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흑성산(519.5m)·백운산(225.2m)·세성산(218.0m) 산행기
▪일시: '24년 2월 28일
▪도상지맥거리: 약 16.9km, 기타거리: 약 6.6km
▪날씨: 흐림, 3~11℃
▪출발: 오전 8시경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덕전리 ‘덕전1리’ 버스승강장
오늘은 저녁에 일이 있어 대전 인근의 산줄기인 흑성지맥을 답사하기로 하였다. 흑성지맥은 금북정맥 아홉싸리고개 정상에서 분기하여 흑성산, 백운산, 세성산을 경유하여 승천천이 병천천에 합류하는 지점까지 도상 약 16.9km의 산줄기이다. 예전에 3 산을 오르면서 거의 능선을 따라 진행하였으므로 흥미가 덜하기는 하지만 어쩄든 지맥을 마무리해야 한다. 6시 50분경 집을 출발, 신탄진TG와 목천TG를 거쳐 ‘덕전1리’ 입구에는 8시경 도착하였다.
(08:04) ‘덕전2길’을 따라 마을 갈림길에서 왼쪽(북서쪽)으로 나아가 ‘덕전2길33’ 가옥에 이르니 길은 끝난다. 가옥을 왼편으로 돌아 대략 서쪽 사면을 치고 오르다 절개지에 닿아 왼쪽으로 내려서서 임도를 가로질렀고, 殘雪이 보이는 막바지 급경사와 바위를 지나 금북정맥 등산로에 닿았다. 왼쪽으로 2분여 나아가 분기점인 갈림길에 이르니 ‘금북정맥 천안 아홉싸리고개, ←흑성산 2020m, ↑취암산 4600m, ↓태조산 2370m’ 이정목과 ‘국가지점번호 다·바 7310·6141’ 표시판이 보인다.
(08:24) 왼쪽(남쪽)으로 나아가 5분여 뒤 절개지 왼편 사면을 내려서서 임도를 가로질렀다. 안부의 고개 자취에 이르니 왼쪽에 흐릿한 내리막길이 보였고, 통나무 계단길을 내려서니 생태통로 위로 등산로가 정비되어 있다. 다시 통나무 계단길을 오르니 갈림길인데, 조금 뒤 다시 만난다. 殘雪이 보이기 시작하면서 샘터를 지났고, 9분여 뒤 중계소용 포장도로에 올라섰다. 오른쪽으로 이내 헬기장을 지났고, 정상 중계소 오른편 사면길을 거쳐 활공장(?)을 지나니 ‘→국학원 0.75km, ↑흑성산 정상, ↓헬기장 0.1km’ 이정목에서 오른쪽에 데크 내리막길이 보였다.
(09:05~09:09) 실제 정상을 대신한 정상부에 이르니 ‘흑성산 해발519m’ 표석, 산불초소, ‘高麗上元帥諡忠節公金斯革戰績碑’ 등이 보인다.
(09:09) 다시 출발하여 담장 오른편 사면길을 따라 4분여 뒤 능선에 이르니 ‘←흑성산성 0.7km, ↑전망대 0.21km·단풍나무숲길 1.4km, ↓흑성산 정상 0.15km’ 이정목과 함께 왼쪽에 갈림길이 보였다. 남쪽으로 내려가 전망대를 지나니 이내 ‘→국학원 1.2km, ↑단풍나무숲길 1.3km, ↓흑성산 정상 0.35km’ 이정목과 함께 오른쪽에 내리막길이 보였고, 다음 5분여 뒤 ‘←단풍나무숲길 0.9km, ↑교천2길 1.0km, ↓흑성산성 1.2km’ 이정목과 함께 왼쪽에 갈림길이 보였다.
(09:30) 갈림길에서 무덤 왼편을 내려서다 보니 방향이 남동쪽인데, 지맥이 아닌 듯하여 되돌아 다시 이른 갈림길에서 다소 흐릿한 오른편(남쪽) 산길로 나아갔다. ‘…2지점’ 119표식이 보이는 것으로 보아 이 길도 정규등산로이고, 왼편에 묘지가 보이면서 고갯길을 가로지르니 담장 왼편으로 흐릿한 산길이 이어졌다. 왼편에 묘지가 보였고, 이내 절개지 담장에 닿아 왼편 사면을 치고 나아가 조금 전에 본 묘지에 닿았다. 묘지길을 따르다 오른쪽으로 꺾어 ‘남부대로’에 닿았고, 왼쪽(동쪽)으로 나아가다 건널 곳이 멀 듯하여 되돌아 고개마루를 지나 ‘교천교차로’에 이르렀다.
(09:50) ‘교천2길’을 따라 남서쪽으로 나아가다 왼쪽(동쪽) 농로에 들어섰고, 남쪽 논두렁을 따라 포장길에 닿았다. 왼쪽으로 가니 공장에서 길이 막히길래 되돌아 농장 왼편 묵밭의 덤불을 나아가 묵은 산길에 닿았다. 왼쪽(북동쪽)으로 나아가니 길 흔적은 남동쪽 골짜기에서 거의 사라지는데, 골짜기의 흐릿한 길 자취를 따라 벌목지를 올라갔다.
(10:02) 의외의 뚜렷한 산길에 닿아 왼쪽(동쪽)으로 2분여 올라 언덕에 이르니 더 뚜렷한 산길이 보인다. 오른쪽(남남동쪽)으로 나아가 10여분 뒤 정자에 이르러 왼편(남동쪽)으로 나아갔고, 오른쪽에 갈림길이 보인 데 이어 쉼터를 지나니 산길은 오른쪽으로 휘어 충남평생교육원 구내 산책로에 닿는다. 구내도로를 따라 도로(‘충절로’)에 이르러서 보니 고갯마루는 왼편 멀리 보이는데, 9시 30분경 갈림길에서 처음 내려섰던 방향이 지맥인 듯하다.
(10:19) 왼쪽(동북쪽)으로 8분여 나아가 고갯마루에 자리한 ‘리베라모텔’의 왼편(남동쪽) 텃밭으로 가서 사면을 치고 올라 얕은 언덕에 닿았다. 오른쪽으로 나아가니 ‘이수프라임아파트’가 오른편에 이어지는데, 길 흔적은 거의 사라진 상태이다. 3분여 뒤 ‘우정힐스CC’ 담장에 닿아 우회하려고 오른쪽으로 꺾어 내려서니 ‘이수프라임아파트’ 담장이 막는다. 되돌아서 담장 왼편(남동쪽) 능선을 따르니 6분여 뒤 이른 언덕에서 결국 담장에 막힌다. 왼쪽(북서쪽) 사면을 내려서다가 오른편 ‘신도브래뉴1차아파트’ 담장 밑을 기어나가 구내도로에 닿았다. 북북동쪽으로 나아가 아파트 정문을 나갔고, 도로(‘충절로’)에 이르니 오른편에 식당이 보여 점심을 먹기로 하였다.
(10:54~11:14) 잔치국수로 점심식사.
(11:14) 다시 출발하여 남동쪽으로 나아가다 14분여 뒤 ‘→백운암 700m’ 등의 표시판이 있는 오른쪽 길로 들어섰다. 고속도로 진입로 지하통로를 거쳐 도로(‘종합휴양지로’)를 가로질렀고, 마을길(‘운전4길’)을 따르니 왼편에 백운암이 보인다. 마을 갈림길에서 오른편으로 나아가니 포장농로가 이어지다 묘지 밑에 이르니 길은 끝난다. 남동쪽 작은 골짜기를 올라 앞쪽에 휴양지가 바라보이는 능선 안부에 이르니 흐릿한 능선길이 보인다.
(11:44) 왼쪽(남남동쪽)으로 올라가니 녹슨 철조망 담장이 간간히 보였고, 8분여 뒤 오른편에서 지맥을 만나니 과수밭이 잠시 이어졌다. 왼편에 컨테이너 움막이 보인 데 이어 왼편에서 산판길을 만났고, 포장길을 가로지르니 오른편에 묘지가 보였다. 오른편에서 갈림길을 만났고, 북동쪽으로 오르니 왼편에 갈림길이 보인 데 이어 백운산 정상이다.
(12:03) 조망이 없는 정상에는 ‘백운산’ 패찰과 ‘백운산을 푸르게 성남면’ 표지 외 다수의 표지기가 걸려 있다. 정상을 내려서니 이내 왼편에서 조금 전의 갈림길이 합류하였고, 4분여 뒤 방향을 보니 북북서쪽이라, 지맥을 벗어났기에 되돌아 다시 정상 밑 갈림길에 이르니 조금 전에는 못본 동쪽 사면길이 보였다. 그 쪽으로 나아가니 능선을 만나고, 갈림길에서 왼편으로 나아가 묘지에 이르니 산길이 이내 사라진다. 묵은 과수밭에 들어서니 오른편에 공장(‘선진파워테크’)이 이어졌고, 오른편 구내도로에 내려선 데 이어 안부(여우고개?)에 닿았다. 왼편 능선으로 올라 과수밭을 지나니 오른편에 공장의 절개지가 이어졌다. 절개지에 닿아 오른편 사면을 내려서서 도로(‘작은여우고개·신사운전길’)에 이르니 맞은편은 공장(‘대진산업’)이 자리하고 있다.
(12:33) 우회하려고 남서쪽으로 나아가다 왼쪽(동쪽) 갈림길로 오르니 길은 북쪽으로 휘어 ‘대진티피에스’로 이어지는데, 왼편 침목 묘지길로 올라 ‘인동장씨가족묘’를 지나 능선에 이르니 뚜렷한 산길이 나 있다. 오른쪽으로 나아가니 3분여 뒤 오른쪽에 내리막길이 보였고, 언덕을 지나니 왼편으로는 한동안 급사면을 이루고 있다. ‘↑동치성·장군바위, →위령비’ 표시판에서 오른쪽에 흐릿한 내리막길이 보였다.
(12:51) 정자와 ‘천안세성산성’ 안내판에 이어 바위(장군바위?) 언덕인 세성산 정상을 지나니 4분여 뒤 ‘↑동치성·위령비, ↓서치성·장군바위’ 표시판이 보였고, 이어 갈림길에서 능선으로 직진하였다. 5분여 뒤 능선길이 흐릿한 데서 뚜렷한 오른쪽 길로 내려서니 오른쪽에 목책 담장 사이 갈림길이 보였고, 묘지에서 오른쪽 사면을 치고 내려가 마을길(‘화성3길’)에 닿았다. 남쪽으로 나아가다 마을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나아가다 보니 지맥을 왼편으로 벗어나 있는데, ‘화성1리(방죽안)’ 정류소가 있는 도로(‘세성로’)에 이르러 오른쪽으로 1분여 나아가 지맥에 닿았다.
(13:07) 고갯마루에는 ‘남영덱스’가 자리하고 있고 맞은편에는 농장이 자리하고 있다. 조금 뒤 남쪽에 보이는 농로에 들어서니 포장길이 이어져 갈림길에 닿았고, 왼쪽(동쪽)으로 나아가니 길은 농장으로 휜다. 오른쪽(남쪽)으로 나아가니 묵은 과수밭이 이어지는데, 폐건물 오른편을 나아가 폐농장에 닿았다. 폐농장을 왼편으로 비껴 나아가니 길은 왼쪽으로 휘어 왼편에 방죽이 보이는데, 지맥을 오른편으로 벗어나 있다. 왼편 (북동쪽) 사면을 치고 올라 덤불지에서 오른쪽(남쪽)으로 꺾으니 여전히 지맥은 아니어서, 논두렁을 거쳐 포장길에 닿았다. 왼쪽(북쪽)으로 나아가 2차선 도로를 가로질렀고, 거의 지맥인 도로에 닿아 오른쪽(동남쪽)으로 오르니 공장에서 길이 막힌다. 되돌아서 다시 ‘세성로’에 닿았고, 오른쪽(동북쪽)으로 나아가 ‘5산단로’에 이르렀다.
(13:37) 오른쪽(남동쪽)으로 나아가 ‘동방주유소’에 이르니 지맥인 듯한데, ‘SANGJI HITEC’ 왼편 길을 따르다가 왼쪽(동쪽)에 보이는 산판길로 올라섰다. 묘지를 지나 의외의 절개지에 닿았고, 왼편 사면을 내려서서 도로(나중에 보니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 공사지에 내려섰다. 오른쪽으로 나아가 능선을 넘어서 왼편 사면을 치고 올라 ‘천안상록CC’의 철망담장이 있는 지맥에 이르니 왼편은 벼랑을 이루고 있다. 어렵사리 철망을 밑으로 기어나가 뚜렷한 산길에 닿았고, 4분여 뒤 왼쪽에 갈림길이 보인 데 이어 정상(≥160m)에 이르니 쉼터 흔적이 있다.
(14:05) 이내 골프장 담장이 이어지면서 5분여 뒤 언덕에서 담장과 헤어지니 이내 ‘←유니슨HKR 산책로’ 패찰이 보였다. 오른편에 ‘유니슨HKR’ 공장이 바라보이면서 오른쪽에 흐릿한 갈림길이 보였고, 고갯길이 지나는 안부에 이르니 능선으로는 흐릿한 산길이 이어지는데, 어차피 합수점으로 가는 능선이 아니기에 여기서 능선 산행을 종료하고 왼쪽으로 내려섰다. 나무에 시를 적은 팻말들이 보이는데, 오른편에는 ‘栢田宗中墓園’이 자리하고 있다. 지하통로를 나가 ‘산방천’변에 이르니 ‘역사문화둘레길, ↑김시민장군생가지 0.93km, →홍대용선생묘 1.10km’ 이정표가 보인다.
(14:25) 동쪽 둑방길을 따라가서 ‘수신로’에 닿았고, 왼쪽으로 ‘도정교’를 건너 사거리에 자리한 ‘병천3리’ 정류소에 이르니 시각은 2시 41분을 가리킨다.
(14:42~15:07) 2시 53분경 도착한 400번 버스에 올라 3시 7분경 ‘목천읍행정복지센터’ 정류소에서 내렸는데, 덕전리 방면으로 가는 버스는 하루 3대밖에 없고 한참 뒤에나 지나가기에, 시간 여유가 있으므로 걸어서 가기로 하였다.
(15:07) 북쪽으로 나아가다 T자 형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나아가 ‘삼방로’에 닿았고, 북쪽으로 나아가다 ‘덕전1리(용소)’ 정류소가 자리한 갈림길에서 왼쪽 ‘덕전1길’로 나아가 주차한 데 이르니 시각은 4시 4분을 가리킨다.
(16:04) 다시 차를 몰고 왔던 길을 되돌아 집으로 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