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시간 나는대로 투어에서 꼭 필요한 도로에 대하여 같이 공부할까합니다..
도로를 정복하고나면 길에 대한 두려움에서 벋어나 어느목적지까지 또 중간에서 갑자기 변경되더
라도 당황하지않코 가장 빠르고 좋은길로 멋지게 달릴수있습니다...
오늘은 국도를 중심으로 공부해보겠습니다..
국도란 고속도로를 제외한 국가의 기간 교통망으로서 전국을 거미줄처럼 연결하고있습니다
우리 할리투어팀은 고속도로를 진입못하니 가장 중요하고도 반드시 알아두어야겠죠..
국도의 번호는 홀수와 짝수로 구분됩니다..(두자릿수번호 국도는 끝자리의 번호가 홀,짝수냐로 구분)
홀수는 시발점이 남쪽이고 종점이 북쪽입니다
예를들어 1번국도는 시점이 남쪽 목포이고 종점은 북쪽 북한의 신의주입니다(남한에선 문산)
홀수번호에는 중추국도 1.3.5.7번이 있습니다
즉 가장 서남쪽인 목포-신의주가 1번 그다음 동쪽으로 남해-철원이 3번 마산-철원5번 순으로 동쪽
으로 가면서 번호가 커집니다,
짝수번호는 시점이 서쪽이고 종점이 동쪽입니다
예를들어 6번국도는 시점이 서쪽 인천이고 종점이 동쪽 주문진입니다.
짝수번호에는 중추국도 2.4.6번이있습니다..
짝수번호는 남에서 북으로 가면서 번호가 커집니다
즉,2번도로 목포-부산,4번도로 군산-경주 순으로 번호가 커질수록 북쪽으로 올라오는겁니다
중추도로는 반드시 1자리숫자입니다
그이상도있긴한데 북한지방에 있으니 생략합니다..
중추도로 사이에는 기간도로가 있습니다
즉 1번도로와 3번도로 사이에는 남북방향으로는 11.13.15.17.19 21,23,25,27,29번이있습니다
17번도로는 1번도로와 3번도로 사이에있는 서쪽에서 4번째도로다 라는겁니다
3번도로와 5번도로 사이에는 31.33..35.37.33.39.4143.....등 홀수번호가있습니다
마찬가지로 5번국도와 7번국도 사이에는 남북으로는 두자릿수 홀수번호가 자리하죠..
즉 중추도로의 단위를 넘지못하죠 1번과 3번사이는 3번을 30으로할때 30을못넘는 29가 마지막입니다
29번도로가 30(실제는3번도로)도로의 가장 옆에 서쪽으로 있다고보면 됩니다..
서에서 동으로 향하는 짝수중추국도 사이에도 짝수의 기간국도가 쭉 자리합니다..
그선을 모두 연결해보면 완전하지는 않으나 거의 바둑판형태이고 선과선이 만나는 지점이
중요교차점으로 지하철의 환승역에 해당한다고 생각하심 아주편합니다
왠만한 지하철 이용자라면 환승역과 시,종점을 노선별로 다외우죠.
같은 원리지만 좀더 외울게 많다뿐이죠
위의 도로의 분류형태는 축척이큰 대한민국전도를 보고 덧칠하시면서 완전히 숙지하시면됩니다
즉 싸인펜을 준비하여 번호대로 덧칠하면서 익혀가면 금방 눈에 들어옵니다
국도와 국도가 만나는 교차점은 동그라미 쳐가면서 익혀가는겁니다
시간나는대로 화장실에서도보구 잠안오면 보구.자꾸보다보면 저절루 번호와 경유지,환승역이
모두 머리에 입력되구 그다음에는 자꾸 달리구만 싶어집니다
서울에서 부산가기..정말 우습습니다 머릿속에서 컴퓨터처럼 국도의 번호와 갈아타는 환승역이
쭉 나옵니다..이건 어디까지나 국도예깁니다
고수는 국도를 고집하지않습니다.국도와 국도사이에는 수많은 지방도가 거미줄처럼 연결되어있어
지름길과 대체도로를 형성하고있습니다.이걸 다외우면 도로는 정복되는겁니다.
국도는 도로변에 안내표시판과 갈림길등이 매우 정확하게 표기되어 반복적으로 알려주게 되어있습니다
즉 둥글넙적한 원안에 현재 달리고있는 국도번호가 표기되어있고 중요 목적지 그리고 갈림국도까지
의 거리와 갈림국도 번호가 명기되어있습니다..
이표지판과 그동안 공부했던 기옄으로 대한민국 어디던 자신있게 찾아 댕기는겁니다..
도로를 달리다가 길을 잃었을때도 군대에서 배운 독도법에의헤 현위치의 동서남북만 구분할줄안다면
도로번호를 응용하여 홀수국도면 남북,짝수국도면 서동방향을 짐작하여 금방탈출이 가능합니다
즉 정면에 해를 바라보고 17번국도를 달리고있다면 17번국도를 남쪽으로 내려가는겁니다
곳 교차할 지점을 생각해내어 아주쉽게 이정표만 보고도 쉽게 목적지로 이동할수있습니다
보다더 전문가가 되기위해서는 항상 최신판 1대50000분지일의 축척 지형도를 꾸준히 독파하여야
하며 무엇보다 번잡한 도심을 우회하는 우회도로를 마스터하여 빠르고 신속하게 이동할수있는
능력및 새로운 신설도로,국도변형도로,확장도로등도 꾸준히 공부하여 실력을 배양하여야합니다.
또한 항상 관심을 가지고 큰삘딩,교량,철도역,터널,인터체인지등은 필수적으로 머리에 입력시켜
멋지게 활용할때 귀하는 감히 대한민국의 도로의 반은 정복했다고 말하고싶습니다.
다음편엔 지방도,국지도에 대하여 공부해보겠습니다
그래야 완전정복하니까요~~!
부록 ..국도번호및 시,종점 (남한을 중심으로)
1번,목포-신의주(남한에선 문산)
2번 ,목포-부산
3번,남해-초산 (남한에선 철원)
4번,군산-경주
5번,마산-중강진(남한에선 철원)
6번.인천-주문진
7번,부산-은성 (남한에선 고성)
11번 제주-서귀포
12번 제주1우회도로
13번 완도-담양
14번 거제-울산
15번 나로도-담양
16번 제주2우회도로
17번 돌산-양지
18번 진도-구례
19번 남해-원주
20번 산청-경주
21번군산-장호원
23번 강진-천안
24번 지도-울산
25번 진해-청주
26번 군산-대구
27번 녹동-대구
28번 영주-포항
29번 장흥-서산
30번 변산-대구
31번 울산-신고산 (남한에선 양구)
32번 만리포-대전
33번 고성-합천
34번 당진-영덕
35번 부산-강릉
36번 대천-울진
37번 거창-문산
38번 평택-삼척
39번 부여-의정부
40번 대천-공주
42번 인천-동해
43번 안산-고성
44번 양평-양양
45번 서산-청평
46번 인천-고성
47번 화성-철원
48번 강화-서울
56번 김화-양양
59번 진부-태백
77번 전국 해안일주도로
88번 울진-하남
열거한 도로중 빠진도로는 북한에있는 도로및 중요도가 떨어지는도로입니다
위도로를 모두 외우고 경유지를 숙지하면 ㅋㅋㅋㅋㅋ
끝으로 오래전 예기지만 위와같은 공부법을 전수해주신 멋진 올드할리맨 이현 화백님께
깊은 감사드립니다
첫댓글 넘 조은글이라 퍼왔습니다,ㅡ^&^
정말 너무 너무 좋은 정보입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 드립니다...
음, 정말 좋은 정봅니다.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