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성복시장, 수출 증가에 힘입어 지속적 매출 증가세 유지 -
-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과 관련 전시회 공략으로 한국 제품의 수출기회를 높일 수 있어 -
ㅇ 지난 2017년 이탈리아 남성복시장은 수출을 중심으로 성장세를 기록
- 이탈리아 패션협회(Sistema Moda Italia, SMI)의 발표자료에 따르면, 2017년 이탈리아 남성복시장은 약 92억 유로의 매출을 올리며 전년대비 2.1%의 상승률로 시장을 마감한 것으로 추정됨. - 남성복의 지속적인 매출액 증가가 생산규모의 성장으로 이어져 산업의 실질적인 성장세로 접어듦.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매출액(백만 유로) | 8,575 | 8,520 | 8,776 | 8,898 | 9,003 | 9,188 |
- 증감률(%) | 1.6 | -0.6 | 3.0 | 1.4 | 1.2 | 2.1 |
생산규모(백만 유로) | 4,924 | 4,976 | 4,841 | 4,672 | 4,656 | 4,720 |
- 증감률(%) | 7.4 | 1.0 | -2.7 | -3.5 | -0.3 | 1.4 |
주: 2017년 자료는 예상치
자료원: Sistema Moda Italiana
- 수출은 꾸준히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음. 2017년 약 60억 유로의 수출로 전년대비 3.0% 증가한 것으로 추정되며, 무역수지는 20억 유로에 육박해 최근 6년간 최대규모의 무역수지 흑자를 기록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수출액(백만 유로) | 5,053 | 5,268 | 5,534 | 5,661 | 5,796 | 5,967 |
- 증감률(%) | 3.8 | 4.3 | 5.1 | 2.3 | 2.4 | 3.0 |
수입액(백만 유로) | 3,526 | 3,372 | 3,719 | 4,009 | 4,009 | 3,964 |
- 증감률(%) | -9.3 | -4.4 | 10.3 | 7.8 | 0.0 | -1,1 |
무역수지(백만 유로) | 1,527 | 1,895 | 1,815 | 1,652 | 1,787 | 2,003 |
주: 2017년 자료는 예상치
자료원: SMI(이탈리아 섬유패션협회), ISTAT(이탈리아 통계청)
ㅇ 이탈리아 남성복의 수출시장 성장은 EU의 경제 회복에 기인한 것으로 EU국으로의 수출이 증가
- 2017년 1~9월 EU 28개국으로의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3.8% 증가함. 주요 수출국으로는 독일, 프랑스, 영국, 스위스, 스페인이며 독일로의 수출이 전년동기대비 8.0%의 증가를 기록함.
2017년 1~9월 이탈리아 남성복 주요 수출입국
자료원: SMI(이탈리아 섬유패션협회), ISTAT(이탈리아 통계청)
- 2017년 1~9월 남성복 주요 제품 중 수입과 수출에서 가장 큰 증가율을 보인 품목은 니트류로 수입은 약 4%, 수출은 약 8.5% 증가함. 타이류는 수입과 수출에서 약 -7%로 가장 큰 감소율을 보임.
2017년 1~9월 이탈리아 남성복 주요 제품의 수출입 증감률
자료원: SMI(이탈리아 섬유패션협회), ISTAT(이탈리아 통계청
ㅇ 2018년부터 이탈리아 패션기업연합이 본격적인 활동을 예고한 바 있어, 남성복을 포함한 패션 분야의 수출 증가세는 지속될 것으로 기대됨.
- 2017년 3월에 출범한 이탈리아 패션기업연합(Confindustria Moda)이 2018년부터 실질적인 활동을 시작함. - 현지의 섬유, 패션, 안경, 피혁, 신발, 귀금속 등 패션 및 패션 액세서리 관련 6만8000여 개 기업을 포함해 패션 관련 분야의 통합적인 운영이 예상됨. 또한 수출시장 개척을 위해 패션 관련 산업의 창구 통합을 통한 효율성이 강화돼 각 분야 간의 시너지 효과 창출이 기대되고 있음.
□ 한국 기업의 남성복시장 진출방안
ㅇ 다양한 남성복 디자인 제품으로 전문 디자인 페어 및 전시회 참가를 통해 완성품으로 시장진출 모색 가능
- 매년 2회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열리는 '피티 우오모(Pitti Uomo)'와 밀라노의 '화이트 밀라노(White Milano)' 등 패션전문 전시회에 최근 한국 디자이너의 진출이 활발해지며 유럽 시장진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 이러한 전시회 참가는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 시장에서 인지도를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미국, 중국, 브라질, 인도 등 제3국 패션시장 확보를 위한 교두보로 활용되고 있음.
2018년 1월 피티우오모(Pitti Uomo) 한국 디자이너 소개
자료원: 피티우오모 홈페이지(www.pittimmagine.com)
ㅇ 섬유 전시회 참가를 통해 한국 기업의 수출 또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음.
- 이탈리아 대형 패션브랜드는 대부분의 경우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제품 구매를 진행하고 있음. 관련 전시회에서 제품 선택이 이뤄지고 있음을 감안해 다양한 한국 섬유기업이 연 2회(1월과 7월)에 밀라노에서 개최되는 밀라노 섬유전(Milano Unica)를 통해 바이어 발굴하고 있음.
- 대표적인 한국 수출품목으로는 합성스테이플섬유와 합성필라멘트사의 직물로 2017년 9월 기준 각기 3.4%, 7.1% 수입이 증가함. 2018년에도 이탈리아 패션산업 성장과 함께 한국 제품의 수출증가 또한 기대되고 있음.
이탈리아 대한국 합성스테이플섬유 수입동향(HS Code 5503 기준)
구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9월 |
수입액(천 유로) | 39,080 | 44,051 | 47,962 | 48,126 | 37,800 |
증감률(%) | 16.6 | 12.7 | 8.9 | 0.3 | 3.4 |
점유율(%) | 12.6 | 14.1 | 15.4 | 16.6 | 16.2 |
수입 순위 | 2 | 2 | 1 | 1 | 1 |
이탈리아 대한국 합성필라멘트사의 직물 수입동향(HS Code 5407 기준)
구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9월 |
수입액(천 유로) | 25,464 | 29,556 | 29,124 | 29,910 | 25,529 |
증감률(%) | -1.5 | 16.1 | -1.5 | 2.7 | 8.1 |
점유율(%) | 7.5 | 7.7 | 6.9 | 6.7 | 7.1 |
수입 순위 | 3 | 3 | 3 | 4 | 3 |
ㅇ 이탈리아 남성복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로 2017년 수출을 중심으로 매출 증가
- 2017년 90억 유로의 매출로 전년대비 0.9% 성장했음. 이는 수출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수출은 전년대비 1.9%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됨.
- 또한 2018년부터 패션연합의 본격적 활동으로 'Made in Italy' 브랜드 홍보전략 강화를 통해 더 적극적인 수출시장 개척이 기대되고 있음.
ㅇ 이탈리아의 남성 패션산업은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한 분야로 한국 업체들은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로의 접근을 통해 적극적인 시장 공략이 가능함.
- 신진 디자이너 및 패션기업들은 현지 유력 패션 전문 전시회 참가를 통해 자사의 브랜드와 디자인에 대한 홍보가 필요함. 이를 통해 수출시장 개척 및 이탈리아 기업과의 협업으로 우회진출을 모색해 볼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제 3국 시장 공략도 가능함.
ㅇ 한국 업체들은 관련 유력 전시회 참가, 현지 전문 에이전트와의 협업으로 섬유 시장 진출 가능
- 이탈리아 대형 패션브랜드는 대부분의 경우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제품 구매를 진행하고 있으며, 관련 전시회에서 제품 선택이 이뤄지고 있음.
- 디자인 완성품 전시회로는 매년 2회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열리는 '피티 우오모(Pitti Uomo)'와 밀라노의 '화이트 밀라노(White Milano)' 등 패션전문 전시회가 있음.
- 현지 섬유 전문 전시회로는 연 2회 개최되는 밀라노 우니카(Milano Unica)가 있으며, KOTRA와 한국섬유수출입조합은 공동으로 국가관을 운영해 바이어와의 네트워크 구축과 한국 중소기업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도모하고 있음.
2017년 추계 밀라노 섬유전 한국관 전경
자료원: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촬영
자료원: Sistema Moda Italiana(이탈리아 섬유패션협회), Confindustria Moda(패션기업연합), 일간지 Il Sole 24 Ore, Global Trade Atlas, 이탈리아 통계청,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분석 및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