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자를 보고서 그 사람의 성격을 분석할 때가 많은데요. 간명 작업 중에 흔히 하는 일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격(格)을 살펴서 성격 분석 작업을 끝마치려는 생각을 가진 분이 의외로 많습니다.
이 부분은 문제가 좀 있어 보입니다. 그래서 참고가 되시기를 바라며 필자가 한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격(格)을 이루는 주 성분은 월령이고, 월령은 강한 십신이기에 성격에 일정 부분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그러나 월령은 지지에 있는 성분이므로 잘 드러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천간과 약간 다른 각도로 접근하며 취급해야 합니다.
성격 판단의 기준점은 일간이며, 일간을 중심으로 포진해 있는 비겁, 식상, 재성, 관성, 인성 등의 모든 십신들을 두루 살펴서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이 말은, 한두 글자로 이루어진 격(格)으로 그 사람의 성격을 파악하려 해서는 안 된다는 말씀입니다.
일간 주변에 어떤 십신이 포진되어 있으며, 그것들이 또 어떤 구조로 서로 연결되어 있는지, 그 생극 구조와 형파합충 구조를 세밀히 살펴서 판단해야 합니다.
그리고 더욱 중요한 것은
십신(十神)이 가진 기능(속성)을 잘 이해한 바탕에서 성격 분석에 들어가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편관은 관재수를 불러오는 십신이다. 그래서 편관이 있으면 폭력성향을 가진다."라고 한다든지
"신약한 사주인데 비겁이 보인다. 비겁이 있으니 재물을 잘 모으는 성격이겠다."라고 여긴다든지
"격국을 살펴보니 재성이 기신이므로 성격이 나쁜 쪽으로 발현하겠다."라고 여긴다든지
이런 오해가 섞인 방식으로 성격 분석을 하려 해서는 안 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십신의 기능(속성)을 정확하게 알지 못한 상태라면, 성격 분석을 시도해선 안 됩니다.
첫댓글 성격은 격으로 보는것은 20%입니다.
몇월달에 태어난 격이며 상신은 무엇이며 일지는 무엇이며 구조가 어떠냐는것입니다.
酉월에 태어난 癸수가 왜 돈욕심이많은지 아시나요?
다른 편인격과는 다르지요?
인당님의 그 부정적인 성격이....안된다고.아닐거라고하는....그성격이 일반편인격20%에들어가는것은 맞습니다.
인당님의 글쓰는 스타일에서 편인격이라는것은 벌써 알고 있었읍니다. 편관격이라도 몇월생이냐에따라 편인성 편관. 재물좋아하는 편관.명예를 좋아하는 편관이 있으므로 월지나 원국 구조를 봐야 합니다.
제 팔자의 격은
편관격입니다.
제 사주에 정인이 있으며, 편인은 없습니다.
@인당 전우창 사주에 나탄것처럼 월지.상신을 보아야 합니다.일지를 보아야하고 구조를 보아야 합니다 격으로는 20%뿐이 모릅니다.남자와 여자는 엄청다르지요
@賀 崙 之 山
성격은 상신과는 별로 관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팔자중에 가장 강한 세력이 그 사람의 성향이 되는 겁니다
그게 원칙이에요
그러나 8개 전부 알아서 성향이 잇으니가 두루 활용해라
이러한 기준으로 하면요
아무 것도 못 잡는 겁니다
왜냐하면
재격인데
비견도 있으니가 고집도 있고
상관도 있으니까 항명도 있고
재성도 있으니가 재물욕도 잇고
관성도 있으니까
관록 명예심도 있고
이러면 전부 해당되잖아요
도대체 뭐라 성향을 잡으실 겁니까
그래서 이렇게 보먄 답을 못찾는 겁니다
가장 강한 세력을 가진 글자를 잡아
성향을 예측해야 하는 겁니다
모든 십신은 공히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즉 정인이라 해서 긍정적이고 편인이라 해서 부정적인 게 아닙니다.
정인도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공유하고 있고, 편인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그게 음양의 이치이니까요.
그래서 그걸 거류서배라고 합니다
배치가 우수하면 길도 흉으로 흉도 길이 된다는 겁니다
그걸 다 알고 격국을 만든 겁니다
걱정할 필요가 없어요
사주통변시 상대들이 까발려져서 진땀흘리게 하는것이 성격잘보는 것입니다.
겍으로 무슨 강한세력으로만 성격을 봅니까. 남녀가 다르고 격도 계절별다릅니다...이건 굉장한 차이....원국을 봐야합니다
@賀 崙 之 山
격으로 성격도 대부분이 등장합니다
격이 곧 체이니까요
체에서 성향이 나오지 뭐가 나오겠나요
참 이상타....
고서에는 뭐라고 하길래 내가연구한 명리와는 전혀다른 발향으로 가는지 .....
명주의 성격을 보는데
십신이어떻고
월렬이 어떻고
격과 상신이 어떻고....
명주의 성격은
일간을 기준으로 오행의 성분에서 나오는것이 성격입니다
뭔 말씀들을 하고있는지 .....
명리원리부터 전혀다른 방향으로 처다보고있으니
내가 끼어들 틈이 없네요
역학동 수준이 하늘을 치르는지 도사님들이 속출하고 있는듯 보입니다
어떤 학인의 통변에는
己丑년에 5층 건물을 삿구먼
그런데 그 건물은 물이세는 건물일거다
이정도로 도사님들이 있어니
역시 역학동에는 배울게 많은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