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API와 DirectX는 언어가 아닙니다. 참고하십시요..
마이크로 소프트가 정말 방대하게 만들어서 새로운 언어..다 라고 하시는 분들도 많아요.
저도 그 부분은 그렇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내부적으론
API = c
MFC = c++
DirectX = c++ 입니다. 따라서 c/c++만 열심히 공부하시면 될듯합니다.
꼭 c/c++말고도 Java라는 언어도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c/c++은 플랫폼에 따라 프로그래밍이 다르죠. 그러나 Java는 모든 플랫폼에서 돌아갑니다.
또한 c++의 개념을 이해하기에는 Java가 좋을듯 하네요.
그리고 독학은 자신의 능력을 가늠해 볼수가 없습니다. 몇년동안 했는데 알고 보니
아직도 우물안이라는 거죠... 독학말고 그룹 스터디나
주위에 잘 아는 사람이 있다면 도움을 청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 중3에 지금 C공부하고 있는데요
질문 1 : 다른분들이 게임프로그래머 들은 자기가 작업할때 일부러 툴을 만들어놓고 그걸로 프로
그래밍 작업한다는데 그게 진짠가요?
맞습니다. 대표적으로 스프라이트 툴이 있고요 맵툴 등등이 있지요.
그것으로 스프라이트 이미지 세팅 또는 맵을 그리기도 합니다. 스타의 캠페인 에디터 처럼요.
또한 RPG만들기도 하나의 툴이라 생각하심 되겠네요.
질문 2 : C->C++->API->MFC->DirectX 순으로 공부할려고 하는데 문제가 있나요? 아니면 뭔 이
것들 말고 배워두면 게임구현할때 좋은언어가 또 있나요?
저는 C는 안하고 C++부터 했슴 합니다.
C부터 해야 기초가 잡히고.. 뭐 이런분들이 많은데 C에 익숙하다 C++로 하려면
힘들어요. 코딩도 힘들고, C의 코딩 스타일을 져버리기 힘듭니다..
C++을 하지 마시고 C만 하시던지 C++부터 하셨슴 합니다.
MFC는 안하셔도 됩니다.
따라서 C++ -> API -> DirectX 하시면 되고요.
MFC는 그리 어렵지 않다고 생각됩니다.(어려운 부분도 있겠지만)
API를 어느정도 하시면 쉽게 되실겁니다.
OpenGL이라는 것을 들어보셨는지, 3D 그래픽 관련 라이브러리 입니다.
Direct 3D보다 개념잡기엔 쉬우실겁니다.
c++ -> API -> DirectDraw -> OpenGL -> Direct3D
API 를 하실때 Winsock을 이용해서 채팅을 만들어 보시구요.
IME 한글 조합으로 한글을 띄워보는것까지 해보시면 실력이 많이 늘듯 하네요.
DirectDraw를 하실때 간단한 게임을 무작정 만드시는것도 좋을듯합니다.
질문 3 : 작년부터 동명정보대학교에 게임학과가 생겨서 그곳을 갈까도 생각중인데 한 3년쯤 후
에 그 과가 발전 전망이 있을까요?
이것은 잘 모르겠습니다. 영문과 나온다고 해서 모두가 영어를 잘하는건 아니지요.
어느 대학을 가도 노력을 해야 합니다.
되도록 동아리를 드는것을 추천합니다.(게임 제작 관련 동아리)
질문 4 : 저 언어들을 배우는데 언어마다 몇달에서 몇년 정도씩 걸릴까요?
이렇게 말씀 드려도 될지 모르나.. 머리가 좋으냐 안좋으냐에 따라 일단 달라지고..
노력을 하나 안하나에 따라 달라집니다. 노력을 하셔야 합니다. 밤낮 가리지 말고..
그때그때 한번에 이해하시는 분들도 있는가하면 몇번을 가르쳐줘도 자꾸 까먹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 분들은 머리가 좋고 나쁘고의 차이도 있겠지만 대부분 노력과 열성의 부족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프로그램을 많이 제작해 보았습니다. 본격적으로 만들어 본지는
몇년됐네요. 프로그래밍을 많이 해보는게 유리합니다!
질문 5 : C의 경우 완전히 마스터 해야 하나요? 아니면 약간 완벽히 안해도 되나요?
C는 모두 마스터 하세요. 별로 되지도 않는것 같습니다..
C++같은 경우는 하도 방대해서 외울게 엄청 많지만... 다행히
약간 약간 몰라도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필요하면 책을 찾아볼 수 있겠네요.
질문 6 : 온라인게임 프로그래밍의 경우 또 어떤 언어를 공부해야 하죠?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은 C/C++로 가능합니다.
WINSOCK 라이브러리또는 DirectX(DirectPlay)로 가능합니다.
전자의 경우 mmo online처럼 많은 사람에게 적합하구요. DirectX는 잘 써보지 않아 모르겠으나
사람이 많이 접속되어 있다면 무리가 간다 들었습니다. 지금은 개선 되어졌을지도 모르겠네요.
이것들좀 답변해 주세요 일단 대학교 졸업까지 군대가는것만 빼면 대략 7년정도 남았는데 그사
첫댓글 마지막으로 덧붙이자면, 주소(포인터)와 비트의 법칙을 완전히 꿰야 합니다. 간단한건 엄청 간단하지만 이것들은 끝이 없어요.. 하하.. 그치만 하면 할수록 재밌으실 겁니다.. 그리고 자료구조를 빠삭하게 해야하고 구현가능 할수 있게 공부해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