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六四 爻辭 (육사효사)
---- 상구효
---- 구오효 풍
- - 육사 효
- - 육삼효
---- 택
---- 초구효 중부 괘
육사(六四) 爻
月幾望이니 馬匹이 亡하니 无咎/니라
월기망 마필 망 무구
달이 곧 만월로 가득차는 조짐을 보므로 말스스로 짝이없어지는 것이니 허물이 없느니라.
참고) 말(馬) 이라 함은 乾(건) 도의 하늘기상 陽爻(양효) 를 의미합니다
사실 乾 의 굳셈에서 천 지 의 음양이 벌어지는 것이 자연의 이치인바.
천(하늘)을 또 乾 으로 잡고 지(땅) 를 음으로 잡아 굴리는 象(상) 으로서
乾(空: 무극) 은 음양 兩儀(양의: 두가지 모양 태극) 를 낳고 四相(사장: 태음 소양 태양 소음)
그리고 팔괘 (건곤감리손태이진) 를 낳았으니, 이 팔괘의 음과 양은 죄다 乾(空의 陽괘)
이므로 음효 양효 모두가 乾(건) 의 무극 자손이므로 (예를들면) 전부 乾 입니다.
乾卦 ----
----
---- 를 잘 보시게 되면 꽉 차 있읍니다. 이와 반대로 坤卦 를 보게되면
坤卦- -
- -
- - 로서 사이가 비어있읍니다, 무엇이든지 받아들일 수 있는 順(순리) 과 應(응) 응할 순응의 묘미가
있는것으로 象(상) 을 관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육사 효 는 비로 음효 (- -) 이지만 구오효 인 성인자리 와 가까운 조짐으로 인하여 乾 의 기상으로
친하고자 한다 하는 거인데.
육사효의 응(應) 비(比) 사이가 되는 효는 초구 爻 입니다, 하지만 구오 양효 보다는 멀리 있읍니다.
육사효의 음효는 비로 초구효와 짝을 이루지만 구오 효 보다 멀리 있는 입장이고
육삼효 와 이웃하지만 서로 음효 입니다, 서로 밀어내고 아웅다웅하는 관계를 펼치는데
이미 구오 효 와 가까우므로 말이 짝을 잊어버리고 구호 성인지도로 향하고자 하니 허물이 없다 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말이 짝을 없애는데 무신 허물이 없다는 것인가 이러한 의미를 해의 할 줄 알아야 해당 풍택중부괘상
육사 효사의 맥락을 잡을 수 있는 것입니다.
乾 의 상징으로 육수(六獸)를 표상할때 용이나 馬(말) 이라 했음을 일전에 소개한 사실이 있읍니다.
무극의 乾 은 음양의 짝이 벌어지기전에(乾坤: 천지) 무극의 (하나의 空) 을 의미합니다. 태극이 벌어지기 전의 모습을 의미함인데 이를 무극의 乾道 를 지향한다 이 말입니다.
무극의 건도(乾道) 하나는 둘의 음양을 낳고 음양은 사상(四相) 을 낳고 사상은 팔괘를 낳으며 팔괘는 64 괘상 을 낳는다 라고 하여 지금 64 괘상을 우리가 들여다 보고 있는 것입니다.
육사효사에서 왜 말의짝을 잊는다 하였는가 하며는
구오효는 성인지도의 자리이며 제왕의 자리입니다, 乾道(건도) 를 지향하는 자리이므로
무극의 乾 이 음양이 벌어지기 전에 홀로 하나이므로 짝이 필요치 않읍니다 (음양이전의 소식을 성인의
지도를 살피며 통찰하는 주체)
그러므로 乾 은 양이 세개의 효로서 가득차 있으므로 공간에는 어떠한 음적인 요소는 허락하지 않으며
용인하지 않읍니다.
공간에 물건을 하나 보관하려 하여도 절대 용납하지 않고 떨어뜨려버립니다.
꽉 차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공간에는 음적인 요소 물질면의 요소는 절대 공중에 서성거릴 수 도
편입할 수 도 없는 것입니다. 하나이기 때문이지요.
그러므로 乾 인 말 은 성인지락의 구오효에 가까워 지므로서 베필이나 ( 초구) , 주변 육삼의 음효와 이웃하여
서로 아웅다웅하는데 이미 멀어지게 되는 것이며 오로지 성인지도를 구하고 자 하므로 베필을 잊는것이니
허물은 없다 하는 것입니다.
하늘의 공간은 하나로 통합니다, 그렇지요? 그리고 동시적이지요, 시간이라는 표정을 절대짖지 않읍니다.
이와 같음이 땅에도 있지요?
바다입니다, 물은 자기 외에의 성품은 절대 받아들이지 않읍니다.
이를 동인이척(同引異斥)이라 제가 많이 소개한 사실이 있읍니다.
이미 제가 실험적으로 증명 한 것이니 믿어도 됩니다.(빛의 자기장 실험)
그렇다면 月幾望(월기망) 은 무엇인가?
매달 음력 14 일을 월기망(月幾望)이라 하는데 하루만 더 있으면 보름달이 되는 조짐을 말하고
매달 음력 15 일은 월이망(月已望)이라 하는데 이미 보름달인 당일을 말합니다.
매달 음력 16일은 월기망(月旣望: 중간 기 字 한자어에 유의) 이라 하는데 보름달이 지난 날을 의미하는데
월이망의 已(이) 는 이미 이 字 로서 보름을 의미하는데
월기망의 16일 旣(이미 기 字) 는 己(자기 기) 字 로도 씁니다.
자기(自己) 라는 의미는 스스로 이미 자기로서 보름을 겪은 자존심을 으로
존재를 결정했다라는 자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월기망의 14 일을 가르키는 월기망(月幾望)이란 乾道 인 구오 효에 가까워지는 기미를 느끼고
있는 상태를 의인화 한 것입니다.
여기서 음양의 오행이치에 대하여 12지지 中 子(자) 午(오) 卯(묘) 酉(유) 에 대하여
이해를 구해보기로 합니다. 64 괘상을 결국 음양오행이치와 수리(數理)로서 숫자의 이치를
완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읍니다. 이를 항싱 기억하셔야 합니다.
象 을 몰록 이해한다면 그것은 이미 음양오행이치로서 사물의 격물치지를 논 하지 못하면
쓸데 없는 상상에 불과히기 때문입니다.
음양오행으로 사주팔자 간명쪽으로 공부하는 것도 이렇게 어려운 것입니다.
그냥 육갑 외우고 사주팔자 용신이나 찾고 조후 오 물불을 논한다고 인생의 구체적 인
운명의 취지를 구한다고 이야기 하다가는 욕봅니다. 철저하게 象 부터 공부해야 합니다.
공부는 요령도 없고 융통도 없읍니다, 무조건 초지일관 꾸준히 밀고 나가야 하지 다른 왕도는 없다
이 말입니다.
오(午) 馬(말)
묘(卯) 토끼 土 유(酉) 닭
자(子) 鼠(쥐)
자 오 묘 유 의 지지는 정수평 정수직 자리에 있읍니다.
시간단위를 정하는 기준을 본초 자오선이라 하지요.
정확하게 직각의 90 도 선상에 주어진 동물들입니다.
子 는 하늘의 천간 壬 水 의 제왕 자리에 있읍니다.
( 12 기운 포태법으로
墓(묘),絶(끊어질 절), 胎(태), 養(양).生(생),목(沐).官帶(관대), 建祿(건록),帝王(제왕), 衰(쇠),病(병),死(사)
등 12 가지 기운을 짚어내는 거인데 이를 암기하지 못한사람은 나중에 해도 됩니다, 하지만
분명하게 이해하고 넘어가는 음양오행의 첩경이 되는 바로미터이므로 짐작하시기 바랍니다)
천간 壬 水 가 땅의 지지 인 12 지지에 12 가지 기운을 순서적으로 부여해서 행하게 하는 이치를 말합니다.
음양오행의 공부를 위해서 일단 소개해보기로 하겠읍니다.
壬 의 천간에서 (가령 壬日 에 태어난 사람을 예를 들어서 )
墓(묘) 는 辰(용) 에 있는데 辰인 용날 태어난 사람의 천간 (일주) 이 壬 이라 묘기운(墓)가 되는데 좀 인색하고
저축률이 높고 돈을 낭비하지 않는 기운을 지니게 된다 라고 의인 할 수 있읍니다.
絶(절) 은 巳(뱀) 에 있는데 巳인 뱀날에 태어난 사람은 천간(일주) 이 壬이라 絶이 되는데 엄마 뱃속에
갇힌 것처럼 항상 밖을 나기지 못해서 답답해 하는 운명기운을 지니게 된다고 의인 할 수 있읍니다.
그런데 壬 에서 巳 로 짝지어진 육갑(60갑자) 는 없읍니다, 예를 들으면 그렇다 이 말입니다.
絶일에 태어난 사람은 답답하지만 언젠가는 뱃속에서 나오는 날이 있는 것입니다.
이를 절처봉생(絶處逢生)이라 갑자기 해뜰날이 있다 하는 운기를 타고 난 것입니다.
태(胎)는 午(오) 말에 있는데 午인 말날에 태어난 사람은 천간(일주) 이 壬에 태어나면 태(胎)가 되는데
무엇인가 맺어야 운명이 매달려지는 형국이지요. 임신하면 태에 매달리는 아이가 생겨나는
형국이지요, 운명이 바뀔 수 밖에는 없고, 자유롭게 돌아다니던 영혼이 태에 매달리게 되어
역시 갇혀져 있읍니다. 현 상태의 운명선상에서 뛰쳐나오고 싶어하는 심정이지요.
壬 과 午 中 丁火 천간인 지장간(地藏干) 과 합합니다 (壬+丁=合하여 木을 생함) 음양의 이성지합
의 연민에 의하여 탯줄에 운명을 달게 되는 형국입니다, 이성지합으로 연민에약한 특징이
주어집니다.
養(양) 은 未(양)을 보면 주어지는 기운인데 未(양)를 소개해보건데 12 지지중 친술축미(辰戌丑未)
인 4 개의 土 가 있읍니다, 이 土 의 특징은 환절기 운명을 지닌다 할 수 있읍니다.
辰 은 인생의 계절에서 봄에서 여름으로 이어주는 환절기에 속하고
未 는 인생의 계절에서 여름에서 가을로 이어주는 환절기에 속하고
戌 은 인생의 계절에서 가을에서 겨울로 이어지는 환절기에 속하고
丑 은 인생의 계절에서 겨울에서 봄으로 이어주는 환절기에 속하는 지위를 지닙니다.
丑 은 꽃샘추위라 시샘이 많고
戌 은 너무 영민하여 꾀를 부리고
未 는 샘지가 나서 (양의 수염) 양반소리를 많이내고
辰 은 앞뒤가 안보일 정도로 길고 중성인 면이 강하여 주관을 표출하지 않는 특징이 있읍니다.
이 진술축미 토날에 태어난사람은 돈 버는 생산적인 일은 잘 못합니다.
그냥 판단하고 관리하고 지켜내는것에강하고 절충의 미덕은 있으나 개혁이나 발전의 기운은
없고 팥나고 콩나는 이치로서 중간을 이어주는 형국입니다.
환절기 인생은 변고를 겪어야 하는 것이 특징이고 (계절 변화처럼 인생의 지고난) 그 특징으로 장점인 축적의 모뎀이 강한것도 사실인 그런기운을 타고 난다 할 수 있읍니다.
生(생) 은 申(원숭이) 이 날에 태어난 사람에게 生 이 있는데 태어나자 마자 길러주면 (養) 무엇이든지 막
하려고 시도 합니다, 이를 적극적인 의지를 지니고 정렬적으로 무엇을 하려고 한다는 자신만만한
자세를 지향한다 할 수 있읍니다, 인생으로 말하자면 유년기 기질이 된다 라고 할 수 있으며
무엇이든지 자기 의지대로 다 되어지는 듯한 자신감에 쌍혀 있다 할 수 있읍니다.
그러므로 인 신 사 해 ( 寅 申 巳 亥) 의 천간 甲 丙 戊 庚 壬 천간 5 양의 生 지지인 인신사해를
개혁사주라 하고 불도자 처럼 밀고 나간다 하여 세간의 경제를 쥐락 펴락 하고 저지르고
발전시키는 주된 활동가 들이라고 할 수 있읍니다 동분서주 뛰어다니므로 역마성을 뛴다고
하는 이유가 그것입니다.,
壬 일의 申 日 生(생) 을 만나면 역마성이 강하여 물을 건너는 (申 중의 壬 지장간) 역마지성이
강하여 해외에 나가는 것은 흔할 일로서 그 운명을 지니는 특징이 있기도 하고 동분서주 하고
때로는 壬 일의 어미가 申 인 당사자를 기타간이나 배 안에서 분만하는 사례도 많을 정도로
타지에서 일이 벌어진다 라고 하는 연유가 이를 의미합니다.
沐(목욕) 은 酉 (닭)을 만나면 목욕인데 항상 씩고 샤워하고깔꼼해야 합니다. 또한 자신이 너무 만만하다
보면 반성도 해야 하고 다시 되돌아보아야 하는 과정의 기운을 지닌것을 목욕이라 하는 것입니다.
양일인 임천간에 음 가 합치는 법이 없으므로 그냥 넘어갑니다.
관대(冠帶) 라 戌 (술: 개) 를 壬 이 만나면 관대운입니다. 갓을 쓰고 띠를 두룬다 입니다.
성인이 되어 상주복도 입어야 하고 장가 시집도 가야 하며 머리에 벼슬도 얼릴 수 있는 성인이
되는 형국이니 책임도 따르고 의무도 행해야 하는 것입니다.
戌 이 무토인데 壬 일에 戊토는 여성이라면 관성이라 남편이나 배우자가 됩니다.
배우자가 관대이니 벼슬을 지니지 않으면 이 여성은 상복을 입어서 띠를 둘러야 합니다.
그러므로 임술일 여성은 한 남자를 운명처럼 여기며 살 수 있는 기회가 없읍니다.
建祿(건록) 은 亥(돼지) 일을 만나면 건록입니다. 태어날때 부터 부모나 조상의 힘이 강한 여력을
많이 가진 집안에 태어나거나 힘이 있어 무엇이든지 출발 자제가 등에 무엇이 떠 밀어주는
것 같은 복록을 많이 지닌 기운을 타고 난다 할 수 있읍니다.
환경이 좋다 할 수 있읍니다. 돼지가 물이 많으니까 물인 壬 수 가 만난것이니 얼마나 식복이
좋읍니까? 돼지가 동물중에 물을 제일 많이 먹습니다. 손오공에 나오는 저팔계는 돼지인데
주로 물에 살면서 사냥을 하는 동물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다 의미가 있는 해설입니다.
제왕(帝王)은 子(쥐)인데 임일이 자 를 만나면 제왕입니다, 더 이상 지위가 없는 지고한 제왕적인
자존심을 지니고 있다라고 하는 것입니다.
壬 의 제왕은 子 에 있고
丙 의 제왕은 午 에 있고
庚 의 제왕은 酉 에 있으며
戊 의 제왕은 午 에 있고 (丙 과 같음)
甲 의 제왕은 卯 에 있으며
癸 의 제왕은(음) 亥 에 있고
乙 의 제왕은(음) 寅 에 있고
丁 의 제왕은 (음) 巳 에 있고
辛 의 제왕은 (음) 申 애 있으며
己 의 제왕은 (음) 巳 에 있읍니다.
하지만 육갑에서 양은 양끼리 음은 음끼리 60 갑자를 만드므로
12 지지와 제왕자리와 짝을 이루는 것은 6 개 지지 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육효 입니다.
여타 모든 12 운성의 기운 배열 방법도 이 또한 같읍니다.
양의 제왕은 지고한 존재력을 과시하는 입장이고
음의 제왕은 인신사해로 밀어부치고 그냥 벌리는 형국으로 고집이 대단한 스타일의
음양의 각기 성격이 달리 하는 것도 잘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므로 월영도 역시 인신사해 로서 길흉을 잡읍니다. 너무 벌리는 인생지란이
인신사해 운에서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처럼 자 오 묘 유는 전부 정 十字 형국으로 자기가 기준이라는 기운이 강하게
작동 되는 것입니다.
자오는 양이며 묘유는 음이지요. 성격이 다 각기 다른 자존심이 제왕처럼 버티는데
지고한 원리와 이치를 깨치는 근저에 도달라 (구오 효사근저) 성인지도를
향함이니 짝을 잊어 버리고 성인의 말씀으로 향하는 징조이므로 허물은 아니다라고 하고
午 인 말 은 乾 道 로 향한다 하는 것을 말합니다.
象曰(상왈)
馬匹亡 은 絶類라야 上也이니라
마필망 절류 상야
말의 짝을 잊는다는 것은 동류의 (같은 짝) 을 끊고 위를 향함이니라(성인지도)
참고) 위 12지지의 絶(절) 부분을 잘 보시기 바랍니다.
끊어지고 없어지지만 다시 절처봉생(絶處逢生)으로 끊어짐은 다시 다른 모습으로 되 살아나는
인생기운조짐이 열리는 것입니다
이러한 고로
팔자기운에 자오묘유일에 태어난 당일주는 자존심이 강하고 세속적인 의리 등을 기대하는
대상이 될 수가 없읍니다.,
지고의 최고의 자존심을 지니기 때문에 타자의 의견이나 견해가 들어설 수 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자오묘유날 태어난 사람과 인연을 맺을 떼애는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것이 좋으며
이분들은 욕심도 벨로 없으면서 자존명예의 욕심가 강하기 때문에 잘 존중하는 방법으로
사귀면 깊은 우정을 지닐 수 가 있는 것입니다.
세상을 짚어나가는 데 12 가지로서 3 수 36 가지 수장법으로 논하면 손자병법이 부럽지 않는
기의 성품의 으미로서 토탈하고 통하는 이치가 있는 것입니다.
다음에는 풍택중부 구오효사에 대하여 소개 하겠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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