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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영주샘과 함께 하는 영어교육론
 
 
 
카페 게시글
영교론 Q&A 수업질문방 item discrimination, item-total correlation, internal consistency
하버드 추천 0 조회 27 24.11.13 10:53 댓글 4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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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4.11.13 21:17

    첫댓글 1. 네 맞습니다.
    2. 각 항목의 변별도가 높으면 전체적인 시험의 일관성이 높아진다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3. 네 맞습니다. cronbach 점수가 높으면 reliability가 높다는 의미이며 문항들이 같은 영역안에서 내적 일관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기준점을 0.5로 해서 적정하다고 보고 그보다 낮으면 reliability가 좋지 않은 것으로 1에 가까울 수록 좋은것으로 봅니다.

  • 작성자 24.11.16 13:11

    답변 감사드립니다!

    1. 2번 답변 중 각 '항목'이라는 말씀은 option 즉 보기(선택지)가 아니라 문항 말씀이시지요?
    강의에서는 option을 항목이라고 해석해주셔서 질문드립니당!

    2. 2번 답변 중)
    변별도와 internal consistency는 어떤 관련이 있나요?
    internal consistency 개념을 찾아보니, '동일한 구인을 평가하기 위한 문제들은 유사한 점수를 산출한다'라고 하는데요~
    변별도가 낮아도 즉 성적 높은 학생들과 낮은 학생들이 모든 문제들을 맞추거나 모두 틀려도, 문제들은 유사한 점수를 산출하지 않나용?

  • 작성자 24.11.18 14:37

    3-1. 3번 답변 중 같은 영역 문항이란 말씀은 한 시험의 일부가 아닌 전체 문항들을 의미하지요?
    그래야 internal consistency라고 할 수 있을 거 같아서요!
    예를 들어, 문법 시험에서 평가하는 '수일치', '시제' 등의 하위 영역들이 있다고 할 때,
    이런 하위 영역별로 consistency가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영역을 합친 전체 시험에서 consistency가 있다고 해야할 거 같은데요~
    그래서 같은 영역이란 각 하위 영역들이 아니라 문법이라는 하나의 큰 영역을 의미하는지 궁금합니다 ㅎㅎ

  • 작성자 24.11.18 14:39

    3-2. 3번 답변해주신 것이 cronbach's alpha가 "test" reliability와 관련이 있는게 맞다고 해주신 걸까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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