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아코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57.4km(아이오이~히가시오카야마)
궤간 : 1067mm
역수 : 19개 역(아이오이~히가시오카야마)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단선자동폐색식(아이오이~히나세)/특수자동폐색식(히나세~히가시오카야마)
최고운전속도 : 95km/h(아이오이~반슈아코, 오사후네~히가시오카야마), 85km/h(나머지 구간)
운전지령소 : 아이오이~비젠후쿠카와 구간 : 오사카종합지령소, 비젠후쿠카와~히가시오카야마 구간 : 오카야마종합지령소
열차운행관리시스템 : JR교토/고베선 운행관리시스템(아이오이~니시하마 구간)
아이오이~반슈아코, 오사후네~히가시오카야마 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JR아코선은 전철화 지방교통선으로, 양 끝에서 산요본선과 접속하는 노선이지만 산요본선의 남쪽으로 세토나이카이 해안을 따라 나 있는 해안 노선이다. 산요본선은 복선 전철화되어 있으며 특급열차와 화물열차가 다수 주행하는 데 반하여, 아코선은 로컬 노선 성격을 띠고 있으며 전 노선이 단선 전철화되어 있는 것이 차이점이다. 아이오이~반슈아코 구간은 오사카 근교구간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JR서일본의 어번 네트워크 구간으로 취급되어, 신쾌속이 반슈아코까지 직통운행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아이오이~반슈아코 구간은 오사카권 근교 네트워크로 ICOCA이용이 가능하고, 오사후네~히가시오카야마 구간은 오카야마/히로시마권 근교 네트워크로 ICOCA이용이 가능하지만, 이 권역을 가로질러 ICOCA를 이용할 수는 없게 되어 있다.
반슈아코를 기준으로 해서 동쪽과 서쪽으로 운행계통이 양분된다. 아코선 전 노선을 운행하는 열차는 1편도 없으며, 반슈아코를 기준으로 해서 모두 타 노선과 직통운행하는 열차들이므로 아코선만을 운행하는 열차는 없다. 반슈아코를 출발해서 츠루가까지 운행하는 러닝타임 약 4시간의 초장거리 신쾌속 열차도 있을 정도이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아이오이 -> 히가시오카야마)
상행열차 동영상1(히가시오카야마 -> 반슈아코)
상행열차 동영상2(반슈아코 -> 아이오이)
3. 역사
1951/12/12 - 국철 아코선 아이오이~반슈아코 구간 개업.
1955/03/01 - 반슈아코~히나세 구간 연장개업.
1958/03/25 - 히나세~인베 구간 연장개업.
1961/03/30 - 아이오이~반슈아코 구간 전철화.
1962/09/01 - 인베~히가시오카야마 연정개업으로 전 노선 개통.
1969/08/24 - 반슈아코~히가시오카야마 구간 전철화로 전 노선 전철화 완료.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JR서일본이 계승함.
1996/03/16 - 저녁 통근시간대에 신쾌속 신설.
2004/10/16 - 반슈아코~오카야마 구간 일부 열차 1인승무 운전 개시.
2005/03/01 - 낮시간대에 신쾌속 신설.
2006/10/01 - 아이오이~니시하마 구간에 JR교토/고베선 운행관리시스템 도입.
2010/12/01 - 조직개정으로 아이오이~비젠후쿠카와 구간이 긴키총괄본부 관할로 변경.
2013/03/16 - 아코선의 전 열차가 반슈아코역에서 운행계통이 나눠지도록 변경. 전 노선 운행열차 전멸.
2016/03/26 - 니시하마~히가시오카야마 구간에 자동진로제어장치(PRC) 도입. 낮시간대 신쾌속 폐지.
4. 운행 형태
현재 전 열차가 반슈아코역에서 계통이 분단되며, 아코선만을 달리는 열차는 하나도 없고 전 열차가 산요본선 히메지/오카야마 방면으로 직통운전을 하고 있다.
아이오이~반슈아코 구간 보통열차 : 아이오이~반슈아코 구간은 전 열차가 산요본선 히메지/고베/오사카 방면으로 직통운전을 하며 특히 장거리를 운행하는 열차가 많다. 신쾌속은 아코선 내를 포함해서 히메지역까지 각 역에 정차한다. 신쾌속은 주로 출퇴근시간대에 운행되며, 낮시간대에는 보통열차가 히메지~반슈아코 구간을 매시 2편 정도 운행하고 있다. 최대 8량편성으로 운전하며 4량편성 열차도 있다. 신쾌속 열차의 경우 아코선 내에서는 4량으로 운행하다 산요본선 아보시역에서 8량과 결합, 12량편성으로 히메지/오사카 방면으로 운행하는 열차도 있다.
반슈아코~히가시오카야마 구간 보통열차 : 반슈아코~히가시오카야마 구간은 전 열차가 산요본선 오카야마역까지 직통운전되고 있으며, 또한 길게는 산요본선 미하라방면, 후쿠엔선 후츄방면, 하쿠비선 요나고 방면, 우노선 우노방면, 세토오오하시선 코지마방면까지 직통운행하는 열차가 다양하게 있다. 낮시간대에는 반슈아코까지 운행하는 열차와 오사후네까지 운행하는 열차가 교대로 운용되어, 오사후네까지는 매시 2편, 반슈아코까지는 매시 1편이 운행되고 있다. 일부의 열차는 1인승무로 운전되고 있다. 상행의 반슈아코방면 막차열차에 한해서 히메지까지 직통운전을 하고 있다. 아코선의 열차는 행선판을 적색으로 통일하고 있으며, 보통열차의 대부분이 반슈아코역에서 출발하는 신쾌속열차와의 접속을 고려한 시각표로 운행되고 있다. 일부의 열차가 1인승무로 운전되고 있으며, 1인승무열차는 2량편성으로 운행되며 나머지는 3/4/6량편성으로 운행되고 있다.
5. 운용 차량
113계(B편성) - 오카야마전차구 소속. 4량편성(중련 8량편성도 가능). 히메지~오카야마 구간 보통열차로 운용.
115계(A편성) - 오카야마전차구 소속. 4량편성(중련도 가능). 반슈아코~오카야마 구간 보통열차로 운용.
115계(D편성) - 오카야마전차구 소속. 3량편성(중련도 가능). 반슈아코~오카야마 구간 보통열차로 운용.
115계(G편성) - 2량편성. 반슈아코~오카야마 구간 1인승무 보통열차로 운용. 오카야마운전소 소속.
117계(E편성) - 4량편성. 반슈아코~오카야마 구간 보통열차로 운용. 오카야마운전소 소속.
213계(C편성) - 2/3량편성. 반슈아코~오카야마 구간 보통열차로 운용(일부 1인승무 대응). 오카야마운전소 소속.
225계 0번대 - 신쾌속/보통으로 운용. 4/8량편성(병결가능). JR서일본 아보시종합차량소 소속.
225계 100번대 - 신쾌속/보통으로 운용. 4/8량편성(병결가능). JR서일본 아보시종합차량소 소속.
223계 1000번대 - 신쾌속/보통으로 운용. 4/8량편성(병결가능). JR서일본 아보시종합차량소 소속.
223계 2000번대 - 신쾌속/보통으로 운용. 4/6/8량편성(병결가능). JR서일본 아보시종합차량소 소속.
223계 6000번대 - 신쾌속/보통으로 운용. 4량편성(병결가능). JR서일본 아보시종합차량소 소속.
221계 - 보통열차로 운용. 6량편성(B편성), 8량편성(A편성). JR서일본 아보시종합차량소 소속.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아이오이역 환승안내
1/3번 승강장 - JR산요본선 - 카미고리/오카야마/히로시마 방면
2/3번 승강장 - JR산요본선 - 히메지/고베/오사카 방면
11번 승강장 - JR산요신칸센 - 오카야마/히로시마/하카타 방면
12번 승강장 - JR산요신칸센 - 신오사카/나고야/도쿄 방면
히가시오카야마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JR산요본선(S04) - 오카야마/미하라/히로시마 방면
4번 승강장 - JR산요본선(S04) - 와케/아이오이/히메지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