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1월~2월 누계 마트 기존점 성장률+0.2%으로 예상치 상회
전일 이마트 2월 잠정 매출이 공시되었다. 마트 부문 기존점 성장률(YoY)은 -11.1%으로 추정치(-13.1%)를 상회했다. 최근 급증한 생필품 수요 때문이 다. 1월~2월 누계 성장률은 +0.2%을 기록했다. 창고형 할인 매장 부문 성장 률은 동 기간 +7.7%을 기록했다. 과거 메르스 확산 직후 마트 성장률이 11% 가량 역성장 했었다는 점 감안 시 2월 누계 플러스 성장은 긍정적이다.
낙관하기에는 이르나 생필품 수요 급증에 대한 긍정적 전망
현재까지 파악된 기존점 동향(예상比)은 ‘마트: 상회, 백화점: 하회’이다. 2월 백화점 업태 예상 기존점 성장률은 -15.4%으로 기존 추정 대비 약 4%P 하 회하겠다. 3월 초순 동향도 부진하다. 생필품 군으로 집중된 수요 급증 때문이다.
3월 확인은 필요, 종목 별 반등 시점 및 모멘텀 고민 필요 판단
이마트 주가는 지난 25일 저점 대비 13% 상승했다. 생필품 수요에 대한 긍정 적 기대 때문이다. 당분간 생필품 수요에의 긍정적 전망은 유효하다. 다만 통제 불가능 변수에 따른 이슈라는 점에서 추이 확인이 필요하다. 최근 주가 흐름 감안 시 코로나 19 영향 이후 업태 별 이연 수요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 ‘이 마트’ 뿐 아니라 하반기 모멘텀이 유효한 ‘현대백화점’, 면세 관련 모멘텀을 보 유한 ‘신세계’ 등에 대한 주가 모멘텀 및 반등 시점 고민은 필요해 보인다.
신한 박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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