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어링만 교환하는것은 안되는 일이며 할리에서도 포장이 세트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베어링은 전용 "휠베어링 구리스" 를 발라줌이 좋고. 꾹.. 꾹 눌러서 틈이 없이 발라야 합니다. (저는 루카스 휠 구리스 제품을 사용하며 약. 2.5-3만원 정도 합니다) (특히.. 에보흴 베어링은 주기적으로 발라주고 체크 하는것이 바로 이 구리스 입니다)
트리플 트리 하단에 넥 베어링 탈거와 인스톨은 전용툴이 필요 합니다. 물론 때려서 넣고 때려서 뺄순 있어도.. 이 베어링의 약하기에. 눌러 넣는 툴을 추천 합니다. (때리지 마세요)
레이서(베어링 컵)를 빼는 툴은 필요하며.. 차종마다 넥의 막힘이달라서. 꼭.. 툴이 있어야하는 차종도 있습니다. 짐스툴이 판매를 하지만 인스톨 툴이 따로 있고 가격이 ㅠㅠ 이번에.. 레이서 툴을 새롭게 구입을 하였습니다.
레이서(베어링 컵) 를 탈거하면 면이 우둘우둘 파여 있습니다.. 이건 바로 교체 판단입니다.. 베어링 *2 레이서*2 평와셔*2 해서 168000원 입니다.
여차여차 탈거성공 하였고( 공구 배송만 거의 3주 ㅠㅠㅠ 빌릴수 없는 공구라.. 이젠 공구를 아시는 샵에 전화해서. "빌려주세요" 라는 말을 안합니다 이유는 몇번 빌리다보니 눈치가 보이고 비싼공구를 빌리는것고 예의가 아니므로.. 구입하고 기다립니다) (공구가 맞지 않아 갈았음) 레이서 (베어링 컵) 도 눌러서.. 베어링도 눌러서.. 잘 삽입 합니다..
베어링과. 채결을 완료 하였다면 Steering Head Fall Away Test 라는 테스트를 합니다..
이걸 왜하는건가???? 이것은 무엇인가???? 즉... 트리플 트리를.. 꽉~~~조이면 핸들이 팍팍하게 돌아가서 컨트롤이 힘들어지고 핸들이 안돌아 갑니다 그래서 이런 태스트를 하고. 스티어링 어저스트를 하여. 고정을 합니다. 그런데 차종마다 고정방식이 다릅니다. 대부분 어저스트 너트가 있어서(별 너트) .. 조정하고. 스탬너트 또는 볼트로. 강한토크로 조입니다. 그러나 소프테일 경우에는. 어저스트 너트가 없는것도 있답니다..
즉.. 이 테스트는 목.. 스트리어링.. 조종입니다.
방법은 차를 떠서. 휀다에 중앙표시를 하고. 핸들을 톡톡 쳐서. Fall(떨어지다) 지점이 2인치 입니다.. (1.5인치를 하기도함)
핸들이 어느 지점애서. 휙.. 하고 돌아야지 정상이다 라는 것입니다. 어느 지점에서. 휙.... 돌아야 하지만 돌지 않으면??? 조정해도 안되면 베어링 손상으로 봐야 합니다.
★이 테스트를 할때는. 특히 클러치 케이블, 스로틀 아이들 케이블은 모두 탈거하고 테스트 합니다.. 이유는 클러치 케이블이 붙어 있으면 케이블 장력으로 테스트가 불가 합니다★.
♥제글을 보시고 이해가 어렵다 하시는 분들을 위해 요약해 봅니다♥.
1.클러치. 아이들. 스로틀 케이블 탈거 2.차를 떠서. 앞바퀴를 중앙에 넣고 톡톡. 친다 3.목이 뻑뻑 하거나 돌아 갔다가 온다거나. 이런것을 살펴 봅니다 4.휀다 중앙에서 2인치가 넘어 갈때. 핸들이 휙~~~돌아가야 정상.
핸들이 돌지 않으면 비정상. 전문샵에서 테스트해 보세요 입니다.
응원에 감사합니다..
아래영상은 간단 테스트 영상입니다.. 프론 휀다 중앙에 표시 침을 세우고.. 떨어지는 지점을 마킹 하여. 좌우.. 떨어지는 지점을 같이 만들어 조정하는것이 원칙 입니다
첫댓글 대단한 열정이네요
허리도 안좋은데 너무 무리하는건 아닌지?
감사합니다 형님.. 형님도 무리하지 마세요.. 질문 톡이 있는날.. 동생과 정비공구 잡느라 톡이 원활하지 못하였습니다. 죄송 합니다..
@흥달이 앞글에 답을 줬잖아요 전혀요 늘 질문에 답해주니 너무 감사
@윤쿨 최선을 다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형님
@흥달이 많은 도움줘서 감사!
열정이 너무 멋있습니다. 더불어 즐거움,행복이 느껴집니다~
감사합니다.
진짜 열정이 뭘하셔도 성공하실겁니다!
감사합니다.
Steering Head Fall Away Test
할때 앞브레이크가 한쪽에만 있는 차량이면 캘리퍼도 탈거하고 해야겠죠? 그렇다면 디스크는 어찌해야하나요? 양쪽무게가 다르면 넘어가는 정도가 다르지않나요?
제가 아는 정보로는. 장착 상태 순상태에서 합니다. 정확히 맞추기가 쉽진않습니다.. 결론은
한쪽이 덜 넘어가면 풀어주고.. 덜 넘어가는 쪽과 많이 넘어가는 쪽을 비슷하게 맞혀야 합니다..
저도 해보니 왼쪽을 더 잘 넘어갑니다..(소프테일)
그리고..탑 브리치 피치 볼트.
포크 피치 볼트를 모두 푼 상태에서. 조정후.... 중력에 의해 늘어 트리고.
맞춘후.... 피치 볼트를 토크값으로 조이고.. 차종에 따라 스템볼트를 조입니다.
그럼 포크가 빠지지 않는가?? 포크 피치 볼트중 한개만 풀더라고요...
다이나는 아래쪽.
소프테일은 포크 볼트가 잡아주고.
통상 위아래중 아래흘 풉니다.
제 결론은 정확히는 참... 힘들다..
위글의 작성 목적은.
1.내차의 핸들을 테스트해보자
2.자유롭게 안돌거나. 갔다 오는등의 증상이 보인다면. 전문가에게 방문한다
3.증상의 판단으로 베어링을 교체시 레이서도 함께 교환하자.
입니다. 리프트가 있다면. 핸들을 돌려보거 떨어 뜨려보자... 특히 핸들 작업시. 케이블을 뺄시. 테스트해보자~~~가 주목적 입니다.
임의로 조정도 가능하시지만..
할코나 전문샵에 의뢰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핸들이 무겁다면.. 테스트 정도는 해보자가~~~ 위 글에 주목적 입니다
기타 휠무게..캘리퍼 무게.. 싱글? 더블? 핸들 무게 등등으로. 양쪽이 정확히 맞추긴 어지간히 힘들고..
그 한계점 오차 범위에서 멈추면 좋을듯 합니다.. 저도 살짝 다릅니다. ㅠㅠ
넥베어링이 손상되면 어떤증상이 나오나요,훨베어링 손상시에는 핸들링이 이리저리 움직이던데.넥베어링 손상시 핸들이나 ㅍ브레이킹시에도 지장이 생기나요.?
고생 했습니다.
바쿠 베아링은 교체했는데 넥도 베아링이있나보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