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방송대 유아스터디(파랑새) 원문보기 글쓴이: 김소연
학 년 |
1학년 |
2학년 | ||||
시험시간
학과 |
2007. 4. 22(일) 오전 |
2007. 4. 22(일) 오후 | ||||
1교시 |
2교시 |
1교시 |
2교시 |
3교시 |
4교시 | |
중간시험 (9:30~10:20) |
중간시험 (10:40~11:30) |
과제물제출 (13:00~13:20) |
중간시험 (13:30~14:20) |
중간시험 (14:40~15:30) |
중간시험 (15:50~16:40) | |
유 아 |
컴퓨터의이해 |
세계의역사 |
유아교육개론 |
세계의정치와경제 |
생명과환경 |
|
특별관리대상자 시험시간 |
9:30~10:30 (60분) |
10:40~11:40 (60분) |
13:00~13:20 (20분) |
13:30~14:30 (60분) |
14:40~15:40 (60분) |
15:50~16:50 (60분) |
학 년 |
3학년 |
4학년 | |||||
시험시간
학과 |
2007. 4. 29(일) 오전 |
2007. 4. 29(일) 오후 | |||||
1교시 |
2교시 |
3교시 |
1교시 |
2교시 |
3교시 |
4교시 | |
과제물제출 (9:00~9:30) |
중간시험 (9:40~10:30) |
중간시험 (10:50~11:40) |
과제물제출 (13:00~13:50) |
중간시험 (14:00~14:50) |
중간시험 (15:10~16:00) |
중간시험 (16:20~17:10) | |
유 아 |
동서양고전 |
아동생활지도 |
인지와창의성교육 |
한국사회문제, 부모교육, 교수학습이론과매체 |
아동건강교육 |
유아연구및평가 |
|
특별관리대상자 시험시간 |
9:00~9:30 (30분) |
9:40~10:40 (60분) |
10:50~11:50 (60분) |
13:00~13:50 (50분) |
14:00~15:00 (60분) |
15:10~16:10 (60분) |
16:20~17:20 (60분) |
2007학년도 1학기 중간시험 출제범위
교과목명 |
개설학과 |
개설학년 |
출 제 범 위 |
비 고 |
컴퓨터의이해 |
전학과 |
1 |
교재 1장~3장 |
|
세계의역사 |
인문,교육 |
1 |
교재 15장 <계몽주의의 사상과 문화>(pp.345~364) 15장 비출석수업온라인강좌 |
|
세계의정치와경제 |
전학과 |
2 |
교재 1~9장(교재 pp.3~179) |
|
생명과환경 |
전학과 |
2 |
강의 1-5강, 교재 1-5장 |
|
아동생활지도 |
유아교육 |
3 |
비출석수업온라인강좌 전범위 |
|
인지와창의성교육 |
유아교육 |
3 |
교재 1~4장 |
|
아동건강교육 |
가정관리 유아교육 |
4 |
비출석수업온라인강좌 전범위 |
|
유아연구및평가 |
유아교육 |
4 |
비출석수업온라인강좌 전범위 |
|
별첨 5
2007학년도 1학기 과제물 과제
2학년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교과목명 |
유아교육개론 |
개설학년 |
2 | ||
공통 |
유아교육의 중요성 및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1) 교육시설 2) 교재교구 3) 교육활동 구성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개설학과 |
전학과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 |
개설학년 |
3 | ||
아래에 있는 자신의 유형 또는 <공통>유형에 속한 고전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자신이 읽고 싶은 부분(40~70쪽)을 정해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시오. 이번 과제의 목적은 동서양의 상고시대 유명 고전들 중, 중역이 아닌 원전번역본으로서 정평이 난 고전역본을 직접 읽어보는 기회를 갖는 데 있으므로, 반드시 지정 도서를 택해 스스로 직접 읽은 후 과제를 작성하십시오. 직접 읽고 썼다고 판단되는 한, 수준에 관계없이 높은 점수를 부과할 예정입니다.
<지시사항> 1. 과제물 첫 페이지 과제명란에는 <과제물 유형, 책제목과 저자 및 역자, 출판사, 출판연도, 과제작성범위로 설정한 첫 쪽수와 끝 쪽수>를 반드시 기재한다. 예) 과제물 유형: C형 과제명: 『니코마코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이창우 외 옮김, 이제이북스, 2006, 13쪽부터 77쪽까지
2. 과제물 목차구성은 다음과 같이 두 부분으로만 나누어 작성한다. 1) 발췌 요약(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곳에 밑줄을 그어 가며 읽은 후, 밑줄 친 부분을 작성기준분량 만큼 뽑아서 순서대로 번호를 붙여 옮겨 쓰는 방식으로 요약한다) 2) 요약부분에 대한 독후감 * 전체 작성량 중 1)발췌 요약과 2)독후감의 비율은 5 : 1 정로도 한다. * 목차, 참고문헌은 적지 않아도 된다.
3. 작성요령 1) 반드시 자기 유형 내 지정한 역본을 택해 작성해야 합니다. 단, 자기 유형에서 원하는 고전이 없을 경우 <공통>유형에서 한 권을 택해 작성해도 되며 그 경우 과제물 유형란에 <공통>이라고 기재하시면 됩니다. 도서를 지정한 것은 중역본이 아닌 원전번역본을 읽는 독서 풍토를 조성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책 전체를 읽었더라도 반드시 40~70쪽 정도의 일부 내용만을 택해 과제를 작성해야 합니다. 3) 요약은 중요하다고 생각되거나 자신이 마음에 드는 구절들을 뽑아서 옮겨 쓰는 발췌요약방식으로서 자신이 뽑은 발췌문을 순서대로 번호를 붙여가며 요약하시면 됩니다. 원문이 한문일 경우 한문을 병기하지 않고 우리말 번역문만 써도 됩니다. 4)본문과 설명문이 번갈아 가며 기술되어 있는 일부 동양 고전의 경우, 본문과 설명문(주석문)을 구분하지 않고 책 순서 그대로 요약하시면 됩니다. 5) 독후감은 해당고전의 전체내용이 아니라 반드시 요약 부분에 대한 독후감이어야 합니다. 6) 자신의 편의에 따라 필기 또는 워드로 작성하되, 최대한 본인이 직접 읽고 썼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필기로 작성할 것을 권장합니다. (워드로 작성했다고 해서 평가상 불이익은 없음) 7) 과제물 작성 기준분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아래 기준 작성량의 1.5배를 넘지 말 것) * 기준 작성량 : A4 용지 6매(글자크기 10(아래한글 기준), 1매 40줄 전후) 정도(필기로 작성했을 경우 200자 원고지 기준 50매 전후 분량. 노트 용지에 작성해도 됨) 8) 시중 사설업체 답안자료를 짜깁기했을 경우 무조건 0점 처리한다. 9)기타 세부적인 작성안내는 동서양고전 학보특강(1) 또는 이정호 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을 참조. |
개설학과 |
전학과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 |
개설학년 |
3 | ||
A형 |
[바가바드기타] 함석헌 역주, 한길사, 2003, [한글 論語] 이을호 역주, 박영사, 1974 [대학],[중용] 김학주 역주, 서울대출판부, 2000(초판), 2006(개정판) [孟子集註] 성백효 역주, 전통문화연구회, 1991(초판) 2005(개정증보판) [장자] 안동림 역주, 현암사, 1998(개정판), [삼국유사]1,2 이재호 옮김, 솔, 2002(개정판) [유마경대강론] 김기추, 불광, 2001, [주역 왕필주] 임채우 옮김, 길, 2001 [향연-사랑에 관하여] 플라톤, 박희영 역, 문학과 지성사, 2003 [니코마코스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이창우, 강상진, 김재홍 옮김, 이제이북스, 2006 | ||
B형 |
[論語集註] 성백효 역주, 전통문화연구회, 1990(초판), 2005(개정증보판) [대학],[중용] 박완식 편저, 여강, 2005, [노자도덕경과 왕필의 주] 김학목 옮김, 홍익출판사, 2000 [사진과 함께 읽는 삼국유사] 리상호 옮김, 강운구 사진, 까치,1999. [사기열전] 상, 하 김원중 옮김, 을유문화사, 1999(초판), 2002(개정판) [육조대사법보단경] 법지스님, 운주사, 2007 [에우티프론, 소크라테스의 변론, 크리톤, 파이돈] 플라톤, 박종현 역주, 서광사, 2003 [알키비아데스] 플라톤, 김주일·정준영 옮김, 이제이북스, 2007 [형이상학] 아리스토텔레스, 조대호 옮김, 문예출판사, 2004 [노년에 관하여, 우정에 관하여] 키케로, 천병희 역, 숲, 2005 | ||
C형 |
[논어] 김형찬 옮김, 홍익출판사, 1999, [大學·中庸講說] 이기동 역해, 성균관대출판부, 1991 [노자], 오강남 풀이, 현암사, 1995, [금강삼매경론] 이기영 역해, 한국불교연구원, 1996 [사기] 이성규 편역, 서울대출판부, 1999, [필레보스], 플라톤, 박종현 역주, 서광사, 2004 [뤼시스] 플라톤, 강철웅 옮김, 이제이북스, 2007 [범주론 명제론] 아리스토텔레스, 김진성 옮김, 이제이북스, 2005 [수사학] 키케로, 안재원 옮김, 길, 2006, [엥케이리디온] 에픽테토스, 김재홍 역, 까치, 2003 | ||
D형 |
[바가바드기타] 이현주 역, 당대, 2001, [譯註 莊子]1 안병주, 전호근 공역, 전통문화연구회, 2001 [譯註 周易本義] 백은기 역해, 여강, 1999, [대승기신론 소-별기] 원효, 은정희 역해, 1991 [한글판 맹자] 차주환 옮김, 명문당, 2001, [사기열전] 정범진 외 옮김,까치, 1995 [국가-政體] 플라톤, 박종현 역주, 서광사, 2005(개정증보판) [크리티아스] 플라톤, 이정호 옮김, 이제이북스, 2007 [소피스트적 논박] 아리스토텔레스, 김재홍 옮김, 한길사, 1999 [쾌락] 에피쿠로스, 오유석 역, 문학과 지성사, 1998 | ||
E형 |
[懸吐完譯 周易傳義] 상,하 성백효 역주, 전통문화연구회, 1999 [孟子譯註] 양백준 지음, 우재호 옮김, 중문출판사, 2002 [왕필의 노자] 왕필, 임채우 옮김, 예문서원, 1998, [莊子] 오강남 풀이, 현암사, 1999 [육조단경] 김탄허 엮음, 교림, 2001, [소크라테스 이전철학자들의 단편선집] 김인곤, 이정호 외, 아카넷, 2005 [티마이오스] 플라톤, 박종현 역주, 서광사, 2000 [영혼에 관하여] 아리스토텔레스, 유원기 옮김, 궁리, 2001 [의무론] 키케로, 허승일 옮김, 서광사, 1989, [명상록]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천병희 역, 숲, 2005 | ||
공통 |
(자기 유형에서 원하는 고전이 없을 경우 이 유형에서 한권을 택한다) [바가바드기타] 이현주 역, 당대, 2001, [한글 論語] 이을호 역주, 박영사, 1974 [譯註 莊子]1 안병주, 전호근 공역, 전통문화연구회, 2001 [삼국유사]1,2 이재호 옮김, 솔, 2002(개정판),[원효의 금강삼매경론] 은정희, 송진현 역주, 일지사, 2000 [알키비아데스] 플라톤, 김주일·정준영 옮김, 이제이북스, 2007 [뤼시스] 플라톤, 강철웅 옮김, 이제이북스, 2007, [수사학] 키케로, 안재원 옮김, 길, 2006 [노년에 관하여, 우정에 관하여] 키케로, 천병희 역, 숲, 2005 |
개설학과 |
전학과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년 |
4 | ||
공통 |
다음 유형에서 자신에게 해당되는 유형의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 ||
A형 |
세계화의 진전, 정보사회의 발전과 함께 우리나라와 여러 서구 선진국들에서는 소득의 양극화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소득 양극화 현황에 대해 조사하고 그 원인과 해결책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
B형 |
1974년 고교 평준화가 시행된 이후 30여년의 시간이 지난 현재 우리 사회에서는 평준화 정책의 유지를 둘러싸고 찬반 의견이 팽팽히 대립하고 있다. 고교 평준화 정책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앞으로 평준화 정책을 어떻게 하는 것이 바람직할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
C형 |
최근 우리 사회에서 비정규직 종사자 수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비정규직의 처리를 둘러싸고 노동계와 경영진이 팽팽히 대립하고 있다. 비정규직 증가의 원인과 장단점을 분석하고 장점을 극대화하며 단점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어떤 대책이 필요한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
D형 |
우리 사회의 소득 양극화가 심화되면서 빈곤층의 생활보장을 위한 해결책이 다각도로 모색되고 있다. 이런 논의를 단순화해 보면 크게 성장우선과 복지우선 정책 사이의 대립으로 요약될 수 있는데 우리 사회의 현실을 염두에 둘 때 이 중 어느 쪽 정책이 빈곤해결에 더 효과적이라고 보는가? 근거를 제시하며 논리적으로 서술해 보시오. | ||
E형 |
최근 우리 사회에서는 도시와 농촌 사이의 불균형 발전을 비롯해 지역간 불균형 발전에 대한 우려와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역간 불균형 발전의 현황을 분석하고 그 원인과 해결책에 대해 서술해 보시오. | ||
|
과제물 작성시 유의사항 1. 반드시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출 것. 2. 자신의 의견을 무조건 주장하기 전에 그와 관련된 다른 사람들의 견해를 소개하고, 그 견해에 대한 자신의 비판적인 생각을 제시할 것. 가능하다면 통계자료를 제시하면서 비판하면 더욱 설득력이 있을 것임. 3. 피상적이고 무조건적인 주장은 피하고,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구체적인 자료 (통계자료 또는 공인된 글)를 제시하면서 논할 것. 4. 각주와 참고문헌을 반드시 붙일 것. 5. 인터넷 자료나 신문자료를 인용했을 경우는 인용부호(“ ”)를 붙여야 하고, 단순히 참고했을 경우에도 반드시 참고한 자료의 인터넷 주소와 신문명, 발행 년, 윌, 일을 밝혀야 함. 6. 인터넷에서 퍼오기 한 과제물은 무조건 “0점” 처리 됨. 7. 3쪽 이하의 과제물이나 10쪽 이상의 과제물에 대해서는 감점 처리함.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교과목명 |
교수학습이론과매체 |
개설학년 |
4 | ||
※ 다음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학번 끝자리와 관계 없이 원하는 유형을 한 가지 선택함) | |||
A형 |
파블로브와 스키너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
B형 |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가능한한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 ||
C형 |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
D형 |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 개인이나 집단의 학습상황 및 상호작용을 기록작업의 방법에 따라 기록하여 분석하고, 그것을 토대로 기록작업의 교육적 의미를 논하시오. (교재 제7장 및 TV특강 참조) | ||
E형 |
유아교육매체를 선정하여 유아가 그 매체와 활동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유아의 반응 및 상호작용(교사의 상호작용 포함)을 분석하여 매체의 교육적 속성을 논하시오. (※ 여기에서 유아교육매체는 멀티미디어(컴퓨터 소프트웨어, 만화영화, 교육용 프로그램 등), 찰흙, 블록, 프뢰벨의 은물, 몬테소리 교구, 오르다 교구, 기타 구조화 매체)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교과목명 |
부모교육 |
개설학년 |
4 | ||
A형 (학번 끝자리 1-5) |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 ||
B형 (학번 끝자리 6-0) |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