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바이 센타 에서 가변 배기 만든다고 하니 몇 몇 분들 께서 기술적인 문제 등등
부정적인 표현으로 걱정 해주시는데.
제 입장은 그리 어려운 문제가 아닌데 제 머리속에 있는 정보를 보여 드릴수 도 없고
그래도 걱정마시라 그래도 뭐 라도 표현을 해야 됄것 같아 대략 몇 가지 과정을 소개 합니다.
아래 사진은 열화상 카메라로 열 전도 현상을 파악 하여 관련 부분 개선 및 소재 테스트 자료 입니다.
혹한 테스트를 하니 330도 까지 올라가는데 해당 부품은 50-80정도로 기기 운용 온도 120도에 이하에서
있네요 .화상 테스트만 한달 정도 한것 같네요
다음으로 소음기 관련
소음기 개발 선정기준은 사용 빈도 사용자 편의성 가성비 중심으로 선정 하고 기능은 쓸만하고 만들기 용이 하면
돼는 기준을 원칙으로 했습니다
오픈시 105수치 이내에 들어 가기만 하면 돼기 때문에 소음기의 기능은 선택 기준에 영향이 없음
소름기 테스트는 기준이 여럿 있지만 1.2번은 소음기 3.4.5는 소음기가 아닌 뎀퍼 로 보시면 됍니다
1-번98-100정도 소음측정돼고
2-번 99-102 정도
3-은 103-104 정도
4-는103-104
5는 103-104
1번은 격벽 구조 2는 챔버 구조 나머지는 그냥쳄버 구조 입니다.
1-은 배압 효율도 우수하고 소리도 좋은
2-배압 효율은 좋은데 스 스 스 하는 소리가 남
3.4.5배압도 나쁘고 소리도 나쁨.
현재 가변 배기용 소음기는 4.5번을 주로 사용 합니다.
이유는 생산성이 좋아서
1번이 가장 우수한데 가격하고 생산성이 나쁘고 가변의 특수성 문제로 제외됨
3번은 왠만한 센타에서 주로 검사용으로 많이 사용됨 가성비가 검사용으로 최고
1.2번은 센타에서 취급이 어렵고 4.5번은 검사용 또는 정비가 용이 부피도 작고
디자인도 나쁘지 않고 가성비가 우수
촉매
이전 저희 샾은 구조변경시 할리는 저정도 규격이 않들어가는 머플러는 구조 변경 자체를 시도 하지도 않음
나중에 다른 샾에서 촉매 보고 놀람 순정도 저정도 인데 대략 비슷한것은 들어갸야 촉매 작업 했다고 하지
125도 쏘세지 만한테 할리가 그보다 작으면 그렇쟎아요
최근들어서 저도 다른샾 따라 작은것 썼는데.맘은 안편합니다.
마지막으로 센타 차리기전 3평 정도 가게 얻어 한달동안 작정 하고 만듬
2중 파이프 구조이고 소음기 없는 .그냥 직관입니다. 07년 883알 입니다.
미지막으로
가변 배기의 합법. 불법. 단속.
어느 방법으로 접근해도 가변 배기의 피할수 없는 문제입니다.
쉽게 설명 하기가 어렵네요.
만약에 제가 칼을 들고 있다고 가정하고
1-제가 살인자 입니까.
2-제가 불법 무기를 소지 했나요
3-저를 단속 할수 있나요
저는 이렇게 접근하고 싶네요
부정적인 생각보다 긍정적인 생각으로
1-남을 살리는 도구이고( 타인의 소음피해 방지)
2-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았다는 부심(주택가 아파트 주차장 등에서 소음 유발방지)
3-단속을 회피할수 있는 여유
소음 관련 검사소 환경부 검사원 전부 문의 했고 법률 검토도 많이 했는데 결론은
법적 근거 가 없다고 보시면 됍니다.
구조 변경시 수세미 넣었다고 불합격 받았다는 말 들어 보신적 있나요
검사시 머플러 해체 당해서 검사 받았다는말
단속때도 머플러 해체 당해서 단속 당하신적 있나요
가변도 마찬가지로 단속 공무원이 직접 누르나요
아닙니다 요청은 해도 강제 할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자동차도 그렇고 오토바이도 어찌 못하는게 가변 배기 입니다.
알면서도 못하는 그런 경우 입니다.
그럼 왜 못하냐
안하는게 아닌 못합니다.
머플러는 업체의 영업 비밀에 속해 있어 공무원이라도 함부로 할 수 없어서 그러 합니다.
공무원은 요청 하는입장이지 지시 할수 없는 존재 입니다.
왜냐하면 국민이 주인이기 때문입니다. 주인 보고 이래라 저래라 할수 없다고 판단 하시면
됄거라 생각 합니다.
첫댓글 내용을 잘 알지는 못하지만 좋은 결과 있으시길...
이렇게 연구하시는분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저희 라이더들 입장에선 선택의 폭도 다양해져서 좋은것 같습니다. 좋은제품기대 하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