庚 甲 壬 壬
午 寅 寅 辰
己 戊 丁 丙 乙 甲 癸
酉 申 未 午 巳 辰 卯
[적천수천미]
同邑王姓造。俗以身强殺淺論,取庚金爲用,謂春木逢金,必作棟梁之器,勸其讀書必發;至三旬外,不但讀書未售,而且家業漸銷,囑餘推之。觀其支坐兩寅,乘權當令,干透兩壬,生助旺神,年支之辰土,乃水之庫,木之餘氣,能蓄水養木,不能生金,一點庚金,休囚已極,且午火敵之,壬水泄之,不惟無用,反爲生水之病。大凡旺之極者,宜泄而不宜克,宜順其氣勢,弗悖其性也。以午火爲用,將來運至火地,雖不貴于名,定當富于利,如再守芸窗,終身誤矣。彼卽弃儒就經營,至丙午運,克盡庚金之病,不滿十年,發財十余萬,則庚金爲病明矣
원문 요약: "丙午 대운에 庚을 제거하였기에 크게 발재하였다. 그래서 庚이 病이란 게 명확해졌다."
1. 십신법으로 보면
칠살 庚이 왜 병이겠습니까? 상관 午에 좌하여 맥 없는 처지인데요. 그렇지 않습니까?
丙午 대운은 비겁의 힘을 빼앗았고, 또한 재성을 강화하였기에 돈을 번 것이 분명합니다.
이처럼, 격용을 보지 않아도 재물 운을 바르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2. 격국법으로 보면
록겁용살에 상신은 午가 됩니다.
격국법은 지지의 십신을 쓰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러나 지지라도 合한 것은 쓸 수 있습니다.
위 사주는 寅午 합이 있으므로 비로소 지지를 쓸 수 있습니다. 動했으니 쓰는 겁니다.
(합하지 않은 지지 辰을 무턱대고 쓰는 역술인은 격국 사이비입니다)
"禄劫用煞以食制 食重煞輕 則運宜助煞 食輕煞重 則運喜助食" - 자평진전
"록겁용살에 식상의 극제가 있는 경우, 식상이 중하고 칠살이 경하다면 칠살을 돕는 운으로 가야 마땅하고, 식상이 경하고 칠살이 중하면 식상을 돕는 운이 좋다."라고 책이 논했는데, 전혀 안 맞습니다.
이처럼, 격국법의 취운법은 현실과 잘 맞지 않습니다. 위 사주가 그 증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