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밥 백선생2’ 34회, 커스터드크림 크레이프빵 맛있게 만드는 방법, 집빵의 크림소스 재료
11월 8일 방송된 ‘집밥 백선생’ 34회에서는, 백종원선생이 집에서도 손쉽게 만들어먹을 수 있는 크레이프빵과 크림소스를 선보여서, 빵을 좋아하는 메니아들의 큰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우리의 최고의 간식거리는 뭐니뭐니해도 빵이라고 할 수 있는데, 우리가 제과점에서나 사먹을 수 있는 맛깔스럽고 달콤한 빵을 집에서도 맛들어먹을 수가 있다고 한다.
우리가 마트에서 사먹는 밋밋한 식빵이 아니라, 달콤하고 고소한 커스터드크림이 소스로 들어간 맛좋고 부드러운 크레이프빵을 백종원선생의 특유의 비법이 가미되어 손쉽고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우리가 밥 다음으로 많이 먹는 간식인 빵을 밖에서 비싼 돈을 주고 사먹을 게 아니라, 집에서 몇가지 재료들을 가미해서, 간단하게 ‘커스터드크림 크레이프빵’을 한번 만들어보도록 하자!
◆ 커스터드크림 크레이프빵 만들기 (레시피)
재료 - 계란 노른자 3개, 설탕 반컵, 밀가루 2스푼, 우유 한컵 반, 버터 한조각, 바닐라에센스 반스푼, 팬케이크가루 세컵, 물 2컵, 식용유 3스푼
집빵을 만들 때에 들어가는 소스로 커스터드크림을 먼저 만들어야 한다. 제과점빵속에 들어있는 노르끼리하고 달콤한 소스가 바로 커스터드크림이다.
빵만 먹으면 맛이 좀 밋밋한데, 빵에 발라먹을 수 있는 커스터드크림을 먼저 만들어보도록 하자!
대접을 준비하고 먼저 달걀 3개의 노른자부위만 따로 넣어준다. 희자위는 빼고 ~
같은대접에 설탕 반컵을 넣어준다.
대접안의 달걀노른자와 설탕을 잘 저어서 섞어준다.
그리고 그 대접에 밀가루 2스푼을 넣어서 섞어준다.
별도로 후라이팬을 마련하고 그 후라이팬에다 우유 한컵 반을 부어준다.
그리고 그 후라이팬에 버터 한조각을 넣어서 우유와 잘 섞어주고 가스불을 켜고 우유를 가열해준다.
후라이팬의 우유를 너무 뜨거워질 정도로 가열하지는 말고, 그냥 버터가 녹을 정도로만 가열해주고, 금방 가스불을 끈다.
이 후라이팬의 우유를 달걀+설탕+밀가루가 들어간 대접에다 모두 부어주고, 잘 섞어준다.
이렇게 모두 섞어준 것을 다시 후라이팬에 넣고 약한불로 가열해준다.
이 후라이팬에 바닐라에센스를 반스푼만 부어준다.
바닐라에센스는 제과점에서 빵을 만들 때에 바닐라아이스크림의 향을 내기 위해서 넣어주는 향신료이다.
이 후라이팬에 들어간 모든 재료들이 잘 섞이도록 주걱으로 계속 저어준다.
약한불로 가열해주면서, 후라이팬의 재료들을 계속 저어주면, 혼합물의 색깔이 점차 노릇노릇해진다.
그리고 계속해서 저어주면 후라이팬의 재료들이 걸쭉해진다. 후라이팬의 재료가 아주 노란색이 되고 걸쭉해지면 커스터드크림이 완성된다.
이 커스터드크림은 대접에 담아서, 냉장고속에 넣어서 보관하다가, 식빵이나 집에서 만든 빵에 소스로 발라서 먹으면, 아주 맛이 고소하고 달콤한 맛이 난다.
커스터드크림은 빵속에 들어가는 아주 훌륭한 소스이다. 이 커스터드크림이 들어갔는가 아닌가에 따라서 빵의 맛이 확 달라진다.
커스터드크림이 무엇인지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데, 우리가 휴게소에서 사먹는 호두과자속에 들어있는 달콤한 내용물이 커스터드크림이다.
휴게소에서 파는 호두과자(델리만쥬) 속에 달콤한 내용물이 있는데, 그 내용물이 바로 지금 만들고있는 커스터드크림으로 만든다고 한다.
이 커스터드크림은 집에서 식빵에 발라서 먹으면, 달콤한 향과 맛이 가미되어 빵의 풍미와 품격이 높아진다.
◆ 커스터드크림이 들어간 팬케이크(크레이프)빵 만들기
대접을 준비하고, 대접에다 팬케이크가루를 세컵을 부어준다.
그리고 대접에다 물 두컵을 부어서 밀가루와 잘 섞어준다.
그리고 재료가 그릇에 늘어붙지 않게 하기 위해서, 식용유를 대접에 3스푼 정도 부어준다.
그리고 이것을 국자로 떠서 후라이팬에 넣어서 가열해준다.
이 팬케이크반죽을 후라이팬에 넣을 때에, 아주 얇게 넣어서 부쳐주는 것이 포인트이다. 마치 부침개를 부치는 것보다 더 얇게 해서 후라이팬에서 부쳐준다.
그리고 아까 만들어놓은 커스터드크림을 이 팬케이크반죽 위에 발라준다.
그리고 이 팬케이크반죽을 반으로 접어서 약간 더 익혀주면 ‘커스터드크림 크레이프빵’이 완성된다.
반달모양의 ‘커스터드크림 크레이프빵’은 커스터드크림이 들어가서 고소하면서도 달콤한 맛이 나서 우리들 입맛에 딱 달라붙는다.
‘커스터드크림 크레이프빵’을 몇 개 만들어서, 아침에 식사대용으로 먹어도 아주 좋고, 출출할 때에 간식거리로 아이들에게 먹여도 그 달콤하면서도 고소한 맛 때문에, 어른이나 아이들 모두에게 환영받을 만한 간식거리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