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대가리 | 큰송이방동산이, 파송이골
Pa-dae-ga-ri
Kyllinga brevifolia Rottb.
○ 국명정보
파대가리 : 정태현, 도상봉,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파 + 대가리", 파대가리라는 이름은 소수가 줄기 끝에 모여 머리모양꽃차례를 이루는 모습을 파의 대가리(꽃차례)에 비유한 것에서 유래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사초과(Cyperaceae) 파대가리속(Kyllinga)
파대가리 / 꽃파대가리
○ 분포|자생지
러시아(극동), 일본, 한국, 동남아시아, 호주, 남미, 대서양의 섬, 북미, 열대 아프리카, 인도양의 섬, 태평양 섬 | 전국의 들판, 습기가 많은 풀밭에 무리를 짓거나 흩어져 자란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 가늘고 길며, 갈색의 비늘조각으로 덮여 있다. 절간은 1.0-2.5cm, 각 마디에서 1개의 줄기가 나온다.
줄기 높이 2-30cm, 매끄럽고, 세모가 진다.
잎 잎혀는 갈색이고, 잘린 모양이다. 잎은 잎집보다 짧거나 약간 길며, 잎몸은 선형으로 길이 5-15cm, 폭 2-4mm, 편평하다. 포는 잎 모양이다.
꽃 이삭꽃차례는 구형 또는 난상 구형으로 길이 5-11mm, 지름 4-10mm, 작은 이삭들이 빽빽하게 모여 달린다.
열매 포영은 난형으로 길이 2.8-3mm, 가운데 닭 볏처럼 튀어나오는 부분이 있거나 없고, 2-3맥이다.
○ 동정 포인트
1. 파대가리(가시파대가리)는 작은이삭에 꽃이 1개 들어 있어서 1개의 수과를 가진다.
2. 꽃파대가리는 작은이삭에 꽃이 두 개 들어 있어 2개의 수과를 가진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