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제어 |
신호란 운행중인 열차에 대하여 전방 운행여부의 조건을 제시하여 주는 것으로서 선로의 이용율을 최대한 향상시키고 열차 상호간의 안전을 확보하며 운행열차를 방호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
여기에는 신호장치, 선로전환장치, 궤도회로 장치, 연동장치, 폐색장치, 건널목보안 장치, 기타 안전 설비 및 이에 부대되는 모든 신호 보안 시설이 포함되며 근래에는 전자공학과 컴퓨터산업의 눈부신 발전에 따라 자동화된 첨단설비인 자동열차제어장치(ATC), 열차집중제어장치(CTC), 자동폐색장치 (ABS), 열차자동운전장치(ATS),전기 및 전자연동장치 및 정보분석장치등이 철도의 수송력증가, 안전도 확보, 경영합리화와 서비스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
주요 신호시설 현황 |
|
구분 |
장치별 |
대상 |
설치량 |
설치율 |
거리(Km) |
역수 |
연동장치 |
ATC |
3,125.3km |
52.1 |
21 |
2% |
CTC |
1,321.1 |
241 |
42% |
ABS |
1,816.7 |
326 |
58% |
ATS |
3,129.0 |
482 |
100% |
전자식 |
482역 |
107역 |
22% |
전기식 |
363역 |
75% |
기계식 |
13역 |
|
건널목보안장치 |
전동차단기 |
1,719개소 |
1,627개소 |
|
경보장치 |
1,609개소 |
|
고장감시 장 치 |
1,764개소 |
|
지 장 물 검지장치 |
279개소 |
|
정보분석 장 치 |
1,349개소 |
|
출구즉차단간 검지기 |
259개소 |
|
정시간 제어기 |
119개소 |
| |
|
열차자동제어장치(ATC) |
궤도에서 열차의 운전조건을 차상으로 전송하여 지상신호기없이 자동으로 운전토록 하는 장치 |
|
선 별 |
구 간 |
연장(Km) |
역 수 |
비 고 |
계 |
|
52.1 |
21 |
설치율: 1.7% |
과천선 |
금정∼남태령 |
14.4 |
5 |
|
분당선 |
수서∼오리 |
18.5 |
9 |
|
일산선 |
지축∼대화 |
19.2 |
7 |
| |
|
|
|
열차집중제어장치 (CTC) |
중앙사령실에서 여러개 역의 신호장치를 일괄적으로 집중 제어하는 장치로서 열차의 안전운행과 선로 용량을 증대시키는 장치. |
설치현황 |
※ 영업거리 3,129.0km 대비 설치율 42% |
CTC쥬요제원 |
자동폐색장치(ABS) |
역과 역사이에 신호기를 여러개 설치하여 열차가 자유로이 진입할 수 있는 폐색구를 단축하고 신호가 열차운행에 따라 자동으로 현시되는 장치 |
설치현황 |
대 상(km) |
시 설 현 황 |
설 치 율 |
비 고 |
설치장소 |
연 장(km) |
역 수 |
3,129.0 |
경부선 외 21개선 |
1,891.9 |
326 |
60% |
폐색신호기: 1,941기 | |
|
|
구 분 |
신 호 기 |
설 치 구 간 |
1호주 |
2호주 |
3호주 |
4호주 |
5호주 |
3현시 |
정지(R) |
주의(Y) |
진행(G) |
진행(G) |
진행(G) |
중앙선외 기타선 |
4현시 |
정지(R) |
정지(R) |
주의(Y) |
감속(YG) |
진행(G) |
수도권(경부, 경인, 경원,경의, 안산선) |
5현시 |
정지(R) |
경계(YY) |
주의(Y) |
감속(YG) |
진행(G) |
경부선(서울~부산) | |
|
열차자동정기장치 (ATS) |
열차가 신호를 무시하고 운행시 열차를 자동으로 정지시키는 장치
점제어식 : 정지신호일 때만 동작
속도조사식 : 제한속도 초과운행시 작동 |
선별설치현황 |
|
선 별 |
구 간 |
역 수 |
연장(km) |
시설량 |
비 고 |
계 |
483 |
3,129.0 |
5,534 |
|
경 부 선 |
서 울 - 부 산 |
69 |
444.3 |
2,097 |
|
경 인 선 |
구 로 - 인 천 |
5 |
27.0 |
702 |
|
경 원 선 |
용 산 - 신탄리 |
14 |
88.8 |
343 |
|
충 북 선 |
조치원 - 봉 양 |
16 |
115.0 |
101 |
|
호 남 선 |
대 전 - 목 포 |
33 |
252.6 |
290 |
|
전 라 선 |
익 산 - 여 수 |
31 |
194.0 |
142 |
|
장 항 선 |
천 안 - 장 항 |
21 |
143.1 |
107 |
|
중 앙 선 |
청량리 - 경 주 |
73 |
387.2 |
433 |
|
태 백 선 |
제 천 - 백 산 |
22 |
103.5 |
140 |
|
영 동 선 |
영 주 - 강 릉 |
34 |
193.6 |
142 |
|
경 춘 선 |
성 북 - 춘 천 |
14 |
87.3 |
60 |
|
경 전 선 |
삼랑진 - 송정리 |
36 |
300.6 |
162 |
|
동해남부선 |
부산진 - 포 항 |
27 |
145.8 |
129 |
|
기 타 선 |
|
88 |
646.2 |
684 |
| |
|
연동장치 |
역구내에서 신호기, 선로전환기, 궤도회로등의 상호간에 전기 또는 기계적인 방법으로 연쇄하여 동작 시키고 열차를 안전하게 운행토록 하는 장치 |
설치현황 |
구 분 |
시 설 량(역) |
설 치 율 |
비 고 |
계 |
483 |
100% |
|
전자연동장치 |
107 |
22% |
중앙선 59역 경부선 6역 호남선 7역 기타선 2역 |
전기연동장치 |
363 |
75% |
|
기계연동장치 |
13 |
3% |
| |
전자연동장치 시스템구성도 |
|
※ 건널목보안장치(건널목 보안장치 구성도를 보실수 있습니다) ◀click |
설치현황 |
|
구 분 |
계 |
제1종 |
제2종 |
제3종 |
비 고 |
건널목수 |
1,719개소 |
1,590 |
30 |
99 |
* 전동차단기: 1,627개소 * 수동차단기: 28개소 |
설치율(%) |
100 |
92.5 |
1.7 |
5.8 |
시설기준 |
|
차단기 경보기 안전표지 |
경보기 |
안전표지 | |
첫댓글 저는 AT와 BT의 차이점을 아직도 잘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