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생태(전체)
- 장소: 한결어린이집內 자연학습장 농장
- 감자를 이용한 연계활동(자연탐구, 예술경험, 요리등)이 계속 진행되었습니다.
- 벼와 한련화를 이용한 확장활동이 누리과정의 5개 영역에 맞춰 진행되고 있습니다.
- 옥수수, 해바라기, 도라지꽃, 땅콩꽃, 고구마꽃 등 자연학습장의 식물을 관찰했습니다.
- 친환경 방울토마토와 근대, 가지를 수확해 간식과 중식으로 먹었습니다.
- 강낭콩을 수확해 껍질을 까서 강낭콩밥을 점심으로 먹었습니다.
- 녹두를 관찰하였습니다.
녹두 꽃입니다.

청계산자락에 위치한 한결어린이집은 "교실 밖 교실" 문밖이 교실인 원내에 1,100여평의 어린이농장을 운영합니다.
우리가 직접 가꾸고, 수확하여 김장도 해 보고 한결어린이집에선 재래식 김장항아리에
담궈 저장고에서 숙성시켜가며 우리들의 식탁에 오르니 한결어린이들은 편식하지 않습니다!
한결어린이집內 친환경 농업 1,100여평 먹거리 텃밭농장에서 수확한 싱싱한 채소가 어린이 식탁에 오릅니다!

식물기르기 활동에 기초한 유아 원예 프로그램 메뉴얼
신바람 녹색바람 과천의 생태 어린이 "한결어린이집"에서 아이들의 먹거리를 기대하세요^^*
한여름 한결어린이집內 자연친화 학습장 1,100여평의 먹거리 농장 녹색지대입니다.

녹두 꽃입니다.

녹두

형님반이 녹두를 관찰하러 한결어린이집內 자연학습장 농장으로 나왔습니다^^

녹두 꼬투리가 검은 색으로 변할때 수확하여 껍질을 벗겨내면 녹두 알곡이 나옵니다.

한결어린이들이 녹두밥을 먹을겁니다^^



우리 친구들이 녹두를 관찰하고 있어요.

녹두는 열을 내리고 피로회복 효과, 몸 속 노폐물 해독·정화,
소화 및 당질 대사 원활, 식욕저하, 소화부진, 두통, 가슴 답답한 증상 완화, 당뇨·고혈압에 좋다고 합니다.

녹두 냄새도 맡아보고...

자세히 관찰해 봅니다.

손으로 촉감을 느껴 보았습니다^^

◈ 녹두의 효능
옛말에 녹두는 백 가지의 독을 풀어주는 명약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간을 보호하고, 위를 튼튼히 하며 눈을 맑게 해주고
살을 찌지 않게 하며 피부의 탄력을 도모하고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작용을 하며, 특히 피로할 때나 입술이 마르고 입안이나
혀가 헐었을 때 녹두를 섭취하면 그 효과가 있고, 이외에도 지질의 질이 우수하고 나물로 하면 비타민 성분이 증가하여
소화성이 좋고 해열, 고혈압, 숙취에 효과적입니다.
문헌에 나타난 녹두의 효능 효과를 살펴보면 원기를 돋구어 주는 역할과 오장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며 해열 오줌소태 설사
소갈증 복수(腹水) 땀띠 여드름 각종 피부질환에 좋고 녹두 는 체내 축적 된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료본초,를 보면 원기를 돋구어 주고 오장을 조화시켜 주며 정신을 안정시킨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 “본초비요”에는 녹두는 열을 없애고 독을 풀어주며 소변을 이롭게 한다고 되어 있으며, 또 설사와 소갈에도 좋다고
되어있고 ‘천금식치’에도 녹두는 몸 안의 열을 다스리고 설사를 그치게 하며, 복수에도 효과가 있다고 나와있습니다.
<녹두의 해독작용>
1.녹두는 노폐물을 해독하며 열을 내리고 식욕을 돋구는 구실을 합니다.
2.녹두 자체는 몸에 쌓인 노폐물을 직접 해독하며 열을 내리고 식욕을 돋구는 구실을 합니다.
3.피로회복, 입술이 마르고 입속이 헐었을 때 먹으면 효과적이다.
4.소화를 돕고 오줌이 잘 나오게 하는 작용도 있어 해독과 더불어 해독이 오줌을 통하여 급속히 몸 밖으로 배설을
돕는다고 한다.
5.피부 미용에도 한 몫을 하는데 녹두를 곱게 갈아서 따뜻한 물에 이겨 크림처럼 만들어 잠들기 전 얼굴에 바르면
피부 지방이 제거되어 살결이 고와지고 여드름과 주근깨 에도 좋다고 한다.
6.식료본초(食療本草)에선 녹두의 약효에 대해 녹두는 원기를 보하는데 좋고 오장을 조화하며, 정신을 안정시킨다고
전하며 또한 풍을 쫓고, 피부를 아름답게 한다고 한다.
<예로부터 전해오는 녹두건강>
1.조상들은 독감에 걸려 입맛이 떨어지고 열이 심하면 녹두죽을 쑤어서 먹었다고 합니다
2.녹두 자체가 몸에 쌓인 노폐물을 직접 해독하며 열을 내리고 식욕을 돋구는 구실을 했습니다.
3.녹두는 열이 나는 환자에게 맛이 좋고 흡수성이 좋은 영양의 공급원으로 훌륭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녹두 추출물 (미용성분)>
1.녹두는 콩과류에 속하는 한해살이 풀로써, 씨에는 비타민류, 단백질, 탄수화물, 필수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녹두 추출물은 옛부터 한방약으로 사용되어 왔고 오늘날은 피부염 치료에 효과가 있어 의약품 및 화장품에서
화장독이나 여드름 예방제로 보급되고 있습니다.
◈ 성분/100g
에너지305Kcal . 수분15.3% . 단백질21.2g . 지질1.0g . 탄수화물54.9g. 섬유소3.5g . 회분3.8g . 칼슘189mg .
인471mg . 철3.4mg . 나트륨5mg. 칼륨1.270mg . 비타민A120mg . 비타민B1 0.03mg . 비타민B2 0.14mg . 나이신2.1mg
활용법
▣ 녹두건강음료
냉장고에 만들어 보관해 두고 수시로 마시면 건강음료로 아주 좋다.
만드는 법
녹두를 물에 넣어 몽근한 불 위에 얹어 놓고 녹두가 다 풀어질 때 까지 삶는다.
삶은 다음 자루 같은 것에 넣고 짜면 녹두 물이 나온다.
꿀을 넣어 먹거나 약간의 박하를 넣으면 맛도 훌륭하다.
▣ 녹두 빈대떡
입맛이 없을 때 입맛을 돋우어 주는 빈대떡은 영양적으로 매우 훌륭한 것이라 할수 있다.
녹두에 부족한 메치오닌, 트립토판을 돼지고기 등으로 보강해 주어 좋은 것이다.
만드는 법
녹두를 준비하여 미지근한 물에 3~4시간 이상 충분히 불린 후 껍질이 벗겨지기 시작하면, 손으로 비벼가며 껍질을 벗긴다.
멥쌀도 씻어서 충분히 물에 불린다.
돼지고기는 기름기를 떼어내고 납작하게 썰고 소금, 후추,다진 마늘로 골고루 양념해 둔다.
고사리는 억센 줄기를 떼어내고 4cm 정도 길이로 짧게 다듬어 놓는다.
도라지는 끓는 물에 살짝 삶아 물기를 짜고 짧게 썰어 소금, 후추, 다진 마늘로 무쳐 놓는다.
김치는 속을 빼고 물기를 꼭 짠 후 잘게 썰고 파는 어슷하게 썰어 놓는다.
믹서에 껍질을 벗긴 녹두와 불린 쌀을 넣고 갈아질 정도로만 물을 부어가며 곱게 갈아낸다.
" 물이 너무 많아 질척해지면 부칠 때 반죽이 모양이 퍼져 흐트러진다. "
녹두와 맵쌀을 간 것에 무친 나물과 김치를 넣고 저은 후 소금으로 간을 낸다.
반죽을 한 국자씩 떠놓고 둥글게 모양을 잡은 후 돼지고기와 파를 얹고 그 위에 다시 반죽을 덮어 준다.
다 지져지면 살짝 식히고 먹을 때에는 양념장과 함께 낸다.
녹두빈대떡은 도톰하게 부치는 것이 맛이 있다.
주의 사항
녹두는 몸을 차게 하는 힘이 강하기 때문에 해열, 고혈압,
숙취에는 매우 좋지만 혈압이 낮은 사람이나 냉증이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한결어린이집 생태 블로그
(사)과천도시농업포럼시범모델 지정 한결어린이집
과천시 문원동 청계산자락 한결어린이집內 11,00여평 자연학습장 먹거리농장
02)504-4904~5 클릭☞ http://blog.daum.net/hangyulki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