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6.20이후 적용 자세한사항은 공지확인하시라예
출처: 여성시대 라스 일루져, 영상 원본 - 티비플 JINI
안녕 여시들.. 덕내나는 닉을 달고 덕내나는 게시글을 쩌리에다
찌려니까 매우 긴장이 되옵니다.
유투브에서 뭔 영상 하나 보다가 완전 흥미돋아서
여시들한테도 소개해 줄라고 열심히 자료찾아서 만들어 왔어.
흥미돋게 봐줬으면 합니다 ㅎㅎ
본론으로 들어가서 애니 좀 본 여시들이라면 요런거 많이들 봤을 거야 ㅎㅎ
요런 크레딧에 나오는
사람들이 다들 알다시피 이 애니를 만드는데 참여한 사람들 목록이고
여기서DR MOVIE 밑으로 줄줄이 한국인 이름들이 보이지?
이처럼 과거부터 현재까지 수 많은 애니메이션에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참여를
하고 있어.
그럼 어떤 식으로 참여를
하고 있을까?
먼저 일반적인 애니메이션
작업 과정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기획 > 스토리(각색) > 콘티 > 레이아웃 > 원화 > 동화 > 채색 > 촬영
이렇게 진행이 되는데
우리나라에서 주로 담당하는 분야가 동화와 채색, 일부 애니에서는 원화와 촬영까지 담당하는 경우도 있어.
그럼 채색이나 촬영은
다들 잘 알고 있을 테고, 원화와
동화가 뭔가?
간단하게 말해서 원화는 움직임의 포인트가
되는 그림,
그리고 동화가 그 사이를 메워서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만드는 그림이야.
우리가 어릴 때 교과서
귀퉁이에 졸라맨 달려가는 그림 여러 장 그린 다음에
책을 빠르게 넘겨서
졸라맨이 달려가는 그림 같은 거 보거나 그려본 적 있지?
이게 바로 원화와 동화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작화가 요 둘을 말해.
보통은 일본에서 원화를
보내주면 우리나라 회사들이 원화를
토대로 동화를 그리고
거기에 디지털 페인팅으로
채색을 한 다음 일본에 보내는
과정으로 작업이 진행되.
이런 식으로 현재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회사들은 대부분 하청업체들로 일본 회사로부터 일감을 받아서 일을 하는 거야.
그럼 어떤 애니들이
우리나라 하청업체들을 거쳐서 제작이 되었는가?
이게 내가 이 게시글을
찌게 만든 계기인 영상
여담이지만 스펀지송 성우님 목소리 쩔어.. 노래 존좋ㅠㅠㅠ
몇 유명한 작품들은
알고 있었는데 생각지도 예상치도 못한 애니들이 있어서 깜짝 놀랐어
그래서 찾아보니 생각보다 어마어마하게 많은 애니메이션 작품들이
우리나라 사람들의 손을 거쳐서 만들어 졌더라고..
예상하기를 지금도 50~70% 가량의 전 세계 애니메이션이 우리나라 사람들의 손을 거쳐서 만들어 지고 있다고 ㅎㅎ
위에 영상에서도 봤다시피
작화 퀄리티가 후덜덜한 작품들이 많이 있지?
이처럼 현재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회사들의 기술력은 이미 일본과 동급 혹은 그 이상이라고 평가되고 있어.
그리고 영상에서 자주
나오는 회사들 있지?
먼저 DR Movie 같은 경우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애니메이션
제작회사로 일본의 매드하우스 회사의 파트너야
이 관계는 DR Movie가 무명이었을 시절에 매드하우스의
하청을 받으면서 시작되었는데
2001년에 매드하우스가 DR Movie 자본을 출자하면서 지금은 거의 협력업체에
가까운 수준이라고 함
우리나라 가장 큰 회사다보니
직원도 한 400여명 된다고 하고
이 회사를 거친 작품들도 어마무지하게 많아ㅎㅎ
매드하우스
기타 회사
지브리
지브리 같은 경우는 하청을 하기 않기로 유명한
회사인데 원령공주 때를 시작으로 몇몇 작품의 채색작업 일부를 담당했어
특히 센과 치히로의 경우는 동화와 채색까지 전체의 30%정도를 DR에서 담당했으며,
결과를 본 스튜디오
지브리로부터 대만족이라는 평가를 받았고,
영화 개봉 후 미야자키 감독 및 주요 스텝진이 한국을 방문해
감사인사를 전했다고 함
다음은 아까 영상에서도 자주 보인 GK entertainment
일본 애니
아는 사람이라면 모를 수 없는 유명한 일본 애니메이션 회사인 곤조의 동화, 채색을 대다수 담당하고
있는 회사야.
곤조 회장이 GK 엔터테인먼트를
하청업체라고 생각해 본적 없고 자회사라고 할 정도로 실력을 인정하는 국내 애니메이션 회사.
곤조의 유명 작품을 포함해 많은 수의 애니가 이 회사의 손을 거쳐갔어
그리고 일본의 덕후몰이계에 돌풍을 일으킨 쿄애니의
작품 다수를 담당한 Studio Blue
이건 영상이 좋으니까 영상으로 봅시다. 연도별로 잘 정리되어 있음.
영상 두 개를 따로 퍼와서 첫번 째 끝부분 두 번째 처음부분이 좀 겹칠거야.
이 외에도 저 앞에 영상에 나온 것처럼 심즌가족, 스펀지밥 등의 다수의 미국애니도 우리나라에서 작화
작업을 하고 있어.
그리고 미국 어린이대상 애니중에 [아바타-아앙의
전설] 이라고 있는데
주인공이름이 말로 하기도 글로 쓰기도 참 난감한 ㅋㅋㅋㅋㅋㅋ 아앙이라니 ㅋㅋㅋㅋ
이 애니를 도맡아 한 회사가 우리나라의 JM 애니메이션 하우스
총감독도 우리나라의 유재명 감독이었고 이 애니로 미국에서 애니어워즈
감독상도 받았음. 뿐만 아니라,
계약상으론 하청업체였지만
동양적 캐릭터나 구성쪽을 많이 담당했고 레이아웃은 100% JM에서 담당했다고 함.
작중에 보면 진짜 온갖 동양적 분위기가 제대로 살려져 있고 우리나라 한복이나 가옥양식도 일부분 나옴.
그리고 여담이지만 이 애니 은근 액션이 쩔어.. 스토리도 쩔어..
이 애니의 후속작으로 나온게 [코라의 전설]로 아앙의
전설과 같은 배경에 70년
후의 이야기이며
아앙 이후의 아바타인 여자 주인공 코라의 이야기라고 함.
존나 상남자 코라.jpg
이번 작품은 스튜디오 미르에서 작화
및 주, 조연을 제외한 캐릭터 디자인,
그리고 촬영이나
기획단계의 일부까지 맡아서 했으며 현재 시즌3 방영 중.
아무튼 이런걸 보면 현재 한국 애니메이션의 기술력은
이미 충분하다고 봐.
실제로
단편애니나 극장판으로 나오는 국산 애니메이션들을 보면 상당한 수작들도 많이 있음.
하지만 단편 애니는
잘 알려지지도 않고 극장판 같은 경우는 이미 비주얼은 충분한데 스토리 부실한 경우가 많아서 안습 ㅠㅠ
비주얼 쩔지만 스토리가 안습인 국산애니의 대표작 [원더풀데이즈]
그리고 아직은 우리나라에서 하청업을 많이 맡아서
하고 있긴 하지만 이게 별로 좋은일은 아니야..
결국 완제품을 만들어내지 못한다는 말이니까.. 그나마도 이게 이대로 앞으로도 계속 되지는 않을 거 같아.
우리나라에 하청을 많이 맡기는 게 실력도 실력이지만 인건비가 미국이나 일본에 대면
싸서 그런 건데
이것도 한국 쪽 인건비가 많이 오르면서 슬슬 동남아 쪽으로 옮겨가고 있는 추세로 이미 서서히 하청업 교체가 진행되고 있음
그래서 이대로 가다간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업계 쪽 인재들이 결국 전부 해외로 빠지게 될지도 모른다고 함 ㅠㅠㅠ
그러므로 한국 쪽도 빨리 기획, 창작
쪽으로 발전을 시켜야 한다는 소리인데
개인적으로 우리나라 만화나 웹툰 같은 거 보면 절대 창의성, 스토리 같은 부분에선 뒤떨어 지지 않는 다고 생각해.
실제로 웹툰을 애니화 한 적이 몇 번 있는데 그 중에서도 [미호이야기]는 꽤 잘만들어진거 같아.. 짧아서 아쉽지만 ㅠㅠ
앞으로 기획이나 연출 쪽으로 좀만 더 발전하고 지원만 잘 받을 수 있다면
곧 우리나라에서도 뛰어난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이건 최근에 개봉했던 국산 애니인 고스트 메신져인데 진짜우리나라의 열악한 환경속에서 우여곡절끝에 만들어진 국산애니 ㅠㅠ
아직 부분부분 아쉬운 점은 있지만 충분히 우리나라 애니의 발전가능성을 보여줬다고 생각해 ㅎㅎ
*뽀너스로 한국 제작진을 거쳤을 때 생기는 일 ㅋㅋㅋㅋ
흐엌 힘들다.. 중간부터 내가 왜 이걸 시작했나 하는 생각도 들지만 오기로 열심히 만들었엌ㅋㅋ
완전 의식의 흐름을 따라간 전개이긴 하지만 ㅋㅋㅋㅋㅋㅋ
혹시 어디 문제있으면 빠르게 알려줘! 그럼 안녕~
삭제된 댓글 입니다.
초코맛 서울우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라스 일루져 그렇군 ㅋㅋㅋ 자세히 보니 알겠다 서울우유 ㅋㅋ
엠비 아웃 ㅋㅋㅋ
심슨에 한국 만화 하청업 하는 이미지로 나왔었는데 공장에서 만화 찍어내는 모습으로 나옴 ㅎ ㅠ
우와....천리마마트..미호이야기..애니화됐구나...
다른 만화들도 이렇게 좋게 발전했음 좋겠다!!
고스트메신저ㅠㅠ 보고싶었는데
고스트 메신져...제작진 4명이서 배경에 목숨을 걸었다는 그..(작밀레작밀레)..우리나라 웹툰으로 퀄 좋은 애니 만들어서 TV에서 방영만 잘하면 애니강국은 문제 없을것 같은데...ㅠㅠㅠㅠㅠㅠㅠ
존나 우리나라 쩐다고...진짜..손재주 ...진짜...후......원더플 데이즈는 광고주가 스토리 지멋대로 바꾸고 바꾸고 해서 저 지랄....진짜..쩐다로 좀 알아라 망할 ..문화사업 씨발 진짜 ㅗ
원피스도 한국에 맡기도록하는거다ㅡㅡ
맞아 애니들 엔딩볼 때 우리나라 사람들 이름 진짜 자주 나옴.....
아 진짜 우리나라 쩐다고 ㅠㅠㅠ아앙의전설 코라의전설 ㅠㅠ하 존 잼.....
삭제된 댓글 입니다.
영화? ㅎㅎㅎ 아바타는 영화따위 만들어진적이 없었던 거야.. 우린 그런거 못 본거야 ㅎㅎㅎ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이명박 아웃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 근데 하청만 하지말고 우리나라 만화업계도 좀 더 흥했으면ㅠㅠㅠㅠ
흐헐 프리도? 프리배경했으면겁나힘드셨겠다ㅜ 물그리는게장난아닐텐데ᆢ
솔직히 우리나라에서 지원하는거 생각보다 많아. 근데 되는데들이 돈만 갖고 퀄리티 안되는거만 뽑아내는게 젤 문제야. 그리고 사장들이 너무 꿈에 빠져사는 사람들이 많아. 그리고 나쁜 사장들...진짜 많고 ㅎㅎ 다 그런건 아닌데 좀 유명한데는 감독이 쓰레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가 몇몇군데 있는데 계속 신입들 피빨아서 작품하는거보면 속이 터져.
제발 돈 될거같은 작품에 투자좀 하라고. 사장들도 돈될거같은 작품에 매달리라고! 스폰 생겼다고 딴데 쓰고 몇년 작업하지 말라고! 그러다 망한 회사가 수두룩.
그리고 돈이 없으니까 한국 애니메이터는 먹고살아야하니까 또 하청하고. 회사들도 운여애야하니까 하청더하고. 악순환.
그리고 지금 작업하는 애니메이터 중에 젊은 사람은 별로 없어. 처음에 일시작하면 한달에 잘하는 애들이 십만원벌까말까니까. 리테이크로 수정만 한달 내내 잡아야하고....솔직히우리나라 애니계가 실력있는 건 맞는데 진짜 구조상 병폐를 뿌리뽑아야 나아지지 안그러면 원더풀데이즈가 또 안나온다고 장담못할거같아 - 프롬 애니회사 이년 다니다 그만둔 나년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08.09 23:57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08.10 00:03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08.10 10:41
아바타 존잼 나 겁나좋아했는데 ㅠ.ㅠ
우리나라 애니는 언제쯤...
진짜 고스트메신져 친구따라가서 봤는데 영화진심 꿀잼이었음;;;; 진짜 보고나서 우리나라 애니도 대박이구나 하고있었는데 친구한테 그 열악한 사정을 듣고 진심 속상했음 ㅠㅠㅠㅠ 하
우리나라 애니 짱이야!!ㅠㅠ 자랑스럽다 진찌
그래서 애니메이션 끝나고 크레딧보면서 한국사람이름 찾는 것도 쏠쏠한 재미야ㅎㅎ
한국은 애니나 만화를 전반적으로 애들이 보는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엄연히 문화컨텐츠인데 ㅜㅜㅜ
아 로젠메이든 ㅜㅜㅜㅜ이것도엿다닝 ㅜㅜㅜ짱짱맨
우리나라 사람들이 짱인데 ㅠㅠㅠ 진짜 이 분야 발전시켜야함
검색하다 들어와보고 참 안타까움ㅠㅠㅜ결국 기술력이 문제가 아니고 제작할 기반이 없다는건데.. 저번에 다큐보니까 달려라 하니같은 경우도 당시에 일애니 수입만 주구장창 하던걸 국가차원에서 올림픽 개막을 앞두고 국산 애니 하나쯤은 있어야겠다고 방송국에다 제작하라고 압력넣어서 나온거라던데.. 울며 겨자먹기로 짧게 끝내려던게 호응이 쩔어서 시리즈물이 된거고! 그니까 제도적차원+가능성있는 작품에 투자 이게 잘 어우러져야 될거같음ㅠ
아미친 이런재밋는글을 이제보다니ㅠㅠㅠ 여시야 넘 재밋게 잘읽엇어!!!!
연어하다가 재미있게 읽고 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