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라나는 부산 샤론교회 성도들
46. 오경의 중심이요 구약의 핵심이 되는 책을 쓰세요
레위기
- 신약에서 성경이라 할 때에는 구약 성경을 말한다.
- 유대인은 성경을 ‘타낙’으로 부른다. (토라(율법),
느비임(선지자의 글), 케투빔(거룩한 글)의 첫 자를
따서, 기독교에서는 구약 성경을 4가지로 분류 한다
오경, 역사서, 시가서, 선지서/ 신약성경에서 그리고
역사서, 시가서, 선지서에서 성경, 하나님 말씀이라
이라 할 때는 오경(五經)을 말하는 것이고 오경중에서
구약(舊約) 즉 약속의 내용은 ‘레위기’를 말한다.
- 오경에서 가장 중요한 책은 창세기이나 가장 중심에
놓고 보아야 하는 책은 레위기라 할 수 있다.
신앙윤리, 생명윤리, 가정윤리, 사회윤리로 이뤄져있다
- 레위기를 중심에 놓고 구약 전체를 말한다면
창세기: 구약인 레위기 말씀을 주신 주체가 누구신가.
출애굽기: 어떤 과정을 통해 약속을 맺게 되었고
왜? 이스라엘 백성과 언약을 맺으셨냐?는 목적 밝힘
레위기 : 신앙윤리, 생명윤리, 가정윤리, 사회윤리.
진리를 따라 사랑의 방법인 계명과 율법
민수기: 가나안에 들어가기 전 광야에서 제사장 나라
역할을 위해 약속을 지키며 행하는 훈련
신명기: 목이 곧고 패역한 앞 세대는 광야 생활 40년
동안 모두 죽고 가나안에 들어갈 새로운 세대에게
레위기를 본문으로 모세가 설교 / 여호수아, 갈렙 제외
여호수아: 하나님은 약속을 지키셨는데 이스라엘은
그러지 않음, 가나안 정복과 이스라엘의 건국(建國)
사사기, 룻기 : 종교 암흑기 / 멸망하지 않은 이유
사무엘 상,하, 열왕기 상,하 : 약속을 잊어버린
이스라엘 백성의 멸망 사 / 약속대로 복을 받고
약속대로 저주가 임함, 오래 참고 기다리시는 하나님
요엘, 요나, 아모스, 호세아,
이사야, 미가, 나훔, 오바댜
스바냐, 예레미야, 하박국, 예레미야 애가:
하나님께로, 약속 앞으로 돌아서라 외침
다니엘 에스겔 : 약속을 어겨 나라가 망했지만
긍휼과 사랑으로 재교육을 위해 간 바벨론 포로에서
배우고 깨달은 것 / 참 하나님은 누구신가!
역대 상, 하, 에스라, 에스더, 느헤미야: 회복 사
약속에 대한 재인식으로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보자
학개, 스가랴: 하나님께서는 스스로 일할 때 도우신다.
금식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진리와 사랑을 따르도록
말라기: 결국 관계가 회복되지 못하고 이스라엘과
하나님께서 결별하시는 내용 / 레위기를 근거로
47. 율법 중에 폐하신 율법은 무엇인가요? 모형 법
제사와 제단에 대한 의식 법, 이방인과의 관계 법
- 원래부터 제사는 하나님께서 원하시던 것이 아니었다.
[예레미야 7:22, 23] 사실은 내가 너희 조상들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날에 번제나 희생에 대하여 말하지
아니하며 명령하지 아니하고 오직 내가 이것을
그들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내 목소리를
들으라 그리하면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겠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되리라 너희는 내가 명령한 모든 길로
걸어가라 그리하면 복을 받으리라 하였으나 ...
[호세아 6:6] 나는 인애를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며
번제보다 하나님을 아는 것을 원하노라
- 제사에 관계된 의식 법은 모형으로 하던 것이라 실상이
와서 제사를 완성 했기에 더 이상 형식이 필요 없다.
속죄제와 속건제는 예수님께서 완성하셨다.
예수님의 희생으로 인한 속죄로 하나님의 공의가 만족
[히브리서 7:18] 전에 있던 계명은 연약하고 무익하므로
폐하고
[히브리서 8:7] 저 첫 언약이 무흠하였더라면
둘째 것을 요구할 일이 없었으려니와
[히브리서 8:13] 새 언약이라 말씀하셨으매
첫 것은 낡아지게 하신 것이니
낡아지고 쇠하는 것은 없어져 가는 것이니라.
[히브리서 10:9] 그 후에 말씀하시기를 보시옵소서
내가 하나님의 뜻을 행하러 왔나이다 하셨으니
그 첫째 것을 폐하심은 둘째 것을 세우려 하심이라
- 이방인과 사귀지 말라 하신 율법은 원래 정신대로
선교의 대상으로 하나님 앞에 차별 없이 부르심을 받게
되었다.
- 예수님 안에서는 유대인과 이방인이 차별이 없다.
[에베소서 2:13~15] 이제는 전에 멀리 있던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리스도의 피로 가까워졌느니라
그는 우리의 화평이신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사
원수 된 것 곧 중간에 막힌 담을자기 육체로 허시고
법조문으로 된 계명의 율법을 폐하셨으니 이는 이 둘로
자기 안에서 한 새 사람을 지어 화평하게 하시고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