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야마구치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93.9km(신야마구치~마스다)
궤간 : 1067mm
역수 : 28개 역(신야마구치~마스다)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비전철화
폐색방식 : 특수자동폐색식(궤도회로검지식)
최고속도 : 85km/h
운전지령소 : 히로시마종합지령소 신야마구치파출
하행열차 시각표(마스다방면) : http://ekikara.jp/newdata/line/2701471/down1_1.htm
상행열차 시각표(신야마구치방면) : http://ekikara.jp/newdata/line/2701471/up1_1.htm
전 구간 IC카드 이용 불가능
JR야마구치선은 산요본선/산요신칸센의 역이 있는 신야마구치에서 야마구치의 중심부를 경유해서, 시마네현 서단의 마스다를 잇는 산인-산요연락노선(인요연락노선)이다. 주변에는 유다온천, 그리고 산인지역의 작은 교토로 불리는 츠와노 등이 있으며 전 노선이 국도 9호선과 나란히 달린다. 특히, 야마구치선에서는 증기기관차 견인열차(SL열차)가 달리는데, C57 1호기 <SL야마구치>가 1979년 8월 1일부터 운행을 시작하였다. 이 열차의 성공을 계기로 하여 국철에서 JR시대에 이르기까지 증기기관차의 부활운전이 각지에서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JR야마구치선은 전 구간 비전철화이며, 산인-산요 연락노선 중에는 유일하게 키하120계 등의 신형 디젤기동차가 영업운전하지 않는 유일한 노선이다. 신야마구치~야마구치 구간의 만성적인 혼잡 때문에 야마구치시에서는 야마구치선을 직류 전철화하여 우베선과 직통운전을 실시할 구상이 있었으나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답보상태이다.
경쟁하는 노선버스로는 신야마구치~미야노 / 유다온센~미타니 / 미타니~츠와노 구간의 보쵸교통 노선버스가 있으며, 그 외 신야마구치~미야노 부근까지는 쥬고쿠JR버스(하기호)가, 츠와노~마스다 구간과 이와미요코타~마스다 구간은 이와미교통의 노선버스가 운전되고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신야마구치 -> 마스다)
상행열차 동영상(마스다 -> 신야마구치)
3. 역사
1913/02/20 - 야마구치선 오고리(신야마구치)~야마구치 구간 개통.
1917/07/01 - 야마구치~시노메 구간 연장개업.
1918/04/28 - 시노메~미타니 구간 연장개업.
1918/11/03 - 미타니~토쿠사 구간 연장개업.
1922/08/05 - 토쿠사~츠와노 구간 연장개업.
1923/04/01 - 츠와노~이와미마쓰다 구간 연장개업으로 전 구간 개통.
1973/10/01 - 야마구치선에 증기기관차 은퇴로 무연화됨.
1975/03/10 - 신칸센 하카타역 개통에 맞추어, 야마구치선 최초로 특급 <오키> 운전 개시.
1979/08/01 - SL야마구치호 운전 개시.
1984/02/01 - CTC화. 3개 역 최초로 무인화됨.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JR서일본의 노선이 됨.
1990/06/01 - 1인승무 운전 개시.
2003/10/01 - 시각표 개정으로 JR발족 후 최초로 감편, 오고리역이 신야마구치역으로 개칭됨.
2004/03/13 - 쾌속 <야마구치라이너> 운행 개시.
2009/03/14 - 쾌속 <야마구치라이너> 폐지, 저녁시간대에 쾌속 <통근라이너> 신설.
2009/06/01 - 조직개정으로 야마구치철도부에서 야마구치지역철도부로 관할이 변경됨.
2017/05/22 - 전 노선에 소규모자동진로제어장치(SRC) 도입.
4. 운행 형태
신야마구치~요나고/돗토리까지의 디젤특급열차 <슈퍼 오키>가 우등열차로서 운행되고 있다. 산인본선의 기준이기 때문에, 슈퍼 오키는 상행과 하행이 거꾸로 되어 있다.(즉 신야마구치행이 하행, 돗토리행이 상행) 슈퍼 오키는 틸팅 디젤특급 기동차인 키하187계가 사용되고 있지만, 틸팅기능은 산인본선 지역에서만 작동되며, 야마구치선 내에서는 틸팅이 작동되지 않는다.
신야마구치~마스다 전 구간을 운전하는 보통열차도 있지만 대체로 야마구치역을 기준으로 운전계통이 분리된다. 전 노선을 운행하는 열차는 1일 5.5왕복으로 운전되며, 신야마구치~야마구치 구간은 매시 2~3편(쾌속 포함 31왕복), 야마구치~마스다간은 2~3시간 간격 정도로 운전되고 있으며, 일부 특정일에는 야마구치~마스다 구간이 1왕복 증편된다. 신야마구치~야마구치 구간은 쾌속 <통근라이너>도 운전된다. 야마구치~신야마구치 구간은 인근 학교에서 통학하는 학생들이 많고 승차율이 매우 높아 종일 혼잡하다. 혼잡구간을 빼고 전 노선이 1인승무 운전을 하고 있으며, 무인역은 차내에서 요금을 받는다. 혼잡구간에는 당연히 차장이 승무한다. 통근시간대에는 차장이 3명 승무하는 경우도 있으며 차내가 매우 혼잡해서 통근시간대 외에도 차장이 2명 승무하는 경우도 많다.
SL야마구치호는 휴일에 운전되고 있으며, SL야마구치호가 운휴하는 평일에는 SL야마구치호와 거의 같은 시각으로 야마구치발 쾌속 신야마구치행 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SL 1량+객차 5량의 편성으로 3월 중순~11월 하순의 토/일/공휴일, 여름휴가, 골든위크 등 성수기를 중심으로 1일 1왕복 신야마구치~츠와노 구간을 운행하고 있다.
5. 운용 차량
키하187계 - 특급 슈퍼 오키로 운용. 2량~4량편성으로 운용. 신야마구치~마스다 구간 운용.
키하40계 - 보통열차로 운용. 1량~4량까지 다양하게 운용. 신야마구치~마스다 구간 운용.
C56형 160호기 증기기관차 - SL야마구치로 신야마구치~츠와노 구간 객차 견인에 사용.
C57형 1호기 증기기관차 - SL야마구치로 신야마구치~츠와노 구간 객차 견인에 사용.
D51형 200호기 증기기관차(좌측) - SL야마구치로 신야마구치~츠와노 구간 객차 견인에 사용.
35계 객차 - SL야마구치용으로 사용되는 구형 객차.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신야마구치역 환승안내
4/5번 승강장 - JR산요본선 - 도쿠야마/이와쿠니/히로시마 방면
6/7번 승강장 - JR산요본선 - 우베/신시모노세키/시모노세키 방면
8번 승강장 - JR우베선 - 우베신카와/이노 방면
11번 승강장 - JR산요신칸센 - 히로시마/오카야마/신오사카 방면
12번 승강장 - JR산요신칸센 - 고쿠라/하카타/가고시마츄오 방면
마스다역 환승안내
1/2/3번 승강장 - JR산인본선 - 하마다/이즈모시/요나고 방면
1/2/3번 승강장 - JR산인본선 - 히가시하기/나가토시/하타부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