 값진 것이지만, 평등한 우정은 더욱 구하기 어렵다.
인생의 교제는 반드시 종시에 해야지, 출세의 중간쯤이 되어서는 안 된다.완급한 풍의에 임할 수 있고, 염량으로 세상을 향하지 않는다.
인연이 있으면 천 리 밖에서 만나지만, 인연이 없으면 맞은편에서 만나지 못한다.벗은 그림을 그리는 것과 같을 때에는 담박을 구해야 하고, 산은 논문과 같아 평평하지 않다.
온갖 풍파와 형제를 다 보내고, 서로 만나 웃으며 원한을 풀다.몸에 채색 봉황이 없으면 날개가 두 개 있고, 마음에는 지혜가 있으면 코뿔소와도 통한다.
달의 부재가 중원일 때가 있는데, 인간세상이 어찌 오랫동안 헤어질 수 있겠는가.친지와 친구는 낡은 것 뿐이고 공구는 기구를 이용하여 새로운 것을 구한다.
친구는 정열이 한도에 달해 원수는 비록 깊이 양보하지만.목소리가 서로 다르면 그에 상응하고, 덕이 합쳐지더라도 만나지 않으면 맞선을 본다.
선우가 같은 곳에 있으면 좋은 교훈을 듣고, 악인은 나쁜 감정을 품는다.
열한 번, 관리가 되다.
국정군은 내일 마음이 순종하고 청렴하고 청렴한 백성이 평안하다.오랫동안 나라를 다스려야 한다면, 강한 군대와 인정과 백성이 근본이다.
태수청정서리가 여위고, 성황신묘가 살을 찌운다.치세는 중용이 천하에 안착하고, 난세는 무비가 건곤을 정한다.
신중하게 생각을 하고 뜻을 지키려면 자중해야 하며, 공정하고 청렴하면 곧 위엄이 생긴다.정치인과 국민의 원성이 새나가고, 언로를 넓혀서 적폐를 제거하다.
관리는 엄격하고 나중은 너그러우며, 먼저 너그러우면 남들이 원망한다.주공 공맹중례, 제가치국만대전.
부귀불인은 빈약한 자를 업신여기고, 빈약한 자는 관가를 미워한다.집에서는 부지런히 농사를 짓고 공부하며 청렴한 관리를 위해 나라를 안정시킨다.
진황한무는 대통을 이루고, 문치는 무공해내안이다.군신 부자의 기강이 무너지고 관리가 사자에게 돈을 훔치려 한다.
인정과 덕은 인심을 다스리고 순종적이며, 법기조는 인정을 용납하지 않는다.예법 장은 사람마다 지키고, 관리는 청렴하고 청렴하며 대안하였다.
우왕좌왕하며 기강이 문란하여 중용천하 안일을 힘써 행하다.관리의 기강을 엄하게 다스리고 과학기술은 무비하여 국위를 선양한다.
문관은 재물과 명성을 탐내지 않고, 무장은 나라를 위하고 기꺼이 헌신한다.공도에 달하면 사리가 막힌다.
시는 화방에 들어가 묘하다고 할 수 있지만, 관리가 되면 가난한 것은 청이라고 할 수 있다.천자를 위하여는 절대적으로 사도하고, 백성을 위하여 사언하다.
관리는 일을 잘하면 안 되고, 심사와 비준이 번다하면 반드시 폐해가 생긴다.전쟁에서는 결단을 내려야 하고, 승리에서는 너그럽고 인자해야 한다.
실패에는 투지가, 평화에는 선의가 있어야 한다.정의는 무력에 의해 지탱되고 무력은 정의의 정명에 의존한다.
집안을 잘 다스린다면 늘 나라를 다스릴 수 있는 명수이다.천하의 세 가지 요소를 다스리고, 지혜와 정의에 힘을 보태다.
이슬이 서리가 되기 위해서는 본래의 기운과도 같으나, 은혜와 위엄이 함께 현저하다.왕이 정치를 다스리는 데는 세 가지 덕이 있고 정직함과 강직함과 유극이 있다.
관대하고 용맹하게 서로 도와 결국에는 화목하게 되고, 이익을 흥하게 하고 폐선을 없애 백성으로 삼는다.관리로서 덕을 닦고 주공이 토해 천하를 먹여 살리다.
관리가 세 가지 일을 꼭 기억하여 청렴하고 신중하며 부지런하다.그릇된 견해를 성훈으로 삼지 말라
천하를 다투어 사람을 먼저 잡으려면 인재가 서로 도우면 나라가 반드시 흥한다.백성을 이롭게 하는 것은 본고금과 같고, 읍유망명하는 것은 관리가 되는 것에 부끄럽다.
적정이 보가강신이요, 적현이가 나라를 다스릴 수 있다.위화는 천하의 평안을 쌓았고, 주창다사의 대업이 이루어졌다.
치국유래는 현자를 얻는데, 망언과 폐는 순환이다.유방대업은 능신, 장량한신과 소하이다.
그러나 뒤의 파도를 보며 신인이 옛사람으로 바뀌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정신은 진치의 조짐을 보이고, 사신은 상란의 조짐을 보인다.
성성유중의 뜻을 잘 알고, 웅대하여 홀로 산을 믿지 않는다.사람은 스스로 거울을 비추려 하고, 임금은 충신을 빌어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인법이 천하의 난보다 낫다.공로가 없으면 상을 받지 못하고, 벌을 받으면 벌을 받지 않으면 벌을 받지 않는다.
초모불이 곡식을 해하고 도적이 양민을 해치지 않는다.공로가 신선하다고 자랑하고, 거짓을 꾸며도 오래가지 못한다.
창고에 곡식이 차야 예절을 알 수 있고, 의식이 족해야 영광과 치욕을 알 수 있다.경내의 국민을 사랑할 수 있다면, 경외의 불선함을 이해할 수 있다.
장막 안에서 책략을 세워 천리 밖에서 승리를 거두다.이언은 사람의 감언을 취하여 행인의 전능을 취한다.
적을 공격하여 적을 모략하는 데는 힘이 없고, 병사로 지혜를 겨루는 데는 많은 것이 아니다.채찍은 오직 설욕만을 꾀하므로 메구미는 원래 봉후가 되지 않는다.
설골한매는 정말 내가 여위고, 얼음같이 차가운 마음과 달은 누구를 위해 둥글까.지금으로부터 한 말의 외로운 충혈은 봄 산의 울며 진달래가 된다.
당당하고 당당하여 소싸움을 벌이며, 절개를 원수로 갚겠다고 맹세합니다.철이 충신의 뼈를 주조하고, 미세먼지를 만들어도 쉬지 않는다는 것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백병은 머리를 맞대고 유일하게 웃지만 푸른 하늘은 사람을 미치게 한다.남편 허국심은 이미 결심을 굳히고 생당수훈사립절.
사당 위에는 정기를 기르고, 바다에는 원기를 기른다.몸은 원기에서, 국가는 인재에서 중시한다.
맑은 날에는 침수를 막고 수로를 개설하며, 침수 때는 가뭄을 방지하여 저수지를 만든다.중화조업지에 발을 들여 천하의 하이테크 기술을 널리 받아들이다.
베이컨은 가지와 잎이 무성하고, 존고는 옛것을 중시하고, 지금은 옛날을 능가한다.도를 얻는 것은 사람의 마음을 돕는 것이 많고, 도를 잃는 것은 사람의 마음을 떠나는 데 도움이 된다.
관리는 배를 타고 백성은 물처럼 되고 물은 배를 띄울 수 있어도 배를 뒤집는다.정본청원만목춘은 천가복을 다스리려고 정묘히 노력하였다.
중추 영명은 사방에서 정해지고 상행하효는 뿌리가 바로 선다.한무진왕 천고제, 문도무략만대전.
군명신은 지금 중화성과 천지인, 사해녕이다.공평하게 주의 세상을 정의하고, 온 나라가 한마음 한뜻이다.
중화강성국을 건설하고 본경업 관리숙을 중히 여기다.먼저 천하의 근심을 근심하고, 나중에 천하의 기쁨을 누리다.
12. 선린
집에는 본섭세경이 있고, 소덕은 인재를 양성하고 향린을 기른다.비웃고 욕하고 불심불심하는 것은 옳고 그름을 따지지 아니하며 모든 반역과 친교는 묻지 아니하며
개인적인 결점을 들추지 않고 금기시하며 직언하지 마라.집안의 부는 가난을 구제하고 많은 것을 베풀며, 총명함은 키가 크고 적게 자랑할 수 있다.
맹모가 삼천하여 선린을 택한 것은 예로부터 가까운 이웃이 먼 친척보다 낫다.자신이 손해를 볼지언정 이웃에게 이득을 봐서는 안 된다.
이웃이 대왕이라 하고, 스스로 왕이 자손에게 해를 끼치는 것은 금물이다.이웃에게 어려운 일이 있으면 도와야 하는데, 이웃을 돕는 것은 바로 자신을 돕는 것이다.
토끼는 둥지 주변의 풀을 먹지 않고, 이웃은 가정을 잘 꾸리고 살림은 편안하다.이웃의 부귀를 질투하지 말고 이웃과 우열을 다투는 것은 금물이다.
이웃의 이익을 조금이라도 해치면 그때 갚아도 만 배가 된다.내가 이웃을 공경하며 선과 악을 행하는 이웃을 위하여 나를 공경하노라
천리에서 글을 짓는 것이 하나의 벽이니, 그에게 석 자를 양보해도 무방하다.만리장성은 지금도 남아 있어 그 당시 진시황을 보지 못한다.
이웃 간에는 옳고 그름에 붙으면 안 되고, 글자를 용서하면 고향 사람이 화목하다.먼 곳의 물은 가까운 곳의 불을 구하기 어려우며 먼 친척은 이웃을 두둔하는 것보다 못하다.
친척은 돈이 있으면 자주 왕래하고, 친구는 돈이 없으면 문에 가지 않는다.같은 마을의 한 집에서는 친소함이 없고, 설이나 명절에는 서로 물어 보아야 한다.
가까운 이웃을 가볍게 보지 마라, 가까운 이웃의 좋은 점을 확실히 기억해야 한다.만약 도적이 누가 쫓아온다면 반드시 이웃을 불러야 한다.
만일 불행이 재난을 당하면 이웃을 다 도와 줄 것이다.발을 걸어보고 소식을 알리든지 좌우에 있는 이웃도 행할 수 있다.
중노동은 스스로 하기 어려우니 이웃이 초대하기 쉽다.소송과 무책으로 이웃을 좌지우지하여 증거를 세우느니라
집안이 화목하지 못하거나 이웃이 잘 조정한다.먼 친척이건 큰 부자건 좌우 이웃에는 못 미칠 것 같다.
제가 치국평천하.관리가 되면 고향을 나무라지 마라, 세 살배기 아이는 젖 이름을 부른다.
그래서 공자는 향린에게 있어서,여전히 할 수 없는 것 같다.성인도 향린을 중히 여기는데 하물며 너와 내가 사람을 평등하게 하랴.
이웃이 물건을 빌리러 오면,그의 급함으로 내 감정을 감내하라.이웃이 쌀을 빌리러 오면 유분수와 과부족으로 일을 본다.
이웃이 나를 미워하더라도 차라리 나를 저버리지 마라.이웃을 선하다고 부르는 것보다는 이웃을 원망하지 않게 하는 것이 낫다.
향정을 중히 여기고 군자의 덕을 중히 여기며, 그 안에서 존경할 만한 사람이 된다.
열세 번, 남을 돕다.
가난한 사람을 도와서 존경하고, 급한 사람을 구하면 가난을 쉽게 구제할 수 있다.남에게 편리를 베풀지 않으면 미타는 언제나 공허하다.
자기의 마음이 따뜻하면 남의 추위를 생각하고, 자기의 안일하면 남의 위험을 생각한다.남에게 도움을 청할 때에는 대장부를 구해야 하고, 구제할 때는 급한 때를 때워야 한다.
복이 있으면 사람과 함께 누리고 화가 있으면 사람이 함께 한다.사람을 도울 때는 잊으라고만 부탁하고, 도움을 받으면 은혜를 잊지 않는다.
힘 있는 자는 빨리 사람을 돕고, 돈 있는 자는 사람을 갈라놓는다.사랑하는 사람은 항상 그를 사랑하고, 존경하는 사람은 항상 그를 존경한다.
군자는 주급하면 부자를 이기지 못하고, 소인이 부염을 호소하면 가난을 구하지 못한다.다른 사람과는 선을 하면 소원해지고, 다른 사람과는 악을 가까이하면 소원해진다.
남을 엄폐하는 자도 그를 엄폐하고, 능멸하는 자도 그를 능멸한다.남의 은혜를 받으면 반드시 보수를 받아야 하고, 남의 은혜를 베풀면 빛을 보지 말아야 한다.
재물을 베푸는 자는 사람을 모으기에 충분하고, 자기를 다스리는 자는 사람을 복종시키기에 충분하다.백성을 불쌍히 여기고 복밭을 심으며 즐거움과 선함은 모두 좋은 약이니라
14. 예의범절
변폭의 풍채를 부지런히 수리하고, 도의적인 면모를 갖추면 자녀가 편안해진다.남녀가 평등하고 서로 존중하며, 남녀가 서로 다른 교훈을 가져야 한다.
군자는 덕도 중용을 숭앙하며, 예의는 양보하고 겸손은 행한다.처세는 겸손하고 공손하여 사람을 대하고 일을 용서하면 행하기 쉽다.
주공 공맹은 예교를 존경하고, 국정군은 백성이 평안하다.평생 남의 단점을 내세우는 것을 절대 삼가라.
선배와 귀인은 존중해야지, 직호해서는 안 된다.몸가짐이 단정하고 정중하며, 한문수사가 관상유를 능가한다.
네가 다른 사람을 존경하면 가족이 너를 존경하고 거울 속에서 네가 너를 따라간다.지혜롭고 예지하며 어리석음을 지키며 공은 천하에 양보하느니라
용기는 세를 진작시키고, 사해를 부유하게 하며, 겸손함을 지킨다.거적인과 부자를 다투지 않고, 진취적인 사람과 귀한 것을 다투지 않는다.
얌전한 사람과는 명예를 다투지 않고, 소년과는 아름다움을 다투지 않는다.일은 속뜻일 때는 반드시 전해야 하고, 속뜻을 말할 때는 반드시 지켜야 한다.
도량이 바다와 같고, 봄에 길러지는 것과 같으므로, 흐르는 물과 같이 구름을 타고 나아가야 한다.하늘을 빛내는 날처럼 지키고, 위의를 단봉상린과 같이 지키다.
말은 마치 금박석과 같고, 몸은 옥결빙청과 같다.옷깃은 빛 바람처럼 맑고 달은 맑으며, 기개는 교악태산 같다.
망자에 가면 군자는 진실을 간직하고, 기만하는 정을 없애야 하며, 올바른 사람은 홀로서기를 삼가야 한다.처자식에게 말을 삼가고, 기거 음식에 절하다.
기상은 높고 광활하며 광기는 없고, 마음은 치밀하고 하찮지 않다.흥취가 엷어도 쓸쓸하지 않고, 엄명만을 지키면 치열하지 않다.
집에서 손님을 맞을 줄 모르고 밖에 나가서야 주인을 알 수 있다.교만하지도 아첨하지도 않고, 처음부터 끝까지 예의를 갖추어 행하다.
처세는 한 걸음을 양보하면 높고, 사람을 대할 때는 한 푼이라도 관대하면 복이다.가난한 집 여자의 빗질은 경치가 아름답지도 않고 풍아하다.
다른 사람과 공훈을 같이하면 미움을 받고, 다른 사람과 함께 기뻐하면 원수가 된다.반역자는 일에 부딪치면 모두 약이 되고, 유달리 다른 사람이 생각하는 것은 창이다.
자기를 이롭게 하려는 것은 자기를 해치는 것이고, 기꺼이 아랫사람은 결국 남을 위할 수 있다.가을의 물과 가난의 맛과 같이 싱그러우며 봄바람이 은은하게 불면 공을 세운다.
인간의 욕망은 하늘의 이치를 이기지 못하고 남녀가 다른 음식 축제를 가지고 있다.명절에 술과 담배는 소리를 멀리하고, 여자는 화장을 하지 않는다.
돈후한 사람은 큰일을 부탁할 수 있고, 조심하는 사람은 큰 공을 이룰 수 있다.우정립오륜예교자양집4자경서.
학문을 위해 조용히 두 자를 경의를 표하고 교만함과 타성을 버리도록 가르치다.동종공파는 생소함이 없고 만엽천가지가 한 그루이다.
굳이 쟁웅하여 대의를 손상시킬 필요가 있는가?권세 있는 자는 거드름을 피우며 허울 좋은 자는 동화 서를 가리킨다.
예는 성인의 가르침을 왕래하며, 오는 길에는 예를 갖추지 않는다.
열다섯, 적선
사람마다 선가락을 향하면 세세히 도리에 따라 대대로 평안해진다.언행에 주의를 기울여 자손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도록 남겨 두다.
글자를 아끼면 곡식을 아끼고 생령을 아끼며, 삼선에는 동자가 부지런하다.본은 배인을 중히 여기고 세행은 아니니 그의 장수와 공명을 보증하노라
덕을 쌓은 지 백 년이 지났지만 원기가 두터워 독서 삼대가 많다.정의는 조만간 악을 이긴다.
세상 사람들에게 선을 많이 행하고, 음덕을 쌓고 자손을 남겨 달라고 권합니다.암암리에 화살로 음덕을 상하게 하되 그 속에는 아직 약간의 졸렬함이 남아 있어야 한다.
심술은 천리를 잃지 말아야 하고 선악과는 잘못을 저지르지 않는다.수신종덕사업흥, 선유선보복자생.
권세를 믿고 사람을 업신여기고 너를 두려워하며 모든 사람을 괴롭게 하며 말문이 막히게 하느니라부자를 위해 부정한 짓을 하면 결국 재앙이 온다.
악인이 알지 못하면 선을 행하는 것 말고는 도리가 없다.하늘은 땅을 알고 땅은 위하는 자를 알고, 어찌하여 악을 행하는 자를 알지 못하랴.
마음이 선하면 가문이 귀자를 낳는데, 팔자가 좋으면 어찌 조상의 밭에 의지할 필요가 있겠는가.마음만 먹으면 평생의 복을 다 얻고, 짧은 일을 하면 평생 가난하게 산다.
복이 죄를 짓는 것은 가벼운 것이 아니라, 고생 중에 선을 행하는 것은 큰 일이다.착한 일을 하면 자기가 구원받고 나쁜 일을 하면 스스로 망한다.
선과 악은 결국 보답을 받아야지, 오직 앞을 다투어 빨리 와야 한다.심선암실에는 푸른 하늘이 있고, 악을 생각하면 낮이 새나와 귀신이 나온다.
악을 위하여 아는 것을 두려워하나 악에는 선한 길이 남아 있다.선을 위하여 급히 인지를 도모하면 선처가 곧 악의 뿌리를 드러내게 된다.
백성이 덕을 베풀고 은혜를 베푸는 것은 바로 무위지경상이다.
군자는 착한 면을 보면 마음이 독하고, 소인의 악행에 이롭지 않으며, 군자가 개절하여 덕을 잃는 것이 어찌 소인의 자신에까지 이를 수 있겠는가.
지극히 사소한 일에는 덕을 베풀고, 갚기 어려운 사람에게는 은혜를 베풀다.도덕자사업의 근간, 양심자 후손의 뿌리.
소인이 미워할지언정 소인의 환심을 사지 말고, 군자의 질책을 받을지언정 군자의 포용을 받지 말라.
마음이 너그러우면 복이 두텁고 경사가 크며 생각이 봉록을 재촉하면 택이 짧아진다.성질이 급하면 일을 성사시키기 어렵고, 마음이 온화하면 백복생이 된다.
천현은 한 사람이 뭇사람의 어리석음을 가르치고, 천부 한 사람은 뭇사람의 고통을 구제한다.세상을 따르는 범부일지언정 세상을 속이는 호걸은 하지 마라.
한 번 생각하면 선하고 길하면 신이 따르고, 한 번 생각하면 악하면 귀신이 따른다.선을 위하여 무거운 짐을 지고 산을 오르는 것과 같이 악을 위하여 준을 타고 언덕을 오르는 것과 같다.
천리길에는 모두 복이 있고, 기략장 안에는 원수가 있다.그러나 덕을 쌓은 선은 죄악을 행하지 아니하고 환희만 낳고 근심은 생기지 아니하느니라
열여섯, 법을 지키다
공자의 삼분례를 조금 알고 있는데, 소하 육척조를 범하지 않는다.백성을 다스리는 데는 반드시 법이 있어야 하며 성인은 종래부터 법령을 중히 여겨야 한다.
하늘의 그물은 넓고 성대하여 빠뜨리지 않으며, 편안히 지내려면 법을 지켜야 한다.문관무는 좌우의 손을, 예의 법령은 표리를 이룬다.
말은 법에 맞지 않으면 안 되고, 일은 법에 맞지 않으면 안 된다.집에는 상업이 있고 생계가 있으며, 나라에는 상법이 안정되어 있다.
규례는 집안에 폐해서는 안 되고 형벌은 나라에 폐해서는 안 된다.나라를 다스리는 데는 이병처럼 어려운 것이 없고, 병가의 법령은 존귀한 행실을 중시한다.
사람의 마음은 철의 법이 용광로 같으므로 예의 행을 금하느니라명덕은 천하평천하에 벌하고 상벌은 엄격하고 분쟁은 적다.
사람이 열을 두려워하면 불은 적게 타 죽고, 사람은 부드러운 물에 빠져 죽는 것이 많다.왕자는 동민죄를 범하여 법이 삼엄하고 정에 얽매이지 않았다.
법령이 존행하면 나라가 다스리고, 법령이 느슨하면 나라가 어지러워진다.말이 많으면 믿지 않고, 법령이 자주 바뀌면 따르기 어렵다.
법자는 그러므로 백성을 사랑하며, 예자는 그러므로 편의를 도모한다.입법 취지는 국민으로, 법 집행은 산처럼 정에 얽매이지 않는다.
처세는 격식을 벗어나지 않고 태화 속에 있다
处世良言:《俞氏家训》(下)
九、忠信
平生不作亏心事,世上应无切齿人。易涨易退山溪水,易反易复小人心。
偏听则暗是非混,兼听则明是非清。借则有还送则谢,人情失度惹是非。
信口雌黄不慎言,不遭祸害也遭险。弗知而言为不智,知而不言为不忠。
竭诚吴越成一体,傲物骨肉也成仇。宁为夭亡全贞鬼,不做偷生失节人。
劝君莫做亏心事,古往今来教训多。为人谋事须忠恳,朋友之交讲信用。
心口如一讲信义,妄语两舌是小人,忠信笃敬人称颂,缄口纳言为吉人。
人固好欺天难欺,鬼神森罗暗室间。光明笃实心术正,简直真切言语信。
书有未曾经我读,事无不可对人言。慎言语亦可积德,和亲属亦是修身。
中士闭口不乱言,上士闭口无邪念。是非善恶人尽知,湛湛青天不可欺。
为人莫作亏心事,举头三尺有神明,阿谀取容男子耻,本真不凿大人心。
何以息谤曰无辩,何以止怨曰不争。是非窝里我用耳,热闹场中我不前。
修己以清心为要,涉世以慎言为先。盛喜中勿许人物,盛怒中勿答人言。
作人存真恳念头,涉世须圆活机趣。暴富贫儿休说梦,谁家灶里火无烟。
隐逸林中无荣辱,忠信路上无欺骗。斗室中万虑都抛,三杯后一真自得。
以少言寡语为贵,以著书立说为富。信字是立身之本,诚字是接物之要。
苏秦会说而杀身,石崇积财而丧命。
十、择友
人生无处不相逢,莫因小怨动声色。相识朋友满天下,知己挚友能几人。
相逢好似初相识,到老终无怨恨心。君子之交淡如水,小人之交甘如饴。
朋友往来增情义,山水流动添生气。与人交友辨人心,高山流水成古今。
冰雪林中著此身,不同桃李混芳尘。不怕红脸关云长,只怕抿嘴假菩萨。
多言不可与远谋,多疑不可与久处。携我为善是大恩,引我为恶乃大仇。
饥饿不从猛虎食,夜暮不与野雀栖。良友识于患难日,甘泉知于口渴时。
鸟随鸾凤飞腾远,人伴良友志气高。宁听一士之谔谔,不听千人之诺诺。
言而有信方为妙,巧言令色休同道。酒肉朋友休相信,患难之交可依仗。
蠢人喜谈睿智事,奸人好谈道德事。恶人的恨虽可憎,恶人的爱更可怕。
过分谦虚的背后,往往隐藏着傲慢。朋友一千嫌不足,仇敌一个也有余。
善于奉承的人们,也一定精于诽谤。世上友谊本可贵,平等友谊更难求。
人生结交应终始,莫为升沉中路分。能临缓急敦风谊,不向炎凉逐世情。
有缘千里来相会,无缘对面不相逢。友如作画须求淡,山似论文不喜平。
度尽劫波兄弟在,相逢一笑泯恩仇。身无彩凤双飞翼,心有灵犀一点通。
月缺重圆会有期,人间何得久别离。亲朋好友人唯旧,工具利用器求新。
朋友情热应限度,冤家虽深让三分。声同处异而相应,德合未见亦相亲。
善友同处闻佳训,恶人从游生邪情。
十一、为官
国正君明天心顺,官清政廉百姓安。若要长治久安国,强兵仁政民为本。
太守清正书吏瘦,城隍神灵庙祝肥。治世中庸安天下,乱世武备定乾坤。
慎思守志须自重,公正廉明即生威。政治人和民怨泄,广开言路除积弊。
管理自严而后宽,先宽后严人怨酷。周公孔孟重礼仪,齐家治国万代传。
富贵不仁欺贫弱,贫弱怀恨官府家。在家教子勤耕读,为官廉政安邦国。
秦皇汉武成大统,文治武功海内安。君臣父子纲不振,官吏谋私子盗钱。
仁政德治人心顺,法纪条条不容情。礼法章纪人人守,官清政廉代代安。
忽左忽右纲纪乱,力行中庸天下安。厉治官吏肃纲纪,科技武备扬国威。
文官不贪财和名,武将卫国愿献身。公道达则私门塞,公义立则私情息。
诗堪入画方称妙,官到能贫乃是清。为川者决之使导,为民者宣之使言。
官员精干不宜多,审批繁复必生弊。战争中须要决断,胜利中须要宽仁。
失败中须要斗志,和平中须要善意。正义靠武力支撑,武力靠正义正名。
若能善于治理家,常是治国好能手。治理天下三要素,智慧正义加力量。
为露为霜本一气,恩威并重乃昭彰。君王治政有三德,正直刚克与柔克。
宽猛相济终以和,兴利除弊善为民。身为官吏须树德,周公吐哺天下归。
当官切记三件事,清正谨慎与务勤。莫把谬见当圣训,己所勿欲勿施人。
欲争天下先争人,人才相助国必兴。利民为本古今同,邑有流亡愧为官。
积精为宝可强身,积贤为道可治国。虞华骈圣天下安,周昌多士大业成。
治国由来在得贤,莫言兴废是循环。刘邦大业靠能臣,张良韩信与萧何。
但看后浪推前浪,当悟新人换旧人。正臣上进治之兆,邪臣上进乱之几。
须识成城唯众志,称雄不独恃群山。人欲自照须明镜,君要知过借忠臣。
人法相胜天下乱,人法并行天下安。赏不当功如无赏,罚不当罪如无罚。
草茅弗去害禾谷,盗贼不去伤良民。夸耀功劳鲜布仁,弄虚作假莫能久。
仓廪实而知礼节,衣食足而知荣辱。能爱境内之人民,能化境外之不善。
运筹于帷幄之中,决胜于千里之外。以言取人人饰言,以行取人人竭行。
攻敌以谋不唯力,用兵斗智不斗多。策杖只因图雪耻,横戈原不为封侯。
雪骨寒梅真我瘦,冰心浩月为谁圆。从今一斗孤忠血,总化春山哭杜鹃。
雄气堂堂贯斗牛,誓将直节报君仇。须知铁铸忠臣骨,纵作微尘亦不休。
白刃临头唯一笑,青天在上任人狂。丈夫许国心已决,生当树勋死立节。
庙堂之上养正气,海宇之内养元气。人身所重在元气,国家所重在人才。
晴时防涝开水渠,涝时防旱蓄水池。立足中华祖业地,广纳天下高科技。
培根整枝枝叶盛,尊古重今今胜昔。得道多助人心向,失道寡助人心离。
官似舟船民如水,水能载舟也覆舟。正本清源万木春,励精图治千家福。
中枢英明四方定,上行下效根基正。汉武秦王千古帝, 文韬武略万代传。
君明臣正中华盛,天地人和四海宁。公平正义主世道,举国上下心一条。
建设中华强盛国,重本敬业官吏肃。先天下之忧而忧,后天下之乐而乐。
十二、睦邻
居家有本涉世经,昭德育才睦乡邻。笑骂不审是与非,众叛亲离无人问。
不揭阴私人所短,讳忌避禁莫直言。家富济贫多施舍,聪明才高少炫耀。
孟母三迁择善邻,自古近邻赛远亲。宁可自己吃些亏,不可对邻占便宜。
切忌邻里称大王,自己称王害子孙。邻居有难须帮助,助邻即是助自己。
兔子不吃窝边草,邻居友善家宅安。邻居富贵莫嫉妒,切忌与邻争高低。
损却邻居一丝利,到时偿还加万倍。我敬邻居邻敬我,存心善恶邻居知。
千里修书为一墙,让他三尺又何妨。万里长城今犹在,不见当年秦始皇。
邻里是非莫附和,恕字当头乡乃睦。远水难救近处火,远亲不如左右邻。
亲戚有钱常来往,朋友无钱不上门。同村同宅无亲疏,过年过节须相问。
莫把近邻看轻了,近邻好处要记清。倘来贼盗凭谁赶,必须喊叫左右邻。
万一不幸遭灾火,左右邻居救纷纷。或是走脚并报信,左右邻人亦可行。
或是重活自难做,左右邻居好请人。或是讼事并诬控,左右邻居作见证。
或是家中失和睦,左右邻居善调停。任是远亲多豪富,看来不及左右邻。
齐家治国平天下,势大不可压乡邻。做官莫责家乡过,三岁孩儿呼乳名。
所以孔子于乡邻,恂恂如也似不能。圣人尚且重乡邻,何况你我平等人。
邻居若来借物件,应他之急感我情。邻居若来借钱米,分多润寡看事行。
就是邻居得罪我,宁可负我莫负人。与其使乡邻称善,不如使乡邻无怨。
重乡情君子之德,作里中可敬之人。
十三、助人
扶贫帮困人钦敬,救急容易救贫难。若不与人行方便,念尽弥陀总是空。
己之温思人之寒,己之安思人之危。求人须求大丈夫,济人须济急时无。
有福肯与人同享,有祸才有人同当。帮人但求人忘记,得到人帮不忘恩。
有力者疾以助人,有财者勉以分人。爱人者人恒爱之,敬人者人恒敬之。
君子周急不继富,小人附炎不救贫。与人以善疏必密,与人以恶密必疏。
掩人者人亦掩之,凌人者人亦凌之。得人之恩必须酬,施人之恩慎勿色。
施财者足以聚人,律己者足以服人。悯济人穷种福田,乐与人善皆良药。
十四、礼仪
勤修边幅仪表端,道貌岸然好儿女。男女平等互尊重,男女有别须明训。
君子崇德道中庸,礼让而行讲谦恭。处世谦恭为高明,待人宽恕事易行。
周公孔孟尊礼教,国正君明百姓安。平生切忌扬人短,诸事回首自检点。
师长贵人应尊重,不可直呼其名讳。举止端重出言恭,寒门秀士胜相儒。
你敬人家人敬你,镜中你相随你变。聪明睿知守以愚,功被天下守以让。
勇力振世守以怯,富有四海守以谦。不与居积人争富,不与进取人争贵。
不与矜饰人争名,不与少年人争美。事当快意时须转,言到快意时须住。
度量如海涵春育,应接如流水行云。操守如光天化日,威仪如丹凤祥麟。
言论如敲金戛石,持身如玉洁冰清。襟抱如光风霁月,气概如乔岳泰山。
去妄字君子存诚,灭欺情正人慎独。慎言于妻子儿女,持躬于起居饮食。
气象高旷不疏狂,心思缜密不琐屑。趣味冲淡不枯寂,操守严明不激烈。
在家不会迎宾客,出外方知少主人。无骄无谄主宾情,自始自终以礼行。
处世让一步为高,待人宽一分是福。贫家扫地女梳头,景色不艳亦风雅。
与人同功遭人忌,与人共乐易相仇。反己触事皆药石,尤人动念即戈矛。
欲利己便是害己,肯下人终能上人。淡如秋水贫中味,和若春风静后功。
人欲既胜天理亡,男女有别饮食节。男节烟酒远声色,女莫粉黛常艳妆。
敦厚人可托大事,谨慎者能成大功。虞廷立五伦礼教,紫阳集四子经书。
为学记静敬二字,教人弃骄惰二端。同宗共派莫生疏,万叶千枝共一株。
何必争雄伤大义,放些柔和乐何如。势利人装腔作势,虚浮人指东画西。
礼尚往来圣人训,来而不往欠礼节。
十五、积善
人人向善家家乐,世世循理代代安。言行举止多检点,留得善因予子孙。
惜字惜谷惜生灵,三善生存童子勤。重本培仁非细行,包他福寿与功名。
积德百年元气厚,读书三代雅人多。正义迟早胜邪恶,善恶终施因果报。
奉劝世人多行善,积些阴德遗子孙。暗中使箭伤阴德,乖里尚须存些拙。
心术不可丧天理,善恶果报不差错。修身种德事业兴,善有善报福自生。
仗势欺人人惧你,势尽人欺苦无言。为富不仁酿隐患,刻薄待人终遭殃。
若要劣迹人不知,除去从善莫为非。天知地知为者知,怎说作恶无人知。
心善家门生贵子,命好何须靠祖田。亏心折尽平生福,行短天教一世贫。
福中作罪罪非轻,苦中为善善乃大。行善事自己得救,干坏事自己灭亡。
善恶到头终要报,只争来早与来迟。心善暗室有青天,念恶白日出厉鬼。
为恶而畏惧人知,恶中尚留有善路。为善而急图人知,善处即显现恶根。
平民肯种德施惠,便是无位之卿相;士夫徒贪权市宠,竟成有爵之乞人。
君子面善而心毒,无异小人之肆恶;君子改节而丧德,岂及小人之自新。
德谨于至微之事,恩施于难报之人。道德者事业之基,良心者后裔之根。
宁为小人所忌毁,勿为小人所媚悦;宁为君子所责备,勿为君子所包容。
心地宽福厚庆长,念头促禄薄泽短。性躁粗心事难成,心和气平百福生。
天贤一人诲众愚,天富一人济众困。宁为随世之凡夫,勿为欺世之豪杰。
一念之善吉神随,一念之恶厉鬼附。为善如负重登山,为恶如乘骏走坡。
天理路上俱福星,机谋场内皆仇敌。但积德善莫作孽,只生欢喜不生愁。
十六、守法
略知孔子三分礼,不犯萧何六尺条。治民一众须有法,圣人从来重法令。
天网恢恢疏不漏,欲求安居须守法。文官武将左右手,礼义法令成表里。
言不中法不可听,事不中法不可行。家有常业有生计,国有常法得安定。
规矩不可废于家,刑罚不可废于国。理国无难似理兵,兵家法令贵尊行。
人心似铁法如炉,令行禁止礼义行。明德慎罚天下平,赏罚严明少纷争。
人惧烈火烧死少,人喜柔水溺亡多。王子犯法同民罪,法律森严不徇情。
法令尊行则国治,法令松弛则国乱。言语多变则不信,法令频改则难从。
法者所以爱民也,礼者所以便事也。立法宗旨为人民,执法如山不徇情。
处世不逾规矩外,致身常在太和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