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은 종교영화가 아니다. 주인공 전도연이 상실의 삶을 헤쳐보고자 택하게 된 종교, 기독교 앞에서 또 한번 삶이 나락으로 떨어지는 과정에 기독교의 일면이 그려지고 있을 뿐이다. 세상에서 남편도 자식도 잃어버리고 고단한 삶을 기댄 종교를 통해 주인공은 위로도 잠깐, 자신의 아들을 죽인 범인을 용서하지 못하였으면서도 기독교인 답게 용서하겠노라 선포를 하러 간 그곳에서 하나님을 통해 자신의 죄를 용서받았노라 말하면서 감사와 평안에 차있는 범인을 만나고 온 이후로 주인공은 마음의 평정을 잃고 분노에 휩싸이게 된다. 결국은 아들을 죽인 파렴치한 그 범인을 용서한 하나님이란 존재도 부인하게 된다.
밀양은 종교영화는 아니지만 ‘용서’가 화두가 되어 극의 후반을 끌어가고 있다. 하지만 주인공 전도연은 하나님의 사랑을 받은 자신이 이웃에게 그 사랑을 실천하고자 아들을 죽인 범인에게 용서라는 자비를 베풀기 위해 간 자리에서 만난 갈등과 분노, 배신을 잘 그려내지 못해 많은 부분 설득력이 감소되어 버렸다. 감옥을 찾아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러 왔다는 주인공에게 오히려 자신의 회개와 하나님의 용서와 사랑을 전하는 살인범 앞에서 한 없이 초라해진 주인공, 그리고 이어지는 갈등, 진정한 용서는 무엇인가? 용서는 하나님의 전유물인가? 등에 대한 묘사가 생략되어 있다.
주인공이 만난 하나님과 감옥의 죄수가 만난 하나님의 차이는 무엇인가에 대한 설명도 없다. 단지 감옥의 죄수가 자신의 용서도 필요 없이 하나님을 통해 이미 죄사함을 받았다는 사실에 분노하고 교회와 교인들을 찾아 여러 가지 극단적인 방법으로 하나님을 부정하는 주인공의 행동은 유치한 수준에 머물러 있을 뿐이다.
하나님으로부터 죄사함을 받고 마음의 평안을 찾은 범인을 만나고 그 범인의 평화를 자신의 지옥같은 상태와 비교할 때 하나님은 정말로 공평치 못한 분이라는 결론에 다다르게 되고 결국은 기독교와 더불어 하나님을 부인할 수밖에 없는 주인공의 심리상태가 밀도 있게 그려지지 못한 한계성으로 인해 ‘밀양’은 그 완성도에 물음표를 남기게 된다.
감독이 밝힌바, '밀양'은 분명 종교영화는 아니지만 하나님이란 존재를 통해 눈에 보이지 않는 삶의 가치를 설명하려는 시도를 보이고 있다. 주인공이 기독교에 귀의하게 될 때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믿는 믿음을 말하면서 보이는 겉모습 표상만을 쫓아가는 현대인들의 삶의 공허함에 물음표를 던지고 있다. 그리고 감독은 송강호를 통해 보이는 분과 보이지 않는 존재을 대비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극의 중간 중간 송강호가 끊임없이 잔소리하는 엄마의 전화를 받는 장면이 그려진다. 그 전화속의 엄마는 눈에 보이는 실재로서 인간을 컨트롤하는 사랑이라면 감독이 그리고자하는 하나님의 존재는 늘 곁에 있으면서도 있는 듯 없는 듯 깨닫지 못하는 비밀스런 햇볕 같은 존재인 것이다. 그래서 감독은 이 영화의 타이틀을 ‘Secret Sunshine 밀양’으로 정했던 것이다.
과거와의 단절을 꿈꾸며 머리를 자르러 간 그곳에 또다시 과거와 만나는 악연에 치를 떨며 자기 스스로가 머리를 자르지만 잘려져 간 머리카락위로 또 한조각의 햇볕은 내리쬐고... 그렇게 영화는 끝난다. 우리의 고통, 분노, 슬픔, 과거와 현재 모두에게 햇볕은 조용히 그리고 별무 소용없이 위로를 보내고 있다.
감독이 기독교인은 아니지만 인간의 삶의 본질을 끌어가는 비밀스런 햇볕 같은 존재를 이 영화를 통해 인정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그 존재가 하나님이라는 것을 알리는 것 거기까지 진화해 버리면 본 영화는 기독교 영화가 되고마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인간의 내면에 카메라를 들이대고 인간의 삶을 끌어가는 보이지 않는 비밀스런 햇볕을 찾으려는 감독의 시도는 하나님께로 나아가는 아름다운 한걸음이 아닐 수 없다.
아무런 갈등이나 질문 없이 그저 세상에서 복을 채우고 허전함을 위로받으러 하나님을 찾게 된다면 그런 기독교인은 '밀양'에서 그려지는 일반적인 기독교인의 모습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영상의 힘은 정말 대한하다. 종교인들을 향해 백마디 말과 글로 그렇게 신앙생활하지 말라고 말한들 무슨 소용이겠는가? '밀양'이 아무 말 없이 담아낸 기독교인들의 모습 그들의 모습이 오늘날 우리 기독교의 현실을 적나라하게 대변하고 있는 것이다. 교회의 담론들을 그대로 베끼고 답습하며 겉모습만 남아 영혼을 상실한 빈껍데기 같은 모습의 한국교회가 화면에 비추어진 기독교인들의 모습에 자극받고 감옥의 죄수가 받은 하나님의 사랑을 체험하고 참평화를 누리는 진정한 크리스천으로 거듭나길 소망해 본다.
우리의 돌아보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깐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니라 (고후 4:18)
영화를 본 사람들은 물론 이 영화를 만든 이창동감독에게 고린도후서 4장 18절 말씀이 그 마음에 이루어지길...
첫댓글 전 영화 안 봤습니다. 님의 글 서두에 "아들을 죽인 파렴치한 그 범인을 용서한 하나님"이라고 하셨는데 과연 하나님께서 그 살인자를 용서했는지는 어떻게 알 수있는 것이죠? 그냥 용서받았다고, 참회의 눈물 흘리고 마음에 기쁨이 넘치면 하나님께서 용서한 것으로 확인되는 것일까요? 주기도문에 우리에게 죄 지은자에 대한 용서가 우선되어야 우리죄가 용서받는다고 되어 있는데, 그 살인자는 자기가 지은 죄로 인해 고통에 빠져있는 사람에게 용서도 받지 못하였으면서 어떻게 하나님으로부터 용서를 받을 수 있죠???
다윗을 보면 우리야를 죽이고 아내를 빼앗았지만 하나님께 용서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인간에게는 용서를 받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그의 징계는 시작되었습니다. 하나님께 용서를 받았다고 사람에게까지 무죄할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 맞다는 생각을 합니다.
우린 늘 값없이 유치하기만 한 삶속에 살고 있는 것은 아닌지 그것을 인정하는 것만이 나를 버리고 주님을 향하는 길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영화를 보면서 자칫 준비도 되지 않는 타인의 고통 앞에서 행복을 강요하는 것은 아닌지 내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영화 좀 빨리 보고 싶은데...님들의 글과 반응을 보면 정말 마음만 답답하네요. 시간이 이렇게 안 나다니...
예수님의 보혈의 은혜로 용서함을 받았다면 그 열매를 맺어야 하지요.. 회개한 것도 열매로 구분하시면 되겠지요....열매없는 것은 다 입술의 잔치에 불과하지요.... 하나님을 속일 수 있겠습니까? 하물며 사람도 쉽게 아는데.. 진실인지 거짓인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