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부가 친일"..정진석 '식민사관' 공세 이어가는 野[이슈시개]
CBS노컷뉴스 장윤우 기자입력 2022. 10. 12. 14:21수정 2022. 10. 12. 19:18 댓글10개
윤창원 기자·기본소득당 블로그 캡처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둘러싸고 '식민사관'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정 위원장의 조부를 거론하며 공세를 이어갔다. 이들은 정 위원장 조부가 '친일 행각'을 벌였다는 기록을 제시했다.
임선숙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1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진석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의 조부가 창씨개명을 했다"며 "정 위원장의 조부는 지나사변(중일전쟁)의 공로자"라고 주장했다.
임선숙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윤창원 기자
임 최고위원은 최고위회의에서 "오타니 마사오, 이 이름은 정 비대위원장 할아버지 정인각씨가 창씨개명한 이름이다. 정인각씨가 창씨개명했다고 조선총독부 신문에서 보도해줄 만큼 친일 인사"라며 "정 위원장 조부는 정 위원장이 일본이 국운을 걸고 청나라를 제압했다고 감탄해 마지 않는 바로 그 만주사변에서 공을 세웠다. 조선총독부가 만주사변 공로자 공적조서까지 작성해준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 위원장 조부는 일본에 엄청난 금액의 비행기 헌납금을 모아 바쳤고 군수물자 조달 공출에 혁혁한 공을 세웠다. 식민지 조선 사람들에게 일본에 충성하라는 시국 강연회를 열고 국방 사상 보급에 앞장섰다는 공을 인정받았다"고 설명했다.
조선총독부관보 4010호 1940년 6월 6일자. 오른쪽 적색 표시안에 정인각의 창씨명이 大谷正雄(오타니 마사오)으로 기록돼 있다. 국립중앙도서관 캡처
임 최고위원은 이 과정에서 일제가 작성했다는 '공적 조서'도 제시했다.
전날 정 비대위원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욱일기를 단 일본군이 이 땅에 진주한다고?'는 제목의 글을 통해 "조선은 왜 망했을까? 일본군의 침략으로 망한 걸까? 조선은 안에서 썩어 문드러졌고, 그래서 망했다. 일본은 조선왕조와 전쟁을 한 적이 없다"며 "경박한 역사 인식으로 국민을 현혹시키지 말았으면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박성준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정 비대위원장 조부의 친일 이력이 제기된 것에 대해 "우리나라 역사에 있어 친일 역사라는 게 분명히 있지 않나. 역사 인식이 없는데 조부의 친일이 있다면, 우리나라 역사성에 대한 인정을 한다면 사과하는 게 마땅하지 않겠나라는 게 오늘 최고위 발언"이라고 말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와 유승민 국민의힘 전 의원. 연합뉴스·윤창원 기자
정 위원장의 SNS 발언 당일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일본은 조선왕조와 전쟁을 한 적이 없다?' 이게 우리 당 비대위원장의 말이 맞나. 이재명의 덫에 놀아나는 천박한 발언"(유승민 전 의원)이라는 비판이 나온 바 있다.
정치권 밖에서도 정 위원장에 대한 비판이 이어졌다. 류근 시인은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조부의 친일 덕분에 3대가 떵떵거리며 호의호식한다"며 "이래서야 누가 외세에 빌붙지 않겠는가. 뼛속까지 친일파가 지금 국힘당 비대위원장"이라고 꼬집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도 "지금도 늦지 않았다 민족반역자들 처단하라"는 등의 네티즌 반응이 나왔다.
연이틀 이어진 비판과 관련해 정 위원장은 이날 '국민미래포럼' 참석 뒤 기자들을 만나 "식민사관이 아니라 역사 그 자체다. 제발 공부들 좀 하라"고 반박했다.
한편 민족문제연구소가 발간한 친일인명사전에는 정 위원장의 조부가 등재돼 있지 않다. 민족문제연구소는 2014년 한 매체를 통해 "여러 문건을 통해 정인각 씨의 친일행적이 나타나긴 했지만, 등재되지 않은 것은 직위가 면장으로 고등관료가 아니었기 때문"이라고 밝힌 바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123456710시간전
친일 을 친일 이라고 못하고 표절 을 표절 이라고 못하고 . 바이든 을 바이든 이라고 못하고 . 우리 나라 국민 들 . 모두 홍길동 이냐 ?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닉네임15자10시간전
친일파의 후손은 저렇게 떵떵 거리고 사는구나. 비유적인 표현인줄 알았는데 .사람들을 개 돼지로 보는게 맞았어. 목숨바쳐 죽어간 독립투사 후손들은 반지하에서 살아가고 친일파는 아직도 살아서 숨쉬는 지금 현실이 한탄스럽다.
순수오피스10시간전
기자가 '국민에게 사과하실 생각이 있으세요?'라는 질문을 던지니... '가소로운 얘기에요.그만하세요! 그만!그만!그만!'이라며 우메한 여론과 이재명의 조작선동이라고했다. 3.1운동을 보며 이완용은'생중구사'라며 스스로 죽을길을 찾아나선다고 말하였다 친일DNA는 멸족시키기 전에는 사라지지 않는다.
라줌9시간전
친일파의 후손들이 이 나라를 일본에게 또 팔아먹으려고 하네!! 이게 말이되냐?!! 윤석열을 대통령으로 뽑은 48%의 유권자들아! 당신들이 무슨 짓을 했는지 똑똑히 보아라! 친일파의 후손인 윤석열을 대통령 만들고 친일파 후손들이 우글거리는 국민의힘을 여당으로 만들었다고!!!
오또기9시간전
조부랑 똑같이 생겼네 ㅋ 너무 어이가 없어 헛웃음만 나온다.. 저런 놈의 손자가 대한민국 정치를 하다니ㅠㅠ 하는 놈도 양심이 없고.. 뽑아준 사람도.. 참 무책임합니다..
미래사람9시간전
대단한 집안의 자식이섰네...친일에 친독재 부역자의 후손...돈은 많이 벌었겠네...
seojini10시간전
정인각 중일전쟁 당시 군수물자,군자금 지원으로 표창 일본에 지나사변(중일전쟁 일본식 표현)공로자로 등재됨
닉네임을 등록해 주세요9시간전
그애비에 그아들 콩심은데 콩이나는게 정상 인터뷰에서 가소롭다하대 윤석열이하고 똑같은놈일세 나라도 팔아먹을놈이야
대한민국10시간전
국힘 의원은 90% 이상이 친일 매국 출신이다. 서울, 강남, 부동산 부자, sky 다니는 애들 등 우매한 국민들만 모를 뿐
이윤호10시간전
조선말기 나라팔아먹고 자기 배만 채운 무능력한 간신배들이랑 지금의 여당이랑 같은 수준이라고 보여진다. 그래서 정진석의 말이 누워서 침뱉는 것 같다.
찰리10시간전
더러운 피를 속일 수 있나? 그 할배에 그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