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직각 새마을호 전망차하고 전망형 발전차하고는 전혀 관계없다는 점 먼저 강조합니다ㅎ 전망형 발전차는 도입 때 부터 발전차로 도입했으니까요~ 직각 새마을호 전망차는 1975년에 3량 도입하고 1987년쯤에 무궁화호로 격하할 때 까지 운행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무궁화호로 격하하면서 막혀져 있는 전망칸을 통로로 개조하고 특실부 식당차로 운행하다가 말년에 일반실부 식당차로 격하하고 1999년 초반에 내구연한 때문에 운행중지 했었습니다.
지금 새마을호 객차가 그렇듯 직각새마을은 특실 일반실 여부를 떠나 승강구가 한쪽만 있었고 방송실부 객차만 승강구가 양쪽에 있던 걸로 기억합니다(지금 장대형 새마을객차와 똑같은 형식) 그리고 자동문으로 개조한건지 아니면 원래부터 그렇게 나온건진 모르겠지만 객실통로출입문이 자동문인 객차도 있었습니다. 가장 최후까지 새마을호로 운행되었던 직각객차가 그랬었지요(1994년 봄까지 새마을호 도색을 입고있었습니다 운행에서는 은퇴)
첫댓글 90년대 초반 새마을호에 대한 기억이라곤 빨간실선 두줄짜리 90~91년산 장대형 새마을호 객차하고 빨간머리 DHC동차만 생각이 납니다ㅎㅎ 그나저나 7000호대+직각 새마을호 편성은 의외네요ㅋ
반대로 기존특대+유선형편성도있었지요...
아마 호남 전라선 위주로 운행한 듯 합니다.
봉고견인 유선형새마을객차는 흔히 봤지만 직각새마을을 봉고가 끄는 모습은 처음입니다;
정말 오래된 사진이네요..ㅎㅎ 이왕이면 DEC 동차 새마을도 함께 올려주시지 그러셨어요..^^
직각새마을호... 저는 어릴때 경부선 시흥역 근처에 살았지만 본적이 없는 차량입니다.
저도 직각 새마을호부터 7000호대 기관차도 저 도색을 많이 봤지만......사실 2004년도 KTX 개통후에도 경부선 중심으로 다녔습니다. 7000호대 기관차가 사라진 것은 경부선 전기기관차 견인으로 본격적으로 사라졌구요.
궁금한 점이 있는데, 이 도색 그대로한 채 전망차는 언제 객실로 이용되었나요? 전망차가 말년에 발전차로 사용된 것 같은데, 실질적으로 객차로 이용된 사례가 궁금합니다.
일단 직각 새마을호 전망차하고 전망형 발전차하고는 전혀 관계없다는 점 먼저 강조합니다ㅎ
전망형 발전차는 도입 때 부터 발전차로 도입했으니까요~
직각 새마을호 전망차는 1975년에 3량 도입하고 1987년쯤에 무궁화호로 격하할 때 까지 운행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무궁화호로 격하하면서 막혀져 있는 전망칸을 통로로 개조하고 특실부 식당차로 운행하다가 말년에 일반실부 식당차로 격하하고 1999년 초반에 내구연한 때문에 운행중지 했었습니다.
제가 부수레에 대해 잘 몰라서 할말이 없네요
??
철도박사님! 몇가지 질문있는데요, 직각새마을 객차중에 한쪽에만 출입문이 있는 차량은 특실인가요? 그리고 객실통로출입문이 후에 자동문으로 개조된 것도 있었나요?
지금 새마을호 객차가 그렇듯 직각새마을은 특실 일반실 여부를 떠나 승강구가 한쪽만 있었고 방송실부 객차만 승강구가 양쪽에 있던 걸로 기억합니다(지금 장대형 새마을객차와 똑같은 형식) 그리고 자동문으로 개조한건지 아니면 원래부터 그렇게 나온건진 모르겠지만 객실통로출입문이 자동문인 객차도 있었습니다. 가장 최후까지 새마을호로 운행되었던 직각객차가 그랬었지요(1994년 봄까지 새마을호 도색을 입고있었습니다 운행에서는 은퇴)
혹시 직각형 새마을호가 유선형 스텐리스차체의 발전차(장대유선형새마을호 도입때 같이 도입된 발전차)나 그와 비슷하게 생긴 마일드스틸차체의 발전차를 달고 운행한 것을 목격한 적이 있으십니까?
스텐레스차체 발전차(非스텐 포함)는 1991년에 처음 나왔고 새마을호 도색 발전차+무궁화호하고 非스텐 발전차에 유선형새마을호가 딸려 운행되는건 봤는데 직각새마을과 엮여 다니는건 보진못했습니다 하지만 분명 운행된적이 있었겠지요
그니깐 제가 부수레를 좋아하지만 잘 알지는 못한다고요
부수레가 무슨뜻인지요?
새마을호...타고 싶다. KTX-1,KTX-2 밖에 못 타봤는딩.
정말 추억의 초창기 새마을호군요. 타보지 못해 아쉬움이 참 많습니다.
사진 한장 제 블로그로 담아가겠습니다.
부수레는 기차의 순 우리말입니다
저 직각새마을호 객차가 90년대 초반부터 무궁화호특실로 격하되었던걸로 기억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