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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별 필요없는 내용일수도 있습니다만 국내 판타지 소설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D&D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해 보고자 합니다. 뭐 국내 판타지에서는 이 룰하고는 무관한 경향이 있긴 합니다.
다만 알아두면 여러모로 좋을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직업편
능력치편
성향편
종족편
세 부분으로 나누고
직업편은
전사편
마법사편
상위직편
이렇게 셋으로 나누겠습니다.
우선은 전사편입니다.
D&D룰에 있어서 물리적인 데미지로 전투를 수행하는 클레스들은 파이터, 팔라딘, 바바리안, 레인저, 로그, 몽크 등이 있고, 마법적인 능력으로 전투를 수행하는 클레스들은 위자드, 소서러, 클레릭 드루이드 등이 있으며 양쪽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바드도 있습니다.
이 중 물리적인 전투를 수행하는 전사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파이터(Fighter)
파이터는 말 그대로 싸우는(Fight) 사람(사람을 나타내는 접미사 -er)입니다. 이것으로 파이터에 대해 완벽하게 설명했습니다.
뭐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본다면 파이터는 검을 들고 최 전방에 서서 몸빵을 하는 그런 이미지입니다. 그리고 파이터를 치료해주는 성직자와, 후방에서 공격을 하는 궁사와 마법사가 있겠죠.
뭐 틀리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위의 예시에서 설명된 클레스 중 전방에서 싸우는 파이터 외에도 후방에서 싸우는 궁사도 파이터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파이터는 어떠한 종류의 무기를 다루던 그 무기에 대해서는 최고의 달인이 될 수 있는 직업입니다. 백병전 능력을 강화시키는 쪽으로 만든다면 어떠한 직업보다 훌륭하게 백병전을 수행할 것이고, 후방에서 투사무기로 지원사격을 하는 쪽으로 만든다면 어떠한 직업보다도 훌륭하게 지원사격을 할 것 입니다.
이것은 파이터가 가진 고유한 특성입니다. 파이터를 제외한 다른 직업들에게는 그 직업만의 가진 고유한 재주가 있습니다. 하지만 파이터에게는 그런것이 없는 대신 남들보다 압도적인 양의 전투재주를 습득합니다. 어떤 전투 재주를 얻느냐에 따라 파이터의 모습이 달라지는 것 입니다.
파이터는 모든 갑옷과 방패, 그리고 대부분의 무기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습니다.
*재주:D&D룰에 있어 캐릭터가 가진 능력은 재주(Feat)와 스킬(Skill)로 나뉜다.
재주는 주로 전투를 위한 능력을 의미하며, 스킬은 발견, 찾기, 듣기, 물품 감정, 점프, 수영하기, 암벽 등반하기 같은 전투 외의 능력입니다.
재주에는 크게 누구나 얻을 수 있는 전투재주와 그 클레스만이 얻을 수 있는 고유재주가 있습니다. 파이터는 고유 재주는 거의 없지만 전투 재주를 누구보다도 많이 얻습니다.
팔라딘(Paladin)
선을 추구하는 자비심, 법을 지지하는 의지, 악을 부수는 힘-이 세가지가 팔라딘의 무기입니다.
항상 선과 정의를 위해 봉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악과 맞설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팔라딘은 수행을 노력을 통해 되는것이 아닌 부름을 받고 그에 응해야만 팔라딘이 될 수 있습니다.
팔라딘은 기본적으로 파이터와 상당히 유사하지만 파이터보다 요구되는 능력치가 많아 파이터보다 전투 효율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추가 재주 수가 적기 때문에 파이터처럼 다양한 바리에이션이 불가능해 기본적인 능력을 살린 근접전의 수행을 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팔라딘에게는 디텍트 이블, 스마이트 이블, 턴 언데드와 같은 악한 생명체 및 언데드에 대항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텍트 이블:악한 생명체를 파악하는 능력
스마이트 이블:악한 생명체에게 강력한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턴 언데드:언데드를 꾸짖어 파괴하거나 쫓아내는 능력, 사용하기에 따라선 언데드를 협박해 수하로 부리는것도 가능하다.(그런데 팔라딘이 이러면 팔라딘으로서의 능력을 잃는다.)
그리고 신의 은총, 용기의 오라, 신성한 건강과 같은 능력을 가지고 있어 생존력이 강합니다.
신의 은총:이 재주를 통해 팔라딘은 강력한 내성을 가지게 됩니다. 이로서 팔라딘은 어떠한 마법에도 견뎌내는 강력한 전사가 됩니다.
용기의 오라:이 재주를 통해 팔라딘은 마법적, 비마법적인 공포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그리고 팔라딘 주위의 동료들은 공포에 대해 약간의 내성을 얻습니다.
신성한 건강:이 재주를 통해 팔라딘은 마법적, 비마법적인 질병에 면역이 됩니다.
그리고 안수치료와 질병 치료같은 능력으로 아군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안수치료:팔라딘은 자신이나 동료의 상처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언데드에게는 데미지를 줍니다.
질병치료:팔라딘은 동료의 질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팔라딘은 질병에 면역이기에 자신을 치료하는것은 무의미하다.)
또한 클레릭과 유사한 주문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팔라딘과 같은 일부 클레스들에겐 성향의 제약이 있어 이 성향을 벗어나는 행동을 할 경우 능력을 잃거나 더이상 그 클레스의 레벨을 얻지 못하기도 합니다. 팔라딘은 '질서 선' 성향으로 절대로 악한 행동을 해서는 안되며 항상 규범을 존중해야 합니다. 질서 선 성향에서 벗어나게 되면 팔라딘으로서의 능력을 잃게 됩니다.
또한 팔라딘에겐 한결같은 항상성이 요구되어 다른 직업을 얻을 경우 성장이 멈추게 됩니다.(카발리어같은 일부 프리스티지 클레스는 가능)
팔라딘은 모든 갑옷과 타워실드를 제외한 모든 방패, 대부분의 무기에 숙달되어 있습니다.
바바리안(Babarian)
바바리안은 비문명권의 터프한 전사입니다. 규격화된 전투 기술을 낯설어 하며, 복잡한것 보단 저돌적인 것을 좋아합니다. 또한 언데드와 같은 이질적인 존재들을 싫어하며 복잡한 종교보단 직관적인 종교를 좋아합니다.
바바리안의 특성을 나타내는 고유 재주로는 빠른 이동과 격노가 있습니다.
빠른 이동은 몽크를 제외한 어떠한 클레스보다도 빠르게 움직이도록 해 줍니다. 격노는 일시적으로 바바리안의 맺집과 공격력(힘)을 주지만 방어를 도외시하게 됩니다.
즉 어떠한 직업보다도 빠르게 돌진하고 강력한 힘으로 적들을 휩쓸어 버립니다.
바바리안은 강력한 힘을 바탕으로 한 백병전에 능한 직업입니다.
바바리안은 경갑옷 및 중형 갑옷에 특화되어 있으며, 타워실드를 제외한 모든 방패와 대부분의 무기에 숙달되어 있습니다.
바바리안은 질서 성향을 갖지 못하며 질서 성향이 될 경우 바바리안으로서의 성장이 멈추고 격노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다른 재주들은 그대로 유지 됩니다.)
그리고 중갑을 입을 경우 빠른 이동이라는 능력은 사라집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특징으로 바바리안은 기본적으로 문맹입니다.
레인저(Ranger)
레인저는 숲에서 살아가는 날렵한 사냥꾼이자 전사입니다. 일부 레인져들은 활에 숙달된 궁수이기도 하고 일부 레인저들은 양손에 무기를 쥔 쌍검술의 대가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레인저는 파이터같은 중갑도, 바바리안같은 맺집도 없기 때문에 민첩을 기반으로 하여 적의 공격을 피하고 허를 찌르는 테크니션입니다. 또한 숨어서 은밀하게 접근하여 기습을 하거나 적을 정탐하는 정찰꾼의 역할도 합니다.
그리고 뭐니뭐니해도 레인저가 가진 독특한 특징은 숙적의 개념입니다. 레인저는 숙적을 정하고 그 숙적을 연구해서 그 숙적에 대해서는 어떤 누구보다도 강력한 공격력과 방어력을 가지게 됩니다. 그야말로 전문적인 사냥꾼이 되는 것이죠.
또한 드루이드와 유사한 주문을 사용하고, 드루이드처럼 동물 동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레인저중 바운티 헌터와 같은 숲에서 인간을 사냥하는 존재와, 도시에서 목표물을 추적하는 어반 헌터 등도 존재합니다.(이건 말 그대로 컨셉의 개념입니다.)
레인저는 대부분 자신들과 비슷한 환경에서 성장한 바바리안, 드루이드 등과 친하고, 싸움에 있어 정직한 방법만 추구하는 팔라딘과 다소 마찰이 있습니다.
레인저는 경갑옷과 타워실드를 제외한 모든 방패, 그리고 대부분의 무기에 숙달되어 있습니다.
로그(Rogue)
로그를 전사계열로 분류하긴 했지만 사실 로그는 전투적인 측면보단 위에 언급한 기술에 특화된 직업입니다. 가장 많은 직업 기술을 가지고 있고 많은 기술들을 높은 등급까지 익힐 수 있습니다. 어떤 로그는 숨고 은밀하게 움직이는데 특화되어 있는 반면, 어떤 로그는 현란한 혀놀림으로 흥정을 하거나(장물을 팔 때?), 협박이나 설득, 그리고 속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어떤 로그는 자물쇠를 따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로그들은 자신의 동료나 길드원을 제외하곤 서로를 믿지 못합니다. 심지어는 다른 직업들보단 같은 로그들을 더 의심합니다.
로그는 여기에 설명할 어떠한 전사형 직업들과도 정면대결을 할 경우 승산이 전혀 없습니다. 파이터, 팔라딘, 바바리안과 같은 갑옷과 힘도 없으며, 레인저와 같은 전투 테크닉도 없습니다. 하지만 로그에겐 암습이라는 아주 강력한 무기가 있습니다.
대상이 로그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로그는 대상에게 아주 강력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로그가 다른 전사형 클레스들을 이기기 위해선 살금 살금 접근해 암습을 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만약 대상이 동료 파이터와 교전중일때 몰래 등뒤로 다가가 칼을 꽂아 넣을 수도 있습니다.
로그는 경갑옷과 모든 단순한 무기, 그리고 일부 군용 무기에 숙달되어 있습니다. 방패는 다루지 못합니다.
*단순한 무기와 군용 무기 그리고 특이한 무기:D&D에서 무기는 총 세가지가 존재합니다. 단검과 같은 가벼운 무기들은 단순한 무기로 분류되고, 군용 무기는 장검이나 메이스와 같은 무겁고 강력한 무기들입니다. 그리고 특이한 무기는 재주를 소모해야만 익힐 수 있는 아주 강력한 무기입니다.
위의 설명중 로그를 제외한 모든 클레스들은 대부분의 무기라고 뭉뚱그려 표현했지만 특이한 무기를 제외한 모든 무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부 특이한 무기의 경우는 일부 종족들에겐 기본적으로 주어져 있습니다.
드워븐 액스의 경우 드워프가 아닌 종족에게는 양손무기로, 취급되며 한손으로 다루기 위해선 재주를 소모해야 합니다. 하지만 드워프는 기본적으로 한손으로 다룰 수 있습니다.
드워프 로그는 이 특이한 무기를 다룰 수 있습니다.
몽크(Monk)
몽크는 자기 완성을 위해 무예 수련을 하는 직업입니다. 몽크는 어려운 수행을 이겨내기 위해선 질서 성향이어야 합니다. 선한 몽크는 민중속에 숨어 있다 악인을 습격하기도 하고, 악한 몽크는 훌륭한 암살자이기도 합니다.
몽크의 이미지는 간단합니다. 무협지의 권사를 구현해 놓은 직업입니다.
강력한 체술로 다른 직업들은 피할 수 없는 공격을 피하기도 하고, 말보다도 빠르게 말보다 빠르게 달리기도 하며, 높은곳에서 떨어져도 다치지 않습니다. 또한 몽크의 주먹은 무쇠같은 강도를 자랑하기도 하며 평범한 무기로는 피해를 줄 수 없는 생명체들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또한 대상을 혼란스럽게 하는 마법에 내성을 가지며 독과 질병에 면역이 됩니다.
그리고 일정 경지에 오른 몽크는 평범한 무기로는 피해를 입힐 수 없는 존재가 됩니다.
몽크는 일부 단순한 무기와 일부 특이한 무기 무기에 숙달되어 있고, 어떠한 갑옷과 방패에도 숙달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몽크는 갑옷이나 방패를 착용할 경우 일부 능력을 잃기도 합니다.
몽크가 다른 직업을 얻을 경우 자기 완성에 대한 항상성을 잃게 되기 때문에 몽크로서의 성장이 멈춥니다.(웨폰마스터같은 일부 프리스티지 클레스는 가능)
다음 강의는 마법사 편 입니다.
첫댓글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그런데 몽크는 신관무인 아닌가요? D&D에서는 아닌가?!?!
D&D에서의 몽크 역시 종교계열 클레스라고 분류가 가능하긴 합니다. 다만 이것은 기독교를 모태로 한 서구식 종교가 아닌 불교를 모태로 한 자아 성찰과 깨달음을 중시하는 동양식 종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몽크는 '무도가'라기보단 '무예승' 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무협지에서도 많은 무술들이 불교, 도교, 마교(조로아스터교)에 기반을 두고 있기도 합니다. 몽크의 고유 재주중 재미있는것이 몇가지 있는데, 화염 데미지와 냉기 데미지에 내성을 가지는 수화불침에 해당되는 재주와, 질병과 독에 면역을 부여하는 만독불침에 해당되는 재주도 있습니다. 또한 반로환동과 같은 재주도 있습니다.
제가 정말로 몰라서 묻는 것입니다. 조금 쓸데없는 질문 같기도 하지만, D&D하고 반지의 제왕 설정은 서로 다른 것이죠?
반지의 제왕이 먼저 나왔고 이를 기반으로 D&D룰이 나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