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월대보름을 이틀앞둔 2일 오전 서울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에서 대보름 부럼상품으로 '흑피땅콩(검정 피땅콩)'을 판매, 고객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흑피땅콩은 외견상으론 일반 피땅콩과 똑같지만 검은 색깔의 땅콩이 들어 있으며 일반 피땅콩에 비해 맛이 고소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가격은 100g당 1,800원으로 일반 피땅콩에 비해 10% 가량 비싸다.(서울=연합뉴스)
★...정월대보름들불축제 개막을 하루 앞둔 28일 행사장인 제주시 애월읍 평화로 인근 새별오름 들판에는 올 한해의 무사안녕을 기원하는 각종 깃발이 흩날리며 축제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있다.
'무사안녕과 풍년기원,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주제로 사흘간 열리는 정월대보름 들불축제는 올해로 11회째를 맞아 불(火), 말(馬), 달(月), 오름(岳) 등을 핵심 소재로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 먹을거리를 마련됐는데 3일 해가 지기 시작하면 오름 불놓기가 이어지며 새별오름 전체가 활화산보다 더 뜨겁고 벌겋게 타오르면 축제는 절정으로 치닫는다. 【제주=뉴시스】
★...2007년 정월대보름 들불축제가 1~3일 제주시 애월읍 평화로변 새별오름 일대에서 열린다.
제주시는 26일 제주지역의 전통적인 ‘들불놓기’를 문화·관광자원으로 발전시킨 정월대보름 들불축제가 ‘무사안녕과 풍년기원,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주제로 다음달 1일부터 사흘 동안 펼쳐진다고 밝혔다.
문화관광부에서 올해의 유망축제로 지정된 이번 축제에서는 △오름생태 체험 △소원기원 불씨채화 및 봉송 △횃불대행진 △들불점화식 △말사랑 싸움놀이 △오름 쥐불놀이 등이 다채롭게 펼쳐진다.
이와 함께 제주시와 자매결연을 맺고 있는 미국과 중국, 일본 등의 외국 자매도시들도 참가해 공연을 벌인다. 허호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