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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 PC 사양 |
CPU:P4 2.4c RAM:1GB 오디오/사운드 카드:tascam us-428 |
시켄서 | 로직 오디오 5.51 |
가상악기,외장악기,손악기 |
BFD2 펜더 텔레캐스터 기타 Crews Maniac Sound 베이스 |
작곡 | 퍼니드럼 |
작사 | |
노래/연주 | 퍼니드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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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FD2 설치하고 테스트삼아 만든 짧은 곡입니다.
제 컴터 사양이 받쳐주질 않아서.. 드럼만 따로 찍어서 스테레오 wav 트랙으로 뽑은 다음에 새 프로젝트에 불러서 베이스와 기타를 녹음했습니다.
제 나름대로 BFD2에서 DW드럼 세트를 프리셋으로 만들었습니다.
BFD 내부 믹서만으로 드럼믹스는 전부 다 했구요.
* 킥에 기본적으로 마이크가 두개 세팅되어있더군요. 하나는 통 안에, 하나는 밖에 세팅한 마이크인듯 합니다.
그 두개를 적절한 볼륨으로 섞어서 kick버스를 만들어서 묶어주고 filter(51.7Hz~9.64KHz), comp bus, eq로 톤 잡았습니다. (저 필터에 적어놓은 주파수 대역 밖을 cut 해줬다는 의미입니다.)
* 스네어는 세개의 마이크가 기본이던데, top과 bottom.. 그리고 top2라는게 있습니다.
top2는 다른 파트들의 간섭음이 없는 순수한 스네어 소리만 나오는게.. 아마도 스네어에 어택감이 부족할때 적당히 섞어쓰라고 있나봅니다. 실제 녹음환경에서는 불가능한 마이크 세팅이지요.
하지만, 실제 음반작업할때 녹음된 드럼의 스네어 박에 다른 스네어 원샷 샘플을 덧씌워주는 경우는 종종 있기는 하죠.
저는 이 트랙은 뮤트하고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top1과 bottom 두개를 버스로 묶어서 filter(187Hz~12KHz), comp bus, eq 사용했습니다.
* 하이햇에도.. 세게 친 오픈에 비해 적당한 세기의 클로즈 소리가 존재감이 작아지는걸 방지하기위해 컴프를 걸어주는 편입니다. 특히 rock음악에서.
comp chan(channel), eq, filter( ~14.9KHz) 사용했습니다.
low cut을 하지 않은 이유는, 원래의 톤이 조금 얇은것 같아서입니다.
BFD2는 각 마이크의 간섭이 킥과 스네어의 마이크에만 해당이 되는듯합니다.(그 정도를 조절할수도 있고)
아마도 하이햇에 다른파트의 간섭음이 들어왔다면, low cut도 해줬겠죠.
* 탐탐은 세개 세팅했는데요. 각각 comp chan 을 걸어주고 bus로 묶어서 noise gate, filter(81.1Hz~15.4KHz), eq 걸어줬습니다.
노이즈게이트는 세개에 각각 걸어주고 싶었지만.. cpu가 부담스러워서 아쉬운대로 묶어줬습니다.
* 심벌은 ride, 16 crash, 22 crash, splash, china.. 이렇게 다섯개 세팅해줬습니다.
믹서상에 이렇게 다섯개의 채널이 뜨는데.. 처음에는 이 채널들은 뮤트해두고 오버헤드만 사용할 생각이었습니다.
그런데, 오버헤드에 심벌소리가 들어오기는 잘 들어오는데, 서스테인에 뭔가 부족한 느낌이었습니다.
그래서 서스테인을 보강할 목적으로 심벌의 각 채널에 comp chan과 적절한 eq를 세팅해줬습니다.
오버헤드에는 comp bus와 eq 로 나름대로 드럼 전체적인 톤 잡아줬구요.
* BFD2에는 오버헤드 외에 room 마이킹과 ambience 마이킹도 시뮬레이션 되어있습니다.
amb 마이킹은 9m 거리로 설정해줬고, room 마이킹은 5.9m 거리로 설정해줬습니다.
이중 room은 모노믹스로 바꿔서 drive와 comp bus를 걸어줬습니다.
이 room mono comp 테크닉은.. 옛날에 누군가가 실수로 우연히 발견한 테크닉이라고 얼핏 들은것 같은데 흉내내본겁니다. (ezdrummer의 nashville 세트에 보면 이 채널이 있는걸 볼수 있죠)
확실히 중앙의 신호와 중고역대를 많이 보강해주는 느낌입니다.
* master 에는 eq와 filter(29.2Hz~18KHz) 사용했습니다.
리버브는 프리셋으로 만들긴 했지만, 여기서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대로 뽑은 스테레오 wav를 새 프로젝트에 불러와서 psp vintage warmer와 로직 eq 적용해줬습니다.
베이스는 다이렉트로 녹음해서 IKmultimedia ampeq svx 앰프 시뮬레이터를 insert로 넣어서 톤 잡았구요.
기타는 로직의 인풋채널에 noize gate(로직), waves GTR 앰프, waves Rcomp 걸어서 녹음받았습니다.
이래저래 기타 트랙은 7개입니다.
이것들을 bus로 묶어서 URS channel strip 플러그인으로 톤 잡았습니다.
이렇게 믹스한 후에, 로직의 마스터채널에 T-racks 3 로 마스터링했습니다.
이제.. ezdrummer nashville을 테스트해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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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잘들었어요~~에딕디브드럼에 반해 비에프디는 생각도 안하고 있었는데 사용해보고싶은 욕망이^^;; 그전에 실력도 키우고 하드를 사야겠네요ㅋ Beck에도 나오는 퐌다텔레캐스터@.@ 갖고 싶은기타중에 하나에요 ㅜㅡ
오! 잘들었습니다. 상당히 마음에드는 프로그램이네요^^
소리가 참 좋습니다^^
오우 소리 리얼하네요..전 비에프디는 애초에 포기했는데..뭐랄까요 소리가 리얼하긴한데 너무 rare여서 제 능력으로는 퍼니드럼님처럼 가공이 불가했던지라..ㅠㅠ기타소리도 너무좋네요!
확실히 퍼니드럼님은 소리에 대한 감각이 탁월하시네요. 전 BFD 다루기가 워낙에 힘들어서 쩔쩔 매는 형편인데... 핵심이 되는 소리를 바로 파악하고 활용하시는 감각 정말 훌륭하십니다.
과찬이십니다. 밴드음악만 5년 넘게 하고 레코딩을 항상 스스로 해오다 보니.. 이런 스타일에 노하우가 자연스레 쌓인거죠. 한우물만 팠달까요.^ ^a 특히 BFD는 실제 녹음한 드럼을 믹스해본 경험이 큰 도움이 되고 있네요.
와우 너무 잘들었습니다. 저는 롹은 거의 안듣는편인데 이번기회에 좀 들어봐야겠군요 죽입니다!!!
전체적인 사운드가......걸직~~~합니다.......드럼톤 잘잡은거 같네요....^^
멋지다는 말밖엔...할말이 없네요!! (ㅠㅠ)bb
와 제 bfd2는 하드에서 곤히 겨울잠을자고있는데...멋지세요
친절한 음악후기도 잘 보고 갑니다^^
BDF설치해 놓고도 제대로 쓰질 못하는데 ...와우 대단하시네요......BDF 드럼 셑팅등 강의나 한글 메뉴얼이 있는 곳을 아시면 소개시켜 주세요.....
BFD를 제대로 사용못하고있는데... 도와주신다면 어떤식으로든 사례하고싶습니다. 도와주세요 marine9227@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