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Metaverse) 란?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 등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세계를 가리킨다.
메타버스는 가상현실(VR,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기술)보다 한 단계 더 진화한 개념으로, 아바타를 활용해 단지 게임이나 가상현실을 즐기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 현실과 같은 사회•문화적 활동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메타버스는 1992년 미국 SF작가 닐 스티븐슨(Neal Stephenson)이 소설 《스노 크래시(Snow Crash)》에 언급하면서 처음 등장한 개념으로, 이 소설에서 메타버스는 아바타를 통해서만 들어갈 수 있는 가상의 세계를 가리킨다. 그러다 2003년 린든 랩(Linden Lab)이 출시한 3차원 가상현실 기반의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 게임이 인기를 끌면서 메타버스가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특히 메타버스는 초고속•초연결•초저지연의 5G 상용화와 2020년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확산되기 시작했다. 즉, 5G 상용화와 함께 가상현실(VR)•증강현실(AR)•혼합현실(MR) 등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이 발전했고,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온라인 추세가 확산되면서 메타버스가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1) 가상현실(VR - Virtual Reality))
인공현실(artificial reality), 사이버공간(cyberspace), 가상세계(virtual worlds)라고도 한다. 가장 먼저 가상현실 기법이 적용된 게임의 경우 입체적으로 구성된 화면 속에 게임을 하는 사람이 그 게임의 주인공으로 등장해 문제를 풀어나간다. 이러한 가상현실은 의학 분야에서는 수술 및 해부 연습에 사용되고, 항공ㆍ군사 분야에서는 비행조종 훈련에 이용되는 등 각 분야에 도입, 활발히 응용되고 있다.
한편, 가상현실(VR·virtual reality)과 현실 세계에 가상정보를 더해 보여주는 기술인 증강현실(AR·augmented reality)을 혼합한 기술은 혼합현실(MR·mixed reality)이라고 한다. VR과 AR, MR은 모두 실제로 존재하지 않은 현실을 구현해 사람이 이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다만 AR은 실제 현실에 가상의 정보를 더해 보여 주는 방식이고, VR은 모두 허구의 상황이 제시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MR은 AR과 VR을 혼합해 현실 배경에 현실과 가상의 정보를 혼합시켜 제공하는데,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 HMD(head mounted display)
VR 체험을 위해 사용자가 머리에 장착하는 디스플레이 디바이스로, 외부와 차단한 후 사용자의 시각에 가상세계를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눈앞에 디스플레이가 오도록 얼굴에 쓰는 형태로 마이크, 스테레오 스피커를 비롯해 여러 센서 등이 탑재돼 있다. VR 헤드셋에 스마트폰을 탑재해 스마트폰 패널을 활용하는 기기는 다이브라고 부른다.
2)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가상 현실(Virtual Reality)이 이미지, 주변 배경, 객체 모두를 가상의 이미지로 만들어 보여 주는 반면, 증강 현실은 추가되는 정보만 가상으로 만들어 보여줍니다.
즉 증강 현실은 현실 세계의 실제 모습이 주가 된다는 점에서 가상 현실과 다르지요.
예를 들면, 네비게이션 시스템에서 실제 도로 장면(Reality)에 주행 정보를 추가하여 보여주면 증강 현실이 되고, 가상의 지도(Virtual)에 주행 정보를 보여주면 가상 현실이 됩니다.
이렇듯 증강 현실은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잘 조화시켜 사용자가 실제 및 가상 환경이 분리되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한 채, 사용자와 가상세계간의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몰입감을 제공합니다.
또한 증강 현실 기법을 활용하여 생활의 편리성을 제공하는 사례도 많답니다.
옷을 구매할 때, 의류 매장에서 색상이나 스타일이 어울리는지 옷을 입어봐야 하지만, 증강 현실을 사용할 경우 착용해 보지 않고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구를 구매할 때에도, 잡지에 있는 가구가 원하는 장소에 배치된 모습을 증강 현실 기법으로 확인함으로써 마케팅 효과를 거두고 있답니다.
구글 글래스(Google Glasses)와 같은 증강 현실 안경의 경우, 이동시 내비게이션처럼 이동 경로를 제공하거나, 사물이나 상황에 맞게 식별 정보를 보여 줄 수 있습니다.
증강 현실 안경
이렇듯 구글 글래스와 같은 웨어러블 기기가 보편화되어 생활의 편리성을 제공하며, 보다 나은 몰입감과 현실감을 주는 장점을 가진 증강 현실은 더욱 발전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3) NFT(Non-Fungible Token)
교환과 복제가 불가능하여 저마다 고유성과 희소성을 지니는 블록체인 기반의 토큰.
'Non-Fungible Token'의 머리글자이다. 우리말로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으로 번역된다.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디지털 토큰으로, 각 토큰은 저마다 고유한 인식값을 부여받음으로써 서로 대체할 수 없는 가치와 특성을 지니게 되어 교환과 복제가 불가능하다.
NFT와는 달리 '대체 가능한 토큰'에 해당하는 비트코인(Bit Coin)과 같은 암호화폐는 각기 동일한 가치를 지니기 때문에 1:1 교환이 가능하다.
디지털화 가능한 아이템에 고유의 일련번호를 넣는 NFT기술을 적용하여 복제가 불가능한, 즉,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것을 만들 수 있다. 이에 ≪월스트리트저널≫에서는 NFT를 예술품과 인터넷 게시물 등에 대하여 진품(眞品)임을 보증하는 일종의 디지털 증명서라고 설명하였다. 이처럼 NFT를 적용한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는 소유권 거래가 가능한 디지털 자산이자 고유성과 희소성을 가지고 있어, 투자의 대상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NFT를 적용할 수 있는 품목은 영상, 이미지, 소리, 텍스트 등의 디지털 콘텐츠부터 예술품, 수집품, 게임 아이템, 음원, 각종 상품, 가상 부동산 등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NFT로 발행된 거래품 중 유명한 것으로는 2021년 경매에서 290만 달러에 낙찰된 트위터 창업자 잭 도시(Jack Dorsey)의 첫 트위터 게시물("just setting up my twt")과 2021년 크리스티 경매에서 6,930만 달러에 판매된 디지털 아티스트 마이크 윈켈만(Mike Winkelmann)의 작품 등을 꼽을 수 있다.
그외에 캐나다 가수 그라임스(Grimes)의 디지털 그림 수집품, 바둑기사 이세돌이 인공지능 알파고를 유일하게 이긴 경기의 기보(棋譜), 애플사 창업자 스티브 잡스(Steve Jobs)가 1973년 작성한 이력서 등이 NFT로 발행되어 화제가 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증강 현실 [Augmented Reality] (소프트웨어 어휘다지기 )
첫댓글 좋은 정보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