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불을 서원하라 / 혜국 스님
부처님께서는 분명히 설하셨습니다.
"부처란 새로 만들어 이루어내는 것이 아니다.
너희속의 불성을 개발하면 너희들 스스로가 부처다."
이처럼 우리는 이미 부처입니다.
마음이 눈만뜨면 볼 수 있는 부처의 성품이
우리 각자 속에 숨겨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 불성을 보고자 하면
탐착심(貪着心)에서 벗어나도록 내 마음을 길들여야 합니다.
그런데도 우리는 부처님을 간직하고 있는
나 속의 참 주인인 불성을 배신하고
몸뚱이나 욕망이하자는 대로 따르고 있습니다.
즐겨 달라고 하면 즐겁게 해 주고,
편안히 해 달라고 하면 앉아주고 누워줍니다.
또 조금 아픈 것 같으면 엄살을 부립니다.
여기서 잠깐 DNA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우리의몸은 전부 DNA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DNA를 조사해보면 몇 천 년전의 조상까지
그 안에 다 기억되고 있습니다.
지구상에 처음 생겨난 조상의 것까지
우리의 몸 안에 다 기억이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 몸의 DNA속에 기억이 보존되어 있다는 것과
불교에서 우리 속에 천년 만년 전의 업장이
남아 있다는 것은 같은 이야기입니다.
DNA를 보면 지난 흔적을 알 수 있듯이,
우리가 어떤 업장을 지어 왔느냐는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참선,염불, 기도 등의
수행에 비추어 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참선을 하고 앉아 있어 보십시오.
'나'를 좋아했던 사람들 생각이 새록새록 납니다.
화두는 어디론가 달아나고 '그 아가씨가 이렇게 생겼지.
참괜찮았어'하고 있습니다.
또 어머니 생각을 비롯하여 인연이 있었던
수많은 사람들을 화두 들고
앉아 있는 그 자리로 불러 들입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국수를 뜨근하게 만들어서
콩가루에 비벼 한 양푼 먹고 앉았으면
좋겠다는 생각 등 온갖 망상이 죽 끓듯 합니다.
산중에서 솔잎 먹고 생쌀 씹어 먹으며 앉아 있다고 하여
참선이 그냥 되는 것이 아닙니다.
화두참선, 염불, 기도 등의 거울에 '나'를 비추어보면
나에게 어떤 업장이 많은지를 알 수가 있습니다.
이처럼 불교의 수행은 자기의 업을 비춰주는 거울입니다.
참선하는 수행자에게 있어
가장 먼저 일어나는 망상이 무엇이겠습니까?
바로 자기가 지어 놓은 업입니다.
이 망상을 화두로 바꾸는 것이
업장소멸이고 이를 위해 참선을 합니다.
망상이 없다면 참선할 필요도 없습니다.
기도, 염불, 경전공부, 육바라밀 수행 등도 마찬가지입니다.
번뇌망상 없이 공부가 잘되고 불성이 발현되는데
굳이 따로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까?
업장 때문에, 번뇌망상 때문에, 탐착심 때문에 불성을 볼 수 없고
부처로 살 수가 없기 때문에 공부하는 것입니다.
이제 불성 발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몇가지 기본적인 사항을 당부드리면서
법문을 마감하고자 합니다.
첫째, 공부나 인생에 있어 요행수를 바라지 마십시오.
요행수라고 하면 흔히들 복권을 생각합니다.
특히 당첨금이 큰 로또복권은
많은 국민에게 일확천금의 꿈을 꾸게 하고
붕 뜨게 만들고 있습니다.
한창 로또 붐이 조성되었을 때 누군가 나에게 권했습니다.
"스님도 복권을 사보십시오.
수행을 많이 했으니 혹시 당첨될지 압니까?"
"나는 죽었다 깨어나도 로또는 안 살 것이다."
"왜요? 다들 사는데요"
"만약 내가 당첨되면 허탈한 사람이 많을거야.
'이번에 당첨되면 어머니 약값을 낼 수 있을텐데',
'우리 아들 유학자금으로 쓰겠다'며 작정하고 있는
수십만 명의 마음을 훔쳐가게 될텐데,
남의 마음을 훔치는 도둑질을
나보고 하라는 것이냐?"
부처님의 사람이 되어 불성를 발현시키려면
요행수의 유혹에 넘어가서는 안 됩니다.
요행을 쫓는 곳에는 단돈 백원이라도 허비해서는 안 됩니다.
돈이 문제가 아닙니다.
그런 요행수를 바라는 인생이 문제입니다.
복권 당첨된 사람 중 자손이 흥한 집이 있습니까?
그 많은 사람의 서운한 마음과
허탈감을 돈과 함께 모아서 가져갔으니
잘 될 리가 없는 것입니다.
특히 불성 발현의 공부에는 요행수가 통하지 않습니다.
요행수를 바라면 마음이 붕떠서 더욱 흔들리기만 할 뿐
공부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애초부터 요행수를 버리고 마음을 가라앉혀
착실히 정진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지금 할 공부를 뒤로 미루지 마십시오.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가섭존자에게
아직 깨우치지 못한 아난존자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가섭아, 아직 아난이 깨우치지 못했다.
나를 평생 믿고 따르며 시봉을 했는데도
아직 도를 이루지 못하였구나."
"그렇습니다.
저도 그것을 마음 아프게 생각합니다."
"무슨 까닭으로 도를 이루지 못했다고 생각하느냐?"
"아난은 부처님께서 늘 옆에 계시기 때문에
언제라도 법을 들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부처님께서 언제라도 자기를 위해
법을 설해 주실거라고 믿고 있습니다.
그래서 뒤로 미루기 때문에 도를 깨닫지 못하는 것입니다."
"바로 그것이다.
아난은 금생만이 아니라 전생에서도
계속 내 법문을 외우는 데에만 중점을 두었을 뿐,
수행은 뒷날로 미루었다.
그래서 깨닫지 못하는 것이다"
우리들 중에도 지금 익히고 실천해야 할 수행을
다음으로 미루다가
불성 발현의 시기를 놓치는 이들이 많습니다.
절에 기도를 하러 가거나 법문을 들으러 가는 일도
다른 일이 생겼다는 핑계로
곧잘 빠지는 이들이 있습니다.
"그 법문, 나중에 녹음한 것으로 들어야지."
그러나 아닙니다.
녹음기로 듣는 법문과 갖가지 표정에 손짓 몸짓 하면서
설하는 법문은 전혀 다릅니다.
혼이 있고 없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서 들어야 합니다.
참선, 경전공부, 참회기도 등도 다를 바가 없습니다.
인연이 찾아 왔을때 미루지 말고
꼭 실천하여 불성 개발에 적극적으로 임하시기 바랍니다.
셋째, 성불(成佛)을 서원하십시오.
불도무상서원성(佛道無上誓願成)
"대자대비하신 부처님이시여,
저 ㅇㅇ, 반드시부처를 이룰 것을 맹세하옵니다.
아울러 내 가족과 이웃 모두가 성불하기를 발원하옵니다.
부처님이시여, 이를 증명해 주옵소서.
부처가 되는그날까지 결코 삿된 길로 빠지지 않겠습니다."
이러한 성불 서원이 있고 발원이 있으면 우리의
삶은 반드시 그 서원을 좇아 나아가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꾸준히 닦아 나아가면 언젠가는 불성이 발현되어
최상의 원을 몸으로 직접 체험할수 있게 됩니다.
그때까지, 감로의 법비가 우리를 흠뻑 적셔줄 그날까지
부처님의 품 속에서
정진하시기를 축원드립니다.
나무 마하반야바라밀
첫댓글 부처님 감사합니다_()_ 보성님 함께 하는 인연 고맙습니다_()_
예 묵묵히 수행하고 불도를 가지런히 걸어가겠습니다 나무관세음보살_()()()_
감사합니다
마음공부 열심히 하겠습니다. 미루지 않겠습니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_()_
나무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_()_
금강반야바라밀경 금강반야바라밀경 금강반야바라밀경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