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오토바이(바이크) 관리 방법에 대해
1. 배터리
동절기 또는 장기간(1개월 이상) 운행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배터리를 바이크에서 분리하여 통기성이 좋은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합니다.
분리한 배터리는 매 15~30일마다 보충전합니다.
★ 배터리 탈부착 순서
∙ 탈거
음극단자(-단자)를 먼저 탈거하고 양극단자(+단자)를 나중에 탈거합니다.
∙ 부착
양극단자(+단자)를 먼저 체결하고 음극단자(-단자)를 나중에 체결합니다.
★ 배터리 점프 방법
바이크의 배터리 양극단자(+단자)에 점프용 배터리 양극단자(+단자)를 접속하고 점프용 배터리 음극단자(-단자)는 바이크의 차대에 접속합니다.
바이크가 시동이 걸리면 점프용 배터리의 음극단자(-단자)를 먼저 분리하고 양극단자(+단자)를 나중에 분리합니다.
★ 배터리 관리 시 해서는 안 되는 행동(얼터네이터방식은 예외일 수 있음).
장기간 운행을 하지 않았을 때 배터리가 바이크에 장착되어있는 상태로 시동을 하여 충전하려하는 행동은 하지 말아야합니다. 왜냐하면 바이크는 충전시스템이 자동차와는 다르기 때문입니다.
EX) 자동차는 크랭크축 풀리와 얼터네이터(발전기)풀리 크기의 비가 2:1로 되어있어서 크랭크축 풀리가 700RPM 회전하면 얼터네이터(발전기) 풀리는 1400RPM으로 엔진회전속도의 두 배가 되어서 아이들링 상태에서도 충전이 충분히 됩니다.
그러나 바이크 발전기(마그넷, 자석)는 크랭크축에 체결되어 있기 때문에 크랭크축이 700RPM으로 회전하면 발전기(마그넷, 자석)도 700RPM의 속도로 회전하므로 자동차에 비해 충전량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시동만 걸어 놓고 아이들 상태에서는 원활히 충전이 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주행을 하며 알피엠을 올려 자충을 해야 합니다.
2. 엔진오일
겨울철 바이크를 장기간 운행하지 않을 경우
장기간 보관전에 엔진오일과 필터를 교환하여 보관하고, 라이딩 하기 전에 다시 교환하는게 원칙입니다.
오래된 엔진오일은 윤활막이 많이 파괴되어 작동부의 부품 및 실린더 피스톤링에 나쁜 영향(실린더 벽면부식, 피스톤링 고착, 기타 엔진내부부품부식)을 주기 때문입니다.
∙SAE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규격 미국자동차 기술자 협회
∙API (American Petroleum Institute) 규격 미국 석유 협회(SAE에서 신분류)
∙JASO (Japanese Automotive Standards Organization) 규격 일본자동차표준협회
★ 외기온도별 엔진오일점도 표 (SAE)
★ SAE 점도분류
구분 온도 | 점도 | 온도 | 점도(mPa.s) | 100℃에서점도(mm2/s) | 설 명 |
저온(영하) | 0W | -30℃ | -30℃에서 3250 | 3.8이상 | W : winter의 약자 W 앞의 숫자는 저온에서 시동성 W 뒤의 숫자는 고온에서 점도유지력 ex) 10W40 영하 –20℃까지 시동시 엔진성능양호 영상 48℃까지 오일성능양호 |
5W | -25℃ | -25℃에서 3500 | 3.8이상 |
10W | -20℃ | -20℃에서 3500 | 4.1이상 |
15W | -15℃ | -15℃에서 3500 | 5.6이상 |
20W | -10℃ | -10℃에서 4500 | 5.6이상 |
25W | -5℃ | -5℃에서 6000 | 9.3이상 |
고온(100℃) | 10 | +15℃ | | 2.8이상 5.6미만 |
20 | +23℃ | | 5.6이상 9.3미만 |
30 | +43℃ | | 9.3이상 12.5미만 |
40 | +48℃ | | 12.5이상 16.3미만 |
50 | +48℃ | | 16.3이상 21.9미만 |
60 | +50℃ | | 21.9이상 26.1미만 |
EX) 15W40
15W는 저온에서 점도규격 40은 고온에서 점도규격
15W는 영하-15℃에서 윤활유의 점도가 3500cp보다 작아야하며(작다는 것은 묽다는 의미)
40은 100℃에서 윤활유의 점도가 12.5 ~ 16.3 cst 사이임을 뜻합니다.
즉 W앞에있는 숫자가 작을수록 저온(영하)에서 오일이 묽으며 W 뒷부분의 숫자가 클수록 고온(100℃)에서 오일이 뻑뻑함을 뜻합니다.
엔진오일의 특성상 추운겨울에는 오일이 묽어 시동성이 좋아야하며 시동이 걸린후 엔진이 고온으로 올라가면 너무 묽어지지 않아서 엔진의 작동부위에 윤활막이 형성되어 각각의 부품마모를 최소화 시켜야 좋은 엔진오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윤활유의 기능
마멸의 감소 및 마멸방지 : 작동부에 유막을 형성하여 동력의 손실을 줄인다.
밀봉작용 : 실린더 벽의 윤활과 동시에 피스톤링과 함께 고압가스의 누설을 방지한다.
냉각작용 : 윤활부에서 발생된 마찰열을 흡수하여 오일 팬에서 방열시킨다.
세척작용 : 윤활부에서 발생하는 카본 및 금속 등의 불순물을 흡수한 후 오일 필터에
저장시켜 윤활부를 깨끗이 한다.
응력분산작용 : 동력행정 또는 노킹발생시 그 충격을 유막전체의 액체에 평균 분산한다.
방청작용 : 유막을 형성하여 수분 공기침투를 막아 금속이 부식되는 것을 막아준다.
∙ 평소 엔진오일 교환하기에 좋은 시점
예) 매 3000km마다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 바이크를 운행하고 집에 도착하였는데 엔진오일 교환주기가 되었을 때는 되도록 빠른 시일에 교환하셔야 좋은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나중에 교환하면 유막이 많이 손상되어 엔진 부품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3. 냉각수
수냉식 바이크는 냉각수(부동액)를 주기적(3년주기)으로 교환하여야 합니다.
부동액은 알루미늄엔진용으로 특별히 권장되는 방청제가 함유된 고급 에틸렌글리콜부동액을 사용하여야합니다.
바이크에 사용되는 냉각수로는 연수(증류수, 수돗물, 빗물)를 사용합니다.
부동액의 혼합비율은 운행하는 지역에 따라 다르게하여 그 지역의 최저온도를 기준으로 부동액과 연수를 40% ~ 60% 비율로 희석하여 사용하며 부동액의 세기(농도, 비중)는 비중계로 측정합니다.
만약 부동액 농도가 필요이상으로 높으면 액비중이 높아져 냉각시스템 성능이 저하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부동액과 연수를 50 : 50 으로 맞추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바이크 세차
∙먼저 바이크에 묻어 있는 먼지 등을 제거하기 위하여 물을 뿌려줍니다. 이때 전기부품
(키구멍, 스위치등)과 머플러 끝단의 배출구에는 뿌리지 마십시오.
∙미지근한 물에 연성세제(주방세제 등)를 적당량 섞어서 풀어준 다음 스펀지에 적셔서
부드럽게 닦아줍니다.
∙전체를 닦고 난 다음에 세제 성분이 없어질 때까지 깨끗한 물로 충분히 휑궈줍니다.
∙부드러운 천으로 물기를 제거합니다.
∙왁스(자동차용품점에서 판매함)를 골고루 뿌려준 다음 왁스성분이 바이크에 스며들 때까지
잠시 기다렸다가 부드러운 천(융, 극세사천 등)으로 광택을 냅니다.
∙윈드스크린에 불순물(벌레 등)이 묻었을 때 깨끗한 물을 적셔 놓고 조금 기다렸다가
스펀지에 세척액을 충분히 적셔서 문지르면 제거됩니다. 휘발유, 신나, 아세톤 등 화학
성분이 함유된 제품은 사용하지 마십시오.
5. 바이크 보관하기(장시간)
∙엔진오일과 오일 필터 교환
∙수냉식 바이크는 부동액 확인(교환주기, 용량)
∙연료 가득 채우기(연료탱크 내 수분 발생 방지)
∙배터리 탈거
∙바이크를 세차하여 왁스를 바르고 철제(맥기된 부품)부분과 작동 부위에 방청제 도포
∙타이어 공기압은 적정압으로 주입(공기압 부족 시 타이어 월에 미세한 크랙 발생)
∙메인스탠드가 있는 바이크는 메인스탠드 사용해서 주차
∙습기가 없고 햇빛이 안드는 곳에 바이크 커버를 덮어서 보관 (지하주차장에 보관하면
더욱 좋음)
자료 출처
첫댓글 감사 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
시기 적절한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내가 신경쓴 많큼 성능이 좋아지겠죠^-^
마침 필요한 정보를 찾았습니다. 많은 분들께 좋은 일 하시는 겁니다