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리 아파트는 4000세대 30개동이 있습니다.
우리 아파트 중심에 상가가 있는데, 상가 옥상에 이동통신 3개사의 중계기가 있습니다.
최대출력 1000w정도 하는 것이 9개 이상 있는 것 같습니다.
작년에, 전파관리소 및 이동통신 3사에 철거요청을 하고, 3회에 걸쳐 협상하여...
단지 곳곳의 주차장에 저출력(5~10w) 정도의 중계기를 설치하고자 협상하였습니다.
단지내의 통신상태가 좋지 못하고, 고출력은 인근동 주민들에게 치명적이라 생각하여...
우리 주민 중 이쪽 계통의 전문가가 계셔서 그 분과 의논하여...
소출력 중계기를 분산설치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조언을 듣고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통신사들은 비용문제라던지, 효율문제를 강조하며, 옥상에 고출력 중계기를 설치하려고, 1년 동안 주장했지만 결국은 저층에 소출력 중계기를 설치하기로 협상은 하였는데,
문제는 소형중계기를 저층에 설치하여 임대료를 주는 기준이 없어 임대료를 줄 수 없다고 합니다.
한 곳은 임대료를 지불할 수 있다고 하는데, 나머지 두 곳은 소출력 중계기를 분산설치하는 것은 임대료를 지불할 수 없다고 하네요...
우리 회원님들 혹시 소출력 중계기가 단지 곳곳에 분산설치된 아파트에 사시는 분들 계시면 임대료에 대한 정보를 좀 주실 수 있는지요?
한곳은 일단 이번 입대의에 안건으로 올려 추진하고자 하나, 나머니 두 곳에서는 임대료가 없다하니 앞으로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고민 중입니다.
사실 지금도 우리 단지 곳곳에 130여개의 안테나가 있습니다.
몇년전에 회장 혼자서 계약하고, 임대료도 전기료도 없는 것으로 설치를 했더군요.
한 곳은 이제까지 전기료를 지불하고 모자분리하겠다고 했는데...
모자분리 안해준다고 하고, 임대료를 지불하는 것으로 협상해야 하나... 생각중입니다.
또한, 회원님들 아파트에서 광케이블 점용료나 전기료 등도 받고 있는지요?
너무 관리가 엉망인지라 어떻게 제안을 해야 할지 감이 안 잡힙니다.
회원님들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모자분리를 해서 전기료를 부담한다고 해서 임대료가 면제되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임대료는 그야말로 <설치장소>에 대한 임대료이기 때문입니다. 주택을 임대해서 사는 사람이 자신이 사용한 전기요금, 가스요금등을 부담하는 것과는 별도로 집주인에게 집세를 내는 것과 같은 경우로 보입니다. 소출력 기기에 대한 기준이 없어 임대료를 못낸다고 한다면, 비타민님 단지에서도 소출력 기기에 대한 임대기준이 없어 기기 설치를 허용하지 못한다고 하세요.
동해님 말씀감사합니다. 고출력 옥상 중계기를 철거하고, 소출력으로 설치하는 것으로 추진하고 있어 설치못하겠다는 말은 못하구요~^^ 다른 회원님들 아파트에는 소출력 중계기가 설치된 사례가 없나보네요~ ㅠ.ㅠ
주민들의 통신환경을 개선한다는 말은 사탕발림에 불과합니다. 자기통신사의 상품성을 유지하기 위해 설치하는 것인만큼, 임대료를 못내겠다면 설치 후라도 다시 떼가라고 해 보세요.
저희 아파트에서 이번에 광중계기를 설치한다고 주민들에게 설문지 받으려다가 주민들의 반발로 설문도 못하고 설치를 못하게 되었는데요.입대의쪽에서 전자파가나와봤자지 하면서 추진하려고 했던것인데...입대의 마인드가 중요한것 같습니다.
출력방식은 모르겠습니다만, 저희 단지는 다 지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처음 임대료만 1년치 내던 것을 겨울에 공동전기료가 많이 나온 것 때문에
모자분리 했고, 그 이후에도 계속 임대료 받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냥 입주자라 금액은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중계기가 지하에 있어요? 안테나도 설치되어 있지 않나요? 어느 아파트인지 저에게 쪽지주시면 제가 그 쪽 관리사무소에 좀 문의해보겠습니다. 부탁드려요...
비타민님,,,, 오해마시구요. 쪽지 드렸습니다. 무식이 폭로되는 일이나 없었으면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