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예수 코리아 원문보기 글쓴이: 예수코리아
파룬궁(法輪功)에 대한 연구 보고서
(합신교단 103회 총회에서 사이비종교로 규정됨)
서 론
1. 파룬궁을 연구조사하게 된 경위
2017년 2월에는 중국 허난성 종교국의 초청으로 베이징을 방문하여 중국에서 유입된 한국에 있는 이단 전능신교와 파룬궁에 대한 연구조사를 의뢰받았고 2017년 홍콩에서 개최되는 “세계이단집단포럼”에 초청을 받아 한국에서 활동하는 전능신교와 파룬궁에 대한 연구조사 발표를 하게 되었으며 몇 년에 걸쳐 이단상담연구소에 전능신교와 파룬궁에 대한 문의와 피해자들의 신고를 받기도 하였다. 2017년 대한예수교장로회(합신) 제102회 총회에서 이대위로 이첩한 “전능신교와 파룬궁에 대한 조사연구”를 담당하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2. 파룬궁의 피해사례
파룬궁의 피해사례는 주로 중국의 피해사례가 많고 아직 한국에서의 피해사례는 아직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고 있다. 그럼에도 사례별로 보면 다양한 피해사건 사례들이 수없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 분신자살 사건 오명옥 저 <반(反)인륜적 사교집단 파룬궁 집중연구> 큰샘출판사. 2017. p.133
·1997.8월 대련시 감징지구 릉수진 농민으로 파룬궁 수련자 유옥봉이 액화 가스통에 불을 붙여 분신자살한 사건.
·1998.10.27. 산동성 초원시 남원진 농민 이옥매는 “이홍지 선생이 날 데리고 천당에 간다고 했다”며 디젤유를 자기 집에 있는 짚가리에 불을 지른 후 짚가리속으로 들어가 분신자살한 사건.
·1999.7.4. 산서 석탄 간부학원 학생인 상호지는 스스로 파룬궁 수련이 이미 “공성원만되어 승천할 수 있다”고 27세의 나이로 분신자실 사건.
·2001.1.23. 하남성 개봉시에 7명의 파룬궁 심취자들이 천안문 광장에서 집단 분신자살한 사건.
·2001.2.16. 호남성 상덕에 사는 파룬궁 수련자 담일휘의 26세 나이로 분신자살한 사건.
·2001.7.1. 광서성 남녕시에 사는 낙귀입의 민족광장에서 “자기 집착버리기 수련” 중 분신자살한 사건
·2005.11.2. 하북성 석가장시에 사는 파룬궁 수련자 이효영의 북경시 남장가에서 분신자살한 사건.
(2) 자살 사건 위의 책 p.134
·1998.6.1. 상서성 여강현 사람인 양추귀가 유학중에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홍법” 수련중에 26세의 나이로 투신자살한 사건
·1999.4.27. 요녕성 동항시 사람으로 고급 농예사인 유품청이 “원만”이라는 파룬궁 수련중에 우물에 몸을 던져 자살한 사건.
·1999.5.21. 길림성 동요현 안서진 농민인 이우림이 이홍지 생일에 생일상 차려야 한다며 향을 피운다고 하다가 48세의 나이에 목을 매고 자살한 사건
(3) 살인 사건 사례 오명옥 저 <반(反)인륜적 사교집단 파룬궁 집중연구> 큰샘출판사. 2017. pp.134-135
·1997.12.3. 흑룡강성 계동현 농민인 장조준이 파룬궁에 미혹되어 “신선이 될 꿈에 빠져” 칼로 아내를 살해한 후 자살한 사건.
·1998.2.26. 오강시 공소사 종업원인 오덕교는 집에서 파룬궁 연공중에 아내가 제지한다고 식칼로 아내를 찍어 죽인 사건.
·1999.11.26. 하북성 임구시 청탑향에 사는 파룬궁 수련자 주장구는 부모가 자신이 수련하고 있는 수련책자들을 소각해 버렸다고 집에서 부모를 살해한 사건.
·1999.12.16. 요하유전 급수공사 직원인 동암이 파룬궁에 미혹되어 “딸을 죽이면 부처로 수련될 수 있다는 음성”을 들었다며 여섯 살된 딸을 살해한 사건.
·2002.2.3. 요녕성 조양시 대평방진서가촌 농민 동입이라는 사람이 깊이 잠들어 있는 아내와 딸을 내리쳐 살해한 사건.
·2001.4.16. 광서성 융안현 대항향 주옥촌에 하는 란운장이라는 자가 파룬궁 수련을 하면서 “나는 그를 데리고 법륜세계에 가서 좋은 생활을 누리게 하련다”면서 무의탁 노인 위소명을 잔인하게 찍어 죽인 사건.
·2001.11.25. 북경시 서성구 사람인 부이빈이 파룬궁 수련중 아버지와 아내를 살해하고 어머니를 찍어 중상을 입힌 사건.
·2003.5.25. 절강성에 사는 진복조는 파룬궁 수련을 하면서 “소위 공력을 제고하기 위해 독약을 먹이는 방식”으로 15명의 걸인을 살해한 사건
(4) 마(魔) 제거를 위한 살인과 상해치사 사건 사례 위의 책 p.136
·1996.8.23. 호남성 가화현 사람인 왕학충이 파룬궁 수련을 하지 말라는 아버지를 마를 제거해야 한다며 아버지를 수차례 찔러 살해한 사건.
·1999.3.20. 하북성 숭덕시에 사는 18세의 이정이라는 청년이 파룬궁 수련중 부모를 마로 인정하고 마 제거를 위해 친부모를 살해한 사건.
·2001.3.1. 신강에서 온 파룬궁 수련자 임춘매와 은옥평이 사악한 마를 없애고 하늘로 제도해 간다며 섬서성 함양시의 여7관 여직원 매신편을 잔인하게 목졸라 살해한 사건.
·2002.4.22. 흑룡강성 이춘시에 사는 파룬궁 수련자 관숙운이 여러명의 수련자들과 함께 아홉 살 된 딸의 몸에 마가 끼었다며 친딸의 목을 졸라 무참하게 살해한 사건.
·2006.10.3. 네델란드의 파룬궁 수련자 룽룽이 22세된 네델란드 청년을 찍어 죽이고 시체를 토막내고 살만 골라 기름 솥에 튀겼는데 “사자의 육체로부터 마를 구축해 버리기 위해서”라고한 사건
(5) 질병 진료와 약을 거부한 사망사건 사례 위의 책 p.137
·1994.8 요녕성 금주시 석유화학공사 종업원인 이수림은 이홍지의 설법을 들으러 하얼삔에 간다가 뇌혈전이 돌발하여 쓰러졌으나 이홍지의 연공의 정상반응이니 약을 먹을 필요없다는 소리에 치료받지 못하고 죽은 사건.
·1997.12.27. 천진시의 우전기자재공장 노동자인 유봉금이 파룬궁 수련후에 스스로 “대법수련성취가 거의 된 사람”이라며 교통사고 골절에도 치료를 거부하다가 사망한 사건.
·1998.6.12. 요녕성 안산이 기차역 종업원인 초화매가 파룬궁 수련후 약과 주사를 끊어 전신 부종이 발생하여 병원도 가지 못하고 죽은 사건.
·1998.12.28. 요녕성 부신시 농민 장금생은 화상을 입었으나 이홍지가 자기를 소업해 준다며 치료를 거부하다가 패혈증으로 죽은 사건.
·1995.12.10. 호남성 형양시 노동자인 백운수가 파룬궁 수련시에 고열이 발생했으나 딸의 권고에도 불구하고 병원에 가지 않고 집에 앉아 사부의 경문수련을 하다가 사망한 사건등
그 외 해남시의 아처농장 종업원 선동과 북경 기어농장직원인 왕자흥이나 요녕성의 파룬궁 수련자 허조진이나 상해시 노동자 호과영등 수많은 사람들이 파룬궁을 수련하면 모든 병이 치료된다며 병원 치료를 거부하거나 약을 먹지 않으므로 죽은 사례들이 많다.
(6) 여성과 아동의 인권침해 사건 사례 오명옥 저 <반(反)인륜적 사교집단 파룬궁 집중연구> 큰샘출판사. 2017.p.138
주로 여성들과 어린이등 약자들이 파룬궁의 피해자들이다. 많은 이들이 파룬궁 수련 후 분신자살 혹은 자살 그리고 치료거부등으로 생명을 잃었다. 또한 파룬궁 신도들에 의해서 살해된 여성과 아이들이 많고 특히 자녀들과 동반 자살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3. 파룬궁(法輪功)의 정의
위키백과에 따르면 파룬궁(중국어 간체: 法轮功, 정체: 法輪功, 병음: Fǎlún Gōng, 한자음: 법륜공) 또는 파룬따파(중국어 간체: 法轮大法, 정체: 法輪大法, 병음: Fǎlún Dàfǎ, 한자음: 법륜대법)는 진선인(眞·善·忍, 진실·선량·인내)을 핵심 사상으로 삼는 중국의 심신수련법이다. 파룬궁은 불가(佛家)와 도가(道家)를 기반으로 한 기공(氣功) 수련법으로 인격 수양과 신체 단련을 결합한 것이 특징이다. 파룬궁 수련자들은 도덕적으로 엄격한 생활과 더불어 수련을 통해 번뇌를 제거하고 깨달음을 얻으려 한다.
파룬궁은 1992년 중국 동북부 지역에서 지린성 창춘시를 중심으로 리훙즈(李洪志)가 처음 전파했다. 당시 중국에서는 운동, 무술, 명상, 호흡 수련법 등이 급속하게 확산했던 ‘기공 열풍’이 불었고, 이 열풍이 끝날 때쯤 파룬궁이 등장했다. 파룬궁은 공식적으로 회비나 등록비가 없고, 종교처럼 예배를 지내지 않아도 될 뿐만 아니라 도덕성을 무엇보다 강조하는 이론적 법리를 세웠다. 서양 학계에선 중국의 전통적 또는 종교적 ‘기공(Qigong) 수련법’, ‘영적 운동’, ‘자기계발 수련법’으로 파룬궁을 정의하기도 했다.
본 론
1. 파룬궁의 발생경위
(1) 파룬궁의 창시자 이홍지(李洪志)는 누구인가?
이홍지는 중국 한족(漢族)으로 1952년 7월 7일 출생했으며 (나중에 석가모니 탄생일인 1951년 5월 13일로 변경) 중국 길림성 장춘시 장백산(백두산)에서 가까운 궁주링(公主嶺)의 한 지식인 집안에서 태어났다. 부모에 대하여는 알려지지 않았다. 그는 12세 되던 해에 팔극진인(八極眞人)이라는 사부에게서 내외겸수(內外兼修) 공법을 전수받았고 전각법사(全覺法師)에게서 독전대법(獨傳大法)을 전수 받았다고 한다. 그는 불가의 여 사부에게 불가의 공리(功理) 공법(功法)을 전수받아서 공력이 아주 높은 수준에 도달했다고 한다.
1975년 12월 20일 공산당에 입당하여 활동하였고
1988년 장춘시 국영양유공사 직원으로 일을 했으며
1994년 전법륜(轉法輪)이라는 책을 발행하면서 기공사로 활동을 시작하였다.
1999년 중국이 탄압을 시작하기 전 중국인 1억명이 파룬궁을 수련하였으며
2007년 세계 100대 천재 중 12위에 올랐으며
2009년 정신적인 지도자 상을 받았다고 한다.
현재는 중국정부의 추적을 피해 미국에 거주하고 있으며 많은 재산을 보유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2) 파룬궁의 발생경위
어려서부터 불법과 도법을 배웠던 이홍지는 1988년 다른 사람을 따라 선밀공(禪密功)과 구궁팔괘(九宮八卦)라는 두 기공을 수련했고 이 두 기공과 태극(태극에서 본 무용동작을 결합하여 파룬궁을 창시했다. 기공사로서 기공을 하던 그가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만든 기공에 참여하게 되자 1994년 12월 전법륜(轉法輪)이라는 책을 내면서 자신을 “우주 최대의 부처”로 자처하면서 파룬궁이 이제는 기공이 아닌 “우주대법(宇宙大法)”으로 세계 모든 학설 중에서 가장 심오하고 초상적인 과학이라며 홍보하기 시작했고 수련자의 수련의 목적이 건강한 몸과 질병제거에 있는 것이 아니라 법륜공부를 통하여 쓰레기장과 같은 이 우주를 벗어나 “원만”이라는 경지에 도달하기 위해서라고 주장하며 불(佛),도(道),신(神)등과 같은 우주의 고급 생명까지 도달해야 한다고 주장하게 되었다.
2. 파룬궁의 현황
중국에는 1992년 파룬궁 창시 후에 북경에 “파룬따파연구회(法輪大法硏究會)”를 설립하고 자신이 회장을 역임했고 각성과 자치구와 직할시에 39개의 수련총본부(修練總本部)를 건설하였고 1900여개의 지부와 28.000개의 연공장을 가지고 있다. 자신들의 말로는 중국에 1억명 정도의 수련자와 추종자가 있다고 하며 세계적으로 114개국의 수백만의 추종자가 있다고 한다. 한국에서도 수천명의 수련자들이 있고 “진정한 건강의 길”, “법륜따파의 수련이야기”, “파룬궁 평화롭고 자유로운 심신수련법”등 소책자들을 발행하며 적극적인 포교를 위하여 보도소와 공연장을 만들어 다단계식으로 포교를 하는데 건강운동을 빙자하여 포교한다.
법륜공(파룬궁) 한국 활동상황 (2016. 6 현재)
서울 보도소 6개 공연장 50개
인천,경기,강원 보도소 5개 공연장 49개
대전,충남,충북 보도소 4개 공연장 18개
대구,경북 보도소 6개 공연장 41개
부산,울산,경남,제주 보도소 9개 공연장 50개
광주,전남,전북 보도소 3개 공연장 11개 등 점점 늘어나 현재 전국 276곳의 연공장이 있고
출판사[도서출판 천제(天梯)] 1개, 천제서점(天梯書店) 1개 등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며 현재 한국의 신도수는 2천여명으로 추정된다. 요가와 기수련으로 건강운동으로 포장하지만 이홍지를 신격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3. 파룬궁의 주요 교리들
파룬궁(法輪功) 혹은 파룬따파(法輪大法)는 주로 불교사상에서 나온 것이지만 도교사상도 섞여 있다. 그 가운데 몇가지 교리들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파룬따파(法輪大法)가 창세주의 지혜라는 교리이다. 이홍지 저 <轉法輪> 옮긴이 한국법륜대법학회. 도서출판 천제. 2016. p.논어.
즉 대법자체가 시간, 공간, 수많은 종류의 생명 및 만사만물을 만들었는데 이것은 대법 곧 진(眞),선(善),인(忍)의 구체적인 체현이 바로 우주의 모든 생명체라는 주장이다.
2) 득도자(得道者)가 곧 신(神)이라는 교리이다. 위의 책 p.논어
과거 인류사회에도 반신반인(半神半人)이 출현이 있었는데 인류의 공간속에는 만질 수 없고 볼 수 없지만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현상이 바로 정신(精神), 신앙(信仰), 신언(神言), 신적(神跡)으로서 이에 동화하여 득도자가 되면 신이 된다는 교리이다.
3) 반본귀진(返本歸眞)이 사람이 된 진정한 목적이라는 교리이다. 위의 책 pp.15-20
반본귀진(返本歸眞)이란 오염되고 타락한 인간이 인간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가는 것인데 사람이 수련을 하면 불성(佛性)이 나오고 일념(一念)을 갖고 수련에 전념하면 가능하다는 것이 중요하다는 교리이다.
4) 진선인(眞善忍/쩐썬런)이 우주중에서 좋고 나쁨을 가늠하는 표준이라는 교리이다. 우주중의 만사만물(萬事萬物) 곧 물질로 존재하는 모든 것, 특히 작은 미립자중에도 이런 진선런(眞善忍) 특성들이 있어서 무엇이 좋고 나쁜지를 이것으로 가늠하는 것이다. 도가(道家)는 진선인중에 진(眞)을 중점적으로 수련하고 불가(佛家)는 진선인중에 선(善)에 중점을 두고 수련한다. 그러나 파룬따파(法輪大法)은 진선인을 동시에 수련함으로 연마하는 공(功)이 크다.
5) 사전문화(史前文化)의 교리가 있다. 이홍지 저 <轉法輪> 옮긴이 한국법륜대법학회. 도서출판 천제. 2016. pp.24-25
사전문화란 우리 인류의 지금의 문화는 지금 문명이전의 문명시기가 존재했다는 주장으로서 인류는 81차례 이런 주기적인 변화를 거쳐 오늘에 이르렀다는 것이다. 기공 역시 우리 인류가 발명해 낸 것이 아니라 오랜 연대를 거쳐 발전되어온 사전문화라는 주장이다.
6) 덕(德)과 악업(惡業)의 교리이다. 위의 책 pp.36-41
사람에게는 원신(元神/왠선)이 있는데 이것은 불멸한다고 믿으며 사람이 덕을 쌓으면 덕을 얻고 악업을 쌓으면 악업을 그대로 받는다고 한다. 덕은 백색물질이요 악업은 흑색물질로서 인체주위의 장을 형성하고 금생에서 얻기도 하고 내세에 얻기도 한다는 주장이다. 덕을 쌓으면 높은 벼슬이나 돈을 많이 벌게 되는 것이고 악업을 쌓으면 고난과 고통이 온다는 것이다.
7) 요시공능(遙視功能)과 숙명통공능(宿命通功能) 교리가 있다. 이홍지 저 <轉法輪> 옮긴이 한국법륜대법학회. 도서출판 천제. 2016 pp.77-88
천목(天目)열기라는 것이 있는데 천목이란 눈이 열려 투시의 능력을 가진 눈을 지칭하는데 공간을 투과하여 다른 시공을 볼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천목이 열리면 요시공능이 생기는데 앉아서 멀리 다른 나라에서 일어나는 일까지도 보게 된다는 것이다 한국에 앉아서도 중국이나 미국에서 일어나는 일과 지구 저쪽도 일어나는 일을 볼 수 있다는 능력이다. 또 천목이 열리면 숙명통공능이 생기는데 한 사람의 과거와 미래를 알 수 있고 사회의 흥망성쇠를 볼 수 있고 크게는 온 천체의 변화의 법칙을 알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파룬따파(法輪大法)를 수련하기만 하면 사람마다 천목을 열어준다는 것이다.
8) 파룬따파(法輪大法)를 수련하면 오행(五行)중에 있지 않고 삼계(三界)밖으로 벗어난다는 교리이다. 위의 책. pp.88-96
오행이라함은 금목수화토(金木水火土)를 의미하고 삼계(三界)라 함은 천상(天上) 지상(地上) 지하(地下)인데 삼계를 구천층(九層天)이나 삼십삼층천(三十三層天)으로 나누기도 한다. 이는 물질세계를 의미한다고 한다. 그러나 파룬따파 곧 파룬궁을 수련하려면 성명쌍수(性命雙修) 공법(功法)으로 수련하고 이 수련을 계속하면 고에너지 물질로 대체되며 구조는 변하지 않지만 속 에너지가 개변되기 때문에 이 사람은 늙지 않고 세포가 죽지 않는다. 자연적으로 죽지 않고 자연적으로 노화하지 않는다. 단 신진대사는 없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파룬궁을 수련하면 늙지 않고 죽지 않는다는 교리이다. 이 수련에 있어 법칙이 있는데 수련(修練)은 자신에게 달렸고(수재자기/修在自己), 공(功)은 사부에게 달렸다(공재사부/功在師父)는 교리로 수련자들을 사부에게 종속시킨다.
4. 파룬궁의 포교방법
1) 각족 미디어나 SNS를 통해서 선전하고 소책자를 만들어 산책로나 사람들이 다니는 곳에 비치하여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홍보한다.
2) 건강운동이나 질병치료운동을 빙자하여 사람들에게 수련을 하도록 하여 사람들을 미혹한다.
3) 여러 가지 예술단을 만들어 공연을 하며 사람들을 미혹한다. 그 중에 두드러진 것이 션윈예술단(善韻藝術團)이며 비천 예술학원등 다양한 방식으로 포교한다.
4) 거리 공연이나 퍼포먼스를 펼치거나 집단 연출등으로 사람들을 미혹한다.
5) 출판사를 만들고 서점을 만들어서 이홍지의 책자들(전법륜(轉法輪), 파룬공(法輪功등)을 판매하고 사업을 하면서 포교한다.
6) 각 지역에 파룬궁 수련장을 마련하고 수련장별로 수련생들을 모집하여 수련을 통한 포교를 계속한다.
5. 파룬궁의 위험한 이단적 행위들과 사상들
오명옥 저 <반 인륜적 사교집단 파룬궁의 집중연구> 큰샘출판사. 2017. pp.278-287
1) 이홍지는 자신이 만든 대법이 우주만물을 창조했다는 주장을 함으로써 자신을 신격화시키고
2) 자신이 3차 대전과 세상의 종말을 막았다고 하며,
3) 예수는 천상에서 내려와 환생(윤회)한 것이라는 주장한다. 사실은 마(魔)가 내려온 것이라고 주장한다.
4) 이홍지는 자신의 본질이 삼위일체라는 주장을 하고
5) 이홍지는 자신이 사람의 수명을 2년 연장해 주었다거나 죽은 자를 살려냈다는 주장을 하기도 하고
6) 이홍지는 자신이 날씨도 좌지우지 한다고 자랑하기도 하고
7) 파룬궁을 수련해야만 천국에 간다고 주장하며
8) 모든 중생의 구원자는 이홍지 자신이라는 주장을 하는등 이단적 사상과 행위들이 많다.
결 론
1. 이홍지의 전법륜과 다른 전법륜에 대한 이해
전법륜(轉法輪)이란 본래 부처가 설한 가르침을 법륜(法輪)이라고 한다. 전법륜이라는 용어는 부처의 가르침을 분류하는 교상판석(敎相判釋)에 널리 사용되었다. 석가모니가 깨달음을 이룬 후 최초로 교진여(倧蓮如) 등의 5비구에게 중도(中道)와 사성제를 설한 것을 가리켜 초전법륜(初轉法輪)이라고 하고, 대승경전의 가르침을 제2전법륜(第二轉法輪) 또는 제3전법륜(第三轉法輪)이라고 한다. 삼론종에서는 석가모니의 가르침을 근본법륜(根本法輪)·지말법륜(枝末法輪)·섭말귀본법륜(攝末歸本法輪)의 3가지로 나누어 3전법륜이라고 한다.
첫째, 근본법륜은 석가모니가 이룬 깨달음의 내용 모두를 직접적으로 보인 근본적인 가르침으로, 〈화엄경 華嚴經〉이 여기에 속한다.
둘째, 지말법륜은 근본법륜을 듣고도 이해하지 못하는 둔한 근기(根機)의 중생들을 위해 근본의 가르침인 일승(一乘)을 성문승·연각승·보살승의 3승으로 나누어 보인 방편시설(方便施設)의 가르침이다.
셋째, 섭말귀본법륜은 지말법륜인 3승의 가르침을 포섭하여 근본법륜의 일불승에 귀결시킨 가르침으로 〈법화경 法華經〉을 말한다.
2. 파룬궁에 대한 사이비 규정
이홍지는 본래 석가모니 부처가 전파한 내용으로서 전법륜을 왜곡 수정하여 “법륜대법(法輪大法)”(파룬따파)라는 책자를 만들었고 불교의 사상을 도교사상과 혼합시켜 자신의 사상으로 전법륜이라는 책과 법륜공이라는 책자를 발행하였다. 각종 요가와 체조를 혼합한 기운동으로 건강운동을 내세우고 있지만 사실은 종교이며 이홍지 자신을 신격화하여 자신을 신처럼 따르게 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도 건강을 위한 기수련을 빌미로 사람들을 미혹하고 있는 사람이 바로 이승헌이라는 자로서 “단월드”라는 단체를 만들었고 자신을 살아있는 단군으로 신격화시키며 각족 반사회적인 물의를 일으키고 있기도 하다. 파룬궁의 이홍지는 사람들이 “대사(大師)” 칭하기도 하고 “사부(師父)”라 칭하기도 하는데 결국 자신을 세상의 구원자로 내세우는 사이비라 판단할 수 있다. 교단에서는 중국에서 건너온 사이비로 규정하고 더 이상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상기시켜야 하리라고 판단된다.
3. 사이비 파룬궁에 대한 대처
많은 기독교인들이 건강운동을 위하여 기수련에 참여하고 요가에 참여했다가 거기에 빠져 침륜에 빠진 경우와 정신질환을 앓게 되는 경우가 있으며 경제적 손실을 입기도 한다. 이러한 사이비에 빠지지 않도록 성도들에게 총회의 결정 사항을 알리고 경계하도록 해야 하고 신문이나 책자를 통해서도 이들의 정체를 알리는데 주력해야 할 것이다. 단월드나 파룬궁의 특징은 건강증진을 위하여 운동하러 갔다가 사이비종교에 빠지게 하는 아주 위험한 집단이다. 빠지지 않도록 주의와 경계가 필요하다.
2018. 7. 25
대한예수교장로회(합신)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
파룬궁(법륜대법/이홍지)에 대한 연구자료
1. 오명옥 <반 인륜적 파룬궁 집중연구> 큰 샘출판사. 2017.
2. 한국파룬따파불학회 <진정한 건강의 길> 도서출판 천제. 2015.
3. 한국파룬따파불학회 <법륜대법/평화롭고 자유로운 심신수련법> 도서출판 천제. 2016.
4. 종교와 진리 <파룬궁과 이홍지/신비주의적 사이비종교> 2016.3.29.
5. 2002년 법륜대법 서울 국제대회 안내의 글(한국파룬따파불학회)
6. 파룬궁 한국회장과 서점 사장 장숙에 대한 조사(바른 미디어)
7. 종교등록 및 유한회사 건 권사장과의 교류내용 (공개된 인터넷)
8. 파룬궁 反박해 18주년 기념행사 서울서 개최 | 파룬궁 진상 소식(깨끗한나라 2017.07.27 09:55 HREF="http://blog.daum.net/orientaldr5199/654" TARGET='_blank'>http://blog.daum.net/orientaldr5199/654)
9. 파룬궁 서울 지역 연공장 안내(전화번호)
10. 파룬궁의 전파와 성장(www.farundafa.or.kr / www.minghui.or.kr )
11. 위키백과에 수록된 파룬궁
12. 종교와 진리 2017.10 사교 파룬궁 자금 모금책, 신운(神韻公演)에 대하여
13. 이홍지 저 <파룬궁(法輪功)> 도서출판 천지. 2014.
14. 이홍지 저 <전법륜(轉法輪)> 도서출판 천지.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