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술로 배우는 영어! 창의력도 쑥!쑥! 유아영어학습지 [아큐박스] ♡♡♡ 우리집 영어유치원 아큐박스AL리스닝 ♡♡♡
---------------------------------------------------------------------------------------------------------------------
. 서 론
A.연구의 필요성
현대의 유아들은 스트레스속에서 살고 있다. 가족구조의 변화와 사회구조 및 가치관의 변화는 출생에서부터 사춘기, 성인에 이르기까지 긴장의 시기를 직면하게 만들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는 사회적인 다양한 문제를(이혼, 핵가족화, 경쟁적인 성취욕, 미성숙한 부모역활기능, 황금만능주의 등)파생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또 다른 문제들이 일어나게 되는 악순환을 유발하게 한다.
오늘 날 맞벌이 부부가 증가함에 따라 영유아보육시설에 다니는 유아들의 수도 증가하고 있다. 질 낮은 보육시설에서 장시간 지내야 하는 경우는 유아들의 부적응행동을 일으키게 되는 한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농촌은 농업이 사양화되고 이농 및 노인가족의 증가로 인하여 농촌 유아의 유기 및 방임이 일상화되어 농촌 유아의 경우는 도시 유아와는 다른 종류의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 것도 지적되고 있다 (김재은,1998).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홀 부모 가정에서 살고 있는 유아들의 수도 날로 증가하고 있다. 노인들이나 혼자된 조부나 조모에 의해 양육을 받고 있는 유아들은 또 다른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Smith,1998) . 성인의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되는 아동학대와 부모의 이혼, 집안식구의 죽음, 빈곤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환경적인 스트레스요인에 노출된 유아들은 부적응행동을 갖게 된다 (Brenner,1984; 강성의, 이재연, 1992; Thomson et al, 1997).
유아들의 스트레스에 의한 부적응 행동은 직접적인 정신적, 신체적인 반응을 일으키게 하며 발달과업의 수행에 방해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성인의 스트레스는 유아의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러한 모든 스트레스 요인은 분석되고 해소될 수 있도록 연구되어져야 한다.
일반적으로 발달과정에서 오는 자연적인 스트레스와 가족이나 친구 및 대인 관계에서 일어나는 스트레스가 있다 (최인숙,1998) .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을 유발하는 요인으로는 스트레스 자체의 복합성, 상황의 변화, 기질이나 상처와 같은 유아의 특성, 긍정적인 부모-자녀 관계나 가족의 형태(핵가족, 확대가족)아 같은 가정내의 변인 그리고 이웃이나 학교 환경의 질과 같은 가정외적인 변인이 있다. 스트레스 행동은 각각의 요인들에 의해 일어나거나 각각의 요인들이 복합되어 일어나기도 한다 (Rutter, 1979: 이윤경, 1994, 156 재인용; Smith, 1998: 홍강의, 1998)
골만 (Gorman, 1998) 은 다양한 스트레스 요인이 복합적으로 일어나면 스트레스가 가중되어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스트레스와 관련된 질병은 수없이 많다: 천식(Asthma), 편두통(Migraine headches), 밀실공포증(Claustrophobia), 습진(Eczma), 불면증(Insomnia), 돌연한 공포(Panic) 등 69가지 이상의 질병이 발병되고 있다(Gorman).
한편, 유아들의 스트레스요인은 부적응행동을 유발하게도 하지만 모두 다 그런 것은 아니다. 스트레스생활사건과 유아의 부적응행동간에는 상관이 있다. 그러나 심각한 스트레스에도 어떤 유아들은 행동적, 정서적인 문제를 일으키기 않고 잘 적응하고 대처하는 경우도 있다. (Cohen & Hoberman, 1983: 강성희, 이재연, 1992 재인용: 176; 홍강의, 198b).
유아들은 스트레스가 많은 사건에 직면했을 때 다양한 반응을 보인다(Hart et al, 1998). 유아들이 받는 스트레스는 개인적인 특성 및 기질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즉 유아의 개인적 특성과 환경적 특성, 그리고 그 상호작용에 따라 스트레스에 대한 유아의 반응이 달라진다 (양혜영, 1998) . 스트레스는 스트레스 상황 그 자체보다 스트레스를 받아들이고 대응하는 각 개인들의 다양한 적용양식에 의해 좌우된다(스트레스연구회, 1994).
유아들이 스트레스 행동을 보일때마다 해소를 해주어 스트레스의 축적을 제거해 주어야 한다. 워싱톤대학의 홈즈(Holmes)는 '사회적 재적용(재조정)척도(Social Readjustment Rating scale)를 개발하여 다양한 형태의 스트레스 상황에 수치를 부여하였다 (Gorman, 1998) . 즉 그의 생각은 스트레스 상황의 수치가 높을수록 신체적 정신적인 질병을 유발시킨다는 것이 다.
스트레스로 인한 상담과 문제해결을 위해 다양한 해소방법과 대처방안에 대한 연구들이 있다. 예를 들면 행동치료, 정신치료, 놀이치료, 집단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독서치료, 가족치료 등이 있다 (송성자, 정문자, 1994; 유미숙, 1991; 이재연 외, 1995; 이혜련, 1991; 장성숙,1991; 정보인, 1991; 정문자, 송성자, 1991).
다양한 스트레스 해소 및 대처방안중에서 문학작품 속의 스토리를 통하여 유아들의 스트레스를 정화시켜주고자 하는 노력이 있어왔다. 미국의 예일대학 아동연구소와 병원 및 학교기관에서 동화의 스토리를 통한 스트레스의 정화를 시도해왔다 (Fassler, 1978; Swan, 1992). 독서치료(bibliotherapy)가 그 중 한 방법이다. 독서치료는 책을 통하여 치료한다는 것이다(이 재연 외, 1995; 장혜순, 1997). 유모어가 포함된 동화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 즉 동화 스토리속의 유모어는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주고 유아들의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을 지원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Klein, 1992) .
고대희랍시대부터 유래되어온 독서치료는 근대에 와서 심리치료자와 심리분석자들에 의해 이용되고 있다. 즉 독서치료 는 '독자의 인성과 문학과의 역동적인 관계를 이루는 하나의 과정'이라고 보고 독자의 가장 깊은 내면의 감정을 다스릴 수 있다고 보았다(Russell & Shrodes, 1950). 아동문학가인 밀론(Alan Alexander Milne)도 독서치료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그 의 작품[아기곰 푸우 이야기]에서 로빈이 책을 읽음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오늘날의 유아는 과거의 유아에 비하여 사회적 주장이 강하나 조직력이나 훈육적인 기능이 약하고 정서적으로 불안하고 광범위한 정보의 홍수속에 살고 있다(Zimiles, 1986: 이윤경, 1994, 154 재인용). 성인은 스트레스에 적응할 수 있겠지만 유아들의 경우에는 인지적능력이나 적응능력이 미발달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문제의 해결에 성인들의 도움이 요구된다. 즉 유아들의 스트레스 해소에는 부모나 교사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양혜영, 1998; 홍강의, 1998) .
따라서 부모나 교사들은 유아들이 스트레스에 적절히 대응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양성이나 현직교육 및 부모교육프로그램에서 이러한 훈련에 대한 계획이 실시되어야 한다 (김재은, 1998) .
유아들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는 미미한 실정에 있다 (홍강의, 1998) . 앞서 언급한 바 있지만 스트레스의 해소를 위한 방법에는 놀이치료(PlayTherapy)를 통한 방법이나 심리치료(정신치료: Psychological Therapy), 집단치료(Group Therapy), 태도치료(Attitude Therapy), 미술치료, 음악치료 등의 다양한 방법이 있으나 문학작품을 통한 유아의 스트레스 해소방안에 관한 연구는 드물다.
특히 최근에는 문학을 통한 유아교육과정의 통합적인 교육이 중요한 교육의 이슈로 자리하고 있다(교육부; 이 경우, 1995, 1996; 이 경우 외, 1998; 이 순례, 김정준, 1998; 이준덕 외, 1997; 장혜순, 1997). 문학을 통한 수학 및 과학교육, 문학을 통한 언어교육, 문학을 통한 음률교육, 문학을 통한 도덕교육 및 사회교육 등이 유아교육의 현장에서 실행되고 있다.
문학작품속의 주제가 유아의 스트레스 유형과 잘 부합되고 다른 교과영역의 주제와도 잘 부합된 그림이야기책을 선정하여 활용한다면 교육과정의 통합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들이 학습하는 시간에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그림이야기책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 및 대처방안에 대해 초점을 두어 연구하고자 한다.
B. 연구의 목 적 및 문제
본 연구의 일차적 목적은 유아들이 받고 있는 스트레스와 이에 관련된 부적응을 나타내는 신체적 행동 및 정서적 문제를 연구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차적인 연구의 목적은 유아들의 스트레스 부적응 행동을 예방하기 위한 해소 방안과 대처방법 등을 파악하여 유아를 도와 줄 수 있는 성인의 역할과 기술을 알아내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스트레스의 원인과 스트레스의 유형은 무엇인가?
2. 유아스트레스 해소 및 대처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가?
3. 그림이야기책의 주제와 스트레스의 유형은 어떠한가?
4. 그림이야기책를 통한 스트레스 해소 방법 및 대처방안은 무엇인가?
C. 용어의 정의
스트레스: 카나다의 의학자 셀리(Selye)가 처음 사용한 말이며 생체에 가해지는 여러 가지 상해, 자극에 의하여 체내에서 일어나는 적응반응을 일컫는다. 스트레스는 몸이 아프고 식욕이 부진해지고, 힘이 빠지고. 혈압이 상승하고, 성취욕을 상실하는 등의 여러 가지 증상을 유발시키는데 이러한 증상을 복합적으로 지칭한다.(전경숙, 1991). 스트레스는 한 개인이 자신의 적응능력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외부 또는 내부로부터의 자극에 의하여 야기된 정신신체적 긴장의 상태를 의미한다 (홍강의, 1998 b) .
그림이야기책: 유아들에게 소개되는 문학은 대부분 그림과 문장으로 이루어진 형태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삽화가 훌륭한 경우에는 그림책의 형태로도 문학작품의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 그림이야기책은 작가와 미술가의 작업의 조화로 이루어낸 책을 말하여 글과 그림이 모두 똑같이 중요한 책을 말한다. 그러나 글은 없으나 주제, 줄거리, 인물, 장면 등 글이 있는 책에 담긴 모든 문학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책도 그림이야기책에 포함된다 (김세희 외, 1995; 장혜순, 1997). 본 연구에서는 그림책과 그림이야기책을 동일어로 사용한다.
D. 연구의 제한점
본 연구는 관련 자료와 참고문헌만을 통한 연구이다. 이 연구는 유아들의 스트레스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그림이야기책을 들려준 후의 스트레스 해소의 결과를 알아보지 못하고 문헌만을 통하여 고찰한 것이다. 따라서 추후에는 이러한 해소 방안의 효과를 알아 볼 수 있는 구체적인 현장연구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한편, 서론에서 문학을 통한 유아의 스트레스 해소방법은 다른 교과영역과 함 께 자연스럽게 통합적인 교육을 할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그러나 본 연구의 문제가 분산되지 않도록 문학을 통한 다른 교과영역과의 통합적인 상황에서의 구체적인 교수방법은 이 연구에서 다루지 않고 스트레스의 해소 및 대처방법에 관한 것만으로 제한하여 연구하였다.
II. 유아 스트레스의 원인과 스트레스유형
A.스트레스의 본질과 생태학
1. 스트레스의 본질
스트레스는 유아의 생활속에서 매일 일어나는 것이다. 유아들의 생활속에는 한 번에 한 가지 이상의 스트레스가 일어나는 것이 보통이다. 스트레스는 일상적인 일을 위해 요구되어지는 에너지를 초과하여 에너지를 사용하도록 강요하여 적응하기 위한 특별한 요구를 포함한다.(Hart, Burts, Durland, Charlesworth, DeWolf, & Fleege, 1998).
스트레스는 삶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사랑에 빠지는 것에서부터 손가락을 베이는 고통에 이르기까지 모든 종류의 사건들은 스트레스라고 불리우는 유사한 생물학적인 반응을 일어나게 한다.
2. 스트레스의 생태학
유아들이 받게되는 스트레스의 원인은 여러 가지이며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 즉 유아자신, 환경, 생활 속의 여러 가지 일들, 예상치 못했던 일들, 다른 사람과의 관계 등을 포함한다 (전경숙, 1997) . 유아들이 받고 있는 긴장의 원천은 유아들의 삶 속의 생태학적인 요인들간의 상호작용의 개념을 채택함으로서 이해되어질 수 있다 (Brenner, 1984) .
유아가 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여러 가지 정서상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정사성의 문제는 유아가 성장한 후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문제를 빨리 인식하기가 쉽지 않다. 스트레스를 받는 유아들의 반응은 신체적, 언어적인 공격적 행동과 같은 외현화된 행동과 불안, 공포, 수줍음, 야뇨와 같은 내재화된 행동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Warm, 1989: 양혜영, 1998, 122 재인용).
유아들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우울함이나 수줍음, 민감함, 열등감, 불안감을 느낄 수 있다. 이밖에 두통, 말더듬기, 섭식문제, 수면문제, 피로감, 소화장애, 우울 등이 일어난다(O'Brien, 1988: 양혜영, 1998, 121 재인용). 이러한 유아들의 심한 정서상의 문제는 행동상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전경숙). 예를 들면 반항을 한다거나 물건을 훔친다거나 등원을 거부하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보여준다. 이 밖에 유아가 손톱을 물어뜯는다거나 말을 더듬게 되고 얼굴근육의 마비, 또는 좋지 않은 식습관 및 병에 대한 저항력이 약하게 나타나기도 한다.
B. 발달단계와 스트레스행동
스트레스는 영아기부터 노인기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들이 풀어나가야 할 과제이다. 헤비거스트(Havighurst)는 인간은 각 발달단계에 수행해야 할 발달과업이 있다고 하였다. 즉 발달단계에 수행해야 할 과업을 수행하지 못하면 다음단계의 발달 수행에 손상을 가져온다는 것이다. 이러한 발달과업을 수행하려는 과정에서 유아들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유아기의 스트레스는 일련의 사화화되어가는 과정에서 가정과 사회적인 환경의 변화에서 일어나는 사건들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일어날 수 있다. 스트레스는 불안과 공포를 일으키는 대상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경험에서 오게 되는 두려움이다 (김재은, 1988) .
다음은 연령별 유아의 문제행동을 나타낸 것이다 (가족스트레스연구회, 1994)
1. 영아기의 문제행동
1) 손가락을 빤다: 손가락을 빠는 행위는 대개 3개월 이전에 시작되는데 보통 젖을 충분히 먹지 못한 경우와 수유하기 전에 손가락을 빤다. 빨려는 욕구는 생후 3 개월이면 절정에 이르렀다가 차츰 감소한다. 그러나 6개월이 지나도 손가락을 빨면 위안을 얻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억지로 손가락을 빨지 못하게 하면 요구불만이 생기므로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내버려둔다.
2) 토한다: 아기의 위는 어른의 위처럼 자루 모양이 아니고 평평한 모양이기 때문에 수유직후 너무 세 게 안으면 잘 토한다. 규칙적으로 토한다거나 먹은 것을 모두 토한다면 의사에게 보인다.
3) 발육이 늦어진다: 발육이 늦은 아기를 둔 엄마는 걱정하게 된다. 발육패턴은 아기마디 다르고 유전적인 것과 도 관련이 되므로 지나치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4)자주 보챈다: 아기가 태어난지 1개월경에는 콜릭이라고 불리우는 장의 수축활동 때문에 배가 아파서 밤에 우는 경우가 잦다. 아기가 배가 고파서 우는 경우는 젖을 먹이면 그치나 콜릭의 영향인 경우는 다시 운다. 신경질적으로 보채는 아기는 조용하고 약간 어두운 방에 푹신한 담요를 깔고 재우면 좋다.
5) 잘 놀란다: 태어난지 얼마되지 않은 아기는 큰소리가 나거나 몸의 위치가 갑자기 바뀌면깜짝 놀란다. 그러므로 아기를 꼭 안고 천천히 움직여야 한다.
6) 눈을 사시로 뜬다: 생후 1- 2개월된 아기는 가끔 사시로 뜨는데 이런 현상은 3개월이 지나면 없어진다.
7) 떤다: 턱이나 손발을 순간적으로 자지러지게 떠는 아기들이 있다. 생후 1-2개월에 나타나며아기가 흥분했을 때나 옷을 벗길 때 잘 일어난다. 아기의 신경이 아직 잘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나타나므로 걱정할 것은 없다.
2. 걸음마기 유아의 발달과업
2세 유아들이 주로 하는 일은 배설훈련이다. 유아들은 배설과 관련하여 사회적으로 수용되어질 수 있는 행동과 자립하도록 기대되어진다. 배설하는 일은 걸음마기 유아들에게 위협적인 일이 될 수 있다.
2세 유아들은 신체적으로 도전하도록 만드는 경험에 기초한 이야기들을 좋아한다. 예를 들면 걷기, 달리기, 기어오르기, 신체를 사용하여 환경을 탐색하는 일이나 옷입고 벗기, 스스로 음식을 먹고 목욕하기와 어른을 도와 식사를 준비하거나 문을 열고 닫기, 아기나 쇼핑카를 밀기 등등이 있다. 유아들은 이러한 과제에 대해 성공적으로 대처하기가 어려우므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격리불안은 부모가 유아들의 곁을 떠났을 때 걸음마기 유아들이 경험하게 되는 두려움이다. 잠자리시간은 또 다른 형태의 격리를 의미한다 (Kliein, 1992) . 따라서 많은 유아들은 잠잘 때 부모들을 잠시 떠나 있게 되는 것에 대한 격리불안을 경험하여 잠자는 시간을 싫어한다.
프로이드(Freund)에 의하면 유아기에 공포가 급증하는 것은 '가해당하는 것에 대한 불안(거세불안)'과 '부모들에 대한 죄의식(외디프스 콤플렉스)'에 기인한다고 보고 있다. 즉 벌을 받게 될 것이라는 느낌을 갖게 한다는 것이다 (이영, 조연순, 1993)
3. 유아기와 취학전 유아의 스트레스 원인
2-6세에는 새로운 공포들이 생기기 시작한다. 실생활이나 이야기, 또는 TV에서 다른 사람에게 일어났던 무서운 일들을 보거나 묻게 된다. 많은 일들을 알게 됨에 따라 두려운 것이 많다는 것도 알게 된다.
유아기의 취학전 유아가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원인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일어난다(양혜영, 1998).
·갖고 싶은 것을 가지 못할 때 ·싫어하는 음식을 먹도록 강요받을 때 ·나쁜꿈을 꿀 때 ·부모님이 동생만을 귀여워할 때 ·엄마와 아빠가 싸울 때 ·놀고 싶은데 더 못 놀게 할 때 ·유치원에 가고 싶지 않은데 가야 할 때 ·치과나 의사에게 갈 때 ·선생님에게 야단을 맞을 때
유아의 스트레스는 신체 적인 반응을 보이게 한다. 특히 연령이 어린 유아의 경우에는 수면이나 음식을 잘먹지 못하는 문제와 두통이나 복통 등의 증상을 나타내게 된다.
요약하면, 유아들이 각 발달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은 유아의 스트레스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스트레스를 받는 유아들은 정서적인 상태가 불안정하고 긴장을 보이며 행동적으로도 자유롭지 못하다. 즉 표정이 긴장되어 있고 밝지 못하며 놀이를 자유롭게 하지 못하며 또래나 성인과의 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게 된다. (홍 강의, 1988; 가족스트레스연구회, 1994) . 유아의 부적응 행동은 성인의 지지가 필요하다. 부모나 교사들은 스트레스가 있는 상황의 유아들이 문제를 발견하고 긍정적인 해결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Brenner, 1984) .
C. 스트레스의 유형
유아들의 스트레스의 범위는 홀부모 가정에서 복합적인 부모와 복합적인 가족구조내에서 일어나는 일들이다. 부모와 형제자매와의 격리 및 이혼, 죽음, 질병, 위탁가정에의 배치등 다양하다. 가장 심각한 것은 아동학대와 방치와 무관심, 알콜중독의 부모와 함께 사는 환경 등이다. 유아들은 동시에 하나 이상의 스트레스를 생활속에서 경험한다. 연구에 의하면 몇가 지의 스트레스가 결합되면 단순한 효과 이상의 스트레스를 만들어내고 다양한 질병을 유발시킨다 (Brenner 1984; Gorman, 1998) .
유아들의 정서와 기분상의 장애도 문제행동을 일으킬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유아들에게서 자주 발견되는 스트레스성 행동 및 정서장애는 다음과 같다 (김 재은, 1998; 배영사 1979; Fassler, 1978; Smith, 1988; Westmoreland. 1996).
1. 친구관계(peer relation, friendship)
유아들 중에는 또래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유아들이 있다. 4-6세 취학전 아동의 또래관계는 발달과업상 중요한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신철희, 1998) . 이 시기에는 대인관계에 대한 경험을 하게 되는 시기이다. 가족과 노는 것보다는 또래와 함께 노는 것을 더 좋아하는 시기이다.
최근 교육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집단 괴롭힘'은 친구관계의 상호 부적응행동과 관련된 스트레스의 복합적인 결과로 이해된다.
2. 공포(fear)와 불안(anxiety)
유아들이 흔히 무섭다고 표현하는 일련의 증상이 공포증이다. 공포증이란 우리에게 닥칠 지도 모르는 위험을 피하여 자신을 안전하게 하려는 경고다(이근후, 1979). 불안은 심리적, 생리적인 반응이기 때문에 긴장이 증가함에 따라 신체의 거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분다 (Kellerman, 1981) . 불안은 두통과 복통을 일으키며 잠잘 때 이를 가는 행동과 천식 그리고 말더듬기 및 공격적인 행동을 하게 한다.
유아들은 불안을 완전하게 억압하지 못할 때 일정한 대상이나 사람 또는 사물을 향하여 강력한 공포를 느끼게 된다. 외부의 환경적인 대상도 그 자체가 무섭다기보다는 상징적인 경우가 많다. 즉 유아가 외부적인 대상물이나 상황으로 인한 내적인 갈등을 유아에게 '상징적인 중요성을 주는 대상'으로 바꾸어 놓게 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엄마와의 갈등에 기인된 공포는 엄마를 상징할 수 있는 다른 대상물을 두려워하게 한다는 것이다.
공포에 걸리는 유아들은 불안해하고 안절부절하며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특성을 보인다. 공포의 대상은 주로 동물, 유치원, 먼지, 높은 장소, 엘리베이터, 죽음 등이 있다. 공포증은 그 대상에 따라 명칭을 다르게 부르게 된다. 예를 들면 어두운 곳에 대한 공포증, 특정한 동물에 대한 공포증, 전설 속의 마녀나 요정, 괴물 등에 대한 공포도 있다. 유치원에 가기를 두려워하는 경우는 유치원공포증이라고 한다. 이는 두통과 현기 증, 피로감을 갖거나 담을 많이 흘리고 구토를 하기도 하녀 가슴이 뛰고 떨기도 한다.
3. 질투(jealousy)
질투라는 것은 심리학적으로 애정의 대상이 되는 어떤 특정한 인물이나 권력, 또는 소유물이나 지위, 이런 것들을 획득하는 노력을 방해받을 때 생기는 것으로 불쾌한 감정을 총칭하는 것이다. 이런 감정은 성인이 되었을 때에도 장기간 마음속에 남아 있을 수 있다(이근후, 1989). 이러한 질투의 원인을 정신분석학적인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즉 유아가 지니는 질투의 본질은 이성의 부모로부터 사랑받고자 하는 것과 동성의 부모를 질투하게 되는 에디프스적인 것의 복합으로 설명되고 있다.
또 다른 질투의 원천은 형제간의 갈등에서 볼 수 있다. 동생을 본 유아의 경우 부모의 관심과 애정이 동생에게도 돌려질 때 새로 태어난 아기가 동생이라기 보다는 질투의 대상으로 자리하게 된다.
질투는 미움과 공격적인 행동 등으로 남을 괴롭히는 것으로 표현하기도 하지만 스스로를 괴롭히는 행동과 퇴행적인 행동으로도 나타난다. 따라서 유아속에 내재된 미움과 적대감 및 소외된 느낌 등 질투의 밑바탕이 되는 감정들을 방출할 수 있어야 한다.
질투는 유아들이 신체적으로 불편한 요소가 있을 때도 나타내지만 주로 정서적인 안정감이 없을 경우에도 잘 일어난다. 유아들이 하고 싶은 일을 하지 못할 때도 원하는 것을 갖지 못하고 이룰 수 없을 때, 질투를 표현하는 한 행동으로 자신의 공격적이고 적대적인 갈등을 억누르려고 할 때 많이 일어난다.
4. 질병(illness)과 입원(hospitalization)
병원에 입원한 유아는 스트레스에 대한 높은 취약성을 갖게 된다. 병원에 입원한 4-6세된 유아들은 근심과 공황(Phobic)과 강박적인 공포반응과 같은 상당한 정서적인 방해를 경험한다고 한다. 엄마로부터의 격리불안이나 외로움, 자아존중감 상실, 무관심 등과 같은 두려운 경험을 하기고 한다. 병원에서의 밤시간은 유아들에게 특별히 놀라게 되는 경험을 갖게 한다. 병원과 관련된 근심은 어린유아의 경우에 혼란스러운 꿈을 많이 꾸게 만들기고 한다.
병원에 입원한 것에 대한긴장과 정서적인 스트레스를 가진 유아들을 다루기 위해 놀이도구들이 도움이 된다고 하는 주장은 있으나 동화의 스토리를 사용하는 경우는 비교적 덜 추천되고 있다. 그러나 유아들의 책은 질병으로 입원한 아동과의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데 유익하다.
5. 분노(anger)
자극의 성질에 비하여 터무니없는 강한 반응을 보이는 것은 병적인 것을 볼 수 있다.(이근후). 유아가 분노를 격하게 보이는 것은 정서적인 안정과 평형을 잃은 반응이라고 보아야 한다. 원인은 욕구불만에 대한 폭발적인 반응일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2-3세 경에 많이 나타나고 나이가 들면서 감소하게 된다. 분노는 강한 흥분과 울면서 팔다리를 버둥대거나 주위의 물건을 집어던지거나 부수는 행동으로 나타내기도 한다. 때로 자신의 신체를 해치기도 하며 심한 경우 경련발작을 일으키기도 한다. 이러한 유아의 현상은 부모가 심한 억압이나 과보호적인 태도로 양육한 유아의 경우에 발생될 수 있다.
대체로 부모나 형제, 친구로부터 자신의 희망을 인정받지 못하고 벌이나 조롱을 받게 될지 모른다는 불안한 마음이 폭발을 통해 나타난다. 자연스럽고 단순한 해결만을 제시함으로써 유아의 진짜 감정을 과소평가 되기도 한다. 그러나 어떤 그림이야기책들은 유아의 권리와 느낌을 인정하는 내용이 포함되어있다.
6. 함묵증(mutism)
유아가 말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말을 통하여 서로 의사소통하는 관계를 포기하는 행동이다. 초기에는 가벼운 이유로 입을 다물기 시작하지만 이런 정서가 오래 지속되면 문제가 심하게 된다. 원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화가나서 말하지 않게 되지만 욕구가 충족되면 해소가 된다. 둘째, 주위의 관심을 얻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말을 하지 않게 된다. 셋째, 말을 함으로써 꾸지람을 받게 되다고 생각하게 될 경우이다. 넷째, 정서가 우울한 상태에 있을 경우인데 주로 행동이 느려지고 사물에 관심이나 흥미를 느끼지 않게 되는 등의 복합적인 원인에 의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심각한 원인이 있는지 발견해야 한다. 다섯째, 유아의 마음속에 적개심을 표현하는 경우이며 말을 하지 않음으로써 복수의 성격을 담고 있다. 즉 말을 하지 않았을 때 주위 사람들이 안절부절하는 모습과 괴로워하는 모습을 보이면 이러한 행동은 유아에게 통쾌함을 주게 되며 이러한 행동은 더 오래 지속될 수 있다.
위험한 경우는 유아가 자폐적 증상을 보일 경우이다. 대개 1-3게에 발생하며 일종의 발달상의 장애라고 보기도 한다.
7. 짜증내기
유아들이 짜증을 내는 경우는 신체적으로 불편한 요소가 있을 경우에도 나타나지만 주로 정서적인 안정감이 없을 때 일어난다. 유아들은 무엇이든지 욕구가 생기면 바로 충족하고자 한다. 그러나 이러한 욕구가 바로 충족되지 못하면 짜증을 나타내게 된다. 짜증이 심해지면 화를 내고 딩굴거나 고함을 치면서 불만을 나타내기도 한다.
어떤 유아의 경우, 만성적인 스트레스는 특정한 대상에 대한 공포나 두려움이 없는 막연한불안(free floating anxiety)의 상태를 만든다. 막연한 불안은 유아를 짜증나게 하며 집중을 방해한다. 예를 들면 하루를 바쁘게 엄마에게서 보육시설로, 또다시 보호자에게로 오락가락하게 될 경우에는 유아들은 주의집중을 못하고 짜증을 나타내게 한다(Elkind, 1981).
짜증에 대한 예방을 하려면 유아의 짜증을 모두 충족시키기보다는 현실적으로 충족시켜주어야 할 것과 아닌 것을 일관성 있게 지도할 필요가 있다.
8. 동생이 생김(birth of baby in the family)
출산전부터 엄마의 태도가 변하고 자신에 대한 관심이 떨어지게 되며 동생이 출생하면 모든 관심을 빼앗기게 된다. 이 경우 유아는 부모를 잃은 것과 같은 분리불안과 유기공포가 생겨 난다. 부모들이 동생만을 귀여워할 때 스트레스를 받게 되며 퇴행현상을 보이게 된다. 시기와 질투, 경쟁심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지고 동생에게 난폭하 거나 심한 정서적 불안정을 보일 수 있다.
9. 이혼(divorce)
부모의 이혼은 유아들에게 가장 큰 비극이고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혼의 경우는 부모 자신이 안정된 인격적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기 때문에 유아가 사회화를 바르게 할 수 없다. 유아들의 사회화에는 부모의 사별보다 생별이 더 큰 장애를 준다. 또한 유아의 자아상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김재은, 1998)
10. 이별경험(separation experiences)
격리불안과 공포는 어린 아동들에게는 보편적인 경험이다. 공포 중에서 유아들이 갖게 되는 가장 강한 공포는 격리되는 두려움이다. 보울비(Bowlby)는 모든 근심은 엄마로부터의 분리에 대한 실질적인 두려움이라고 하였다. 그는 유아의 왜곡된 인성과 병리학의 많은 부분은 상실(loss)과 격리(separation)에 대한 방어에 대한 욕구로 설명될 수 있다고 확신하고 있다. 한 쪽 부모 또는 부모의 가출, 증발 및 장기 부재는 유아들에게 부모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감의 상실과 정서불안을 일으키기 쉽고, 부모에의 동일시의 결여로 인격의 형성, 발달에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격리불안은 부모가 유아들의 곁을 떠났을 때 걸음마 기 유아들이 경험하게 되는 두려움이다. 잠자리시간은 또 다른 형태의 격리를 의미한다. (Klein, 1992) . 따라서 많은 유아들은 잠잘 때 부모들을 잠시 떠나 있게 되는 것에 대한 격리불안을 경험하여 잠자는 시간을 싫어한다.
잠자는 시간에 대한 것은 유아들을 위한 이야기책 속에서 친숙하게 만나는 주제이다. 만일 잠자는 일에 대한 절차가 유모러스하게 묘사되어지면 잠자리에 대한 경험을 절 위협적으로 받아들일 것이다. 예를 들면 잠자리를 준비하기 위한 단계로서 목욕을 한다거나 이불을 정리 하는 등의 이야기가 포함되어지는 경우이다.
11.이사(moving)
한 가족이 새로운 집으로 이사를 하는 일은 유아가 자신과 환경세계에 대한 긴장을 줄 수 있다. 툴리(Tooley)는 집과 학교를 충실하게 잘 다니는 5-6세 된 아동들을 가족들의 이사 이후에 정서적으로 상당히 위축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Fassler, 1978) . 특히 유아들은 이사 그 자체로 인한 것보다 부모들이 새로운 공동체에 적응하기 위해 시간을 는 동안 부모의 관심과 시간을 잃게 되는 이유로 상심하게 된다고 한다.
그러나 이사가 항상 스트레스를 만드는 경험이어야 한다는 것은 아니 다. 온 가족이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려고 함께 노력할 경우에는 좀 더 강하게 성장할지도 모른다. 부모들은 새로운 환경에 대해 질문을 하거나 감정을 표현하도록 유아를 격려해 줄 수 있다. 이사에 관한 친숙한 책을 읽어주는 것은 이사와 관련된 느낌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12. 죽음(death)
유아들은 나이와 발달수준에 따라 죽음에 대해 다르게 지각한다. 3세에서 5세의 유아들은 시간과 영속성에 대한 개념이 별로 없어 죽음을 일시적인 것으로 생각한다. 혹은 죽음을 잠자는 것과 관련지어 생각하므로써 잠드는 것을 두려워하기도 한다.
어린 유아들은 죽음을 의도적으로 계획된 것으로 간주하여 누군가가 죽음에 대해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심지어 그 죽음에 대해 자신이 책임이 있다고도 생각한다. 그리고 누군가 곧 죽게 되지는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근심하고 이러한 걱정이 심한 공포감을 일어나게 하기도 한다. 부모 특히 엄마가 유아기에 사망하게 되면 큰 충격이 되는데 그것은 유아 자신의 생존이 달여있기 때문이다 (홍강의, 1998 b) .
13. 경제적인 문제(financial stress)
저소득. 가난한 가정은 경제적인 어려움뿐 아니라 교육이 저조하고 사회적인 고립과 양육의 문제 및 부부불화와 같은 문제가 복합적으로 일어나므로서 다양한 스트레스를 만들어 낸다 (홍 강의 ,1998 b) . 특히 오늘날의 경제적 위기는 많은 가정을 파산시키고 유아들을 유기하거나 학대로 나타나기도 한다. 최근의 한 실직범죄자의 유아유괴사건과 살해사건은 매스컴을 통해서 이러한 정보를 알게 된 유아들의 불안으로 연결될 수 있다.
14. 슬픔과 상실감(grief and loss)
성인과 유아들은 몇 단계의 슬픔의 과정을 겪게 된다. 와드(Ward, 1993)는 슬픔을 4간계로 발전된다고 하였다. 1단계에서 유아들은 아무 것도 느끼지 못하거나 무감동하며 다른 사람들을 회피하거나 조용하게 반응한다. 2단계의 현상은 죽음에 대한 경험 후 약2주 경에 나타나는데 몇 분, 몇 일, 몇 주 또는 몇 개월간 지속될 수도 있다. 유아들은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는 것처럼 보이거나 마치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행동할 수 있다. 누군가를 상실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거나 공상으로 도망갈 수도 있다. 3단계에서 유아들은 극심한 분노, 죄의식, 우울, 원망, 불안에 시달리기도 한다. 4단계는 죽음에 경험한 후 2년경에 일어나는데 유아는 변화된 세상과 새로운 상황에 대해 다시 배워나가고 적응하기 시작한다.
15. 죄책감(guilt)
유아들은 발달상 전인과적 사고(precausality)를 하는 시기이므로 유아주변에서 일어나는 불안하거나 잘못된 결과는 자신의 잘못으로 일어난 것이라고 생각하여 죄책감을 느끼게 된다. 예를 들면 부모가 불화한 것이나 이혼 등도 유아 자신 때문이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16. 당황감(embarrassment)
특히 여러 가지 이유(이혼, 투옥, 가출, 죽음, 이별 등)로 인해 부모와 살지 못하고 조부모와 지내는 유아들의 경우는 다른 유아들과 다른 환경으로 인해 민감하게 된다. 또래들과의 일상적인 행사나 만남 등에 참석하지 못하거나 최근의 유행에 맞지 않는 옷 등 일반 유아들과 의 차이점들은 유아들로 하여금 당황감을 느끼게 만든다.
17. 재촉(hurry)
유아기와 아동기에 어린이들이 가정 크게 받는 스트레스는재촉을 받는 일이다 (Elkind,1987). 재촉의 요구가 많을수록 유아들은 스트레스를 과다하게 받게 된다. 특히 과중한 학습부담은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고 있다.
III.유아의 스트레스 해소 및 대처방법
A. 문제행동의 치료방법
스트레스로 인한 상담과 문제해결을 위해 다양한 해소방법과 대처방안에 대한 연구들이 있다. 예를 들면 행동치료, 정신치료, 놀이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독서치료, 가족치료 등이 있다. (송성자, 정문자, 1994; 유미숙, 1991; 이대연 외, 1995; 이혜련, 1991; 장성숙, 1991; 정보인, 1991; 정문자, 송성자, 1991).
다음은 유아의 스트레스로 인한 부적응행동을 치료하고 문제해결을 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열거하고 간단하게 소개한 것이다.
1. 행동치료
행동치료란 무제행동을 소유한 유아에게 정상적인 환경에서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 수 있도록 인위적으로 문제의 행동을 수정해주는 방법이다. 구체적인 방법은 첫째, 문제의 행동을 분석하고 분류하여 단계에 맞게 연속적인 수정을 해나가는 방법과 둘째, 실타래가 얽혀 있을 때 하나 하나 풀어 가는 방법이 있다. 예를 들면 도벽을 하는 유아의 경우 훔치는 물건의 종류와 훔치는 장소를 조사한다. 그 후 칭찬을 받을 수 있는 인위적인 환경을 조성한 후 훔치는 행동을 하지 않도록 지도하고 칭찬과 보상을 해줌으로써 문제행동을 줄여준다. 훔치는 물건 중 한 종류를 정해서 학교나 집에서 한 시간 동안이나 혹은 어 느 시간에 훔지지 않으면 보상을 해준다. 이 때 훔치는 물건 한가지와 유아가 좋아하는 물건을 함께 놓아둔다 (정 보인, 1991) .
행동치료의 규칙은 첫째, 과제를 쉽게 만들어야 한다. 둘째, 현재 수준에서 할 수 있는 조건을 준비한다. 셋째, 한 번에 한 문제만 치료한다. 문제는 일반 환경에서 가능한 시기가 될 때까지 치료의 규칙을 지켜야 한다.
2. 정신치료
정신치료는 경한 정서장애아에게 적합하다 (이혜련, 1991) . 정신치료의 목표는 증세를 반감시키거나 소멸시키고자 하는 것과 유아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도록 자유롭게 하며 궁극적으로는 유아의 인격을 건강하게 하는 것이다. 올리버(Oliver, 1998)는 스트레스의 해소방법으로 심리극(psychodrama)을 소개하고 있다. 심리극은 모레노(Jacob Levy Moreno, 1889-1974)가 1930년대에 개발한 정신치료(psychodrama)의 한 방법인 행동중심정신치료법이다.
심리극은 개인과 집단 모두에게 적용할 수 있으며 역할놀이(role play)의 뿌리라고 할 수 있다 (Blatner, 1998) . 심리극이 목표는 상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내면적인 진실을 발견하게 하고 자신의 감정을 자유로이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다른 사람과의 신뢰할 수 있는 관계를 세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3.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독자적 가치를 인정한 사람은 델라니 클레인(Melanie Klein)이다. 클레인은 놀이를 유아의 자연적인 표현매체라고 보고 언어가 발달되지 않은 유아의 경험이나 정서, 복잡한 사고의 표현 등의 수단으로 중요하다고 하였다. 안나 프로이드(Arna Freund)는 정신분열증이 있는 유아들이 분석을 받으면 도움을 받는다고 생각한 반면 클레인은 정상적인 유아도 놀이상황을 경험하면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유아들에게 놀이의 상황을 경험하게 하여 그 놀이를 관찰한 후 해석하는 방법을 지지하였다. 즉 정상적인 유아도 생활에서 생기는 정서적인 문제를 놀이를 통해 그 때마다 해결한다면 정신질환의 예방적인 측면에서도 가치가 있다고 하였다.(유미숙, 1991)
4. 집단치료
집단치료는 심리적 갈등을 극복하도록 하는 일련의 집단의 면담을 의미하는 것으로 개인 치료와는 달리 대인학습을 강조한다. 집단치료는 프 (Pratt)에 의해 최초로 시도되었다. 이 치료는 집단구성원이 갖게 되는 문제들이 구성원 모두가 유사하게 가지고 있는 문제라는 인식으로부터 시작한다. 슬라브슨( Slavson)은 정신분석적 관점에서 집단치료적 절차를 개발했는데 그는 다양한 유형의 집단치료를 기술하고 치료기법을 개발하였다.(장성숙, 1991). 집단치료적 접근에서 중요요인은 통찰, 환자간의 전이관계, 정화 및 집단상호작용이다.
오늘날은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형태의 집단치료방법이 소개되어 실시되고 있다.
즉 개인이나 소수의 집단인지의 차이에 따라 기존의 개인치료 접근에서 조금씩 변형을 한 형태로 다양한 집단치료의 방법이 나타나게 되었다.
집단치료의 독특한 유형으로 심리극(psychodrama)이 있다. 심리극은 모레노(Moreno)에 의해 제시되었다. 심리극의 중요한 의의는 진행과정에 환자들이 실제로 참여하기 때문에 환자 자신과 관련된 어떤 문제를 실제로 연기하면서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다.
치료자의 역할은 환자의 교정적 정서체험이 극대화되로록 도와주는 것이다. 즉 구성원 각자가 전에는 편하게 경험할 수 없었던 갈등을 집단내의 지지적이고 안전한 수용적 분위기 속에서 정서의 재경험이 이루어지도록 하게 하며 그 갈등으로부터 점차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5. 미술치료
1940년대 초에 나움베르그(Naum berg)는 미술을 분석적이고 역동적인 심리치료의 한 도구로 소개하였다. 나움베르그의 미술치료는 정신분석학 이론에서 나온 심리치료의 기본개념과 밀접하게 관련되고 있다. 즉 미술치료는 환자의 표현을 통해 무의식세계를 방출시키는데 중심을 두고 치료하는 것이다. 치료의 성과는 미술재료를 통한 환자의 자유연상능력과 환자와 치료자간의 상징적 대화의 이미지를 해석하는 환자의 능력에 좌우된다고 보았다.
한편, 1950년대의 크래머(Kramer)는 나움베르그 동일하게 정신분석학에 근거하고는 있지만 창의적 미술과정이 가지는 내재적인 치료의 기능을 중요시하는 방법을 주장함으로써 나움베르그와는 그 견해를 다르게 하고 있다. 즉 미술치료란 필연적인 환자의 방어기재를 제거하지 않고도 무의식세계를 방출시키고 표현하는 것을 도와줌으로써 심리치료를 보완하는 것이다. 현대의 미술치료는 미술과 치료를 모두 포함하는 광범위한 활동을 하는 포괄적인 용어로 인식되고 있다.
상담자는 미술을 통해 자기를 표현하도록 환자에게 적용시켜야 한다. 즉 환자의 미술활동을 방해하지 않고 자유로운 표현과 그 표현에 대한 설명을 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이 재연 외, 1995) . 미 술치료의 가치는 다음과 같다(이재연 외)
1) 미술활동은 정신과 감각을 사용하도록 하여 인지적 능력을 활성화시킨다.
2) 그림을 통하여 아동의 과거, 현재 및 미래에 대한 생각과 관찰하기 어려운 자기행동에 대한 인지를 알아낼 수 있다.
3)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방식으로 분노나 적대감 등을 해소시킬 수 있는 정서적인 기능을 한다.
4) 미술활동을 통하여 아동이 한 활동의 결과로서 아동의 자아를 고양시켜 준다.
5) 미술재료를 선택하고 미술활동을 하는 과정과 활동의 결과를 통해 성장과 성취감 및 만 족감을 느낄 수 있다.
6) 아동의 방어기재를 건드리지 않고 아동의 무의식의 세계를 알아볼 수 있게 한다.
7) 말이 없는 아동과의 친밀감을 형성하고 치료할 수 있다.
6. 음악치료
음악치료는 음악이나 음악과 관련된 활동들을 사용하여 상처입은 사람을 긍적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뜻한다 (이재연 외, 1995) . 음악은 안정성과 수용성이 큰 언어적인 매체일 뿐아니라 감정을 경험하고 표현함에 있어서 비위협적인 매체이기도 하다.
노래부르기를 통한 음악치료는 아동으로 하여금 노래의 음역, 높낮이, 음의 크기 및 표현 등에 주의를 기울 이면서 동시에 다른 아동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한다. 집단으로 노래부르기는 연대감을 주고 동료애를 증진시키며 심미적 경험을 나누게 한다. 노래는 모든 아동들에게 저항감을 주지 않는 즉 인종이나 종교, 국가적으로 편견을 주지 않는 그런 음악을 선택해야 한다. 유아들이 이미 잘 알고 있는 노래를 선정하면 좋다. 지도방법은 리듬밴드로 활용하거나 악가 연주 및 즉흥연기를 만들거나 녹음기의 사용 등 다양하다.
7. 가족치료
임상 사회가업가인 사티어(Satir, 1916-1988)에 의해 시작된 치료방법이다. 이론적 배경은 자아심리학, 행동이론, 학습이론, 의사소통이론, 일반체계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사티어는 심리분석에 근거를 둔 자기개념과 자기존중, 가치체계와 자기확신, 신념과 철학을 중요시하였다. 사티어는 가족치료 및 성장모델의 주요모델의 주요개념은 가치체계, 자아존중감, 가족규칙, 의사소통 유형 및 생존유형이다 (송성자, 정문자, 1994) .
사티어는 가족체계내에서 가족구성원들이 자신과 다른 가족성원에 대하여 어떻게 느끼고 어떻게 반응하는가 하는 정서적 수준과 감정적 수준에 관심을 두었으며 인간의 잠재능력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가졌다. 사티어는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자기를 보호하며 생존하기 위해 사용하는 대처방법에 관심을 가졌다. 이때 사용하는 의사소통이 기능을 역기능적 의사소통으로 보았다. 즉 긴장이 있는 상황에서 사람들이 긴장을 처리하는 공통적인 방법이 있는데 그것은 네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있다.: 회유형, 비난형, 초 이성형, 산만형이 있으며 생존유형이라고 불리운다. 생존유형은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자 하는 강한 욕구를 숨기면서 인정받기 위해 노력할 때 사용된다.
가족치료의 목표 중 한가지는 네 가지의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을 일치적인 의사소통으로 변화하게 하는 것이다. 심리치료에서 응용하여 새롭게 소개되고 있는 방법은 사티어(Satir)의 가족조각기법( family sculpture)이 있다. 역기능적인 원가족 삼인군(어머니, 아버지, 아동)가족 관계에서 유래된 쟁점들을 원가족 도표를 통한 진단 및 평가를 거쳐 조각기법을 사용하여 치료한다.
8. 독서치료
독서치료라는 용어는 1990년대 초기에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하여 생각하고 느끼는 방법에 영향을 주는 인쇄물을 지적하기 위해 새로이 만들어졌다. 독서치료는 책을 통하여 치료 한다는 것이다(이재연 외, 1990; Rothlein & Meinbach, 1991).
독서치료의 가치는 우회적인 방법으로 유아의 내면세계로 접근하여 문제를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유아들은 자신의 사고나 경험을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필요한 언어수행능력에 부족하거나 충격으로 인해 자신의 문제를 표현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이때 문학작품을 통하여 유아가 자신의 자기방어를 줄이면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다. 유아들은 자신이 경험한 문학작품과 자신을 강하게 동일화하기 때문에 유아의 가치관과 태도는 각 성장단계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된다.
독서치료의 가치 중 가장 중요한 가치는 여러 가지 기본개념인 동일시, 전이, 암시, 통찰력, 정화 등을 통해 상담자와 유아 사이에 치료적인 상호 작용을 촉진시킴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는데 있다.
B. 스트레스의 대처방법
유아가 만성적인 스트레스에 어떻게 반응하는가는 유아의 지각, 유아가 겪은 스트레스의 양, 그리고 대처방법에 대한 능력 등에 의해 좌우된다. 즉 유아가 특정 스트레스에 대한 취약성(vulnerability)의 정도가 어떠하며 이에 대한 탄력성(resiliency)에 따라 달라진다 (홍강의, 1 998 b) .
스트레스에 대한 취약성이란 유아가 조그만 자극에 대해서도 쉽게 흥분하거나 산만해진다면 그 유아가 그러한 자극에 대한 취약성을 나타내는 것이다. 대조적으로 다른 유아는 동일한 자극에 대해 관심을 돌리지 않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유아의 기질에 따라 좌우될 수 있다. 즉 스트레스에 대한 취약성은 개인차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한편, 스트레스에 대한 탄력성이란 취약성과는 대조되는 개념으로 스트레스에 대해 잘 적응해나가는 정도의 유무를 의미한다. 갈미지(Garmezy, 1985)는 탄력성의 구성요소를 아동의 성격적 특성 및 기직, 가정과의 결속과 예정, 부모 외의 다른 외부인으로 부터의 지지체계의 여부로 소개하고 있다 (홍강의, 1998 b) . 그리고 스트레스에 대한 취약성과 탄력성은 유아의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전경숙(1997) 은 스트레스에 대비한 대처에서의 부모의 역할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1) 스트레스를 받아들인다. 즉 스트레스를 생활의 일부로 받아들이고 긍적적으로 대처하도 록 마음가짐을 갖는다.
2) 가정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가정환경속에서의 변화가 적어야 한 다. 특히 어린 유아의 경우는 보육자가 잘 바뀌지 않고 가정에서의 생활이나 환경자체가 큰 변화없이 일정해야 한다.
3) 자녀에 대한 기대치가 합리적이어야 한다. 유아의 이루어진 결과에 대한 부모들의 긍정 적인 격려는 유아에게 힘이 된다.
4) 적절한 규율과 행동의 자유를 준다.
5) 유아에게 과도한 과제를 하도록 요구하지 않는다.
6) 놀이와 휴식이 필요하다.
7) 유아가 스트레스를 경험할 만한 상황에 대비하여 시간을 가지고 이에 대처하도록 도와준 다.
8) 유아들에게 휴식을 가르치고 휴식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9) 유아 주변의 사람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갖도록 도와 준다.
10) 유아 스스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경험을 제공한다.
양혜영(1998) 이 제안하고 있는 스트레스 대처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유아가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인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 유아가 자신의 감정을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3) 유아가 성취감과 자존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4) 유아가 문제해결능력과 인과관계의 추론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 준다.
이외의 다른 방안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 다.
1) 공포심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아동들 자신이 두려워하는 것을 다룰 수 있는 실제적인 방 법을 스스로 발견했을 때, 점차적으로 두려워하는 상황을 경험을 하도록 도움을 받았을 때,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능동적인 조건화(active conditioning)와 조화를 이룰 때 도와줄 수 있다. 예를 들면 홈즈(Holmes)는 어두움을 무서워하는 아동에게 어두운 방에 들어가 공을 찾아오도록 하는 상황을 반복적으로 경험함으로써 문제를 극복하게 하였다(이 영, 조연순).
2) 모델링(modeling)이나 다른 사람이 무서워하지 않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문제를 극복할 수 있다.
C. 대안적인 스트레스 대처방안
학령전 아동들은 성인에게 자주 화를 낸다. 그러나 성인은 몸집이 크고 힘이 세므로 아동들은 화가 나는 것을 숨기려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되는 에너지나 긴장은 악몽이나 야뇨로 나타난다. 어떤 유아는 안정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으나 다른 유아들은 흙과 같은 놀이를 통해 엄마나 아빠를 만든 다음 조금 후에는 애정의 대상을 뭉개버릴 수 있다. 이러한 놀이과정을 통해 유아들은 작고 무력한 자신에 대한 분노와 성인의 전능한 힘에 대한 공 포와 같은 감정을 표현하기도 한다 (최기영, 1990) .
병원놀이는 편도선 절제 치료에 대한 실제와 환상적인 공포를 덜게 할 수 있다. 카우보이놀이를 통해서 다른 사람에게 표현해서는 안되는 공격적인 감정을 발산하게 한다. 경찰놀이는 유아 자신이 가지고 있는 반사회적인 충동을 자제하게 도와 줄 수 있다.
이와 같이 놀이는 유아들의 감정의 배출구로서 공포, 불확실, 혼돈 등의 감정을 처리하는 능력을 표출할 수 있는 사회적으로 용인된 수단이 될 수 있다. 극적이고 상상적인 놀이는 유아의 사고와 내적인 감정을 연결지어 줄 수 있다(최기영).
역할극을 통한 어린이들의 다양한 감정의 표현은 성인들에 있어서 대화나 사고작용과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극놀이나 상상놀이를 충분히 할 수 있는 설비가 갖추어져야 한다. 물감과 모래놀이, 찰흙놀이와 같은 청조적인 놀이감을 사용하여 감정을 발산해야 한다.
상상놀이는 아동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최대로 활용하게 한다. 상상놀이는 강력한 치료적 도움을 준다. 즉 아동의 저항을 감소시키고 무의식속에 억압된 사고, 감정, 경험 등을 발산하도록 해준다 (이 재연 외, 1995) .
IV. 그림이야기책을 통한 스 트레스 해소 방안
A.그림이야기책의 교육적 가치
블룸(Bloom, 1956)은 교육의 목표를 크게 세가지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즉 인지(cognitive)영역과 정의적(affective)영역과 심리운동(psychomotor)영역으로 나누었다. 이 세가지의 영역중 정의적 영역은 가치의 태도에 관한 것과 관련된다.
위의 교육목표 세가지는 모두 문학을 통하여 개발될 수 있지만 문학을 통한 교육방법은 그 중에서 정의적 영역에서의 발달에 더 효과적이다 (Rothlein & Meinbach, 1991) . 많은 책 속에서 유아들은 자신들과 동일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등장인물을 만나게 된다. 책을 읽는 유아들은 종종 자신과 등장인물과를 가깝게 동일화함으로써 자신의 문제나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유아들이 사회적으로 정서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도록 주제에 따라 책을 분석하여 소개할 수 있다.
그림책은 유아들이 처음으로 만나는 책이다. 그 유아가 그림책 속에서 찾아낸 즐거움의 양에 따라 일생동안 책을 좋아하게 될지 혹은 좋아하지 않게 될지를 결정하게 된다(이상금, 1998; 장혜순, 1997). 좋은 그림책은 예술적인 그림과 시적인 세련된 언어로 성립된다(이 상금). 그림책이 어린이의 흥미를 끌어내기 위해서는 그림책의 아이디어나 감정이 단지 어른의 생각과 정서를 단순하게 한 것이 아니라 어린이의 마음속에 있는 것이어야 한다.
좋은 그림책은 그림이 없을 때보다 그림이 있을 때 거 생생하게 돋보인다면 거기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실을 눈에 보이도록 그려내는 화가의 능력에 달려 있다. 어린이의 그림이 말하는 스토리에 마음이 끌릴 때 동시에 그 그림 전체를 자신 속에 흡수한다(Smith, 1953).
어린이가 한 권의 그림책 속에서 찾고 있는 것은 모험이다. 자기 자신도 주인공과 더불어 그 안에 들어가 함께 그 모험에 가담할 만한 그림으로 그려진 그림이야기이다. 그 이야기의 주인공이 누구이든 그 스토리가 말하는 인생경험은 어린이가 상상하고 이해할 수 있는 단순한 것이어야 하며 복잡한 것이어서는 안된다(Smith, 1953).
아동문학은 유아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좋은 문학작품은 유아의 언어발달, 인성발달, 지적발달, 인성발달, 사회·도덕적 발달 및 미적·창의성 발달에 영향을 준다.
아동문학은 유아가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도록 도와준다. 즉 다른 유아들도 동일한 느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며 다양한 정서를 발견한다. 근거없는 두려움을 극복하도록 도와준다(Glazer, 1986).
아동문학은 자아존중감과 자아의 가치를 느끼도록 도와준다. 친사회적인 행동에 참여하게 하고 도덕적인 문제나 윤리적인 의문점에 대해 다양한 해결방법을 생각하는 기회를 갖게 한다.
많은 문학작품들은 사회영역과 관련된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유아의 자아개념을 고무하는 이야기, 도덕적인 문제와 갈등을 다루거나 가치관을 명료하게 하는 내용, 사회적인 인식을 개발하게 하는 이야기, 다른 나라의 문화와 전통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하거나 인종문제나, 우정, 죽음, 이별 등에 대한 주제 등을 접할 수 있다.
유아들은 이러한 주제가 포함된 책을 읽으므로써 유아 자신이 겪는 갈등이나 문제가 자기만 겪는 것이 아니고 다른 사람들도 그런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없는 사람들의 내적인 느낌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하며 적응하는 방법도 얻게 된다(이영자, 1987).
와이츠만은 그림책이 유아에게 사회적인 가치를 제시해 주는 매개물이라고 지적하면서 그림책의 가치를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1) 유아에게 주위환경에서 벗어나 바깥 세상에 대해 알게 해준다.
2) 다른 유아가 말하고 느끼는 것을 행동하고 알려준다.
3) 옳고 그른 것이 무엇인지를 학습하게 한다.
4) 같은 또래의 유아에게 기대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게 해 준다.
5) 유아에게 역할 모델을 소개하고 미래의 자아상을 설계하게 한다.
유아교육학자들이 들고 있는 그림이야기책의 가치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김세희, 현은자, 1995; 장 혜순, 1997): 우수한 그림이야기책은
1) 유아들에게 즐거움을 준다. 유아기의 그램책을 통한 즐거움은 일생동안 그 유아의 독서 에 대한 취향과 태도에 영향을 준다.
2) 유아가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재확인하게 해주며 현실생활에서 오는 갈등을 해소하고 자 신감을 갖게 한다.
3) 유아들의 경험을 확장하게 해준다.
4) 유아들의 공상력과 상상력을 풍부하게 도와준다.
5) 유아들로 하여금 비지시적인 상황에서 어휘확장과 구어 및 문어의 자연스러운 발달을 이 루도록 도와준다.
6) 좋은 삽화를 통하여 미술작품으로서의 그림을 감상하고 심미적인 감상력과 스스로 표현 해 볼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한다.
유아들은 자신의 사고와 경험을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필요한 언어수행능력이 부족하거나 심리적인 이유로 자신의 문제를 표현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이러한 경우 우회적인 방법으로 유아의 내면 세계로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문학을 통하여 해결할 수 있다. 즉 문학작품을 통하여 유아들은 자신에 대한 방어의 욕구를 줄이면서 자신을 표현할 수 있게 된다. 문학 작품 속의 경험을 통하여 강한 동일화의 경험을 갖게 된다(이 재연, 1995).
아동은 자기가 읽은 문학작품과 자신을 강하게 동일시하기 때문에 아동의 가치관과 태도는 독서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문학작품의 선정 기준은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야 한다.
B. 그림이야기책의 주제와 스트레스 유형
많은 그림이야기들이 한 가지 이상의 주제를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교사는 이러한 그림이야기책을 가양한 스트레스 유형과 관련시켜 사용할 수 있다. 그림이야기책의 주제와 유아들의 스트레스 유형과의 관계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공포와 두려움
도깨비가 가득한 세상이라는 책은 볼로냐 국제아동도서전에서 엘바상을 수상안 마우리쿠나스가 글과 그림을 그린 작품이다. 이 그림이야기책은 유아들의 두려움과 공포를 주제로 다룰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무서운 도깨비는 한국아동문학가협회에서 글과 그림을 그린 그림이야기이다. 꿀꿀이는 세상에서 도깨비가 제일 싫었다. 낮에도 어두운 곳에 가지 않고 도깨비 그림, 장난감도 모두 싫어하고 밤에는 화장실에도 못갔다. 누나는 도깨비 모양의 과자를 만들어서 배고플 때 먹게 해준다. 유아들은 이 이야기를 통해 두려움을 씻을 수 있으며 도깨비 과자를 먹음으로써 재미와 호기심을 배출할 수 있다.
침대밑의 악어는 머서 메이어가 글과 그림을 그린 그림이야기이다. 한 소년의 침대 밑에 악어가 있지만 소년이 악어를 보려고 하거나 무서워 엄마를 부르면 숨어버렸다. 악어를 먹을 것으로 유인하여 차고에 가두고 아빠가 차고문을 열어 악어가 나올 때를 대비해서 아빠, 차고 안에 악어가 있어요라는 쪽지를 써서 붙인다는 줄거리이다. 유아들은 이 스토리를 읽고 난 후 유아 자신이 두려웠던 두려움과 공포를 글 써보게 하거나 상상하게 하여 스트레스를 정화시킬 수 있다. 유아는 사실을 왜곡되게 알거나 모를 경우 두려워하므로 이야기 속에서 악어에 대한 징그러움과 무서움, 그리고 침대 밑이나 차고 등 어두운 것에 대한 주제를 다루므 로서 이러한 요소들을 해소시켜 줄 수 있다.
정말 무서워요는 기소히데오가 글과 그림을 그린 그림이야기이다. 유아들은 감감한 밤중에 화장실에 가기를 두려워한다. 이 동화는 유아들이 두려워 할 수 있는 커튼의 흔들림이나 마녀의 모습, 컴컴한 부엌에서의 도깨비, 변기 커버 등이 사실은 주전자나 나무그림자 등이라는 사실을 알고 난 후 안도감을 갖게 만든다.
2. 유모어
방귀 잘 뀌는 며느리는 한국의 민화로서 유모어를 다루고 있으며 시어머니와 며느리의 갈등을 표현하고 있다. 엄기원이 글을 쓰고 최정은이 그림을 그린 그림이야기책이다. 한국유영회에서 출판된 전래동화로 어 내 곰방대라는 그림 이야기는 유아들의 유모어를 다루고 있다. 방귀시합이라는 이야기도 유모어를 다루고 있다.
검피 아저씨의 뱃놀이는 아이들과 토끼, 고양이, 개, 돼지 등 동물과 얌전할 것을 약속을 하고 아저씨의 배에 오르지만 약속을 어기면서 강물에 빠진다. 그 후 햇볕에 나와 몸을 말리고 아저씨 집에서 뜨거운 차를 마시며 일상생활의 즐거움을 나누는 유모어가 있는 그림이야기이다. 존 버닝햄이 그림과 글을 쓴 작품이다.
비누거품 도깨비는 최영재가 글을 쓰고 김미아가 그림을 그린 한국 창작 동화이다. 놀이터에서 흙을 가지고 놀다온 후 목욕하기 싫어하는 달구와 아빠와의 목욕놀이를 다룬 이야기니다. 목욕을 싫어하는 유아들이 비누거품 도깨비 놀이를 통해 목욕을 좋아하게 될 수 있게한다. 유아들은 목욕을 싫어하는 달구의 모습에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즐거워 할 수 있는 그림이야기이다.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는 베르너 홈트바르트가 글을 쓰고 울프 에를브루흐가 그림을 그린 동화이다. 어느 날 두더지가 자기의 머리에 똥을 싼 다가 누구인지를 찾기 위해 여러동물들을 찾아간다. 그러나 모든 동물들이 자기의 똥이 아니라고 부인한다. 드디어 두더지를 도와줄 수 있는 파리를 만나서 똥을 싼 동물이 개라는 것을 알게 된다. 이 과정 속에서 유아들로 하여금 확산적 사고를 하게 되며 유아들에게 웃음을 자아내게 한다.
도깨비와 굴렁쇠는 김병규가 글을 쓰고 김태란이 그림을 그린 한국창작동화이다. 이동화는 도깨비라는 주인공을 두려움없이 접할 수 있으며 또한 도깨비들이 만들어 내는 마술과 같은 활동을 통해 안도감과 즐거움을 경험하게 된다.
동물들의 나이자랑은 한국의 전래동화로서 김명수가 글을, 이성표 가 그림을 그린 그림이야기이다. 노루, 토끼, 두꺼비가 음식을 서로 먼저 먹기 위해 아니가 누가 많은지 알아보기로 한다. 그러나 노루는 자기가 꾸민 꾀에 자기가 넘어가 맨 나중에 찌꺼기만 남은 음식을 먹게 된다.
마법가가 사라졌다고요는 오노 타로가 글을 쓰고 기소 히에오가 그림을 그린 그림이야기이다. 마법사인 통이는 세게 마술사 대회에 나가기 위해 마술연습을 하게 된다. 그러나 연습할 때마다 실패를 했다. 그러나 무었이든지 사라지게 하는 약을 발명했다. 통은 다른 마술사들에게 이 약을 먹게 해서 사라지게 한 후 기뻐했으나 그만 아무 생각없이 손에 든 마약을 탄 술을 먹게 되어 그 순간 자신도 사라지게 된다는 이야기다. 유아들은 마술사의 노력과 실패를 통해 자신의 실패와 실수를 인정하고 되고 깜짝 놀라면서 동시에 즐거워하며 안도감을 얻게 된다.
3. 이사
산토끼 가족의 이사는 주느비에브 위리에가 글을 쓰고 로이크주아니고가 그림을 그린 이야기이다. 이와무라 가즈오가 글과 그림을 그린 14마리의 쥐가 이사를 가요도 새로운 사회적 환경을 만나게 되는 불안을 극복하고 신뢰감과 안정감을 갖도록 도와 주는 이야기이다.
4. 친구관계
꼬니는 친구는 정대영이 글과 그림을 그렸다. 예쁜 뱀 꼬니는 친구를 사귀고 싶어하나 다른 동물 친구들은 꼬니가 무서워 모두 도망간다. 그러던 어느 날 숲 속에 불이 나서 동물들이 도망을 가다가 계곡을 만나 안절부절하게 된다. 그 때 꼬니가 다리가 되어 무사히 건너게 된다는 이야기이다. 유아들은 친구를 외모로 판단하지 않고 서로 도울 수 있도록 도와 줄 수 있는 그림이야기이다.
구리와 구라의 손님은 나카가와 리에코가 글을 쓰고 야마와키 유리코가 그림을 그린 그림이야기이다. 많은 동물들과 함께 맛있는 케익을 준비하여 즐거운 크리스마스파티를 벌인다는 이야기이다. 친구만들기를 위한 정성과 사랑 등을 다룰 수 있다.
외토리 사자는 친구가 없대요는 나카노 히로주가 글과 그림을 그린이야기이다. 친구가 그리운 사자는 친구를 찾아 길을 나선다. 고슴도치, 양, 사슴을 만나서 그 동물들과 비슷하게 꾸미고 가까이 가서 사귀려고 하지만 사자임을 알고 모두 도망간다. 그러나 원래의 사자의 모습으로 돌아온 블행한 사자를 불쌍하게 느껴 모두 친구가 되어 준다는 이야기이다. 유아들은 친구들을 사귈 때 진실하게 자신을 있는 그대로 보여줄 때 더 사랑받게 된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5. 이별 및 격리불안
엄마 잃은 아기 참새는 루스 애니워스가 글을 쓰고 호라우찌 세이찌가 그림을 그렸다. 아기참새가 날기 연습을 하다가 돌아오는 도중 엄마를 잃고 여러 둥지에 들르지만 쫓겨난다. 그러나 결국 엄마를 찾게 된다. 유아들은 이동화를 읽고 엄마의 품의 따뜻함과 안전을 느끼게 될 것이다.
안델센의 작품인 미운 아기 오리도 유아의 자아감과 부모를 찾아 헤메는 격리불안을 맨 마지막에 해결하게 된다.
우리는 언제나 함께는 마가렛 아이즈 브라운이 글을 쓰고 가스 윌리엄스가 그림을 그린 그림이야기이다. 어느 날 행복하게 살던 동물형제 중 첫째 형과 둘째형이 옷을 입고 사람들이 사는 세계로 떠나간다. 혼자 남은 막내는 형들을 찾아 떠나지만 수많은 사람들 속에서 형제를 찾지 못한다. 그러나 바람에 모자가 날려 세 형제는 서로 찾게 되고 숲 속으로 돌아온다는 이야기이다. 유아들은 이 이야기를 통해 안도감과 형제간의 사랑의 필요성을 경험하게 된다.
6. 죽음
이준연이 글을 쓴 생일나무에서는 할아버지가 대추나무를 손자의 생일나무로 심어준 뒤 돌아가시지만 손자는 할아버지의 깊은 사랑을 깨닫는다는 줄거리이다.
7. 이혼
엄마를 찾는 초코는 게이코 가스자가 글과 그림을 그림 그림이야기이다. 혼자사는 초코새는 엄마가 보고싶어 엄마를 찾기 위해 여러 동물을 만난다. 결국 초코는 곰 아주머니를 엄마를 얻고 행복하게 살게 된다.
8. 질투
나도 병이 나고 싶어는 프란츠 브란데버그가 글을 쓰고 알리키 브란덴버그가 그림을 그린 이야기이다. 여동생 엘리자벳이 병이 나자 에드워드는 동생에게 쏠린 엄마, 아빠, 할머니. 아줌마, 아저씨의 관심에 질투가 난다. 그러나 며칠 뒤 애드워드가 병이 나자 자신은 아픈데 엘리자벳만 모든 일을 하는 것에 또 심통이 난다. 그러나 남매의 병이 모두 낫자 둘 다 서로 기뻐한다. 유아들이 동생이 생긴데 대한 질투심을 나타낸 그림이야기 이다.
육영사에서 나온 나의 여동생이라는 그림이야기도 동생에 대한 질투심을 주제로 다룬 내용이다. 귀찮게 하던 동생이 아파서 누워 있자 형이 심심해하는 모습과 말썽꾸러기 동생이지만 병이 빨리 낫기를 기대하는 형의 갈등을 포함하고 있는 동화이다.
내 동생이라는 그림이야기는 황정규가 글을 쓰고 강덕선이 그림을 그렸다. 동화 속 주인공은 동생은 잠도 많이 자고 아무데나 응가를 해도 그리고 그림책을 찢어도 엄마의 사랑을 받는다. 동화 속에서 주인공도 어렸을 때는 동생과 같은 행동을 했으나 엄마가 사랑했었다는 이야기를 통해 엄마의 사랑을 확인하고 동생을 이해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갖게 된다.
9. 질병이나 입원 및 장애
감기는 정말 싫어는 이상배가 쓴 그림이야기이다. 꾸러기는 코끼리의 문병을 갔다가 코끼리 엄마가 잘해 주고 친구들이 선물을 주는 것을 보고 코끼리를 부러워한다. 그 날 저녁꾸러기는 꾀병을 부린다. 엄마가 잘해 주기는 하지만 친구들과 재미있게 놀지 못해 곧 후회하게 된다. 꾸러기는 갑자기 다 나았다고 하며 뛰어 나간다.
못난 아기 토끼는 이동렬이 글을 쓰고 전성보가 그림을 그린 그림이야기이다. 권전생의 눈이 되고 발이 되고도 장애를 가지거나 질병을 가진 사람이나 동물이 마지막에느 자기의 존재를 인정받고 행복하게 된다는 이야기이다.
10. 경제적인 문제
두더지야 힘내라는 마리 조제 사크레가 글과 그림을 그림 그림이야기이다. 코란 아저씨의 밭을 망쳐버린 두더지 가족은 밭에 있는 집에서 쫓겨나게 되지만 어느 작은집의 친절한 할아버지와 함께 살게 된다. 할아버지와 동물친구들은 파티를 벌이고 두더지 가족은 새 집을 만들다가 금화를 발견하게 된다. 여름에 물이 말라버렸을 때 땅을 파서 물이 나오게 하여 자신들의 역할을 인정받는다. 잦은 경제적인 이유(실직, 직장의 이동 및 질병 등)로 이사를 가거나 할 경우에 유아들의 불안은 더욱 가중된다. 이러한 이야기를 통해 유아들의 감정이나 정서를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면 해소될 수 있다.
못 생긴 조개의 꿈배익천이 글을 쓰고 홍성찬이 그린을 그린 이야기이다. 깊은 바닷 속에 사는 조개는 제일 맛이 없는 먹이만 먹으며 살았지만 불평하지 않고 산다. 못생긴 아귀가 이 조개를 삼키고 그 아귀는 어부에게 잡힌다. 결국 청소부 아저씨의 손에 들어간 아귀의 뱃속에서 조개가 발견되고 그 속에 있던 진주가 밖으로 나온다. 자신이 처한 환경에 대한 귀중함을 느끼도록 지도할 수 있다.
아기코기리의 똥은 가노도 에이코가 글을 쓰고 사사키 요코가 그림을 그림 그림이야기니다. 숲 속에 지독한 냄새를 풍기는 코끼리의 똥을 본 동물들이 그 크기를 부러워하며 내기를 한다. 음식을 많이 먹고 들판에 모여 내기를 한 결과 고슴도치의 똥이 제일 작고 코끼리의 똥이 제일 크다. 그러나 똥치우기 내기에서는 고슴도치가 일등을 한다. 유아들은 생각하기에 따라 부정적인 것도 긍정적인 것이 되기도 한다는 사실을 접할 수 있게 된다.
이상과 같이 유아의 스트레스 유형에 알맞는 그림이야기책의 주제를 분석하여 보았다. 그러나 다양한 스트레스유형을 모두 다루고 있는 그림이야기택을 발견하기가 용이하지 않다. 따라서 그림이야기책의 주제와 다양한 스트레스 유형과 관련된 그림이야기책들을 찾아내고 분석하여 활용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C. 독서치료와 스트레스
독서치료라는 용어는 1900년대 초기에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하여 생각하고 느끼는 방법에 영향을 주는 인쇄물을 지적하기 위해 새로이 만들어졌다. 독서치료는 책을 통하여 치료한다는 것이다(이재연 외, 1990; Rothlein & Meinbach, 1991).
1. 독서치료의 가치
독서치료의 가치는 우회적인 방법으로 유아의 내면세계로 접근하여 문제를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유아들은 자신의 사고나 경험을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필요한 언어수행능력이 부족하거나 충격으로 인해 자신의 문제를 표현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이때 문학작품을 통하여 유아 가 자신의 자기방어를 줄이면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다. 유아들은 자신이 경험한 문학작품과 자신을 강하게 동일화하기 때문에 유아의 가치관과 태도는 가 성장단계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된다.
다음은 독서치료의 가치를 구체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1)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2)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교육이나 지침을 소개한다.
3) 개인의 흥미를 확인하고 만족시킨다.
4) 억압되어 있는 문제를 인식하도록 돕는다.
5) 자아 및 다른 이에 대한 사회적인 자아도 인식하게 한다.
6) 유아의 사회화 과정을 도와준다.
7) 유아가 자신이 느끼는 것을 다른 사람들도 느낀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안정 감을 느끼게 된다.
8) 정서적인 이완을 도와 유아를 편안하게 한다.
9) 유아의 가치관과 태도를 재검토하게 한다.
10) 심미적인 경험을 통한 즐거움을 제공한다.
11) 책이나 다른 장르의 문학작품을 감상하는 능력과 심미안을 갖게 한다.
이상의 독서치료의 가치 중 가장 중요한 가치는 여러 가지 기본개념인 동일시, 전이, 암시,통찰력, 정화 등을 통해 상담자와 유아 사이에 치료적인 상호 작용을 촉진시킴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는데 있다.
2. 주요개념
독서치료의 기본적인 개념은 다음과 같다. 동일시의 과정은 다른 치료적인 기제인 전이, 암시, 통찰력, 정화의 단계를 일어나게 한다(이재연 외, 1990).
1) 동일시(Identification)
동일시는 한 아동이 다른 사람과 같다고 믿게 되는 과정이다. 이것은 모델의 특성-신념, 태도, 가치-을 받아들이기 위한 단순한 관찰과 모방이상의 깊고 정서적인 학습이다.
상담자가 아동에게 적절한 문학작품을 선택해 주면 어떠한 아동도 작품속의 인물과 그 인물들의 경험에 정서적으로 몰두하는 것이 가능하다. 동일시는 아동이 자신과 정서적으로 관련된 다른 사람의 성격과 특성을 가졌다고 생각하거나 그 사람처럼 행동한다고 상상할 때 일어난다. 동일시는 아동이 문학작품을 통해 무의식적인 면에 접근하여 이것을 의식수준으로 끌어올림으로써 자아인식과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 전이(Transference)
전이는 아동의 어린 시절의 정신적인 총격을 재생시켜줌으로써 무의식적인 내부 감정을 문학작품내의 등장인물에 투사하게 된다. 투사는 무의식적인 표현이며 심리적인 통 합과 자아 인식을 위한 첫 단계이다. 아동이 이야기 속의 주인공에 관한 투사와 자신의 심리적인 경험과를 관계지을 수 있으며 이러한 감정들을 자신의 의식세계에서 동화할 수 있을 때 갈등하고 있는문제는 해결될 수 있다.
3)암시(Suggestion)
암시는 전이 속에 투사된 억압된 감정과 생각을 해석하는 것이다. 암시는 아동이 새롭게 경험한 무의식적인 정서를 의식 혹은 현실세계로 동화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4) 통찰력(Indight)
아동이 자기자신에 대한 타인의 행동이나 동기를 인식할 수 있어야 하며 또한 자기 인식과 자신의 감정과 사고 및 행동에 관한 이해가 요구된다. 이것이 통찰력인데 통찰력을 얻기 위해서 아동은 아동자신의 경험과 책 속에서의 경험을 관련지을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경험의 연관은 아동과 타인과의 관계에서 자신을 분석할 수 있게 되고 자기에 대한 인식 및 이해를 하게 한다. 만일 어떤 이유로 해서 통찰력이 개발되지 못했다고 해도 정화를 통해 치료적인 가치를 얻을 수 있다.
5) 정화(Catharsis)
아동이 문학작품 속의 등장인물과 동일시하게 되면 아동은 정화를 경험하게 된다. 정화는 문학작품 속의 등장인물을 통해서 아동의 억압된 감정을 경험하게 한다. 정화를 통해 공격적인 행동, 성적 욕망, 비사회적인 행동 및 감정들을 배출하게 된다.
3. 아동문학작품의 선택과 독서치료의 방법
독서치료의 가치에 대한 신념은 질 좋은 문학은 유아의 행동을 변화시키고 태도를 개선시키며 자아인식과 자아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 것이다. 독서치료를 위한 도서선택은 아동이 읽고 싶어하는 작품을 선정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Moses & Zaccaris, 1978: 이재연 외. 1990, 172-173).
Dreyer(1985)는 그의 저서 the Bookfinder에서 독서치료를 위한 세 가지의 주요단계로 소개하고 있다.(Rothlein & Meinbach, 1991):
1) 보편화(Universalization)
독서를 통하여 유아들은 어떤 공포나 문제들을 자신들만이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배운다. 유아들은 자기자신들을 다양한 인물로 볼 수 있게 된다. 유아들은 책 속의 인물들과 자기 가족이나 친구들의 유사한 점들을 볼 수 도 있다.
2) 정화(Catharsis)
유아들은 어떤 인물과 동일시함으로써 상황을 강조할 수 있게 되며 자신들의 공포와 문제를 다를 수 있는 방 법들을 발견할 수 있다.
3) 통찰력(Insight)
독서를 통하여 유아들은 자기자신과 다른 사람 및 자기 주변세계에 대해 더 잘 배우게 된다.
다음과 같은 활동을 통하여 유아들은 다양한 종류의 정서와 갈등을 다룰 수 있게 되고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책들을 읽고 반응할 수 있게 된다. 책을 읽은 후 질문과 활동을 유도하도록 지도한다 (Rothlein & Meinbach, 1991):
1) 주인공이 가지고 있는 문제가 무엇이니?
2) 주인공은 그 문제와 갈등을 어떻게 다루고 있니?
3) 주인공이 문제해결을 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방법에 동의하니?
4) 주인공이 사용한 문제해결 방법 외의 다른 방법으로 무엇이 있을 까?
이러한 토의의 과정과 함께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혹은 다른친구의 의 견과의 차이점들을 이야기하고 자신의 생각을 글로 적어보게 한다.
D. 그림이야기책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 방안
유아들이 가장 스트레스를 느끼는 시기는 사회화를 획득하게 되는 시기이다. 유아들은 규칙을 지키고 자신의 생각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다른 친구들과 의사소통을 하는 법을 배우게 될 때 친구도 사귈 수 있게 되며 사회적인 기술도 획득하게 된다.
이미 언급한 바 있지만, 유아들의 사회화를 도와줄 수 있는 학습자료로 아동문학을 활용할 수 있다. 아동문학작품 속의 스토리는 많은 사회적, 정서적인 주제들 뿐만 아니라 유아들의 일상적인 생활 사건과 경험들을 다루고 있는 주제들을 포함하고 있다.
친사회적인 내용이 포함된 책을 읽으므로써 친사회적인 기술과 역할 등을 학습하게 된다. 특히 도덕적인 판단을 요구하는 그런 이야기들은 유아들에게 신중하게 생각해보고 다른 친구의 의견을 들어보면서 스스로 자신의 생각과 판단을 해 볼 수 있다.
잠자는 시간에 대한 것은 유아들을 위한 이야기책 속에서 친숙하게 만나는 주제이다. 만일 잠자는 일에 대한 절차가 유모러스하게 묘사되어지면 잠자리에 대한 경험을 절 위협적으로 받아들일 것이다. 예를 들면 잠자리를 준비하기 위한 단계로서 목욕을 한다거나 이불을 정리하는 등의 이야기가 포함되어지는 경우이다.
언어발달에 관련된 그림이야기도 유아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주제이다.
죽음에 관한 책을 읽어 준다. 그런 이야기들을 듣고 슬퍼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과정이며 모든 유아들이 공포, 불안, 화를 경험한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도와 줄 수 있다. 유아들은 죽은 사람에 대해 편지를 쓰거나 이야기나 동시를 쓰고 미술품을 만들어 가족에게 보낼 수 있다 (Westmoreland, 1996) .
유모어는 유아들이 일상생활로부터 갖게 되는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고 유아의 정서적, 사회적, 지적 발달을 지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아들은 그림이야기를 통하여 다른 유아들이 두려움을 어떻게 극복해 가는지 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보면서 그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그 주인공과 동일시함으로서 두려움을 해소한다(김세희 외, 1995).
유아들은 그림책을 보면서 공상적인 삶을 발달시킨다. 상상적인 이야기는 즐거움을 주며 유아의 상상력과 감각을 발달시킨다. 그림책에서 유아들은 다른 사람들도 무서워하고, 슬퍼하고, 즐거워하며, 분노한다는 것을 발견하고 그림책 속의 인물과 동일시됨으로서 두려움과 슬픔을 해소하고 문제해결과 즐거움, 기쁨을 맛보게 된다.
스완(Swan, 1992) 은 스토리를 통한 스트레스 해소방법을 위한 교사들의 역할을 제시하고 있다:
1) 관련된 스트레스를 다루고 있는 문학작품을 지속적으로 교실에서 활용하라.
2) 관련된 교사나 부모들은 유아들이 스트레스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 다.
그림이야기책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 방법은 독서치료에서 제시하는 방법의 하나이다. 유아들은 그림이야기를 통하여 다른 유아들이 두려움을 어떻게 극복해나가는지 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보면서 그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그 주인공과 동일시함으로써 두려움을 해소한다.
이러한 과정은 독서치료의 과정과 동일한 방법이다. 즉 보편화의 과정을 통해 문제가 다른 이들과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게 되고 문제해결의 방법을 모색할 수 있는 용기와 감정을 갖게 되며 문제를 더 잘 이해하여 처리할 수 있게 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유아스트레스를 위한 치료방법 중 몇 가지 전문적인 방법(정신치료, 행동치료, 집단치료, 가족치료)을 제외한 방법들은 유아교육 현장에서 응용하여 다른 교육과정과 통합하여 지도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그림이야기책을 통한 통합적인 접근을 하고 있는 유아교육현장에서는 이미 하고 있는 역할극이나 심리극. 그림그리기, 글씨 써보기, 토의하기, 점토놀이, 모래놀이, 노래부르기, 평가하기 등의 일상적인 교육활동과 함께 확장하여 지도할 수 있다.
V. 요약 및 결론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이야기책을 통한 유아의 스트레스해소 방안을 연구하는 것이었다. 연구의 일차적 목표는 유아들의 스트레스와 이와 관련된 부적응을 나타내는 신체적, 정서적 문제를 연구하는 것이었다. 이차적 연구의 목적은 유아들의 부적응행동과 스트레스성 직병을 예방하기 위한 해소방법을 알고 적절한 성인의 지지방법과 역할을 연구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관련자료와 참고문헌만으로 고찰된 문헌연구이다.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스트레스의 원인과 스트레스의 유형은 무엇인가?
둘째, 유아스트레스의 해소 및 대처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가?
셋째, 그림이야기책의 주제와 스트레스의 유형은 어떠한다?
넷째, 그림이야기책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 방법 및 대처방안은 무엇인가?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의 스트레스의 원인은 유아의 내적인 요인(기질, 신체적, 정서적 특성)과 외적인 요인(사회, 경제적인 환경, 가족구조, 부모의 양육태도 및 가치관, 학교환경, 인간관계 등)그리고 이러한 요인들의 상호 복합적인 원인(스트레 스의 축적, 긴장의 정도)에 의하여 일어난다.
유아들의 부적응행동을 유발하는 스트레스의 유형은 다양하다.: 친구관계, 공포와 불안, 질투, 질병과 입원, 분노, 함묵증, 짜증내기, 동생이 생김, 이혼, 이별경험, 이사, 죽음, 경제적이 문제, 슬픔과 상실감, 죄책감, 당황감, 재촉 등 이다.
2. 유아스트레스의 치료와 해소 및 대처 방법은 그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다. 유아의 문제행동이 치료방법은 행동치료, 정신치료, 놀이치료, 집단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가족치료, 독서치료 등이 있다.
유아의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은 유아의 지각, 유아가 겪은 스트레스의 양, 그리고 대처방법에 대한 능력에 좌우된다. 즉 스트레스에 대한 유아의 취약성과 탄력성에 따라 달라진다. 아동의 성격성특성, 가정과의 결속과 애정, 부모와 다른 외부성인들의 지지체계 등이 영향을 준다. 그 외의 부모와 교사의 스트레스의 대처에 대한 지도역할이 중요하다
3. 그림이야기책의 주제는 유아들의 스트레스유형을 다룰 수 있는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그림이야기책의주제 중 유모어 이야기는 유아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심리적인 요소를 강하게 담고 있다. 다양 한 스트레스유형의 주제를 포함하는 그림이야기책의 분석과 발견이 요구된다. 유아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그림이야기책의 선택이 있어야 한다.
4. 그림이야기책을 통하여 다른 유아들이 두려움을 어떻게 극복해나가는지 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보면서 그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그 주인공과 동일시함으로써 두려움을 해소한다. 이러한 과정은 독서치료의 감정과 동일한 방법이다. 즉 보편화의 과정을 통해 문제가 다른이들과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게 되고 문제해결의 방법을 모색할 수 있는 용기와 감정을 갖게 되며 문제를 더 잘 이해하여 처리할 수 있게 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유아스트레스를 위한 치료방법 중 몇 가지 전문적인 방법(정신치료, 행동치료, 집단치료, 가족치료)을 제외한 방법들은 유아교육 현장에서 응용하여 다른 교육과정과 통합하여 지도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 유아들을 위한 스트레스 해소방안을 위해서는 성인의 역할이 중요하다.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제언을 하면서 연구의 결론을 대신하고자 한다.
첫째, 높은 사회성과 사회적 기술을 가진 유아들은 스트레스 저항력이 높다고 한다 . 어떤 부모든 한 부모와의 좋은 관계를 가지고 있는 유아들은 스트레스에 대한 탄력성이 있다고 한다. 또한 또래와의 관계 및 이웃의 중요한 다른이(The Significant Others)들의 정서적인 지지와 관심은 유아들이 스트레스에 대해 강한 대처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유아의 스트레스에 대한 성인의 관심과 예방을 위한 의사소통 및 양육기술이 요구된다.
둘째, 유아의 부모들의 스트레스해소를 위한 사회적 지지체계와 관심이 요구된다. 즉 이혼 가정의 상담 및 직업교육 등의 부모교육의 강화가 요구된다. 아동학대에 대한 예방과 지도를 위한 프로그램이 확산되어질 필요가 있다.
셋째, 부모와 교사들은 유아의 발달단계를 무시한 과도한 학습과제를 부과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발달과업을 수행하기 위해 스트레스의 과정에 있는 유아들을 격려할 수 있는 성인의 역할이 필요하다.
넷째, 유아교육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스트레스유형의 주제를 포함하는 그림이야기책의 분석 및 수집과 유아의 발달단계에 맞는 책의 선택과 적절한 활용방법에 대한 지도가 요구된다.
다섯째, 그림이야기책을 통한 통합적인 접근을 하고 있는 유아교육현장에서는 이미 하고 있는 역할극이나 심리극, 그림그리기, 글씨 써보기, 토의하기, 점토놀이, 모래놀이, 노래부르기, 평가하기 등의 일상적인 교육활동과 함께 확장하여 지도할 수 있다.
--------------------------------------------------------------------------------
참고문헌
가족스트레스 연구회 (1994), 엄마의 스트레스 , 가족스트레스연구총서 1, 서울: 창지사 .
강성희 , 이재연 (1992), "아동의 적응에 있어서 사회적 지지와사회적 문제해결 기술의 스트레스 완충효과에 대한 연구" , 아동학회지 ,뜨(2), 한국아동학회 , 175-188.
교육부 (1995), ( 문학적 접근에 의한 유아과학교육 ), 서울: 교육부 .
김세희 , 현은자 (1995), (어린이의 세계와 그림이야기책) , 서울: 서원 .
김재은 (1997), (유아의 발달심리) , 새유아교육총서 , 서울: 창지사 .
김재은 (1998), "어린이의 발달파 스트레스" , (유능한 어린이로 키우기) , 제 6회 학술대회 삼성복지 재단 , 97-116.
김재은 , 이성진 (편)(1979), (장애아의 지도) , 유아교육전서 7, 서울: 배영사 .
데이비드 엘킨트 (1987), (쫓기는 아이들· 어린이도 스트레스 를 받고 있다) , 강문희 , 이연섭 (공역), 서울: 교문사 , 1992.
송성자 , 정문자 (1994), (경험적 가족치료: Satir이론과 기법) ,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
신철희 (1998). "또래관계 스트레스, 이렇게 해결하라" , (어린이개발센터소식) , 삼성복지 재단 , 6-7, :크 가을호.
양혜영 (1998), "생태학적 관점에서 본 유아의 스트레스" , (유능한 어린이로 키우기) , 제 6회 학술대회, 삼성복지재단 , 119-144.
유미숙 (1991), "놀이치료법: 비지시적 접근" , (아동상담과 치료) , 한국아동학회 , 63-76.
이경우 (1996), (총체적 언어) , 서울: 창지사 .
이경우 (1995), (수학교육을 위한 문학적 접근) , 서울: 다음세대 .
이경우 , 장혜순 , 조부경 , 김정준 (1998), (유아과학교육의 문학적 접근) ,서울: 창지사 .
이상금 (1998). (그림책을 보고 크는 아이들), 서울: 사계절.
이순례 , 김정준 (1998), "문학을 통한 국악교육활동방안" , (어린이교육) , 제15집, 한국어린이교육협회 , 21-36.
이영 , 조연순 (공역)(1993), (아동의 세계: 태내기에서 청년기 발달까지) , 서울: 양서원 .
이윤경 (1994),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학급크기가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과 활동형태에 미치는 영향" , (유아교육연구) , 제14집(2), 한국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회 , 153-169.
이재연 , 서영숙 , 이명조 (1995), (아동상담파 치료) ,서울· 양서원 .
이준덕 , 이은화 , 이경우 , 곽향림 , 김경자 , 윤미혜 , 김정준 (1997), (도서를 이용한 어린이 도덕교육) , 서울: 다음세대 .
이혜련 (1991), '정신치료법' , (아동상담과 치료) , 한국아동학회 , 55-62.
장성숙 (1991), '집단치료에 대한 고칠' , (아동상담과 치료) , 한국아동학회 , 77-90.
장혜순 (1997), (아동문학론) ,서울: 창지사 .
전경숙 (1991), (마음의 세계) ,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
전경숙 (역)(1997), (오늘의 부모역할) , 서울: 원미사 .
정보인 (1991), "행동치료법을 통한 어린이 행동지도" , (아동상담과 치료) , 한국아동학회 , 21-54.
정문자 , 송성자 (1991), "가족치료: Virginia Satir 의사소통가족치료 모델을 중심으로" , 아동상담과 치료 , 한국아동학회 , 91-117.
홍강의 (1998 a), "아동의 스트레스 해소에는 교사들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 (어린이개발센터소식) , 삼성복지재단 , 3-5, 17, 가을호.
홍강의 (1998 b), '거린이의 스트레스 와 부적응 행동 및 대처방인' , 유능한 어린이로 키우기 , 1.제 6회 학술대회 삼성복지재단 , 145-174.
최기영 (역)(1990), (손상된 아동기; 우리가 함께 나누어야 할 책임) , 서울: 양서원 .
최인숙 (1998), " 아이들의 스트레스" , (어린이개발센터 소식) , 봄호, 22-23.
Blatner, A .(1998). Psychodramatic Methods in Psychotherapy . Internet Resources .
Brenner, A .(1984). Helping children cope with stress . Massachestts: Lexington Books .
Fassler, J .(1978). Helping children cope: Mastering stress through books and stories . N.Y.: The Free Press .
German, B. J .(1998). The Stress Doctor . Internet Resources .
Hart, C. H ., Burts, D. C ., Durland, M. A ., Charlesworth, R ., DeWolf, M ., & Heege, P. O . (1998). Stress behaviors and activity type participation of preschoolers in more or less develpomentally appropriate classroom : SES and sex differences.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 12(2), 176-196.
Kellennan, J .(1981). Helping fearful child: Coping with nightmares and insomnia , school avoidance, toilet problems, and other chilhood anxieties . Chicago: Contemporary Books, me .
Klein, A .(1992). Storybook humor and early development . Childhood Education , summer, 213-217.
Oliver, C .(1998). Psychodrama . Internet Resources .
Rothlein, L ., & Meinbach, A. M .(1991). The literature connection: using children's books in the classroom , Glenview, Illinois: Scot. Foresman and Company .
Smith, A. B .(1998). When "Grandma" is "Mom" . Childhood Education , 75(1). 12-16.
Swan, A. M .(1992). Children&'s literature and alcohol being aware . Childhood Education , fall, 10-14.
Thomson, R.A , Laible, D. J ., & Robbemoli, J. K .(1997). Child care and preventing child maltreatment . Advances in Early Education and Day Care , (Eds.) Reifel, S . vol. 9, 173-202.
Westmoreland, P .(1996). Coping with death : Helping students grieve. Childhood Education , 72(3), 157-1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