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워드 가드너가 언급한 9번째 지능은 '인간의 존재론적 의미, 삶과 죽음, 축복과 비극 등의 우주적이고 실존적인 사안에 대해 생각하며 인간 존재이 이유나 참 행복의 의미, 삶의 근원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능력으로 정의된다. 한마디로 9번째 지능은 삶의 근본적인 의미를 추구하는 지능이다.(37)
무엇이 본질인지, 무엇이 정당한지를 다시 생각하고 결정할 필요가 있는 이 시대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무엇이 잘 사는 삶인가'를 물어야 한다고 주장한다.(51)
9번째 지능이 잘 계발된 사람들은 보는 시각과 삶의 초점이 다르다. 문제만을 보지 않고, 사람이라면 마땅히 해야 할 도리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다른 8가지 지능들을 완성시키는 지능이 9번째 지능이다. 어떤 사람이 가진 몇 가지 지능과 9번째 지능이 만나면 그 사람은 자기 분야에서 뛰어난 인물이 될 뿐 아니라 시대와 역사를 이끌어가는 사람이 될 수도 있다.(58)
팀하스 사의 창립자인 팀 하스(본명 하형록)는 미국에서 최초로 주차 공간을 밝고 멋진 건축 공간으로 바꾼 주인공이다. 팀 하스는 한국전쟁 직후 부산 용호동 나환자촌에서 태어나 그곳에서 성장했다. 목사였던 아버지가 거기서 목회를 했던 것이다. 그의 몸에는 아무 이상이 없었지만 그는 나환자촌에서 산다는 이유만으로 학교에서 따돌림을 당하고 돌팔매질을 당하곤 했다. 하지만 세상 사람들이 기피하는 나환자를 13년간이나 돌보며 함께 살았던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사람을 섬기는 삶의 태도를 자연스럽게 배우며 성장했다. (60)
'우리는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존재한다'는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펜실베니아에 자신의 회사를 창립한다. 회사운영 예산의 20퍼센트를 사회 공헌 활동에 쓰는 등 회사 밖의 어려운 이웃들을 적극적으로 돕는 것은 물론, 직원들을 '회사 안의 이웃'으로 여기며 그들의 어려움을 함께 해결하고 끝까지 책임지는 회사 문화를 만들었다. 팀하스는 자타가 인정하는 탁월한 건축디자이너이다. 디자이너들이 흔히 갖추고 있는 강점지능과 9번째 지능이 결합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61)
직원과 이웃을 섬기는 도구로서의 회사를 만드는 삶을 살게 되었다.(62)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가 의식적으로 아이의 능력을 인생과 세상의 의미 있는 가치와 연결해 주는 것이다. (63)
지능을 계발하기에 앞서 어떻게 그 지능을 써야 하는가를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64)
리더십의 중점은 "공동체의 가치를 아는 사람"이다. (67)
9번째 지능 설문지
1. 사람들이 당신을 이야기하기 편한 사람으로 보는가?
2. 평소에 친하지 않은 사람이라도 도움을 청했을 때 도와준 적이 있는가?
3. 자원봉사나 재능기부, 비영리 활동에 쓰는 시간이 1년에 30일 이상 되는가?
4. 현재 당신에게는 당신이 받는 것 이상으로 기꺼이 주고 싶은 사람이 있는가?
5. 과거에 당신이 돕고 싶었지만 그렇게 하지 못한 사람이 있는가?
6. 당신은 대화하기 곤란한 주제에 대해서도 친한 사람들과 솔직하게 이야기를 나누는 편인가?
7. 당신은 주변 사람들의 삶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는가?
8. 지역사회나 시민의 문제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는가?
9. 우리 사회의 정의가 당신에게 중요한 문제인가?
10. 죽음이라는 주제가 당신을 불안하거나 당황스럽게 하는가?
11. 당신은 동질감이나 일체감을 느끼는 공동체가 있는가?
12. 당신의 생명을 어떤 사람들이나 목적을 위해 희생할 수 있다고 생각하나?
13. 어떤 집단에서 지도자로 인정받은 경험이 있는가?
14. 당신은 기존의 관습이나 관행을 뛰어넘어 일해본 적이 있는가?
15. 당신의 비전이나 이상으로 인해 개인과 단체의 유익에 해가 간다면 당신은 포기하는 편인가?
16. 당신은 자신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신념이나 가치를 위해서 다른 사람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주장을 펼친 적이 있는가?
17. 최근 1년 사이에 삶이 무익하다고 느낀 적이 있는가?
18. 나의 외부에 어떤 초월적인 힘이 있다고 의식하며 사는가?
19. 당신은 삶이 만족스럽다고 느끼는 순간이 자주 있는가?
20. 오늘 당장 죽더라도 당신의 삶이 나를 가치 있었다고 생각하는가?
(85~87)
축구선수 이영표
그의 꿈은 다른 선수들처럼 감독이 되는 것이 아니라 '아름다운 축구 클럽'을 운영하는 '구단주'가 되는 것이다. 그는 돈보다는 가치를, 팀의 이름보다는 자신을 믿어주는 감독과 선수들을 보고 자신이 몸담을 팀을 선택했다. (90)
그는 당장 눈 앞에 던져지는 큰돈보다 미래의 가능성을 붙들었다.(114)
디자이너 배상민
세계 디자인 명문인 파슨스디자인대학을 졸업 한 뒤 나눔 프로젝트를 진행함. 대전 카이스트에서.
전 세계 인구 중 하루에 만 원을 소비할 수 인구는 10퍼센트밖에 되지 않는다. 나머지 90퍼센트는 하루에 만 원도 쓸 수 없는 사람들이다. 그런데 그들 중 80퍼센트가 하루 생존비용이 2천 원 이하다. 90퍼센트의 인류가 생존을 위협당할 정도의 위기에 직명해 있고, 하루하루 살아갈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런데 디자이너의 99퍼센트는 상위 10퍼센트를 위해 디자인을 한다. 돈을 벌기 위해선 구매력을 가진 상위 10퍼센트를 겨냥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야말로 비주얼피싱이다. 구매력 없는 하위 90퍼센트가 직면한 생존 문제는 끼어들 틈이 없다. 언제든 지갑을 열 준비가 돼 있는 소비자들만 바라보는 디자이너들의 눈에는 그들이 보일 리 없다. 문제를 풀어주기는커녕 외면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그들의 '실존하는 삶의 문제'를 누군가는 풀어주야 한다.
배교수는 그 90퍼샌트이 생존 문제를 풀기 위한 작업을 하고 싶었다. 그것이 디자이너로서 반드시 할 일이라 여겼기 때문이다. 그것을 그는 '나눔'이라고 이름 붙였다. 즉 그에게 디자인의 정의는 나눔이었다. 디자인의 본질은 남을 위하고 커뮤니티를 위하고 더 나아가 사회를 위한 행위이며, 그것이 진정한 디자인이라고 그는 생각했다.(120~121)
배교수는 학생들을 바깥세상으로 보내 열악한 환경 속에 살아가는 가난한 사람들을 만나게 했다.(130)
연기자 최수종
그가 최근에 하는 생각과 일의 대부분은 기부와 나눔에 관한 것 뿐이다.
9번째 지능이 다른 가치를 추구하는 방식으로 표출된다. 즉, 모든 사람이 좇는 물질과 돈보다는 휴머니즘적인 가치를 중시하고, 인간과 자연과 생명을 중시하는 삶을 추구하는 것이다.(110)
세계적 플루티스트 송솔나무
한번은 이런 일도 있었다. 일본 시골 마을의 미니 콘서트 일정이 잡혔을 때였다. 예상되는 관객 수는 많아야 30명. 아주 조촐하고 작은 콘서트였다. 비슷한 시기에 루이비통 사장으로부터 연주 제의가 들어왔다. 그런데 원하는 공연 날짜가 일본 시골 마을의 미니 콘서트 날짜와 같았다. 잠시 망설이긴 했지만 송솔나무는 루이비통 초청 연주회를 뿌리치고 오래 전부터 자신을 기다린 일본 시골 마을로 날아갔다. 이런 결단과 행동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자신에게 돌아올 대가가 아니라 내면의 가치관이다. (133)
영국 정치가 윌리엄 윌버포스
사람들은 '저 나쁜 놈들' 욕을 하고 돌아서는 게 보통지만, 윌버포스는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동원해 '나쁜 것', '잘못된 것'을 바로 잡는 데 자신의 삶을 던졌다. 실제로 그는 생애의 3분의 2나 되는 56년의 긴 기간, 그리고 요즘 화폐 가치로 약 1조 원이나 되는 막대한 유산을 잘못된 가치를 바로잡는 데 바쳤다.(147)
극심한 스트레스를 이겨내며 74세까지 사는 동안 그는 클래펌 공동체를 통해 영국이 지켜가야 할 고귀한 가치를 사회적으로 확산시키는 데 헌신했다.(148)
미국 건축설계 회사 팀하스의 대표 하형록
평소 직원들에게 기부활동과 봉사활동 참여를 적극 권장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그런데 경제 위기가 계속되자 그는 직원들을 '회사가 섬기고 도와야 할 이웃'으로 보고, 자신과 임원들의 모든 이익을 포기하고 직원들을 끝까지 해고하지 않고 지켜냈다.(180)
'남들보다 나은 나의 삶'이 아니라, '내가 속한 공동체와 사회 속에서 나 스스로 변화의 도구가 되는 것'이 그들의 꿈이다.(161)
현실에 안주하기보다는 가치와 존재 목적에 대한 질문을 하고 그 질문이 이끄는 방향으로 발걸음을 내딛었다는 점이다.(173)
영성교육은 전적으로 부모가 씨를 뿌려야 하는 교육이라고 말한다. 어렸을 때부터 세상과 자연, 인간과 삶에 대해 많은 대화를 나누면서 아이가 자신의 삶을 넘어 이웃과 세상, 과거와 미래를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189)
9번째 지능이 뛰어난 사람들의 경우, 어린 시절 부모의 뚜렷한 세계관과 가치관에 큰 영향을 받아 세속적 성공과 이익을 추구하는 삶이 아닌 참다운 가치를 중시하는 삶을 살게 되었다.(191)
하버드 생이 공부하는 이유는 세상과 타인을 위해 기여하는 것이고, 이를 위해 밤새워 공부한다.(197)
광성드림학교
한 사람은 모두를 위해, 모두는 한 사람을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