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발라는 유대 신비사상의 가장 심오한 뜻을 이루는 것으로, 히브리어가 어원입니다. 오랫동안 가장 비밀스러운 사상으로 은폐되어 왔으나, 13세기 가량에 한정적으로 공개되었습니다. 추후 이 사상은 연금술사들과 장미십자단, 프리메이슨의 사상의 근거로 사용됩니다.
세피로트의 나무는 천국에 있는 생명의 나무를 의미하며, 카발리스트(카발라를 믿는 사람)들은 이를 우주를 상징한다고 여깁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이 세피로트의 나무는 대우주를 의미하며 동시에 소우주(인체)와 신에게로 향하는 정신적인 편력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이 나무는 열개의 세피라(구)가 스물 두개의 패스(통로)로 이어진 형태입니다. 원래 인간은 말쿠트(왕국)에 있으나 패스를 따라 세피라를 거침을 통해 케테르로 여행을 하게 됩니다.
각 세피라에는 인간을 수호하고 이끌기 위한 대천사가 있습니다.
△세피로트의 나무 이미지
1.케테르(KAETHER:왕관)
가장 위쪽에 있는 구(毬)로, 인간의 머리 위에 있으며 대우주와의 접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창조의 원천, 생명력의 원천, 순결한 존재와 같은 뜻이 있습니다. 이곳의 천사는 대천사 '메타트론(Metatron)'입니다.
2.코크마(COCHMA:지혜)
더없이 높은 아버지라고도 불리며 동성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이곳의 천사는 대천사 '라지엘(Ratziel)'입니다.
3.비나(BINAH)
더없이 높은 어머니라고도 불리며 코크마와 상승하는 장소입니다. 이곳의 천사는 대천사 '자프키엘(Zaphkiel)'입니다.
4.케세드(CHESED:자애)
순수하고 성스러운 우주 법칙이며, 사랑의 비전을 뜻하는 곳입니다. 이곳의 천사는 대천사 '자드키엘(Zadkiel)'입니다.
5.게부라(GEBURAH:신의 힘)
신의 힘을 상징하며 파괴적인 성격이 있습니다. 천국의 외과의사라는 별칭이 있습니다. 이곳의 천사는 대천사 '카마엘(Camael)'입니다.
6.티파레트(TIPHRETH:미)
나무의 중간에 위치해있으며 모든 생물체에 생명에너지를 공급하는 곳입니다. 이곳의 천사는 대천사 '미카엘(Michael)'입니다.
7.네트아크(NETRETH:승리)
7이라는 번호가 상징입니다. 여기서 7은 천지창조의 7일을 의미하며 견실, 용기라는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곳의 천사는 대천사 '하미엘(Hamiel)'입니다.
8.호드(HOD:영광)
모든 물질적 형태의 거푸집이라는 뜻이며, 내적 존재의 구현으로 나타납니다. 이곳의 천사는 대천사 '라파엘(Raphael)'입니다.
9.이에소드(IESOD:기반)
영혼과 육체사이에 있다고 하는 영체(아스트랄체)를 뜻하며, 카발리스트들은 이를 전존재 물질이라 표현한다고 합니다. 이곳의 천사는 대천사 '가브리엘(Gabriel)'입니다.
10.말쿠트(MALCHUT:왕국)
오감을 통하여 느낄 수 있는 ‘물질적 왕국’이라는 뜻이며 이곳의 천사는 케테르와 같은 대천사 '메타트론(Metatron)'입니다.
출처: 인터넷 사이트 및 서적에서 확인 후 삭제 및 조합
삭제된 댓글 입니다.
세피로트의 나무는 저작권이 없습니다. 실존하는 일종의 신비주의 도서인 카발라에 실려있는 내용이기에 그 이름을 어떻게 사용하든지는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뭐, 카발리스트가 보기에 불경죄로 보일 수도 있지만요.
저 도형 왠지 에반게리온에서 본것같은데....
그 도형 맞습니다. 세피로트의 나무는 기독교나 유대교와 관련된 내용으로, 각종 매체에서 자주 사용하는 소재입니다. 에반게리온에도 세피로트의 나무는 등장합니다. 그 외에도 어떤 마술의 금서 목록이나 퇴마록에서도 나오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