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란에 매연냄새가 심하다는 질문이 있었습니다.
제가 판단하기에 벨브씰의 노후로 오일이 유입되어서 문제가 있을것이다 판단하였고
탈거전에 플러그 확인
내시경 넣어서 확인이 필요한 상태였습니다.
무턱대고 탈거를 할순 없습니다.
우리가 병원을 가도
mri.ct를 촬영하고 병을 진단 하는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내시경을 동생에게 빌려준 상태라 다시 돌려받고
회원분께서 방문 예약을 하셨습니다.
"흥달씨 진단 비용은 얼마인가요"
"무료입니다. 우선 무엇이 문제인지 촬영을 해보시죠..
바이크 식히는 시간이 필요하니 먼저 아침 9:00도착후 식히고 있으시면 아이를 어린이집에 등원하고 1시간정도 시간을 내서 촬영을 해드리겠 습니다"
촬영결과.. 연식과 키로수에 카본은 있었고 실린더 마모(세로줄)이 조금은 있었으나 호링도 있고 이정도는 정상으로 판단.. 내시경을 180도 꺽어서(조정) 벨브 쪽을 확인하는데..
정상으로 판단 합니다.
(연식과 키로수비교)
으으으..
매연이 왜?? 많이 나오지?? 냄새가 너무 심합니다.
이유는 다른곳에 있다고 판단 하였습니다..
인젝션 차량인데
'어라 산소센서가 없습니다'
ecm은 선더맥스것인데. 오래된 버전의 반쪽 짜리 선더맥스였습니다..
연비도 안좋다하며..
ecm의 호환문제 . 산소센서의 없는문제로 판단으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중고 바이크를 사오셨는데.. 중요한 ecm순정도 없습니다. 산소센서도 없습니다.ㅠㅠ
선더맥스로 대처를 해야할것 같은 판단을 합니다.
잘해결이 되길~~~~
촬영이 끝나고 맛난돈까스를 사주셨습니다.
~잘 먹었습니다 형님~
엔진이 문제가 아니라는 판단에 우선 한씨름 놓았다 하십니다.
영상보기
액정이 깨지고 빛이 들어온 상태라 선명도가 떨어집니다..
첫댓글 내시경까지 닥터흥 최고에요
응원에 감사합니다
냄새가 역하면 매연측정기로 보셔야하고
내시경은 엔진오일 누유 실린더 격벽 화인 유무만 화인 가능합니다
썬더로 셋팅 됐으니 메뉴얼 들어가서 공연비 수정 하시면 됍니다
Co hc 값이 많이 높아서 그럽니다
네 대표님 감사합니다. 참고 하겠습니다.
누유는 확인이 안되었습니다.
선더맥스가 구형이라 포트 방식이며... (옛날 프린터 포트 방식)(통신 케이블은 보유중)
현재는 예전에 출시된 반쪽짜리 ecm입니다.
요즘은 309-460으로 출시
과거는 309-340+309-350 결합하면 309-460(파트번호는 없는 의미상)이 되는 구형으로 판단 됩니다.
현재는 산소센서도 없습니다. ㅠㅠ
감사합니다
@흥달이 통신 케이블 있으면 썬더 프로그램깔고 수정 하시면돼고
이도 않돼면 썬더하고 퓨얼 팩하고 호환여부는 확인 못해봤는데
통신단자에 퓨얼팩 꼽고 퓨얼팩으로 수정 도 됄것 같은데
이도 않돼면 순정 ecu로 꼽고 매연측정하고 수리는 퓨얼팩으로 수리 하시며 됍니다 ㆍ
@커스텀 바이크 넵 감사합니다.. 참고하겠습니다..
@커스텀 바이크 우선 오해없으시길 바라며 개인적으로 이해가 안가서 댓글 달아봅니다.
흥달님 본문에 순정 ecm 없다고 하셨던것 같고 커스덤바이크님 의견이 혹시 썬더맥스 ecm상태에서 반스 퓨얼팩으로 조합해서 진행해보라는 의견이신지요?
다년간 차쪽부터 바이크까지 맵핑부터 과급기 튜닝을 진행해왔지만 각자 다른 튜너끼리 조합되는 경우는 본적도 들은적도 없어서요.
혹시 경험이 있으신지 진지하게 문의드립니다.
또한 썬더맥스의 통신케이블로 공연비 관련 셋팅을 말씀하신것 같은데 어떤 부분을 어떻게 만져야 하는지도 알고 계시다면 답글 부탁드리겠습니다.
댓글상 충분히 전문가 이신것 같아 한 수 배우고자 조심스레 의견 남겨 봅니다.
@Blackback 썬더제품은 순정 ecu를 대신해 자신들의 프로그램으로 접근가능하게 만든제품이고 그외 기능은 순정과 똑같습니다
퓨얼팩은 ecu를 읽을수 있는 프로그램과 몇몇 수정 프로그램이고
할코 스크리밍 이글 셋팅값을 퓨얼 팩은 읽을수 있으니
썬더도 읽지 않을까요 하는 생각이 난거고
대부분 썬더로 맵 잡은 차량은 거의 매연 검사시 불합격 입니다
썬더나 퓨얼팩으로 맵 잡을때
연료량 분사시기 분사 지속 시간 공기량
공기량 지속시간 점화시기 점화량 등 전체를 조화 있게 세팅 하셔야 매연도 덜 나오고 합니다
썬더도 어느 부분을 손대는게 아니라
매연 측정 하면서 보셔야 합니다
자동차는 출력을 높이려고 맵 을 하지만
바이크는 극 저 한게치를 낯추려는 맵이다보니
개념 정의를 다시 잡으셔야 합니다
똑같은 년식 기종도 같은 데이타로세팅 하셔도
매연 수치는 판이하게 다른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공연비 0.1차이로도 hc값 이 5~600 정도 차이가 납니다 자동차의 표준 공연비가 대략 14,7정도 돼는걸로 알고 있는데
바이크는 어떠한 셋팅을 하는냐에 따라 공연비 값이 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러니 셋팅기준과 바이크 상태에 따라 오퍼가 다르기 때문에 무얼 손대라고 하기는
@커스텀 바이크 매연 측정기 데이터값을 이해하고 전체 오퍼데이터 맵값을 판단 하셔서 해당하는 부분을 접근 하셔야 빨리 맵을 잡습니다
Co hc 값의 원인을 이해 하시면 됍니다
덕분에 문제점도 방향도 잘 확인했습니다. 꽤 긴시간 성심성의껏 정보공유 해 주시는 모습에 감동과 진정성이 느껴졌습니다. 할리로 이어진, 모처럼 좋은 인연이라 생각하고 잘 만들어가고 싶네요!!
흥달이님~~
도움 좀 청하고 싶습니다.
이 프레임 직경 혹시 아실까요?
지난번 질문 올렸더니 1.5인치라는데 아무리봐도 1.25가 아닌가 싶네요.
버니어로 쟤보시는것이 제일 확실하시고요.. 제가 알기론. 1.25로 알고 있습니다 . 클러치 케이블 잡아주는 크램프 구입 때문에 그러시나요?
중국산은 1.5가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 그 결론을 추론하면.. 1.25로 판단 됩니다. 저도 장착을 해보았지만. 그리 굵은 크램프가 들어가진 않았습니다. 1.5면 두꺼워요
@흥달이 감사합니다.
컵홀더 클렘프 직경때문에 여쭤봤어요.큰 도움 되었습니다.^^
@최고시속65마일 성공을 기원 합니다.
@최고시속65마일 제일 확실한건 쟤는 것입니다 38mm 32mm 둘중에 하나일것 입니다.
@최고시속65마일 아차.. 스위암은 어떤건. 1과 1/8짜리도 있습니다. 스윙암만..
@흥달이 답변 고맙습니다.
할리를 팔아서 직경을 측정할수가 없네요.ㅠ
BMW R18에 할리 컵홀더를 장착할까 하는데 R18에 프레임은 34mm정도 나오네요.^^
가벼운 나사 몇 개 빼서 손보는 정도 정비는 몰라도..
Ecu.ecm.맵핑 이런 개념은 ..정비 전문가분들의 영역인 듯 합니다. 우린 그냥 폭주족인 척 하면서.... 사고없이 즐기는 거...딱 그 정도인 듯 합니다.
볼수록 참 대단합니다. 👍
감사합니다 하트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