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버트 머리 맥체인은 스코틀랜드의 목사로서 1835년부터 1843년까지 스코틀랜드 교회를 섬겼다.
그는 에든버러에서 태어나 에든버러 대학과 Divinity Hall에서 교육받았다.
출생: 1813년 5월 21일, 영국 에든버러
사망 정보: 1843년 3월 25일, 영국 던디
‘맥체인 성경읽기표”는 원래 19세기 스코틀랜드의 목사였으며 교회역사상 가장 경건하고 거룩한 인물 중 한 사람으로 평가받고 있는 로버트 머리 맥체인이 만든 것입니다. 그는 자신이 목회하던 스코틀랜드 성 베드로 교회 성도들의 성경 읽기를 위해1842년에 처음으로 인쇄되었고, 매년 성경 전체를 구약은 한 번씩, 신약은 두 번씩읽을 수 있습니다.
ㅣ독맥체인 성경읽기표는 매일 네장을 읽도록 배열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읽어 나가는 성경방식에 있어서 특히 도움이 되는 것은 장을 할당하는 방식입니다.
새해 첫 날의 말씀은 성경에 나오는 네 가지 위대한 시초, 즉 창세기 1장(창조의 시작),
에스라 1장(민족의 갱생), 마태복음 1장(그리스도의 탄생), 사도행전 1장(기독교회의 탄생) 으로 시작된다는 것입니다.
즉 구약의 창세기를 통해서 만물의 시작과, 에스라를 통해서 이스라엘의 포로 후의 새시대의 시작을, 또한 신약의 마태복음을 통해서 예수시대의 시작과 사도행전을 통해서 교회시대의 시작을 동시에 보게 됩니다.
하나님의 전체 구속사에서 볼 때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네 시대를 동시에 비교하면서 읽게 됨으로써 우리는 좀더 거시적인 안목으로 구속사의 흐름을 볼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이를 통해 성경의 맥을 보다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나님의 계시 목적에 평행선을 그으며 따라가는 것은 맥체인 성경읽기표만의 독특한 방식입니다. 스코틀랜드의 맥체인 목사님이 개발하신 성경읽기 방법으로, 성경 전체를 반복하여 읽기에 좋은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매일 4장의 성경을 읽으며 1년에 구약은 1회,
신약과 시편은 2회를 읽게 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부분만 반복해서 읽기가 쉬운 우리에게 성경을 빠짐없이 읽게 해 주고, 성경을 4부분으로 나누어 읽으므로 성경 전체를 볼 수 있게 해 줍니다.
성경을 읽다가 중간 이런 습관은 해가 거듭되더라도에 빠뜨린 부분이 있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그날의 날짜에 맞추어 읽는 것이 좋습니다. 반복적으로 성경을 통독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읽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읽을 때는 아침,저녁으로 나누어 읽으셔도 됩니다. 각자의 방법대로 성경을 읽으면 좋겠지요.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케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 “(딤후3:1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